처음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제조업 근처에도 가보지 못한 제가 졸지에 관리자 아닌 관리자가 되었습니다. 중국에 설립 4년이 되는 회사인데 아직 사내 규정이 체계적으로 갖추어 지지 못한 상태입니다. 체계적인 사내 규정을 갖추고는 싶으나 현실상 대기업이등의 너무나 이상적인 (?) 기준을 따라 갈 수는 없고 저희 수준에 맞는 (종업원 200여명의 단순 제조업) 기준은 세우는 것이 능력에 벅차네요.예를 들어 교통비 등도 간단한 (문구 구입, 은행업무등..)외출에도 택시를 이용하는 직원들도 많은데 기준을 어떻게 정해주어야 할 지. (사실 몇 원하는 금액을 갖고 이미 택시 이용이 습관화 된 상태에서 말을 하자니 넘 야박한듯 하여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국을 생각하면 시내에서 버스나 전철 이용이 당연한 것인데 이런 작은것부터 잡아 놓아야 하지 않나 싶기도 하고... 식대를 정하는 기준에서도 기숙사에서 3식을 제공받는 경우와 출퇴근인 경우 어떻게 차등을 두어야 하는지, 진급 기준이나 급여차는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 야근시 정해신 기준 이상의 식대가 올라올때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 너무나 기초적인 것부터 (일단 제가 단호하게 선을 긎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현명한 그리고 합당한 기준을 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임장의 사내 규율집이라도 있으면 좋으련만 그렇지도 못하고...
혹시 도움이 될 만한 규정집을 구할 수는 없을까요? 혹은 경험 많으신 분을의 현명한 조언을 부탁들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기업의 절차서, 기준서, 메뉴얼도 대외비이지만, 간혹 ISO위원 또는 컨설팅업체 실장등을 통해 흘러 들어가고 나오곤 합니다. 하지만, 회사의 규정은 그렇지 못합니다. 경쟁업체 보다는 주위에 위치한 회사들과의 비교 대상이 되기에 최고의 대외비로 붙여지는 자료 입니다. 저로서도 자료 송부는 불가합니다. 규정 종류 : 결재규정, 노동법 및 근로 규정, 여비 규정, 인사고과 규정, 제안 제도 규정, 회사출입 관리 규정, 복리규정등...회사 규정의 시스템은 직접 만드셔야 합니다. 만드실때는 먼저 노동법 및 근로규정을 만드신후 상벌, 결재, 여비 순으로 만드셔야 시스템 운용이 원활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비 규정 만드실때...지금 걱정하시는 택시비등의 기준을 첨부 버스 이용표에 따라 사용한다 하시고, 회사 근방의 버스 운행 시간 및 노선으로 버스 이용표를 첨부 하십시오.(생활 문화도우미란에 버스 운행 시간표 있습니다.) 버스 운행등은 변경이 많기에 별도 첨부로 해야합니다. 택시는 긴급 및 안전을 요할시 부서장 구두 승인을 득한 경우에만 사용 가능으로 하십시오.(구두 승인 이유는 밤에 안전사고 발생시의 대응) 수십장의 내용을 모두 설명드리진 못하니 작성하시면서 모르는 내용 있으면 메일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