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AMG(메르세데스-AMG GmbH)는 메르세데스-벤츠의 고성능 차량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카 그룹(Mercedes-Benz Car Group) 내 고성능 브랜드로, 고성능 스포츠 차량뿐만 아니라 선택 사양과 액세서리 설계 및 개발, 이동 미디어 제품, 통신과 정보 제공 시스템 개발 및 제작, 다임러 AG와 함께 AMG 차량 생산, 소량 AMG 특수 차량 생산, 주문제작 차량 및 부품 생산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메르세데스-AMG는 ‘1인 1엔진 전담 시스템(One Man, One Engine)’을 통해 한 대의 AMG 엔진을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 한 명이 조립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담하며 해당 엔진에 담당 엔지니어의 이름을 새기는 등 최고의 완성도와 책임감 하에 생산된다.
메르세데스-AMG의 핵심 가치는 고객들에게 전체적인 고성능(High Performance)를 제공하는 것이다. 메르세데스-AMG가 말하는 성능은 파워트레인의 성능, 강력한 엔진의 성능을 말한다. 또한 메르세데스-AMG는 엔진 외에도 기술, 시스템, 스타일링 및 차량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스티어링 휠, 시트, 계기반, 소재 등이 모두 특별하게 자체 개발된다. 즉, 메르세데스-AMG는 엔진, 트랜스미션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패키지를 특별하게 개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고성능 세그먼트에서 1위 브랜드인 메르세데스-AMG는 2012년까지 연비 효율 및 CO2 배기량을 30% 향상하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가솔린 직접 분사(direct injection), 스타트-스톱(Start-stop), 무게 감량 기술 등을 위한 기술 개발을 이미 2년 반 전부터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스타트-스톱 기술은 자동차가 신호등에서 정차하는 등 파워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엔진이 꺼지며 다시 주행하기 위해 액셀레이터를 밟았을 때 자동적으로 엔진이 켜지면서 움직이는 기술이다. 스타트-스톱 기술은 엔진이 자동적으로 꺼지고 다시 켜질 때 운전자가 느끼지도 못할 정도로 자연스럽다.
메르세데스 카 그룹의 고성능 브랜드 AMG 지난 40년간 메르세데스-AMG(메르세데스-AMG GmbH)는 메르세데스 카 그룹 (Mercedes Car Group)의 고성능 브랜드로 발전해 왔다. 오늘날 메르세데스-AMG는 고성능 브랜드에 초점을 맞추어 최고 수준의 역동적이고 차별화된 자동차를 대표하고 있다. 메르세데스-AMG는 각각의 차량에 최고의 자동차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특별한 자동차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도 부응하며 메르세데스-AMG는 세계 제일의 고성능 자동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파워와 디자인 AMG, 이 세 글자는 전 세계적으로 첨단 기술과 힘, 그리고 독창성의 상징이다. 파워풀한 캐릭터를 가진 가장 특별한 글로벌 리더들을 위해 창조된 메르세데스-AMG는 프리미엄 고성능 자동차들 가운데 최상위의 존재감과 탁월한 성능, 감각적인 디자인을 제공한다. 메르세데스-AMG 시리즈는 최고의 스포티함과 강인한 자태를 표현하고 있다.
현재 모델 라인업은 SL 63 AMG, CLS 63 AMG를 포함한 14종의 메르세데스-벤츠 모델을 총망라하고 있으며 원오프(One-off), 즉, 세상에 한 대밖에 존재하지 않은 주문형 모델을 특수 제작한다. 메르세데스-AMG 사업부는 슈투트가르트(Stuttgart) 인근, 아펠터바흐(Affalterbach)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섀시, 엔진, 드라이브 시스템, 서스펜션, 브레이크, 전자 시스템, 공기역학 시스템, 인테리어 및 설계에서부터 완성차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담당한다.
메르세데스-AMG 차량들은 모든 메르세데스-벤츠 차량과 마찬가지로 구상 단계 초기부터 생산이 완료될 때까지 각각의 개발 단계를 거친다. 정교한 자체 설비와 별도로, 메르세데스-AMG 는 메르세데스 카 그룹이 운영하는 모든 첨단 테스트 설비와 테스트 현장을 이용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AMG 는 또한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레이스 트랙으로 정평이 나 있는 North Loop에서의 AMG 자체 개발 및 테스트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한 기반으로 뉘르부르그링(Nurburgring)에서 자체 시험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차별화된 고품격 외관과 디테일 메르세데스-AMG 는 독자적인 고성능 스포츠카 제작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스포츠 컨버터블, 쿠페, 로드스터, 세단, SUV 및 고객 맞춤형 차량으로 모든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킨다. 전 세계 메르세데스-벤츠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AMG의 고성능 모델과 더불어, AMG 퍼포먼스 스튜디오(Performance Studio)를 개관함으로써 독자적인 AMG 모델을 한정 수량으로 독점 생산한다.
메르세데스-AMG 의 강점은 거의 모든 메르세데스-AMG 모델에 폭 넓은 액세서리와 옵션을 유연하게 제공하는데 있다. 현재 메르세데스-AMG GmbH 본사의 약 750명의 임직원들은 고객의 특별 요구가 있을 시 내부의 수공 수작업 마감 영역에서 고객의 요구를 매력적인 현실로 만들어 준다.
역동적인 성능의 새로운 기준 AMG의 핵심 전문 분야는 강력한 파워트레인에 기반한 드라이브 시스템의 개발과 생산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량을 갖춘 전문가들이 최상의 품질 기준에 맞추어 '1인 1엔진'이라는 전통적인 방침에 따라 강력하고 역동적인 V8 및 V12 엔진을 제작한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전통과 혁신적인 품질, 안전 및 환경을 AMG만의 차별화된 성격과 접목시켜 AMG 고성능 차량은 기술적 혁신과 최고의 프리미엄이라는 인상적인 배합을 제공한다.
감성과 기능성이 합체된 매력 수 십 년에 걸친 AMG의 모터 스포츠 경험은 자동차가 줄 수 있는 감성과 기능적 속성의 차별화된 조화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전 세계 자동차 매니아들을 매료시켜왔다.
메르세데스-AMG의 제품은 개발 및 생산 과정에서 엄격한 품질 기준을 준수한다. 엄격한 제품 표준은 특히 기능성과 품질 및 내구성 수준 측면에서 유효하다. 모든 AMG 차량은 메르세데스-벤츠 모델이므로, 메르세데스-벤츠의 포괄적인 보증 및 A/S를 받는다.
■ 메르세데스-AMG의 역사
1967년, 다임러-벤츠의 연구소에서 일하던 한스 베르너 아우프레흐트(Hans-Werner Aufrecht)는 동업자 에버하드 멜커(Eberhard Melcher)와 함께 그로사스파크(Grossaspach)에서 두 창업자의 이름과 지명의 머리글자를 따서‘AMG’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이후 1993년, AMG는 메르세데스-벤츠와 함께 공동으로 C 36 AMG를 개발해 레이싱에서 우승을 거두게 되고, AMG를 상표로 등록하게 되었다. 이어 1999년 1월에는 다임러 AG가 AMG 주식의 51%를 획득하게 되면서 AMG는 다임러 그룹의 자회사로 편입하게 되었다. 현재는 메르세데스-AMG(메르세데스-AMG GmbH)라는 이름으로 고성능 차량 개발을 담당하고 있으며, 소량 판매되는 특수차량 생산도 함께 담당하고 있다.
강력한 가속, 풍부한 토크, 모터스포츠에서 발췌한 첨단 기술,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 전통의 장거리 편의성과 쾌적성까지, AMG 고성능 엔진은 40년 가까이 이 모든 요소들을 제공해 왔다. 이처럼 인상적인 자질은 엔진의 설계, 테스트 및 생산을 관할하는 AMG 고유의 철학을 토대로 한다. AMG는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전문 맞춤 엔진 서비스를 제공한 최초의 업체이며, 현재 업계 전체에서 선구자적인 위치를 인정받고 있다.
메르세데스-AMG의 역사 - 1971년: V8 레이싱 엔진 탑재로 유명한 300 SEL 6.8 AMG - 1986년: 300 CE 5.6 AMG, 최고 속력 시속 300km 달성 - 1993년: 최초의 합작 프로젝트 C 36 AMG 등장 - 2001년: 368kW/500hp 출력의 신형 AMG 5.5 리터 수퍼차져 V8엔진 - 2003년: 450 kW/612hp 출력의 AMG 6.0리터 V12 바이터보 엔진과 SLR McLaren의 460 kW/626hp 출력의 AMG 5.5리터 수퍼차져 V8 엔진이 새로운 표준 수립
AMG 고성능 엔진은 다른 메르세데스-벤츠 모델에도 유례 없는 드라이빙 쾌감을 부여했다.
203kW 276 마력의 5리터 V8 엔진은 메르세데스-벤츠 280 CE 5.0 AMG통해 1983년 당시까지 동급 차량에서 볼 수 없었던 역동성을 발휘했다.
불과 1년 후 AMG는 당시 파란을 불러일으켰던 4밸브 기술과 250kW, 340마력의 출력을 자랑하는 V8 엔진을 완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1986년 당시 5.6리터 256kW, 360마력으로 개량된 V8엔진은 300 CE 5.6 AMG에 시속 300km 이상의 최고 속력을 냈다. 미국의 AMG 팬들은 이렇게 빠른 AMG 쿠페를 '해머'라고 부르기도 했다. 8기통 파워 엔진의1988년이었다. 4밸브 엔진이 6리터 배기량으로 최대 출력 283kW 385마력을 뿜어냈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566Nm의 토크를 기록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AMG의 최초 합작생산 모델은 1993년 등장한 C 36 AMG이다. 이후 메르세데스-AMG는 2001년에는 수퍼차져 기술 진출을 선언했으며, AMG 5.5리터 수퍼차져 V8 엔진은 2003년 '국제 올해의 엔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메르세데스-AMG 엔진
한 명의 기술자가 한 개의 엔진을 책임 조립, 하루 약 100개의 AMG 고성능 엔진 조립 메르세데스-AMG의 전통은 '1인 1엔진' 철학에 따라 모든 엔진을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것이다. 즉, 한 명의 기술자가 엔진 전체를 조립하고 AMG 엔진에 서명을 해, 작업자를 확인할 수 있다.
AMG 엔진 공장은 총 유효 면적 9950m²에 3층 건물로, 매일 약 100개의 각종 차량 모델용 고성능 엔진을 생산한다. AMG 엔진 생산은 시장 현황이나 주문 접수에 맞게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다. 한 명의 AMG 기술자가 엔진 전체를 제작하며, 엔진 블록의 크랭크섀프트(Crankshaft) 및 캠섀프트 (Camshaft) 설치와 전기 배선 및 엔진 오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책임진다. 조립이 끝나면 기술자는 모의 엔진 시험 벤치(cold-test bench)에서 모의 부하 및 압력으로 엔진의 작동을 점검한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정밀성, 디테일에 대한 관심과 노하우 오랜 경험과 고도의 기량을 갖춘 기술자만이 AMG 엔진 공장에 채용될 수 있다. 최고의 정밀성과 디테일에 대한 관심이야말로 수작업 공정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수요가 특히 활발한 성수기에도 마찬가지다. 모든 작업 단계는 엄격한 메르세데스-벤츠의 품질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이는 다른 AMG 엔진 외, 양산형 엔진에도 적용된다. AMG 고성능 엔진 역시 메르세데스-벤츠 고유의 신뢰성과 내구성을 입증해야 한다.
전체 생산 공정의 전자 문서화 통한 초현대식 데이터 관리 'AMG Trace'로 알려진 전자 생산 문서화 시스템은 AMG 엔진 공장의 특징으로 손 꼽힌다. 이 시스템을 통해 모든 볼트 연결부의 조임 토크, 오일류의 적정량, 부품 및 뱃지 정보 및 테스트 결과 등의 각종 공정 매개변수는 완벽하게 문서화된다. 조립 트롤리에 탑재된 특수 PC가 문서화 데이터베이스와 무선 연결되어 이를 통해 조립 단계에 따른 온라인 정보를 표시한다. 이 첨단 시스템은 최고 수준의 생산 품질을 보장하며, 동시에 전통적인 AMG 엔진 생산 접근법을 미래의 생산 트렌드와 접목시킨다.
모든 기능 분야의 밀집으로 공정의 거리가 짧아지고 최적화 되어있어, 전 직원의 작업 환경에도 유익하다. 최신 물류 시스템은 고도의 유연성과 효율적인 생산을 보장한다. 조립이 끝난 후 AMG 엔진은 자동으로 1층에서 맨 위층의 하이베이(high-bay) 자동창고로 운반된다. 1,000개 이상의 엔진이 그곳에 보관되며, 첨단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통해 재고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한편 언제든지 현재 재고 수준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2004년부터 AMG 엔진 공장에서는 AMG 고성능 자동차용 V8 및 V12 엔진 만을 생산하고 있다.
엔진 테스트 과정 신형 AMG 6.3리터 8기통 엔진의 시험은 2단계에 걸쳐 실시된다. 모든 대륙에서의 시범 운영과 더불어 첨단 엔진 테스트 베드에서 엔진의 가치를 입증하는 시험이다.
신형 AMG 8기통 엔진을 탑재한 최초의 시험 차량은 지구상 모든 기후대의 공용 도로와 테스트 트랙에 보내진다. 실용성과 신뢰성, 내구성 측면에서 차량과 부품에 가해지는 극한의 요건이 포함된 표준화된 시험을 거친 신형 엔진은 전세계 어디서나, 어떤 기후나 도로 조건을 막론하고 완벽하게 작동한다.
엔진 및 트랜스미션 개발 테스트(Mapping)
- 콜로라도 주 덴버 (미국), 레스토(남아프리카), 그라나다 (스페인)에서의 고지대 시험 - 캘리포니아 주 데쓰밸리(미국), 유핑톤 (남아프리카), 이디아다 테스트 트랙(스페인), 애리조나 주 피닉스(미국)에서의 열 시험 -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미국)에서의 도로 시험 - Artic Falls(스웨덴)에서의 혹한 시험
엔진 전체 수명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내구력 테스트(Development of the drive train)
- Nurburgring North Loop: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경주 트랙에서 미리 정해진 최대 부하 조건으로 엔진 테스트 - 혼합 도로 내구력 시험: 차량의 최대부하중량을 채우고 시골길, 자동차 도로, 시내 도로에서 정밀한 테스트
냉각 및 연료 시스템 개발 테스트
- 나르도(이탈리아)와 파펜버그(독일)에서의 각종 고속 서킷 테스트 주행 - 유핑통(남아프리카), 캘리포니아 주 데쓰밸리(미국)에서의 시험 - 다임러 AG의 윈드 터널(풍동) 테스트
다이내믹 시뮬레이션 테스트 메르세데스-AMG의 신형 엔진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운행 조건, 즉시 출발이나 예열 출발, 산악 통과, 교통 체증까지 엔진이 궁극의 성능을 입증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된 상황에서 엄격하게 테스트된다.
메르세데스-AMG의 다이내믹 시뮬레이션 테스트 벤치 연구소는 9개의 최첨단 테스트 베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 시운전 하고 있다. 735kw/100hp를 초과하는 출력의 엔진을 역동적으로 테스트 할 수 있다. 또한, 흡입 공기 온도와 밀도까지 컴퓨터 제어로 전환할 수 있으며, 차갑거나 뜨거운 냉각수로 엔진을 채울 수도 있고, 상이한 등급의 연료도 사용할 수 있다.
배기가스 규제 및 엔진 사운드 설계 높은 출력 및 토크에도 불구하고 AMG 6.3 리터 8기통 엔진은 유럽의 EU-4 기준 및 엄격한 미국 표준 등 모든 현행 배기가스 방출 기준을 충족시킨다. 이는 고도로 정교한 엔진 및 배기 시스템 덕분이다.
메르세데스-AMG 고성능 엔진은 독특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로 자동차 매니아들의 기대를 충족시킨다. 신형 AMG 엔진의 가속 시, 운전자는 빠르게 돌아가는 엔진의 감성적인 사운드와 자연 흡기되는 8 실린더의 탁월한 파워를 체감할 수 있다.
AMG 스포츠 서스펜션과 브레이크 시스템
최고의 스티어링 감각과 뛰어난 장거리 주행 쾌적성 - 새로운 서스펜션 설정과 최적화된 스티어링의 조화 - 액티브 바디 컨트롤(Active Body Control) 기반으로 한 AMG 스포츠 서스펜션 - 다양한 주행 조건에 대응하는 정확한 스티어링 휠링을 위한 3단계 ESP?도입 - 강력한 브레이크 시스템과 19인치 경합금 휠
메르세데스-벤츠 전통의 짜릿한 민첩성과 높은 코너링 속도, 최적의 접지력, 그리고 장거리 주행 편의성은 스포츠카 애호가들이 메르세데스-AMG에게 공통적으로 기대하는 것들이다. 이에 대한 토대는 최신의 SL 63 AMG의 서스펜션 기술이다. 전륜은 첨단 4링크 서스펜션이고 후륜은 혹독한 테스트를 거친 멀티 링크 독립형 서스펜션이다. 모두 철저하게 개량된 AMG 고유의 장치이다.
전륜 차축 베어링과 스프링 링크, 그리고 후륜의 개별 스트럿 베어링과 함께 스트럿을 다시 튜닝하여 민첩성을 높이고 제동 거리를 단축시켰다. 최적화된 속도 감응형 파워 스티어링과 더불어 최신의 SL 63 AMG는 더욱 직접적이고 생생한 드라이빙 체험을 안겨준다. 운전자는 특히 굴곡된 도로나 레이스 트랙에서 스포츠카 특유의 예리하고 정확한 스티어링과 오버스티어/언더스티어 특성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다.
ABC기반의 AMG 스포츠 서스펜션에 한층 더 향상되어 비단 새로운 스프링이나 댐퍼 튜닝에 그치지 않고 탄성운동학(Elastokinematics)을 완전히 개량했다. 또한 ABC기반의 AMG 스포츠 서스펜션은 서스펜션 설정을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다.
운전자는 버튼을 눌러 스포티하고, 롤링 각을 줄인 탄탄한 반응, 또는 장거리 운행시의 탁월한 편의를 위한 편안함 위주의 설정을 선택할 수 있다. ABC 기반의 AMG 스포츠 서스펜션은 출발 시, 코너링, 또는 브레이크 시 차체의 쏠림을 완벽히 제어한다. 차체의 롤링을 크게 줄여주는 고정 벤드를 채택했고, 고속으로 물체를 피할 때 좌우로 흔들리는 경향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ABC의 또 다른 특징은 주행 속도에 따라 시스템이 자동으로 전륜 차축과 후륜 차축 사이로 요잉 모멘트(Yawing Moment)를 가변 분산시킨다는 것이다. 그 덕분에 특히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이 더욱 증진된다.
공기역학적 드래그 현상을 줄이기 위해 ABC가 65~100km/h 사이에서 서스펜션을 최대 15mm까지 낮춘다. 굴곡이 있는 도로 상태로 인해 지면과 더 여유 간격을 둬야 할 경우 운전자는 30km/h 이하에서 버튼을 눌러 서스펜션 레벨을 최대 50mm까지 올릴 수 있다. 도로 적응 함수를 이용해서 액티브 서스펜션 제어 시스템이 수행하는 계산에 현재의 차량 무게를 포함시킬 수 있다. 다시 말해 SL 63 AMG는 최대 부하 시에도 동일한 스티어링 휠링 역학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스포츠 기능을 갖춘 3단계 ESP? ESP?(전자식 주행 안정 프로그램)는 SL 63 AMG의 고성능을 위한 완벽한 파트너이다. 스포츠 기능을 갖춘 신형 3단계 ESP? 는 세 가지 설정을 제공하며, 이는 AMG ESP? 철학의 논리적인 발전이기도 하다. 운전자는 AMG 드라이브 유닛의 ESP? 버튼을 눌러 'ESP ON', 'ESP SPORT' 또는 'ESP OFF'를 선택할 수 있다. 활성화된 설정은 AMG 계기반 중앙의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전륜의 AMG 고성능 컴포지트 브레이크 시스템 완벽한 드라이빙을 위해 AMG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은 필수적이다. 전륜에는 6피스톤 고정 캘리퍼가 내부적으로 환기가 되고 구멍이 뚫린 360x36mm 컴포지트 브레이크 디스크가 장착된다. 또한 후륜에는 4피스톤 고정 캘리퍼가 내부적으로 환기되고 구멍이 뚫린 330x26mm 브레이크 디스크가 장착된다. 그 결과 제동 거리가 매우 짧아졌고 감도가 탁월하며, 브레이크 페이딩 현상에 매우 강하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은으로 도장 되어 있고 AMG 로고가 새겨져 있다.
■ AMG 스피드쉬프트 7단 멀티 클러치 변속기
독보적인 드라이빙 쾌감을 위한 신기술 - 탁월한 기민성을 위한 컴팩트 시동 클러치 - 드라이빙 쾌감을 극대화 하기 위한 4가지 주행 모드 - 연속적인 추진력을 위한 빠른 기어 변속 - 감성적인 어필을 위한 자동 더블 디클러칭 기능 - 레이스 스타트 (Race Start) 기능을 갖춘 신형 AMG DRIVE UNIT
AMG 스피드쉬프트 7단 멀티클러치 변속기(AMG SPEEDSHIFT MCT 7-Speed Sports Transmission)는 신형 Mercedes-Benz SL 63 AMG에서만 볼 수 있는 최신 기술이다. 새로 개발된 변속기의 중심에는 이전의 토크 컨버터를 대체하는 습식 시동 클러치가 있다. 파워트레인과 직접 연결되고 더블 디클러칭 및 레이스 스타트(Race Start) 기능이 접목되어 극히 감성적이고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보장한다.
새로 개발된 AMG 스피드쉬프트 7단 멀티클러치 변속기는 수동 변속기의 스포티함과 직접성, 그리고 기민함을 자동 변속기의 최대 편의와 접목시키고 있다. 7단 변속, 4가지 주행 모드, 더블 디클러칭 및 레이스 스타트 기능이 탑재된 AMG 스피드쉬프트 7단 멀티클러치 변속기는 전례없는 다재다능함을 보여준다.
MCT는 멀티-클러치 테크놀로지(Multi-Clutch Technology)의 약자이며 기어 변속을 수행하기 위한 클러치 요소이다. 신형 2단계 비틀림 댐퍼로 진동을 효과적으로 없애주며, 따라서 탑승자의 승차감을 향상시킨다.
고도의 경량화 설계 AMG 스피드쉬프트 7단 멀티클러치 변속기는 최대 7200rpm의 높은 토크용으로 설계되었다. 또한 고성능 오일 시스템 덕분에 가장 높은 부하도 여유롭게 견딜 수 있다. 80kg에 불과한 인상적인 경량의 무게는 다른 AMG 고성능 자동차에 사용되는 AMG 스피드쉬프트 7단 자동 변속기보다 훨씬 우수하다. 이는 토크 컨버터를 없애고 변속기 하우징에 경량 마그네슘을 사용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컴팩트화를 실현하기 위해 새로 개발된 일체형 변속 제어 시스템도 일조했다.
공간 절약을 위해 고도로 효율적인 전자 제어 장치가 일체화되어 있으며 엔진 제어 장치와 직접 통신한다. 80MHz 프로세서가 모든 변속 절차를 각별히 신속하게 모니터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AMG의 고성능 차량에만 독자적으로 사용되는 AMG 스피드쉬프트 7단 멀티클러치 변속기는 메르세데스-AMG GmbH와 Daimler AG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유럽 최대의 변속기 제조 시설인 메르세데스-벤츠 에스링겐-히델핑겐(Esslingen-Hedelfingen) 생산 시설에서 생산된다.
뛰어난 기민성을 가진 컴팩트 습식 클러치 AMG 스피드쉬프트 7단 멀티클러치 변속기의 중심에는 오일 베드에서 가동되고 이전의 토크 컨버터를 대체하는 습식 시동 클러치가 있다. 낮은 회전관성 덕분에 일체의 슬립 없이 즉각적이고 역동적으로 반응한다.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는 즉시 추진 시스템이 반응한다. 4가지 운전 모드('C'(Comfor), 'S'(Sport), 'S+'(Sport plus) 그리고, 'M'(Manual))가 탑재된 변속기가 추진력 손실이 없는 기어 변속을 제공하고 최대의 드라이빙 쾌감을 위한 맞춤 제어 전략을 뒷받침 해준다. 'C' 모드에서는 자동차가 항상 2단 기어에서 출발하고 기어 변속이 편리하며, 탁월하게 부드러운 동력 전달을 위해 'soft' 액셀레이터 반응이 설정된다. 'S' 모드에서는 엔진과 변속기가 더욱 '맞물려' 통신한다.
따라서 엔진 속도가 각 기어에서 더 높은 레벨에 도달할 수 있다. 하단 변속 역시 보다 동시적으로 느껴진다. 'C' 모드에 비해 기어 변속이 약 20%정도 빠르다. 'S+' 모드로 전환하면 변속 시간이 추가로 20% 단축되는 반면, 'M'모드는 가장 스포티한 모드이다. AMG 6.3리터 V8 엔진이 더욱 단단히 맞물리며 변속기의 변속 기어가 추가로 10% 빨라진다. 'C'모드에 비해서는 50%가 단축되는 것이다. 'M' 모드에서 기어 변속에 소요되는 시간은 불과 100msec. 이다.
1) 대용량 토크 컨버터를 대체한 고효율 클러치 시스템 2) 개량된 고효율 냉각 시스템 3) 2단 토션 댐퍼에 의한 방진 체계 4) 개량된 통합 변속 제어 장치 5) 연장된 유성기어 세트 6) 다량의 클러치 디스크 7) 개조된 입, 출력 샤프트
■ AMG 퍼포먼스 스튜디오
메르세데스-AMG는 특별히 스포티한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일부 모델에 대하여 맞춤형 퍼포먼스 패키지를 제공한다. CLS 63 AMG 및 SL 63 AMG 등에 적용되는 패키지는 모델의 역동성을 더욱더 향상시키고 레이스 트랙 주파 능력을 더욱 개선시키는 각종 공장 맞춤 부품으로 구성된다. AMG퍼포먼스 패키지는 AMG 퍼포먼스 스튜디오에서 개발되었다.
AMG 퍼포먼스 패키지는 섀시와 브레이크 시스템에 주된 역점을 두며 부품을 보다 높은 퍼포먼스 등급 및 보다 긴 수명과 접목시킨다. 자신만의 AMG 모델을 위한 옵션을 원하는 스포츠카 매니아들은 AMG 퍼포먼스 패키지를 통해 숨막히는 원형 레이스 트랙에서 강력한 드라이브를 체험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AMG의 시승하는 순간, 고객들은 메르세데스-AMG의 40여년의 폭 넓은 모터 스포츠 노하우를 느낄 수 있다.
AMG 퍼포먼스 스튜디오는 이러한 AMG 하이 퍼포먼스 모델을 위해 더 많은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 초경량 AMG 단조 합금 휠 - 카본 섬유 외장 패키지 - AMG 스포츠 스티어링 휠 - 광택 처리된 AMG 도어 실 패널
퍼포먼스 스튜디오의 전문가들은 또한 독자적인 인테리어 장식 요소와 하이 퍼포먼스 하이-파이 멀티미디어 시스템도 탑재하며 전통적인 메르세데스-AMG의 강점인 원오프 스페셜 모델(One-off special)도 창조한다.
AMG 퍼포먼스 스튜디오의 철학
- 세계적으로 독자성과 스포티함에 대한 요구 증가 - 고객 요건을 정밀 분석하기 위한 포괄적 분석 실시 - 아펠터바흐(Affalterbach)의 시그내처(Signature) 시리즈 및 블랙(Black) 시리즈 생산 - 모든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AMG 부품 및 맞춤 생산
고성능 AMG 차량은 전 세계 모든 시장에서 점차 인기를 얻고 있으며, 메르세데스-벤츠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출력 265kW 360마력에서부터 450kW 612마력에 이르기까지 총 16종의 독자적인 차량 모델이 시판되고 있다. 보다 큰개별화를 바라는 AMG 고객들은 제공 범위가 크게 확장된 AMG 퍼포먼스 스튜디오에서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시그내처(Signature) 시리즈 스포티함이 월등하고 설계와 모양 면에서 다른 AMG 양산 차량들과 차별화되며, 실제 레이스 트랙에도 적합한 독자적인 한정판 AMG 차량을 구매하려는 고객을 위해 개발되었다. 고유의 엔지니어링 패키지와 외장 설계를 특징으로 하며, 100대 만이 한정 제작된다.
블랙(Black) 시리즈 모양과 설계 면에서 훨씬 스포티할 뿐 아리나 레이스 트랙 주행에도 적합한 AMG 양산 차량을 구매하려는 고객을 위한 시리즈이다. SLK 55 AMG Black 시리즈로 선보였으며, 레이스 트랙 및 고속 주행에 이상적인 차량이다.
에디션(Edition) 독창적인 외형과 기능 및 표면 질감에 관심을 둔, 독자적인 한정판 AMG 생산 차량에 관심이 고객을 위한 모델이다. 특수 외장 도료와 정제된 차체 디테일, 탁월한 고품질의 인테리어, 특수 가죽 장식을 특징으로 하며, 한정된 수량만 생산한다.
AMG 퍼포먼스 패키지와 AMG 부품
퍼포먼스 스튜디오가 제작하는 AMG 부품은 차량 구입 시 특수 AMG 부품을 통해 AMG 차량을 개인적인 욕구에 맞춰 최적화하려는 고객에게 좋은 “수단”이다. 고객들은 특수한 AMG 퍼포먼스 패키지와 개별 부품을 선택할 수 있다. CLS 63 AMG등의 경우 공장에서 AMG 퍼포먼스 패키지를 구입할 수 있다. AMG 퍼포먼스 패키지에는 다음 요소가 포함된다. (모델에 따라 변동 가능성 있음)
- 특수 휠/타이어 조합 - AMG 고성능 컴포지트 브레이크 시스템 - AMG 고성능 서스펜션 - 특수 AMG 프론트 스커트를 장착한 공력 및 냉각 기능 향상 - 최종구동장치를 강화한 멀티 디스크 자동 제한 장치 - 카본 인테리어 내장 - AMG 가죽/인체공학적 알칸타라 스포츠 스티어링 휠
고성능 AMG 차량에는 AMG 퍼포먼스 패키지가 탑재되어 있으므로 공장으로부터 직접 크게 향상된 스티어링 느낌을 제공하며 레이스 트랙에서 더욱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보장한다. AMG 차량은 공장에서 개별 AMG 부품을 장착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AMG 퍼포먼스 패키지의 요소와 더불어 차종에 따라 다음과 같은 요소가 포함될 수 있다.
- 초경량 단조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된 AMG 경량 합금 휠 - 카본 외장 패키지 - 최대 21인치에 이르는 다양한 디자인과 종류의 AMG 경량 휠(멀티 피스 포함) - AMG 스포츠 스티어링 휠 - 광택 처리된 AMG 도어 실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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