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향브리프 2023-07호 ]미국 방위 산업 분야 첨단 제조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학부 공학 교육 개혁 방안
국가
미국
원문출처
전미과학공학의학한림원(NASEM)
원문발간일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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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전미과학공학의학한림원(NASEM)은 국방부(DoD)의 후원을 받아 방위 산업 분야 첨단 제조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학부 공학 교육 개혁 방안을 제시하는 보고서*를 발표(’22.12)
* Infusing Advanced Manufacturing into Undergraduate Engineering Education
○ 미국 국방부는 방위 산업에 가장 효과적이며 최첨단인 기술 도입을 위해 첨단 제조(advanced manufacturing)에 특히 주목하고 있으나, 첨단 제조 기술 역량을 보유한 인재는 부족
- 최근 최첨단 기술들이 개발되어 미국과 전 세계 제조업을 재편하고 있지만, 미국 대학 공학 교육 시스템에는 첨단 제조 기술 활용 관련 내용이 거의 없음
※ 첨단 제조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 가능해진 제조 방식으로, 전통적 방식으로는 불가능했던 부품의 제조, 주문 제작, 설계부터 생산까지의 소요 기간 단축, 제조 비용 감소 등을 가능하게 함
- 그 결과, 첨단 제조 분야에 종사할 준비가 된 공대 졸업생이 부족하고, 이는 방위 산업 기업들의 첨단 제조 기술 도입과 사용을 지연시킴
○ 보고서에서는 대학과 산업계, 연방 정부가 미국 공대 학부에서 첨단 제조 기술 관련 교육을 더욱 탁월하고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역할과 방안을 논의
- 먼저, 학생이 학부 공학 교육에서 첨단 제조 기술을 경험하여 첨단 제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학이 학부 공학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변화 방안을 논의
- 또한, 산업계가 학부 공학 프로그램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과 정부가 수행 가능한 역할을 논의하고 그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
□ 본 브리프에서는 미국 방위 산업 첨단 제조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공대 교육 개혁 방안을 제시한 「Infusing Advanced Manufacturing into Undergraduate Engineering Education(NASEM, ’22.12.)」의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
○ 첨단 제조기술 인재 공급을 위한 권고안의 핵심은 ‘대학’의 노력과 ‘산업계 및 정부’의 지원을 통한 학부 공학 교육의 개편임
- 첫 번째 권고는 미국 방위 산업에서 첨단 제조의 잠재력을 더 쉽게 실현할 수 있도록 대학이 학부 공학 교육의 기존 매커니즘을 강화하고 조정하는 방법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
- 두 번째 권고는 기존 방식의 조정을 넘어 학부 공학 교육에서 첨단 제조를 소개하고 가르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혁신 방안을 제안하고 있으며 산업계와 정부의 기여 방법을 제시
○ 미국 첨단 제조 분야의 인재 육성을 위하여 학부 공학 교육의 개선을 위한 대학과 산업계 및 정부의 지원 필요
- 대학은 학부 공학 교육의 기존 메커니즘을 조정·확장하여 첨단 제조를 공학 교육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 만들 필요
- 학부 공학 교육에서 첨단 제조 교육 방식의 혁신을 위해 연방 정부는 학생들이 더욱 쉽게 첨단 제조를 경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산업계는 대학과 연계하는 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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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기술은 의료에서 국방에 이르기까지 미국과 전 세계의 제조업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이러한 새로운 혁신을 더욱 발전시키려면 차세대 엔지니어가 학부 수준 이상에서 고급 제조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