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노선활용 in 해운대? - 호그와트행 열차와 위례신도시 트램의 만남
station™ 추천 0 조회 2,327 10.07.10 13:51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첨부된 파일
댓글
  • 10.07.10 14:59

    첫댓글 모터카나 도-철 겸용 유니목에 퇴역객차 가져다가 폐선에서만 끌어도 소원이 없겠네요.그리고 폐선도 재생후에는 연결선을 만들어서 해운대역에 전철이든관광열차든 들어올수있게 해야겠지요.

  • 작성자 10.07.11 16:15

    해운대 폐선 일대를 활용하겠다고 구청, 시청, 지역 주민, 지방 공기업 등 각자 내놓는 대안이 아주 다양한 상황이더라고요. 폐선을 재생할 수 있다면 말씀하신대로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10.07.10 15:37

    진짜 버리기 아까운 노선인데, 어떻게든 활용 했으면 좋겠습니다

  • 작성자 10.07.11 16:16

    조사를 하면서 느끼는건 버리는건 아깝다는 생각이 더 들었습니다.

  • 10.07.10 19:15

    이런 글은 여기다가 올려서 동호인들끼리만 보지 말고 좀 정책건의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동호인들끼리만 봐서 뭐하겠습니까

  • 10.07.11 12:32

    아쉬운게 우리들 동호인의 의견도 쓸만한게 있는데도...전달할 경로가 마땅치가 않지요 ㅠ;;

  • 작성자 10.07.11 16:57

    이런 글 올리면서 드는 생각은 '정책을 담당하시는 분들(철도공사, 시청)이나 그 지역에 사시는 분들(해운대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현업에 계시는 분들은 저희보다 더 많이 아실 것 같아서 저희가 이렇게 하면 좋겠다. 하고 생각하는게 사실은 '이건 실제로는 이러이러한 문제때문에 힘들어요~' 하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ㅎㅎ;

  • 10.07.10 22:23

    전문가수준의 굉장히 좋은 계획안입니다.

  • 작성자 10.07.11 16:18

    항상 격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0.07.11 01:16

    저 눈팅족인데;; 저기 센텀시티 바로 옆 재송동에 17년 살았었거든요,..
    정말 시장님한테 보여드리고 싶은 글입니다.. 너무 좋네요...

  • 작성자 10.07.11 16:19

    노선을 살리게 되면 평면교차 건널목(수영역 진입 전)이 있어야 할 것 같아서 주변 분들이 반대하시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조금 안심이 됩니다. ^^

  • 10.07.11 11:01

    정말 잘 읽었습니다. 복합단지가 건설되면, 그곳 노면을 보행자중심 지구로 만들고 노면전차를 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봅니다. 현재 동부산 관광단지의 내부 교통망 계획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동해남부선 및 2호선과 연계되는 노면전차가 생기면 큰 효과가 생길것 같네요.

  • 10.07.11 11:03

    참고: 동부산 관광단지 기반시설
    http://www.busan.go.kr/01_cityhall/04_project/06_02.jsp
    그리고 찾아보니 이런 기사가 있더군요. 당장은 시행이 어렵더라도 언젠가는 해야할 일이니 노면전차는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동부산 관광단지 무산 기사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336492.html

  • 작성자 10.07.11 16:57


    동부산관광단지 내부 교통망 계획은 사실,
    이것 조사하면서 부산발전연구원(BDI)의 연구논문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도로망에 관한건 아마 아래 말씀드리는 것처럼 갈 것 같습니다.
    http://www.busan.go.kr/01_cityhall/04_project/06_02.jsp 에서 보시면

    '하늘색' 선 - 관광단지 진입로 : 35m의 대로(8차선)
    '보라색 점선' - 해안도로 : 폭 40m의 대로(10차선)를 계획하더군요.
    그 논문대로 진행될지는 의문이지만 기본적인 틀은 저렇게 갈것같습니다.

  • 작성자 10.07.11 16:57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4/29/2010042900179.html

    그리고 동부산관광단지는 말씀하신 그 때 무산되었던게 사실인데, 올 4월말에 다시 6개사를 우선투자협상자로 선정했고, 재원 조달 능력과 사업성을 검토해본 뒤에 7월 말에 결정하겠다고 합니다.

    일단 하나 확정된게 있다면 '국립부산과학관'이 들어선다는 것입니다.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7010117
    과천국립과학관도 4호선 대공원역에 있던데 하는김에 잘 되었으면 합니다.

  • 10.07.11 21:42

    와우! 노면전차 괜찮네요. 자료가 휼륭한데 부산시청이나 해운대 구청에 건의해 보시는게 ^^
    모노레일은 어떨까 생각해본적 있어요

  • 작성자 10.07.12 02:22

    모노레일도 괜찮아보여요. ^^;
    풍경을 높은데서 본다는 것도 새로운 경험이니까요.

    부산시와 해운대구청이 생각하는게 다르면 어쩌지? 하는 생각부터 듭니다.
    이번에 당선되신 해운대구청장님의 공약은 '공원화' 였거든요.
    읽어보시다가 '길잖아~ 너무 길어' 하고 제껴버리실지도요. ㅎㅎ

    아니면...
    그저 철도는 '운영비용'이 많이 들 수 밖에 없는거야~ 하실련지도? ...

    댓글을 이렇게 달면 안되는걸 알면서도...
    mahn05님 댓글을 보면서 속에서 말하는건 이런건가봐요. ...;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