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포스트잇, 포장 뽁뽁이의 사례가 반드시 오래전 남의 나라 얘기는 아니다. 포스트잇은 강력본드의 실패로 약한 본드가 발상의 전환으로 탄생했고 단열 뽁뽁이는 원래는 벽지로 개발된 제품인데 택배포장과 단열에 더 많이 쓰인다. 우리 주변에도 ‘성공한 실패’들이 의외로 많다. 회사 입장에선 자다가 돈벼락을 맞은 셈이다. 또는 기업이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입소문만으로 성공한 사례도 있다. 이처럼 기업의 노력과 무관하게 상품의 성공과 실패는 소비자가 좌우한다. 오늘은 소비자가 대박 낸 아이템을 소개한다.
▶'日本' 170만개 판매 신화, 고체 샴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