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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지하화가 가능하긴 할까요?
온수역 추천 0 조회 809 10.07.14 11:22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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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7.14 13:22

    첫댓글 한마디로~ 아님말고~ 라는 거죠 -_-;; 말로는 뭔들 못하겠습니까

  • 10.07.14 15:07

    이해하고 참으세요.우리나라 정치인들이 뒷감당이나 실효성 따져가며 일하는 분이 원체 없다보니...;;;;

  • 10.07.14 16:19

    지금 쓰신 모든 이유들은 별로 '불가능'의 이유로선 충분하지 않아 보입니다. 지하화를 함으로서 얻는 이익은 확실히 많을 것이고, 현재 도심구간의 철도가 도시를 양분화하는 문제등을 안고 있지만, 그것보단 현재로선 그 지하화비용으로 다르널하는게 더 좋다는거죠. 기술적으로 불가능한건 없습니다.

  • 10.07.14 16:23

    다만 이런 경우엔 지하화가 타당할수도 있습니다. 경원선 서울구간(청량리-도봉산), 향후 통일시에 노선확장을 해야하는데 부지가 없고 노반이 고속운행에 적합하지 않으니, 지하화와 함께 용량증대 선형개선등을 꾀해볼 수 있습니다. 중앙선 한강구간은 특히 아름다운 한강을 시민으로부터 격리시키는 결정적 요인이기도

  • 10.07.14 16:25

    하면서, 벌써부터 용량포화를 보이고 있으니, 위의 경원선과 마찬가지로, 통일후 지하화가 불가피 할겁니다.

  • 10.07.14 20:42

    경원선 한강구간 없애본들....별소용 없어요;;;...한강을 가로막는 존재로는 오래전부터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가 더 많이 지적되었지요;;

  • 10.07.15 01:06

    건설기술상으로는 지하화가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문제는 엄청난 돈이....

  • 10.07.15 15:02

    기술적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하화보단 지상이 훨씬 좋습니다. 공사비를 떠나서 유지관리 측면에서도...그리고 거기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건강이나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서도...햇볕들어오고 맑은 공기 마셔야 합니다.

  • 10.07.16 19:52

    확장을 하면서 덤으로 지하화(지하 3복선 설치후 지상복선 철거)등은 세계적으로 선례가 몇 있고, 일반적으로 성공적이라고 평가된 것들입니다. 하지만 멀쩡한 걸 파묻는 건 나라를 정말 사랑하는 대한민국 정치인들의 입에서밖에 들은적이 없다는게 차이점입니다.^^

  • 10.07.20 15:17

    문제는 돈이죠. 그 돈을 어디서 가져올까요? 선거철 립서비스입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하겠다고 그렇게 말했습니다만 아직도 이전 못하고 있습니다. 문제는....당연 돈이죠. 철도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이 버스종점 이전하는거 마냥 생각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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