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냄새를 맡아보세요: 인도 이타르 산업의 부상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3/12/17/smell-that-the-rise-of-indias-ittar-industry
오래되고 새로운 향수를 제공하는 소수의 스타트업 덕분에 천연 향수가 다시 부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업가들이 오래된 ittar 또는 천연 향수를 부활시키고 있습니다. [Eileen McDougall/Al Jazeera]
작성자 Eileen McDougall
게시일: 2023년 12월 17일2023년 12월 17일
인도 칸나우즈 — Gopal Kumar는 꽃의 구근을 떼어내고 꽃잎의 뿌리가 안쪽에서 약간 검게 변한 곳을 가리켰습니다. 이때가 금잔화의 냄새가 가장 좋고 수확할 준비가 된 때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는 다음으로 분홍색 장미를 골라 냄새를 맡았습니다. “이 냄새는 Kannauj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Kumar는 인도 북부 갠지스 강의 비옥한 평야에 자리잡은 조용한 마을인 Kannauj 외곽에서 50년 동안 꽃을 재배해 왔습니다. 그의 꽃은 베이스 오일 위에 꽃, 허브, 식물 또는 향신료를 증류하여 생산되는 천연 향수인 이타르(ittars)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 향수는 원료의 향기를 맡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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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인도 북부의 정교한 왕국이었던 Kannauj는 데그박파(deg-bhakpa)라는 고대 방법을 사용하여 이타르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는 Kannauj 전역과 주변 도시에 있는 수백 개의 소규모 증류소에서 살아남은 모든 현대 장비가 없는 느리고 힘든 수증류 과정입니다.
향수와 향기의 오랜 전통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 후반 경제 자유화로 인해 서구에서 값싼 알코올 기반 향수가 도입되면서 인도의 이타르 산업이 쇠퇴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까지 칸나우즈에는 700개의 증류소가 있었지만, 2000년대 중반에는 그 수가 150~200개로 줄었습니다. 가격 경쟁을 위해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값비싼 백단유 대신 알코올을 베이스로 사용하기 시작하여 제품의 품질과 순도가 저하되었습니다.
자유화 이후 인도에서 생산된 이타르와 에센셜 오일의 대부분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기보다는 서구의 향수 및 화장품 산업이나 담배 산업에 투입하기 위해 다른 기업으로 수출되었습니다. 로즈워터는 씹는 담배의 성분입니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주로 여성으로 구성된 몇몇 젊은 인도 기업가들은 이러한 토착 장인 기술과 인도의 번성하는 소비자 문화 사이의 시장 격차를 발견했으며 새로운 자체 브랜드 브랜드가 등장했습니다.
향수의 새로운 물결
Boond Fragrances는 Kannuaj의 향수 제조 전통에 대한 인식을 보존 및 제고하고 지역 장인을 지원하기 위해 남매인 Krati와 Varun Tandon이 팬데믹 기간 동안 2021년 5월에 설립한 회사 중 하나입니다.
Krati Tandon은 Kannuaj에 있는 그녀의 집에서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우리 아버지는 향수 상인이자 재택 조향사였습니다. ”우리는 Kannauj의 조향사와 향수 가게 주변에서 자랐고, 당신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말 흡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또한 몇 년 동안 일부 향수 회사가 문을 닫기 시작했고 일부 향수 회사는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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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오는 ittars를 접근 가능하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Krati는 "이 아이디어는 실제로 고객에게 이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와 같은 사람들이 이런 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안다면 감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The Perfume Project: Journeys Through Indian Fragrance의 저자인 Divrina Dhingra도 이에 동의합니다. “Ittars에는 실제로 마케팅 문제가 있습니다. 여러 면에서 그들은 과거에 갇혀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인식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 산업이 여전히 존재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는지, 무엇을 하는지, 실제로 무엇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이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Gopal Kumar는 Kannauj에서 이타르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꽃을 재배합니다. [Eileen McDougall/Al Jazeera]
Krati에 따르면 Boond에 대한 초기 반응은 10월까지 12개월 동안 10,000건이 넘는 주문으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이는 젊은 기업에게는 상당한 숫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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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인도의 결혼식 시즌, 해외에서 크리스마스 주문이 들어오는 시기에는 매출이 증가합니다. 회사는 향후 2년 안에 매출이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지만 매출 수치 공개를 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사람들은 합성 향수가 무엇인지, 진짜 향수가 무엇인지 다시 깨닫기 시작했습니다.”라고 Krati는 말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현실을 향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Technavio에 따르면 인도 향수 산업은 향후 5년 동안 매년 약 15%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시장 동향은 기업 간의 무역에 의해 지배되고 있지만, 자체 향수를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인도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뷰티 작가인 Aparna Gupta는 인스타그램에서 주로 판매되는 전통적인 향수에 대한 국내 시장의 태도에 "눈에 띄는 변화, 즉 르네상스"가 있었고 이에 대한 수요가 "상당한 추진력"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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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는 이러한 부활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전통적이고 오랜 세월에 걸쳐 검증된 이타르 향에 집중하고 있는 Boond와 같은 브랜드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들은 단지 이타르만 파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잊혀진 예술 형식을 그 유산과 다시 연결하고 싶어하는 세대에게 다시 소개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뉘앙스를 혼합하여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Kastoor 및 Naso Profumi와 같은 다른 새로운 브랜드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Kastoor의 Mahal은 파출리와 연꽃을 독특하게 혼합한 것이라고 Gupta는 말했습니다.
향기의 전통
이타르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꽃을 물에 넣고 deg라고 불리는 큰 구리 통 안에 밀봉합니다. [Eileen McDougall/Al Jazeera]
성분의 증기를 추출하고 베이스 오일을 사용하지 않을 때 생성되는 이타르와 에센셜 오일이 인도에서 수증류를 통해 얼마나 오랫동안 생산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더스 계곡 도시에서 발굴된 증류 증류기는 기원전 약 3,0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어떤 형태의 향 문화를 나타냅니다.
Kannuaj 주변의 많은 지역 주민들은 이타르의 발견을 CE 16세기와 17세기에 살았던 Mughal 여왕 Nur Jahan의 공로로 여깁니다. 그러나 산스크리트어 문헌에 따르면 이 지역은 무굴 시대 이전에도 이미 향기의 중심지였습니다. 역사가들은 무굴 궁정에서 더욱 발전된 새로운 재료와 증류 방법으로 이러한 관행이 활성화되었다고 믿습니다.
생산은 매우 계절적이며 Kannuaj의 2월은 다마스크 장미의 계절입니다. 오토바이가 Prem and Company의 증류소에 도착할 무렵에는 따뜻한 겨울 태양이 하늘 높이 떠 있었습니다. 황마 자루는 뒤쪽에 묶여 있었습니다. 증류기인 Dinesh는 즉시 무게를 측정하고 검사한 후 deg라고 불리는 커다란 구리 통 안의 물에 뿌연 분홍색 꽃을 비웠습니다.
몇 분 안에 데그의 가장자리가 금속 뚜껑과 물과 점토로 이루어진 밀폐된 층으로 밀봉되었으며 데그에서 콘크리트 싱크대에 있는 두 번째 더 작은 용기인 박파(bhakpa)까지 대나무 파이프가 연결되었습니다. 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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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데그는 나무나 배설물을 태운 용광로 위에 고정되어 있으며, 증류된 증기는 파이프를 통과하여 박파에서 수집되고 응축됩니다. 이 박파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류된 물질의 향기가 스며드는 베이스 오일이 들어 있습니다.
Boond Fragrances는 Dinesh와 같은 현지 장인을 활용하여 신선한 비 냄새인 Mitti와 시원한 향으로 유명한 Khus를 포함하여 새로운 향기와 보다 전통적인 인기 제품을 모두 증류합니다. 6ml(0.2oz)를 20달러에 판매하면 한 번만 두드려도 충분합니다.
대나무 파이프는 콘크리트 물 싱크대에 앉아 향기가 스며드는 베이스 오일을 담고 있는 박파(bhakpa)에 데그를 연결합니다. [Eileen McDougall/Al Jazeera]현대의 이타르
Kastoor의 창립자인 Esha Tiwari는 기존 인식을 바꾸고 싶어합니다. "Ittars는 무거운 것으로 간주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초기에는 이타르가 매우 뚜렷했습니다. 이는 왕과 왕비가 발표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나는 여러분을 14세기로 끌고 싶지 않습니다. 나는 이 예술 형식을 여러분의 21세기에 가져올 것입니다.”
Kastoor는 202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마케팅 경력이 있는 30세의 Tiwari는 연구 개발 과정에서 이타르 장인과 현대 향수 전문가 간의 지식 교환을 촉진하기 위해 워크숍을 운영했습니다. 그 결과 신뢰할 수 있는 재료가 새롭고 독특한 비율로 결합된 7가지 "현대 이타르" 세트가 탄생했으며 8ml(0.3oz) 가격은 $22~$36입니다. 목표 시장은 완전 천연 향수를 찾는 중산층 도시 소비자입니다.
성장이 빨랐습니다. Kastoor는 파이프라인에 또 다른 이타르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용하는 장인 수는 Kannauj, Hyderabad 및 Uttarakhand 전역에서 처음 3명에서 12~15가족으로 늘어났습니다.
Tiwari는 젊은 세대의 장인 가족이 전망 부족으로 인해 업계를 떠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수요를 보지 못했습니다"라고 Tiwari는 말했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들어온 곳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그들의 사업에 제공하는 일회성 인상이 아닙니다. 이는 그들의 생계에 끊임없는 변화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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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wari에 따르면 Kastoor의 매출은 $120,000에서 향후 2~3년 동안 5~6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도에서 만든
이타르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꽃은 무게 단위로 판매됩니다. [Eileen McDougall/Al Jazeera]
이들 새로운 브랜드는 국내 시장뿐 아니라 유럽, 미국, 일본, 호주, 중동 등 전 세계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알코올이 없기 때문에 이타르는 하람이 아니며 힌두교도와 무슬림 모두의 종교적 목적에 적합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성과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생산자들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Dhingra는 “뷰티 산업에서는 자연적인 것과 지역적인 것을 향한 전체적인 움직임이 있어왔고, 그런 의미에서 이타르는 정말 잘 들어맞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국제 조향사인 Yosh Han은 전 세계적으로 "향을 탈식민화하려는 욕구"와 "POC(유색인종)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러한 새로운 인도 기업 중 일부가 해외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Kannauj로 돌아가면, 여러 세대에 걸친 지식과 경험을 통해 현지 장인들은 인도 제품을 홍보하면서 이러한 새로운 트렌드를 활용하고 적응할 수 있는 완벽한 위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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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oor라는 이름은 사슴 배꼽의 향기인 머스크라고도 알려진 kasturi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사슴은 이 향기에 매혹되어 그 향기가 자신에게서 나오는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 채 그것을 찾았다고 티와리는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비유로 사용했습니다.” 그녀가 웃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향기의 창조자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여전히 미친 듯이 밖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출처: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