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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한우진) |
에버라인 (용인경전철) |
부산김해경전철 |
부산 4호선 반송선 |
사업자 |
봄바르디어 컨소시엄 |
현대산업개발+포스코 건설 컨소시엄 |
부산교통공사 |
위탁운영회사 |
봄바르디어 컨소시엄 |
서울메트로+부산교통공사+김해시 컨소시엄 회사 |
부산교통공사 |
민자사업방식 |
BTO 30년 |
BTO 30년 |
공공사업임 |
편성량수 |
1량 |
2량 |
6량 |
차량 편성수 |
총 30편성 |
총 25편성 |
총 17편성 |
궤간 |
1435mm |
1435mm |
1700mm |
배선 |
복선 |
복선 |
복선 |
신호 |
RF-CBTC |
RF-CBTC |
ATP/ATO |
집전 |
제3궤조 (1선 상부 접촉) |
제3궤조 (1선 하부 접촉) |
제3궤조 (2선 측면 접촉) |
차량크기 |
편성길이(=1량 길이) 17.6m, 폭 3.2m, 높이 3.94m |
1량 길이 약 13.5m 편성길이 27m 폭 2.65m, 높이 3.4m |
1량 길이 9.14m 편성길이 약 54.8m 폭 2.4m, 높이 3.5m |
차종 |
봄바르디어 ART MKII |
현대로템 철차륜 경전철 모델 |
우진산전 고무차륜 경전철 (K-AGT) |
구동방식 |
선형유도모터 |
철차륜 |
고무차륜 |
거리 |
18.14km |
23.9km |
12.7km |
역수 |
15개역 |
21개역 |
14개역 |
평균역간거리 |
1.21km |
1.14km |
0.91km |
표정속도 |
39.2kph |
38kph 정도 |
- |
차량최고속도 |
80kph |
80kph |
80kph |
전기 |
DC 750V |
DC 750V |
DC 750V |
운전방식 |
무인운전 |
무인운전 |
무인운전 |
종착역 구조 |
구갈 3폼 2선식, 인상선 없음 |
사상 상대식, 인상선 긺 |
미남 섬식 |
환승역 |
끝 1개(구갈) |
끝 1개(사상), 중간 1개(대저) |
끝 1개(미남), 거의 끝 1개(동래) |
지상/지하 |
전구간 지상, 고가 |
전구간 지상, 고가 |
절반은 지하, 절반은 고가 |
주요 시설물 |
시청, 테마파크 |
시청, 공항 |
- |
개통시기 |
2010년 하반기 |
2011년 4월 21일 |
2010년 하반기 |
차량기지 |
중간 (삼각선 구성) |
외곽쪽 끝 |
외곽쪽 끝 |
참고로 에버라인의 도심 종착역인 구갈역과
부산김해경전철의 도심 종착역인 사상역의 항공(위성)사진 비교입니다.
구갈역 선로가 역 안에서 끝나며, 진행방향으로 군더더기가 전혀 없습니다.
사상역, 역을 지나서도 역 길이의 약 2배 정도 더 진행을 합니다.
유치선, 회차선, 인상선, 주박선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다지 깔끔해보이는 않습니다.
참고
1. 김해경전철 주행 운전실 장면 동영상
http://cafe.daum.net/kicha/ANq/3366
첫댓글 반송선에 표정 속도는 비어 있군요.. 역길이도 조금 궁금해 지네요.. 김해선은 1량 길이가 13.5M 이니 대략 보면 4량 까지 가능할것 처럼 보이긴 하는데..
며칠 전 마창진 도시철도사업을 반대하기 위한 명분으로 열심히 김해경전철을 깎아대던 모 인간의 블로그에서 방문객 한 분이 올리신 의견을 보면 환승역이 사상역이 아닌 구포역으로 하지 못한게 못내 아쉽다라고 하더군요... 확실히 구포역이 환승역이었다면 예상이용객이 훨신 더 크게 증가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건 그렇다고 해서 철도관련 전문지식도 없이 마구잡이로 도시철도 사업에 반대해대기에만 급급한 그 블로거에 대해서는 별다른 호감은 느껴지지 않습니다만... )
구갈역은 3폼2선(승강장│선로│승강장│선로│승강장) 구조이며, 터미널식입니다. 종착역인데, 인상선이 없죠. 양 옆의 승강장에서 승객이 하차하며, 가운데 승강장에 승객이 승차합니다. 종착 선로가 랜덤이기 때문에 건넘선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구포역도 좋습니다만, 사상역도 좋습니다. 사상의 유동인구도 정말 많죠. 거기에 버스터미널도 있고, 추후 여러 노선의 환승역이 될 예정이니.. 천 차라리 구포보단 사상도 좋다고 봅니다.
사상이 장차 서부산의 중심지로 더 크게 개발될 것입니다. 학장, 사하구로 경전철이 놓이고 신항만과 창원쪽으로 연계가 활성화되면 사상은 점점 더 커질 것입니다
만약 김해선이 구포역으로 환승을 했다면 당시 타당성에서 3호선연장이 이겼을듯 합니다. 김해선의 큰 장점이 공항과 서부터미널,사상역을 경유한다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