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이전것은 몰라서 생략하고
1970년대 이후부터 올립니다!
1970년대 초반
1. 시내버스
현대 R192: 1969~1976
R182: 1970~1974
HD150(R182최후기형): 1975~1976
신진 FB100LK, DB102LG : 1969~1972
GMK Chevrolet BD50DL: 1973~1975
GMK Chevrolet BD098: 1976
SMC Chevrolet BD101: 1976~1977
아시아 P9AMC: 1973~1977
1970년대 초반에는 중문만 있는 형식이었으며 후에 1980년대 초반 시민자율버스제도 개막 이후로는 "전문승차,중문하차" 란 개념에 맞지 않았고 당시 차량 연한은 6~7년이었기 때문에 1977년에 도입한 중문형버스 최후기형이 1983년 후반에 조기대차된 사례가 많았고 그나마 남아있던 소수도 1984년에 대차되었습니다!
1970년대 후반
1.시내버스
현대 HD160: 1977~1980
HD170: 1979~1981
RB585 1st(초대형 리어엔진 전중문형식 시내버스): 1977~1978
SMC BF101: 1977.12~1982.9
BU120(초대형 리어엔진 전중문형식 시내버스): 1977~1981
아시아 AB185: 1978~1980
AB185F: 1981
동아 HA20: 1979~1983
현대 HD160 은 1977년에는 안내양제도에 적합했던 중문형만 출고하였고 1978년부터 전중문형식으로 출고하였습니다! 1977년에 출고한 중문형식은 시민자율버스제도 형식에 맞지 않았고 당시 탑재된 엔진 성능이 후에 나온 버스들과 월등한 성능차이로 1983년에 대부분 조기대차되었습니다! 이 외에 나머지 전중문 형식 시내버스들은 대부분이 당시 차량연한인 7~8년을 거의 다 채우고 대차되었습니다!
2.좌석버스
현대 D0710: 1977~1981
SMC BD064L: 1977~1981
아시아 AM807: 1978~1981
당시 좌석버스는 25인승 형식에 중문만 달린 형식이었으며 후에 1980년대 초반 대형좌석 운행시기에 사라졌습니다!
1980년대 초반
1.시내버스
현대 FB485: 1982.1~1986.1(1985년 초까지 출고)
RB520L 1st: 1984.11~1985.12
대우 BF101, BF101Q 1st: 1982.9~1986.2(1985년 중반까지 출고)
BV101: 1983.5~1986.2(1983년 9월을 시작으로 1985년 11월까지 출고됨)
아시아 AM907: 1982~1986(1983년 초까지 출고)
현대 FB485 나 대우 BF101 같은 프론트엔진버스들은 1988년~1989년에 조기대차된 사례도 많이 있었으며 그나마 이후로 남아있던 차량들도 대부분이 1991년도를 넘기지 못하고 대차되었고 1985년에 도입한 최후기형이 1993년까지 운행하였습니다! 반면 RB520L 이나 BV101 같은 리어엔진버스는 10년 채우고 대차한 사례도 많았습니다!
2.좌석버스
현대 FB485: 1982.7~1983
SMC -> 대우 BF101: 1982.7~1983
BR101: 1982.7~1983
아시아 AM907: 1982.7~1983
동아 HA20: 1982.7~1983
1982년 7월부터 대형좌석 본격운행에 들어갔고 모두 프론트엔진에 무냉방 전문형식이었습니다! 다만 몇몇 업체에서 리어엔진형인 BR101 을 사가기도 하였습니다! 결국 이 버스들은 1988년~1989년에 대부분 대차되었습니다!
1980년대 후반
1.시내버스
현대 RB520L 2nd: 1986.1~1988.3
RB520SL: 1987.4~1991.2
대우 BS105: 1986.2~1988.3
BS105L: 1987.4~1992
아시아 AM927: 1986~1987
AM927L: 1988~1990
이 때 부터 리어엔진버스만 도입하였고 1987년 4월부터 RB520SL, BS105L 과 같은 2계단이지만 바닥이 더 낮은 버스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가 1988년 4월부터는 조례 개정으로 의무적으로 출고하였습니다!
2.좌석버스
현대 RB520 2nd: 1986.1~1991.2
대우 BS105: 1986.2~1992
아시아 AM927: 1986~1990
1986년부터 본격적으로 리어엔진형에 냉방형,스틸바디형식인 좌석을 출고하였고 여름철에 좌석승객수가 늘어나서 1990년~1991년초에 입석에서 좌석으로 형간전환하는 사례도 있었던 걸로 압니다!
1990년대 초반
1.시내버스
현대 에어로시티520SL: 1991.2~1994.10(서울은 1992년 말까지 도입)
에어로시티540SL 무냉방: 1991.2~1995.3
대우 BS106L Hi-power 무냉방: 1991.2~1995.3
참고로 한서교통에 있던 BS105L 중 의자가 줄무늬 형식인 것은 1992년 말에 도입한 차량입니다!
아시아 AM937L 무냉방: 1991~1994
서울시내버스에 무냉방차량을 1995년 3월에 마지막으로 출고하였으며 그 차량들 중 1998년~2000년에 조기대차한 차량들도 많이 있었고 냉방개조를 하여 10년 채우고 대차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2.좌석버스
현대 에어로시티520: 1991~1996
에어로시티540: 1991~1996
대우 BS106 Hi-power: 1991~1996
아시아 AM937: 1991~1994
3.직행좌석
현대 에어로이코노미: 1993년 도입
대우 BH115H: 1993년 도입
아시아 AM938AT: 1993년 도입
1993년도에 서울에 직행좌석을 시운행하는데 서울 도심에서 외곽지역을 경우하는 노선들이었고 1000번대 번호를 부여받은 걸로 압니다!
4.마을버스
현대 코러스: 1988~1997
아시아 AM815 콤비: 1988~1995
AM818 코스모스: 1988~1995
그 당시 마을버스는 대부분 25인승형식에 중문만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
1.시내버스
현대 에어로시티540SL 냉방형: 1995.4~2000
대우 BS106L Hi-power 냉방형: 1995.4~1998.3
BS106L 로얄시티 냉방형(유로-1 이하): 1998.4~2000
BM090 로얄미디(유로-1): 1997~2000
아시아 AM937L 냉방형: 1997년 구 신인운수가 도입하였으나 2001년 초에 조기대차
2.고급좌석
현대 에어로스페이스LS(터보,인터쿨러): 1996~2000
대우 BH115H 로얄익스프레스: 1996~1997
BH116 로얄럭셔리(유로-1): 1998~2000
아시아 AM948 그랜버드 그린필드 고급좌석: 1997
초창기에는 전문형식이었다가 1996년 중반부터 전중문 폴딩형식으로 출고하였고 다만 아시아 그랜버드 고급좌석은 전문만 있고 스윙도어형식이었습니다! 그 차량은 결국 후에 조기대차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울러 1993년 첫 도입한 직행좌석은 1996년 고급좌석 시운행부터 고급좌석으로 전환하여 운행하였습니다!
3. 마을버스
현대 에어로타운 1st(유로-1 이하): 1995~2000(초기에 폴딩중문이었다가 1998년에 슬라이딩도어 등장)
카운티: 1998~2000
대우 BM090 로얄미디(유로-1): 1997~2000(대부분 슬라이딩도어였으나 일부 폴딩도어차량도 운행)
아시아 AM828 코스모스: 1996~2002(1999년까지 폴딩중문이었다가 2000년에 슬라이딩도어를 채택)
AM815 콤비: 1996~2002
1990년대 후반에는 마을버스로 35인승 형식에 전중문형식인 차량을 많이 도입하였고 일부 25인승 형식을 도입하기도 하였습니다!
2000년대 초반
1.시내버스
현대 슈퍼에어로시티 무인터쿨러: 2000.7~2000.12
슈퍼에어로시티 인터쿨러(디젤,NGV): 2000.6~2004.11
글로벌900 1st(디젤,NGV): 2003~2004
저상슈퍼에어로시티 1st: 2003~2004
대우 BS106L 로얄시티(유로-2 디젤,NGV): 2000.12~2004.11
BM090 로얄미디(유로-2): 2000.12~2003
BS090 로얄미디(유로-2 디젤,NGV): 2002~2004
BS120CN: 2004~2005
2000년 6월에 NGV 차량이 서울시내버스로 첫 운행하였는데 대우차량은 선진운수, 현대차량은 유성운수가 첫 운행하였습니다! 그리고 2003년 중반에 구 SM버스 를 시작으로 저상버스 첫 운행하여 저상버스 운행이 점점 확대되었습니다!
2.좌석버스
현대 에어로스페이스LS(파워텍,NGV): 2001~2004
슈퍼에어로시티 인터쿨러(NGV): 2002~2004
대우 BH116 로얄럭셔리(유로-2,NGV): 2001~2004
BS106 로얄시티(NGV): 2002~2004
2002년에 고급좌석이 아닌 일반좌석을 다시 도입하였는데 이유는 고급좌석에 NGV 사양이 없었던데다가 서울에서는 2002년에 NGV차량만 의무도입하도록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2003년 6월 고급좌석에 NGV 사양이 등장한 이후로 다시 고급좌석으로 출고하였습니다!
3.마을버스
현대 뉴에어로타운(유로-2): 2001~2004
글로벌900 1st: 2003~2004
대우 BM090 로얄미디(유로-2): 2001~2004
BS090 로얄미디(유로-2 디젤): 2003~2004
2004년부터 버스노선체계가 지간선제로 바뀌면서 서울 시내버스가 4종류의 도색(간선버스는 파란색도색, 지선버스는 녹색도색, 도심순환버스는 노란색도색, 광역급행버스는 빨간색도색)으로 변경되었고 2004년 7월에 대개편을 맞이하였다가 2006년도까지 도색완료되었습니다!
2000년대 후반
1.지간선버스(45인승형식)
현대 뉴슈퍼에어로시티 1st(디젤,NGV): 2004.12~2007.12
뉴슈퍼에어로시티 2nd(NGV): 2008.1~
글로벌900 2nd(NGV): 2005~2007
글로벌900 3rd(NGV): 2008~
저상슈퍼에어로시티 2nd: 2005~2007
저상슈퍼에어로시티 3rd/뉴슈퍼에어로시티 SE: 2008~
대우 BS106L 로얄시티(유로-3 디젤,NGV): 2004.12~2007.12
BS106 로얄시티 2nd(NGV): 2008.1~
BS090 로얄미디(유로-3 디젤,NGV): 2005~2007
BS090 로얄미디 2nd(NGV): 2008~
BS110CN 1st: 2005~2007
BS110CN 2nd: 2007~
2.지선 및 순환버스(35인승형식)
현대 e-에어로타운: 2004.8~
글로벌900 2nd: 2005~2007
글로벌900 3rd: 2008~
대우 BS090 로얄미디(유로-3,NGV): 2004~2007
BS090 로얄미디 2nd: 2008~
3.광역급행버스
현대 에어로스페이스LS: 2005~2008
유니버스 엘레강스: 2009~
뉴슈퍼에어로시티 1st: 2005~2006
대우 BH116 로얄럭셔리: 2004.8~2008
FX116: 2009~
BS106 로얄시티: 2005~2006
이상입니다! 아는데 까지만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