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술 명 : 경호무술[警護武術]
기 원 : 1992년
종 주 국 : 대한민국
창 시 자 : 장 명 진(張明鎭)
경호무술의 정의(定義)
경호무술이란 자신을 포함하여 경호대상에 대하여 가해져오는 각종 공격 및 위험요소로부터 신체 및 생명을 보호해주는 『호위호신무술』 이다.
경호무술의 어원(語原)
경호무술(警護武術)의 어원(語原)은 『호위하여 지킨다』는 뜻으로 경호(警護)자와 무술(武術)자를 따와 합성한 합성어 이다. 경호무술이란, 다시 말해 경호원(자신)이 보호해야할 경호대상에게 위험이 존재하거나 경호대상에 대한 신체 및 생명에 대하여 물리적 공격위험으로부터 기술적으로 공격자를 무력화 하여 제압할 수 있는 호위호신무술(護衛護身武術)이란 뜻으로 무술명을 창안(創案)하여 1992년 장명진선생이 경호무술이라 명명(命名)하게 된 것이다.
경호무술은 장명진(張明鎭)선생이 경호실무(警護實務)를 기초로 1992년 창시(創始)한 무술로서, 호위호신개념으로 창안.연구.개발한 무술이다. 경호직무수행자 및 일반 사회인이 체력을 쌓고 자신 및 사랑하는 사람, 가족 등을 보호할 수 있는 패밀리(family)무술로 보급되고 있다. 경호무술은 태권도, 유도등과 같이 두 선수가 맞붙어 승부를 가리는 경기형식이 아닌 혼자 또는 팀, 패밀리(가족) 단위로 공격자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방어(防禦)하고 경호대상(가족,지켜주고싶은이)을 보호(保護)하는“호위호신(護衛護身)무술”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경호무술의 문헌(文獻)적 정립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시기는 1994년으로 장명진선생에 의해 경호무술의 모든 것이 집대성(集大成)되어 졌다. 경호학(경호실무)과 경호무술의 원작자이기도한 장명진선생이 호위호신무술인 경호무술의 기술체계(技術體系)를 정형화(定形化)하여 정립(定立) 하고〈경호실무〉와〈경호무술〉을 직접 저술(著述)하여 출판(出版)함에 따라 경호무술의 학문적, 기술적, 문헌적 정립이 완벽히 이루어졌다.
특히,〈경호무술〉책이 세계 무술사(武術史) 에서도 문헌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점은 무술종목 중 역대 최대 규모(1,704page:사진12,000컷)의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과 창시자가 직접 무술창안, 기술체계정립, 저술, 시연하여 집대성한 경우의 무술서적 으로는 경호무술이 유일(唯一)하다는 것에 있다.
경호무술 창시배경
경호무술의 창시배경은 과거 경호원들은 경호환경에 맞는 특화된 실용적 무술이 없어 사회일반무술인 합기도, 태권도, 특공무술과 같은 전통무술과 유도,검도와 같은 일본의 무술을 익히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경호원들은 경호 위해 환경에서 요구되는 호위 호신술에 많은 한계점을 안고 있었기 때문에 이에 보완성이 요구되어 왔었다. 위와 같은 일반 전통무술은 호신무술로 자신에게 공격되는 상황에서는 상대방을 별문제 없이 대응할 수는 있었으나 경호원이 보호해야할 경호대상에 대한 호위개념에서의 대응에서는 많은 약점들이 노출도어 결국 경호원이 경호대상에 대한 호위에 실패하는 문제점이 있어 왔다. 따라서 경호 위해 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경호대상을 보호하면서 위해 공격자를 저지 또는 제압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무술을 새롭게 창안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경호실무를 기초로한 호위호신무술을 과학적 이론과 실기차원으로 구분 연구하여 경호환에 맞는 전혀 새로운 경호무술을 장명진 선생이 1992년 창안하여 완성하게 되었다.
경호무술의 의의
경호무술창시자 장명진 선생에 의해 창안된 경호무술은 현대 사회여건과 경호원들의 실전 경호환경 및 임무에 맞도록 변화연구 발전시켜 체계화 시켰다는 점에서 과학무술이라고도 할 수 있다. 타인과 자신에 대한 동시 공격에 대한 방어기술과 다른 조와 팀을 이룬 방어기술은 과거 도를 목적으로 한 전통적인 무도와는 다소 차이를 두고 있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현대 사회에서의 공격 수단이 단순히 손발 또는 도검과 같은 수단에 의해서만 공격되는 것이 아니라 총기류와 같은 첨단 과학장비를 이용한 공격수산으로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이에 따른 특별한 벙어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매우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한 무술이다. 경호무술은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한 일촉즉발의 과감한 판단력과 민첩한 행동이 요구된다. 만약 경호원 자신이 과감하고 빠른 판단력을 바탕으로 행동을 곧바로 발휘하지 못한다면 경호대상과 자신의 안전은 매우 위험해질 것이다. 경호라는 상황에서의 공격자의 공격은 반드시 경호원보다 공격우위에 있다고 판단되었을 때에만 공격하기 때문에 방어를 해야하는 경호하는 사람은 매우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또한 경호대상에 대한 공격 행위는 일반적으로 기습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정한 시간이나 장소 또는 수단 등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다시 말해 공격기습자의 무원칙적인 공격으로부터 경호대상과 경호원 자신에게 다가오는 위험을 예지하고 또 한 위험이 발생된 경우에는 초인간적인 능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모든 무술은 수련단계에 매우 힘든 과정이 요구된다. 그리고 어떤 무술의 수련이든 일정한 경지에 오르게 되는 데에는 많은 수련시간이 소유되며 엄청난 고통을 이겨야만 한다. 이러한 고된 수련과정을 겪어야만 비로써 최고의 경지에 오르게 된다. 그러나 경호무술은 도의 경지에 목표를 둔것이 아니며 위기의 상황에서 방어와 공격이 일순간 이루어지면서 경호대상과 경호원자신을 동시방어 할 수 있는 기술에 역점을 둔 무술이다. 경호무술은 어디까지나 경호대상의 생명을 보호 유지해야하는 무술이며 상화에 따라서는 자신의 생명과 바꿔야하는 초인적인 정신을 발휘해야 가능한 무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호무술이란 기술적 재능만을 익히는 수련을 넘어 희생정신을 함양하는 무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경호무술의 과학적 기초
경호무술은 경호대상을 중심으로 한 경호원의 호위형태의 무술로서 매우 과학적인 원리를 기초로 하고 있는 무술이다. 특히 잘 훈련된 테러범들의 수준과 공격특성 등을 연구하였으며, 테러범에 의한 경호환경은 매우 위험한 공격수단에 의하여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에서 이루어지는 위험과 잘 짜여진 공격계획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선재공격 형태이기 때문에 일정한 대응기법을 사전에 익혀두지 않으면, 위기봉착 시에 위해상황을 극복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형태의 위기 극복기술을 과학적 기초를 두어 정립시켜 놓았으며, 특히 경호무술은 위해자의 공격원인과 공격수단 그리고 공격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과학적 접근을 통한 이상적인 경호무술로 완성된 현대 과학무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경호환경은 위해자의 공격수단이 수족뿐만 아니라 개인화기 및 폭발물 등을 이용한 공격수단이 예상되기 때문에 경호대상에 대한 보호적 수단을 과학적으로 강구하였다고 할 수 있다. 위해자들의 공격이 대규모적 또는 다수의 인원으로 조직되어 물리적 공격시에 대비하여 동시 대응할 수 있는 술기와 근력, 지구력의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여 체력한계에서 오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착안된 무술로 경호무술만이 지닌 과학적 기초를 둔 종합적 예술의 신비무술이라 할 수 있다.
경호무술의 철학
생명존중 및 보존의 경호무술
생명은 신이 주신 선물로서 어떠한 생명이든 무시되거나 멸시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특히 인간의 생명은 그 어떠한 조건에서도 무시되거나 가벼운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되며 살아있는 생명에 대하여 그 누구도 위험하게 다루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경호환경상 자신이 고유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대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를 필요 불가결하게 다루어야 하는 특수성이 있다고는 할 수 있으나 자칫 자신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하여 생명보존이 가능한 상황에서도 과도한 경호무술로 상대의 소중한 생명을 잃게 할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아까운 생명에 대하여 자신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을 갖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위급한 상황에서도 냉철한 사고유지를 통하여 불필요한 생명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공존의 평화
경호환경은 늘 생명위협이라는 불안감이 상존해 있다. 이 같은 조건은 반드시 상대가 있으며, 그에 따르는 원인과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어느 쪽에 있느냐 하는 것에 차이가 있을 뿐이며 위해자 또는 피해자가 보는 시각은 상호 적대적 관계로 볼 수 있지만 제3자의 입장에서는 당사자의 시각과 다르게 볼 수 있는 차이가 있다. 상호 적대적 관계를 갖게 한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이룬다면 상호 공존과 평화를 가질 수도 있으며 발전적으로 보면 협력해 나아갈 수도 있다. 따라서 경호무술을 익힌자라면 이 같은 관념을 이해하도록 해야 하며, 나아가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역할자라는 생각을 갖고 이에 사명의식을 갖도록 한다.
결론
경호무술의 철학은 어떠한 조건에서도 생명보존을 최우선적으로 실천한다는 데에 그 이념적 목표를 두는 것으로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존중하고 보호하는데 그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