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많은 소울.. 에스피문제로 고민하시는분들도 적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뭐.. 소울 키우시는분들이라면 이미 아는 내용이겠지만새로 키우는 분들 보고 참고하셨으면하네요.일단 제가 나름 pvp 사냥 등등 써보고 느낀점 정리해볼게요다크웨폰,다크블레이드 - 이건 말이 필요없겠죠. pvp시에선 상대가 언홀리 버프가 있을 사냥시에는 상대가 언데드,암흑저항 몹일때 제외하고는 일단 다 켜두는게 좋습니다. 속성은 둘다 다켜두면 40이 오르구요. 소울오브페인, 어나이얼레이션서클, 다크플레임, 서렌더투언홀리, 데스마크 이 스킬들 위력, 성공률 다 올라갑니다. 물론 암흑저항일 경우 위력 반감효과가 있구요. 다크블레이드는 토글형이기 때문에 네크로,카타콤에서 천사몹잡을때만 켜고 악마,언데드류 잡을때는 끄는것을 반복해두는 사냥법이 필요해요. 데미지가 꽤 차이나거든요.다크니스 프로텍션 - 이건 프로핏 언홀리버프와 같습니다. 중복효과는 안되고 겹쳐지네요.다크아머 - 항상 켜두는게 좋습니다^^; 암흑속성방어 10증가 효과가 있어요. 추가로 독이나 드레인등 암흑마법에 대한 저항력도 강해집니다.(이건 제가 실험해본내용)프라이드오브카마엘(존심) - 이건 필수 버프입니다. 버저+아큐 받을시 지속시간 3분에 쿨타임이 약 2분 10초가 나오더군요. 콘댄 받을시에 쿨타임 더짧아집니다. 축마로 인해서는 쿨타임에는 영향을 안주더군요. 공격력 10프로 마력 10프로 가량 상승시켜줍니다. 또 세검 찌르기 확률을 향상시켜주는데 랜덤으로 데미지가 뜨는 세검의 특성상 평타/스킬에서 랜덤으로 고데미지가 나올 확률도 증가합니다. 샤이닝엣지/트리플트러스트 등의 스킬에서 적용됩니다. 이건 제가 데미지창 켜놓고 사냥에서 나름 실험해본 내용입니다.소울오브페인 - 정말 유용한 스킬입니다. 사냥시에는 주력으로 몹 피를 빼고 사냥할수가 있고 노밀대 솔플하는분들도 자체엠파 2단+존심버프로 인해 좀더 나은 효율을 보실수있습니다. 단지 언데드몹에게는 데미지가 암울하다는거.. 대신 틈새 사냥시에 몹땡기는 스킬로는 활용가능합니다. 또한 큰 데미지의 마법이나 짜증나는 디버프가 시전동작에 들어갈때 페인 한방 날려주면 타겟 해제 기능으로 인해 시전 캔슬이 생각보단 잘나는편입니다. pvp에서도 타겟해제기능으로 블링크 등의 스킬과 같이 콤보로 활용하면 상대를 당황하게 만들어서 좀더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수있구요. 일단 마법 위력이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데스마크+서렌더투 언홀리가 걸린상태라면 두말할 필요도 없겠죠^^;서렌더투 언홀리 - 암흑마법 속성 공격에 대한 저항력을 낮춥니다. pvp시에 훨씬 유용하네요. 사냥용으로 쓰기에는 영혼 두개를 소모합니다. 다크웨폰+다크블레이드를 켠상태에서 데미지가 눈에띄게 더 뜨는걸 확인하긴 했지만 그냥 달려가서 칼질이 빠릅니다. 피통 높은 천사몹을 혼자 잡을시에는 쓰일수 있겠네요(ex>오만천사류)데스마크 - 독과비슷한 효과지만 독처럼 치료는 되지 않습니다. 오직 이레이스마크로만 가능 소울의 궁극기라고 불릴수 있는 체크메이트 스킬을 위한 발동 조건이기도 하며 암흑속성내성을 낮춥니다. 사냥에는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며(쿨타임과 엠, 영혼) pvp용 스킬이라 할수있습니다.트리플트러스트 - 사용엠소모에 비해 위력/효율은 많이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pvp시에도 조합해봤지만 차라리 평타크리 칼질이 훨씬 나은거 같더군요.샤이닝엣지 - 엠소모는 트리플트러스트랑 같으며 모탈류 스킬과 같이 크리티컬과 관계되는 성공률을 보입니다.(삑살이 날수도 있다는 얘기) 단지 몹 후방에서 프라이드오브카마엘 버프를 건상태에서 높은 성공률을 보이며 스킬 위력은 데들리와 같습니다. 단, 인킬은 불가능합니다. 성공률이 덱스와 관련이 있는듯 하네요 둠셋+덱4문신으로 41덱으로(남카마엘) 높은 성공률을 보이더군요. 악몽경갑으로 바꾼이후로는 전보다 체감 성공률이 떨어진것을 느꼈습니다.체크메이트 - 정말.. 굿인 스킬입니다. pvp시에 상대가 데스마크에 걸렸다는 조건하에 짧은 쿨타임과 높은 위력으로 소울 특유의 높은 공격력을 맛볼수 있습니다. 사냥용으론.. 사용하기 힘듭니다.어나이얼레이션서클 - 이것또한 나름 대박스킬입니다. 일단 스킬 수치로 표시되는 위력으로만 봤을때는 네크 시폭의 위력과 동일한 수치로 나오더군요. 일단 범위공격이고 데미지가 페인의 위력과도 동일합니다. 마력에 관계하며 고인챈 무기일수록 효율성이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pvp시에도 페인과 동일한 위력을 보이기 때문에(비교적 짧은시전시간) 범위마법이라도 한방 날려주면 좋습니다.블링크 - 적이 나를 바라보는 시선에서 후방으로 400거리정도 텔레포트합니다. 아쉽게도 타겟 해제 기능이 없어 텔레포트해도 타겟은 그대로 잡힌상태가 됩니다. 소울오브페인을 날리고 바로 써주는게 그나마 효율이 높으며 근거리 격수와의 pvp에서 소울은 항상 거리를 벌리는게 유리하더군요. 서렌더투언홀리+데스마크+페인한방 쓰면 거의 붙을때쯤 블링크 한번 살짝 써주면 원거리에서 마법한방 더 날릴 기회가 옵니다. 스턴에 대한 예방도 되겠죠?섀도우바인드,보이스바인드 - 지속시간30초, 쿨타임 30초, 시전자는 못움직이면서 이동불가, 침묵 의 효과가 각각 있습니다. 사냥용으론 그다지 쓸일이 없으며 레이드용, 쟁용 보조 스킬인것 같습니다. 확률은 백프로 들어가며 이동불가의 스킬일지라도 활은 쏠수있습니다;; 글라나 타이의 장풍도 쏠수있습니다.;;;스틸디비니티 - pvp용 스킬입니다. 몹이 버프 시전하길래 써봤는데;; 적용이 안되더군요. 디스의 프렌지, 나이트의 얼터, 타이의 토템 다 훔쳐올수있습니다;; 상대방이 당황해하더군요 ㅡ,ㅡ; 버프 훔쳐오는 종류는 맨 뒤의 3~5개를 가져오는듯하며 개수는 스킬렙과 비례합니다. 그나마 소울을 pvp에서 할만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인듯하네요. 확률은 캔슬과 달리 백프로 적용입니다. 타이밍을 잘 맞춰서 싸운다면 pvp에서 유리한 고지를 조금이나마 올라설수있을겁니다.커스오브디비니티 - pvp용 스킬, 상대방 버프개수에 따라 데미지를 줍니다. 이건 법서가 없어서 못배웠네요. 법서 드랍정보 아시는분 공유좀..다크플레임 - 전방의 적들을 공포에 빠뜨리면서 데미지를 준다고 써있는데.. 범위도 작고 위력도 별로고 피어 효과가 걸려봐야 금방 다시 돌아옵니다;;; 플핏의 워드오브피어가 차라리 낫네요. 쿨타임도 길어요. 딱붙어야 시전가능합니다.스프레드윙 - 배우지 마세요. 일단 설명을 드리자면 후방에 있는 적에게 범위데미지를 주는데 마력과 관계가 없고 사용하는 장비와 힘에 위력이 관계가 있습니다. 이 스킬은 패치가 되기전엔 찍을 필요성을 못느끼겠네요. 범위역시 안습입니다.이렇게 정리를 해봤는데 제가 결투장, 필드 결투 등에서 느낀점은낮은피통으로 인해 정말 잘 피하지 않으면 이기기 힘들다는거;;좀만 느긋하게 마음놔도 바닥에 누워있는 자신을 발견할것 같습니다;소울은 머리박고 쌈할수있는 케릭은 아닌듯합니다.그나마 스턴이 있는 버서커가 머리박고 하는 쌈에서 승률이 낫더군요.각종 디버프로 전투를 보조하거나 도망다니면서 원거리로 상대를 피곤하게 해야 승리할수 있는형태로 스킬이 구성된것 같습니다.나름대로 허접하게 정리해봤는데 소울 키우시는분들 참고하셨음 하네요^^ 그럼 수고하세요.
[출처]플포 - JAY
출처: .:*:. 리니지2 매니아 카페 .:*:. 원문보기 글쓴이: [Z]어둠흑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