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튜브의 밸브 종류와 점검등록일 2014.04.04. 20:20:17
자전거를 타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 중의 하나가 공기압 체크다. 공기압이 낮으면 잘 나가지 않고 조향성이 떨어지며 펑크 확률이 높아진다.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경쾌한 주행에는 도움이 되지만 노면충격이 그대로 전해져 승차감이 떨어지고 접지력이 낮아져 코너링이 불안하고 잘 미끄러질 수 있다.
적절한 공기압은 타이어나 림이 허용하는 최대공기압을 넘지 않도록 통상적으로 20% 정도 적게 넣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주행스타일과 노면상태에 따라 적당히 가감할 수 있다. 그런데 타이어에 공기를 넣는다고 할 때 실제로 공기를 주입하는 것은 타이어가 아니라 안쪽에 들어가 있는 튜브다. 자동차처럼 튜브가 없는 튜브리스타이어도 있지만 밀착성이 떨어져 많이 쓰이지 않는다.
문제는 튜브의 공기주입구 밸브형태가 세 가지나 있다는 것이다. 한때 휴대폰의 충전 핀이 업체마다 달라 여러 가지 있던 것과 비슷하다. 휴대폰은 세계적으로 표준화되었는데 튜브는 그렇게 되지 않은 것은 각각 장단점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밸브의 모양에 따라 펌프의 어댑터와 형태도 달라지므로 구입할 때 이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밸브와 펌프 어댑터가 다르면 공기가 들어가지 않는다. 또 튜브의 밸브에서는 미세하게나마 공기가 새어 나올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이번에는 튜브의 밸브종류와 관리방법, 밸브에 따른 펌프사용법을 알아본다.
자전거 이너 튜브의 밸브 종류
1. 던롭(Dunlop) 방식
초기 영국에서 개발된 방식으로, 저가의 생활자전거나 미니벨로에서 흔하게 사용된다. 공기압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바람이 쉽게 빠지면 밸브 안쪽의 고무 튜브인 속칭 ‘무시 고무’를 수시로 확인하고 교체해야 공기의 누설을 막을 수 있다. 고급자전거용 펌프에서는 어댑터를 지원하지 않아 별도의 펌프가 필요하다. 하지만 자전거 숍이나 공원 등 공공 자전거 시설에서는 이 유형의 펌프를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다.
2. 프레스타(Presta) 방식
유럽대륙 쪽에서 유래한 방식으로, 로드바이크와 MTB 등 고급 스포츠 자전거에 많이 쓰인다. 나사형태의 잠금장치로 밸브를 풀고 닫는 방식이다. 던롭 방식처럼 부품을 교체할 필요는 없다. 휴대용 펌프로 손쉽게 공기압을 넣을 수 있고 정확한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다. 하지만 밸브가 작고 가늘어서 밸브의 끝이 부러질 가능성이 있고 밸브 코어(Valve Core)를 교환할 수 있는 튜브가 아니면 밸브 파손으로 인해 튜브 전체를 교환해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밸브 코어가 풀려 공기가 누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밸브의 조임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3. 슈레더(shredder) 방식
미국에서 유래했으며 MTB와 BMX에 주로 쓰인다. 자동차와 오토바이에도 사용되는 방식으로 공기압 측정이 쉽고 관리도 편하다. 직경이 넓은 주입구에 밸브 코어가 안쪽으로 삽입되어 있어 별도의 조작없이 공기를 쉽고 빠르게 넣을 수 있다. 공기압의 변화가 비교적 작게 설계되어 있으나 전용공구를 이용해 밸브 코어의 조임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해 공기의 누출을 방지해야 한다.
밸브 방식에 따른 점검요령
1. 던롭 방식
1. 무시 고무 코어에 비눗물을 발라 공기방울이 올라오는지 확인해본다
2. 에어가 새는 것이 확인되거나 공기가 자주 빠진다면 니플을 완전히 조여보고 그래도 공기가 누설된다면 안쪽의 무시 고무를 교체해야한다.
3. 밸브 캡을 먼저 풀고 니플을 풀어낸 후 무시 고무 코어를 위로 뽑아낸다.
4. 무시 고무 상태를 체크해 보고 고무가 손상되어 있으면 새것으로 교환한다. 무시 고무는 코어 안쪽 홈에 장착되고 끝에 여유가 조금 있을 정도로 남는 것이 좋으며 너무 짧으면 에어가 샐 수 있으니 유의한다.
5. 무시 고무 코어를 홈에 맞춰 정확하게 삽입한 후 밸브 니플을 완전히 조여주고 펌프로 공기를 넣어준다
2. 프레스타 방식
1. 밸브가 휘어져 있으면 밸브 니플이 완전히 잠기지 않아 에어가 샐 가능성이 높으므로 니플을 완전히 잠근 상태에서 롱 노우즈로 조심스럽게 펴준다
2. 밸브 코어가 분리되는 제품은 비눗물을 이용해 밸브 코어와 연결부위가 새지 않는지 확인하고 가급적 전용공구로 조여 준다.
3. 만약 전용공구로 조인 후에도 밸브 코어와 연결부위에서 새거나 또는 밸브 코어가 부러지거나 손상되었다면 공구를 이용해서 분리하고 새것으로 교환해준다.
3. 슈레더 방식
1. 밸브 코어가 안쪽에 있으므로 비눗물을 이용해 밸브 코어 안쪽으로 공기가 새지 않는지 체크하고 밸브 코어 전용 조임 공구로 조여 준다
2. 조인 후에도 밸브 코어와 연결부위에서 공기가 새어 나오면 공구를 이용하여 분리하고 새것으로 교환해준다
원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