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 업힐 등급 산정기준
4등급 - 경사도 5% 2KM 이하의 구간거리 또는 2~3% 경가도 5km 내외의 구간거리
3등급 - 경사도 10% 1.5km 내외의 구간거리 또는 경사도 5% 8km내외의 구간거리
2등급 - 경사도 8% 5km 내외긔 구간거리 또는 경사도 4% 15km 내외의 구간거리
1등급 - 경사도 8% 8km 내외의 구간거리 또는 경사도 5% 20km 내외의 구간거리
등급외 - 경사도 7.5% 10km 내외의 구간거리 또는 경사도 6% 25km 내외의 구간거리
그리고 추가로 몇개 더~!
업힐코스와 표고차 입니다. (약간의 오차, 몇미터 정도는 있습니다.)
일반 포장도로의 최대 경사도는 12%(6.84도) : Road에 적합.
임도(林道)등 산지(山地)도로는 13~17%(9.64도) : MTB에 적합.
남산 : 약수터삼거리-남산주차장(표고차117m)
약수터삼거리(해발108m)-남산주차장(해발225m)
구간거리 1.87km, 평균경사도 6.2%
(주차장 지나 깔딱고개 최고경사도는 16~17%라고 합니다. Road로 오르려 애쓰지 마세요.^^)
하오고개 : 한국학연구원-하오고개(표고차119m)
한국학연구원(해발111m)-하오고개(해발230m)
구간거리 2.1km, 평균경사도 5.7%
은고개 : 하남-은고개(표고차130m)
하남(해발30m)-은고개(해발160m)
구간거리 5.7km, 평균경사도 2.3%
본격업힐구간거리 1.6km, 평균경사도 3.4%
여우고개 : 운중동 4거리-여우고개(표고차154m)
운중동 4거리(해발98m)-여우고개 삼거리(해발233m)-변전소 고개(해발252m)
구간거리 1.75km, 평균경사도 8.8%
시우리 : 송촌리-시우리(표고차188m)
송촌리(해발30m)-시우리(해발218m)
구간거리 6.12km, 평균경사도 3.1%, 최대경사도 7.5%
갈마고개 : 갈마하우스 지나 삼거리-(구)갈마고개(표고차130m)
갈마하우스 지나 삼거리(해발120m)-갈마고개(해발250m)
본격업힐구간거리 1.85km, 평균경사도 7%
이배재 : 보고실업-이배재(표고차173m)
보고실업(해발125m)-이배재(해발298m)
구간거리 1.6km, 평균경사도 10.8% (짧지만 빡셉니다.)
백석고개 : 기산저수지-백석고개(표고차165m)
보고실업(해발190m)-백석고개(해발355m)
구간거리 1.4km, 평균경사도 11.8% (이배재보다 더 쎕니다.)
북악 : 사직공원/청와대-북악팔각정(표고차229m)
사직공원/청와대(해발51m)-북악팔각정(해발280m)
구간거리 3.9km, 평균경사도 5.9%
도선사 : 공원관리사무소-도선사(표고차237m)
공원관리사무소(해발91m)-도선사(해발350m)
구간거리 2.0km, 평균경사도 13%, 최대경사도는 18.3% 라고 하네요.
(Road코스는 아닌듯...)
남한산성(광주) : 남한산성입구-로터리(표고차241m)
광주쪽 남한산성입구(해발92m)-로터리(해발333m)
구간거리 7.1km, 평균경사도 3.4%
본격업힐 구간거리(불당삼거리-역사관) 3.5km, 평균경사도 4.5%
남한산성(복정) : 복정-로터리(표고차311m)
복정동장지초소(해발22m)-산성역(해발146m)-터널입구(해발355m)-로터리(해발333m)
구간거리 7.66km, 평균경사도 4.06%
본격업힐 구간거리(산성역-터널입구) 4.217km, 평균경사도 4.96%
중미산 : 서종-중미산(표고차396m)
서종면(해발34m)-중미산삼거리(해발430m)
구간거리 13.1km, 평균경사도 3%
본격업힐 구간거리(왕성수양관 부터) 3.6km, 평균경사도 6.4%
유명산(서종) : 서종-유명산(표고차526m)
서종면(해발34m)-중미산삼거리(해발430m)-유명산선어치(해발560m)
구간거리 13.2km, 평균경사도 4.0%, 최대경사도 8%
유명산(옥천) : 옥천-유명산(표고차522m)
옥천면(해발38m)-유명산선어치(해발560m)
구간거리 7km, 평균경사도 7.5%, 최대경사도 9%
부다리 : 화천-부다리고개(표고차400m)
화천(해발116m)-부다리고개(해발516m)
도마치 : 사창리-도마치(표고차394m)
사창리 광덕초교(해발296m)-도마치(해발690m)
구간거리 4.1km, 평균경사도 9.6%
미시령(용대) : 용대삼거리-미시령(표고차406m)
용대삼거리(해발384m)-미시령입구 굴다리(해발500m)-미시령(해발790m)
구간거리 7.2km, 평균경사도 5.6%
본격업힐 구간거리(굴다리 부터) 3.4km, 평균경사도 8.5%
미시령(속초) : 대명콘도앞 3거리-미시령(표고차635m)
대명콘도앞 3거리(해발155m)-미시령(해발790m)
구간거리 6.65km, 평균경사도 9.5%
대관령 : 강릉-대관령(표고차782m)
강릉시(해발50m)-대관령(해발832m)
구간거리 17km, 평균경사도 4.6%, 본격업힐구간 6~10%
제주천백고지 : 중문-천백고지(표고차1047m)
중문단지(해발53m)-천백고지(해발1100m)
구간거리 17.7km, 평균경사도 5.9%
서울/경기 업힐
1 갈마고개
- 위치 : 3번 국도를 타고 내려오다 장지 IC에서 화인대로(45번 국도)로 체인지, 약 600m 정도 내려와 순암로(389번 지방도)따라 쭉 가면 나온다. 분당 쪽에서는 야탑에서 대원로를 타고 영생원쪽으로 올라간다.
- 코스 : 광주 쪽에서는 골프클럽에서 시작, 그냥 주구장창 순암로따라 올라가면 나오는 갈마터널 옆 생태계 굴다리까지, 영생원 쪽은 갈마치로와 갈라지는 곳을 기점으로 갈현로를 따라 역시 생태계 굴다리까지 올라가는 코스. 길이는 대략 2km 내외로 짧지만 평균 경사도가 6%에 달하기 때문에 나름 힘써야되는 코스 중 하나이다.
영생원쪽으로 다운힐 시 2011년 7월 현재 공사 마무리가 제대로 안된 관계로 노면상태가 극악스럽다. 노면에 모래나 흙이 깔려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된다. 뭐, 공사가 다 끝났어도 원래 급커브가 많은 관계로 50km/h 이상의 속도를 낼 경우 바깥으로 튕기는 케이스가 발생할 수 있으니 매우 주의 요.
- 길이 : 골프클럽 쪽 약 1.9km / 영생원 쪽 약 2.2km
- 표고차 : 골프클럽 쪽 약 127m / 영생원 쪽 약 137m
- 평균경사도 : 골프클럽 쪽 약 6.6% / 영생원 쪽 약 6%
- 기타사항 : 생태계 굴다리 직전 10%의 경사도를 쎄워주기 때문에 막판 은근 열받는 코스이다. 게다가 급커브들이 많은 관계로 길이 안보이기 때문에 요기만 돌면 끝날 듯 끝날 듯 하면서도 안끝나는게 더 스팀올라오는 이유 중 하나.
2 강남 300
- 위치 : 분당쪽에서 영생원을 지나 갈마고개 업힐 후 내려와(…) 모텔 앞 쪽에서 순암로를 계속 타지 않고 삼거리에서 좌회전, 고불로를 타고 산으로 산으로(…) 가다보면 고불로와 작동로가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회전, 작동로를 타고 200m 정도 가다보면 다시 삼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좌회전으로 강남안로를 타고 다시 산으로(…) 가다보면 나온다.
강남300은 강남300 컨트리 클럽 골프장을 말하는 것. 300은 300고지(…)라서 붙은 이름이다.
- 코스 : 업힐 시작은 방범초소 지나 조금 더 올라가보면 평상 깔아놓고 막걸리도 파는 구멍가게에서 시작, 아무 생각없이 쭉쭉 올라가다 강남300 찍고 서현로를 통해 분당으로 다시 내려오면 된다. 길이 딱 하나다.
- 길이 : 약 2.4km
- 표고차 : 약 189m
- 평균경사도 : 약 7.6%
- 기타사항 : 강남300의 백미는 270 고지에서 나오는 18%를 넘나드는 경사도(…) 로드로 오르다보면 컴팩트로 기어 다 털고 해탈할 지경에 이른다.
다운힐 코스는 평이해서 큰 위험은 없지만, 길이 좁은 관계로 마주오는 차량에 주의해야 된다. 나름 컨트리 클럽이라 고급차들이 꽤 올라온다.
3 남 산
서울 근교에 사는
자덕이라면 필수적으로 올라가게 되어있는 코스.
전체적인 거리도 짧고, 길 포장상태나 서울 한 가운데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히 봄철 벛꽃필 무렵 코스의 풍경이 매우 아름다워 북악과 함께 사랑받고 있는 코스.
- 위치 : 남.산.(…)
- 코스 : 국립극장 약수터에서 팔각정 휴게소까지. 일방통행이므로 다운힐은 반대편으로 내려가야되며, 와리가리는 남산 도서관으로 내려와 다시 국립극장쪽으로 빠꾸, 올라가야되는 관계로 그냥 남산+북악 팩으로 도는 경우가 많다.
주의할 점으로는 다운힐 쪽에있는 과속방지턱은 일반적인 아스팔트를 북돋아놓은 것이 아니라 사각형으로 얘쁘장하게 다듬은 짱돌을 듬성듬성 박아놓은 관계로 로드바이크의 얄쌍한 타이어는 거의 씹혀 스네이크바이팅이 발생하므로 매우 위험하다. MTB의 굵고 아름다운 깍두기 타이어로도 종종 스네이크 바이팅이 나는 구간이니 절대로 감속하고 과속방지턱을 잘 피해서 내려와야 된다.
- 길이 : 국립극장 위 약수터에서 휴게소 기준 약 1.9km
- 표고차 : 약 113m
- 평균경사도 : 약 6.6%
- 기타사항 : 현재는 자전거 통행금지로 되어있는 깔딱고개의 경우 경사도가 16%에 달한다.
깔딱고개나 북쪽 순환로의 자전거 통행제한은 신정환이 사고당한 것 때문에 막았다느니 루머가 있는데, 실은 남산공원 관리공단에 들어간 민원들 때문이다. 북쪽 순환로(산책로)는 무려 1991년 6월부터 자전거는 통행금지였었다. 실제 남산 도서관쪽에서 올라가는 역주행이나 보행자들에게 위협적인 라이딩도 많았고, 맥주한잔 걸치고 라이딩하는 인간들도 있었다. 공원에서 이런 짓거리를 하니 당연히 민원이 들어가는 것.
조심해야할것은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다운힐중 기름에 의한 낙차사고이다.남산 길의 경우 일반 차량은 출입금지고 셔틀버스및 관광버스들만 출입이 가능한데. 이 버스들에서 흘리는것으로 추정되는 기름띠가 휴계소에서 남산도서관쪽 다운힐 구간에 있는경우가 왕왕있어서 다운힐중 낙차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남산 업힐하러가기전에 관련 동호회에 기름띠 경보가 떳는지 확인 필수!
4 남한산성
- 위치 : 경기도 광주에서 진입 시 하남에서 화안대로(43번 국도)의 은고개를 타고넘어 약 2km 정도 내려오다보면 중부면 사무소가 보이고, 이곳 삼거리에서 우회전, 남한산성로(308번 지방도)로 진입하면 된다.
서울에서는 송파대로(3번 국도)를 타고 내려오다 성남 입구 복정역이 나오는 사거리에서 좌회전, 현릉로-우남로(308번 지방도)를타고가다보면 인공폭포가 보이는 산성역을 끼고 삼거리에서 좌회전해서 수정로(여전히 308 지방도)를 따라 약 1km 올라가 한번 더 좌회전하면 산성으로 올라가는 산성로가 나타난다. 여기서부터 주구장창 업힐. 길이 왕복 2차선인데다가 갓길이 없기 때문에 지나가는 차량에 주의를 요하며, 특히 다운힐 때에는 급커브로 인해서 바깥쪽으로 많이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절대 감속이 필요하다.
- 코스 : 광주 쪽에서 올라갈 경우 남한산성 입구에서 로터리까지, 복정에서 올라갈 경우 인공폭포 지나 1km 올라간 지점인 남한산성 입구에서 산성터널널 지나 로터리까지.
양쪽 길 모두 도로의 갓길이 없기 때문에 지나가는 차량에 매우 유의해야 된다. 특히 이 쪽으로는 개념상실한 인간들도 많이 올라오고, 차로 자전거를 밀어붙이기도 하니 업힐 시 스팀팩 체우고 전투모드로 올라가자. 여차하면 잔차에서 내려 다굴칠 수 있도록(…) 레이싱 모드보다는 팩으로 다니고.
- 길이 : 광주쪽 약7.1km / 복정쪽 약 4.8km
- 표고차 : 광주쪽 약 421m / 복정쪽 약 200m
- 평균경사도 : 광주쪽 약 4.5% / 복정쪽 약 약 4.2%
- 기타사항 : 복정에서 진입 시 터널지나 조금 더 가다보면 로터리가 나오고, 여기서 오른쪽으로 빠져 남한산성로 내려가기 전에 식당이 득시글거린다. 나름 경관도 좋고, 음식점도 많아서 주말에는 자동차들이 바글바글하니 어지간하면 점심시간을 피해 시간대를 잘 골라서 가자.
아래는 복정쪽 업힐코스. 광주쪽은 지도의 오른쪽 중부면이 있는 곳에서 시작한다.
5 달래내 고개
- 위치 : 분당에서 대왕판교대로(23번 지방도)를 타고가다 달래내로를 향해 좌회전으로 빠지면 나온다(…)
- 코스 : 판교임시 톨게이트에서 청계산로와 만나는 삼거리까지이며, 가다보면 이게 고개를 넘은건지, 뭘 한건지 잘 감이 안올 정도로 얇팍한 업힐. 이건뭥미? 하다보면 코스가 끝나있다.
- 길이 : 약 2.7km
- 표고차 : 약 80m (…)
- 평균경사도 : 약 3% (…)
- 기타사항 : 사실 고개라고 이름 붙이기도 참 거시기한 코스. 다만 청계로와 만나는 삼거리에서 죄회전해서 청계공원방향으로 약 2km 정도 들어가다보면 맛집들이 많이 나오므로 은근히 잘 가는 코스 중 하나이다.
6 도마치
- 위치 : 하남에서 은고개를 넘어왔다면 그대로 회안대로(48번 국도)를 타고 광주 방향으로 다운힐 후 상번천리 삼거리에서 팔당/퇴촌으로 좌회전 혹은 팔당을 타고 왔다면 태허정로(45번 국도)를 타고 도마리의 도마삼거리에서 좌회전해서 퇴촌면으로 들어가지 말고 그대로 직진하면 나온다.
- 코스 : 상번천 삼거리에서 팔당으로 넘어가거나 그 반대로 들어오면 되며, 코스 자체는 거의 직선에 가깝기 때문에 크게 유의할 점은 없다. 2011년 7월 현재 고개마루에 공사중이기 때문에 갓길이 없는 관계로 휴식은 조금 내려가서 하여야 한다.
- 길이 : 상번천삼거리 출발 약 1km / 도마삼거리 출발 약 1.4km
- 표고차 : 상번천삼거리 출발 약 60m / 도마삼거리 출발 약 70m
- 평균경사도 : 상번천삼거리 출발 약 6% / 도마삼거리 출발 약 5%
- 기타사항 : 보통 은고개를 넘어 퇴촌 들어가 분원리나 염치고개를 넘을 때 걸처가는 코스. 여름철 짧게 돌 때는 은고개-도마치만 돌고 팔당댐을 걸처 서울방향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은고개보다 짧고 낮지만 경사도는 조금 더 되는 편인데다가 은고개를 넘은 직후에 넘는지라 살짝 힘든수준.
7 도선사
- 위치 :
- 코스 : 공원관리사무소-도선사
- 길이 : 약 2.0km
- 표고차 : 약 237m
- 평균경사도 : 약 13%
- 기타사항 : 여기 최대 경사도가 18.3%다. 뭐냐 이건...ㅎㄷㄷ...
8 백석고개
- 위치 :
- 코스 : 기산저수지-백석고개
- 길이 : 약 1.4km
- 표고차 : 약 165m
- 평균경사도 : 11.8%
- 기타사항 : 이배재보다 쎄다(…)
9 백운호수
- 위치 : 인덕원-군포로 내려오는 홍안로(47번 국도)를 타고 내려오다보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교차되는 지점(평촌 고가교)에서 계원예술대학으로 올라가는 길.
- 코스 : 주로 학익천을 타고 와서 백운호수로 올라갈 때 모락산 터널쪽으로는 올라가지 않으나 가끔 짧고 굵은 업힐을 만끽(…)하고싶은 경우 택하는 코스이다. 분당쪽에서 하오고개를 타고 도깨비로를 거처 안양판교로(57번 국도)에서 청계사거리를 거처 백운호수로 올라가 바로 우회전해서 모락산 터널쪽으로 업힐 하거나 홍안로(47번 국도)를 타고 올 시 계원예술대학쪽에서 모락선 터널을 지나 백운호수를 한바퀴 돌고 학익천이나 안양판교로 혹은 하오고개로 빠지는 코스.
주의할 사항으로는 과속방지턱 일부가 남산 다운힐처럼 짱돌을 박아 만든 놈이라 스네이크바이팅에 유의해야 된다. 뭐 남산보다야 양호한 수준이지만. 길이 좁은 데다가 업/다운힐 코스에 음식점들이 꽤 박혀있기 때문에 여기서 갑툭튀하는 차량도 요주의 대상.
- 길이 : 계원예술대학 기준 약 0.94 km / 백운호수 기준 약 1.1km
- 표고차 : 계원예술대학 기준 약 58m / 백운호수 기준 약 68m
- 평균경사도 : 계원예술대학 기준 약 4.4% / 백운호수 기준 약 5.5%
- 기타사항 : 짧은데 굵다고 한 이유는 평균경사도가 아니라 최고경사도가 계원예술대학에서 올라갈 경우 모락산 터널 앞에서 10%를 넘기는 곳이 존재하기 때문. 남산 깔딱고개나 도선사에 비하면 길이도 그렇고 경사도도 그렇고 그런 수준이지만, 쉴 틈 없이 댄싱쳐서 올라갈 경우 가끔 최고심박 갱신을 할 수 있기도 하다. 백운호수 쪽에서 업힐할 경우 5%대의 꾸준경사도 압박이 심하기도 하다. 짧아서 다행.
- 위치 : 팔당, 양수리를 지나 서종면에서 중미산 올라가는 길(중미산로, 352번 지방도)에, 중미산으로 안가고 고 바로 옆에 있는 황순원로를 타고 수능리로 가다보면 나온다.
- 코스 : 수능교를 지나서부터 시작점을 주로 잡기는 하지만 이동네가 원래 은근 업힐들이라 딱히 시작점 잡기는 애매하다.
- 길이 : 수능교 기준 약 1.4km
- 표고차 : 약 131m
- 평균경사도 : 약 8%
- 기타사항 : 이름에 걸맞게 올라가는 길에 벛나무들이 있어서 4월 중순 ~ 5월 초순정도까지 나름 벛꽃구경하기 좋다.
- 위치 :
- 코스 : 화천-부다리고개
- 길이 : 약 10.39km
- 표고차 : 약 344m
- 평균경사도 : 약 9.8%
- 기타사항 : 본격 업힐구간은 약 2.6km이며, 평균경사도는 이 곳의 경사도라능.
- 위치 : 청와대(…)로 가면 된다.
- 코스 : 청와대 앞에서 북악 팔각정까지. 보통 여기를 넘어서 도선사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종종 있으나 주로 남산/북악 팩으로 돌고 다시 내려오는 경우가 많다.
- 길이 : 약 2.5km
- 표고차 : 약 170m
- 평균경사도 : 약 6.8%
- 기타사항 : 가끔 청와대 경계를 서는 경찰에 의해 제재를 받을 경우도 있지만, 대략 그냥 다들 올라간다. 북악은 다양한 바퀴달린 물건이 돌아다니고 특히 난폭하게 달리는 자동차도 위험하지만, 같은 이륜차이면서도 속도가 빌빌거린다고 오토바이들의 텃새가 심하다.
13 서후고개
- 위치 : 유명산이나 중미산에서 중미산로(352번 지방도)를 타고 내려오다 실로암 노인복지원이 나오는 정배 삼거리에서 좌회전, 서정로를 타고 약 1.9km 정도 올라가면 나온다.
- 코스 : 정배 삼거리에서 서정로를 타고 올라가면 끗 ~ 전체적으로 짧고 표고차도 얼마 안되지만, 중미산이나 유명산을 타고 바로 이쪽으로 넘어 벗고개로 이어지는 모듬고개팩을 뛸 경우 살짝 맛이 간 상태에서 오르기 때문에 만만찮은 업힐코스
- 길이 : 약 1.9km
- 표고차 : 약 148m
- 평균경사도 : 약 7.5%
- 기타사항 : 꾸준한 경사도를 갖는 곳이라 의외로 힘이 많이 들어가는 코스. 여름철에 이 모듬코스(…)를 돌다보면 내가미쳤지 라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이후에 나오는 벗고개는 그냥 통과하고 싶어진다능...
- 위치 :
- 코스 : 송촌리-시우리
- 길이 :
- 표고차 : 약 188m
- 평균경사도 : 약 3.1%
- 기타사항 :
15 안양판교로(하오고개 옆 57번 국도)
- 위치 : 인덕원 57번 국도 진입로로 들어가 청계사 입구 사거리에서 시작, 혹은 분당쪽 경부고속도로 아래의 백현로/대왕판교로/안양판교로 교차점인 사거리. 하오고개 옆의 크고 아름다운데다가 쭉 뻗은 거의 직선코스.
- 코스 : 분당쪽에서 시작 시 두밀 지하차도에서 시작되며, 사실 그 이전부터 은근 업힐이긴 하다. 언덕 꼭지부분에는 하오고개와 마찬가지로 육교가 보이며, 이 지점을 기준으로 분당쪽과 인덕원쪽 모두 경사가 비슷한 수준. 코스 자체가 평이하고 길도 넓고 아름다워서 살짝 지겨운 맛이 있으나 다운힐에서 있는대로 밟아볼 수 있는 맛이 있는 코스.
- 길이 : 두밀 지하차도 기준 약 2.8km / 청계사거리 기준 약 3.6km
- 표고차 : 두밀 지하차도 기준 약 116m / 청계사거리 기준 약 148m
- 평균경사도 : 두밀 지하차도 기준 약 4.3% / 청계사거리 기준 약 4%
- 기타사항 : 청계사거리쪽에서 길을 타고 올라가다보면 의왕쪽에서 도깨비길로 빠지는 안내판이 보이며, 이 쪽으로 빠지면 바로 하오고개로 진입할 수 있다. 청계사거리쪽으로 내려올 때 청계사거리에서 보행신호받고 좌회전해서 약 300m 정도 내려오면 바로 학익천으로 연결되는 길을 찾을 수 있다. 이곳 삼거리에서 다시 좌회전, 약 200m를 전진하면 백운호수로 올라가는 길이 나온다.
16 여우고개
- 위치 : 판교방면으로 하오고개를 오를 때 시발점으로 잡는 한국중앙 연구원에서 안양판교로(57번 국도)의 아랫쪽 굴다리를 통과, 석운로를 타고 업힐, 중간에 삼거리 한개가 나오는데, 좌회전으로 계속 업힐하면 철문으로 막힌 곳이 업힐 끝나는 부분이다.
- 코스 : 한국중앙 연구원에서 내려와 굴다리 부분을 시작과 끝으로 잡는다. 정상까지 가는 길은 막혀있어서 막힌 곳 까지 주구장창 올라가면 되며, 중간 부분부터 은근 경사도가 15%까지 치솟기 때문에 살짝 힘든 코스. 그렇지만 여길 빼면 큰 무리가 없는 평이한 코스이다. 2010년 10월 현재까지 도로 가운데 빵꾸나 땜빵이 무척 많아 다운힐이든 업힐이든 매우 주의를 요하는 코스.
- 길이 : 약 1.8km
- 표고차 : 약 155m
- 평균경사도 : 약 8.5%
- 기타사항 : 보통 여우고개는 하오고개의 옵션품(…)으로 가끔 들르는 곳이다. 업힐로써 큰 매력은 없으며, 그냥 가뿐히 함 갔다오는 정도 수준.
분당/판교근처의 모듬업힐(…)로 종종 달래내고개-하오고개-여우고개-갈마고개-강남300을 짧고 굵게 돌기도 한다.
17 염치고개
- 위치 : 팔당 남단 45번 국도인 미사로를 타고 하남지나 광주쪽 태허정로(여전히 45번 국도다)를 타다보면 나오는 도마삼거리에서 좌회전, 천진암로(88번 지방도)를 타면 퇴촌면으로 들어간다. 여기서 광동교 지나 계속 직진해서 바로 염치고개로 올라갈 수도 있지만, 그러면 너무 심심한 관계로 다리넘어 단감(…)지나 퇴촌우체국과 페밀리마트 사이길로 죄회전해서 분원리 아홉구비를 탄 다음 반드시 쉬어가야되는(…) 홍가네 슈퍼에서 음료수 하나 빨고 계속 직진, 삼거리따위 무시하고 계속 직진하다보면 은근 오르막에서 급오르막으로 변하는 그곳이 바로 염치고개.
이 길 전체가 88번 지방도다.
- 코스 : 분원리쪽으로만 갈 경우 퇴촌 들어와서 우체국 지나 좌회전, 그냥 쭉 가면 분원리 아홉구비가 나오고, 그대로 홍가네 슈퍼까지가 와리가리 터닝 포인트. 염치고개를 돌 때 분원리 방향에서 돌면 홍가네 슈퍼 지나 직진, 계속가면 나오며, 경사도가 크게 변하지는 않지만 대략 오일뱅크 부근을 기준으로 잡고 오르면 된다. 꼭데기 부근 급커브+급경사가 고비이며, 경사도가 15% 까지 콱 치솟기 때문에 기어를 다 털어야되는 코스 중 하나.
- 길이 : 오일뱅크쪽 약 1.8km / 골프백화점쪽 약 2.5km
- 표고차 : 오일뱅크쪽 약 110m / 골프백화점쪽 약 110m
- 평균경사도 : 오일뱅크쪽 약 6% / 골프백화점쪽 약 4.2%
- 기타사항 : 염치고개 들어가기 전 삼거리에서 삐끗 잘못 빠지면 원주나 홍천갔다가 강릉에서 껌사서 와야되는 불상사(…)가 생기니 길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랑 꼭 같이 가자.
분원리 아홉구비를 돌 때 그냥 설렁설렁 탄다면 팔당호의 수려한 경관을 감상하면서 말 그대로 관광라이딩이 되지만, 같이 라이딩 뛰는 동료와 눈치밥을 주고받으며 은근 레이싱모드가 되면 본격 침 질질흘려야되는 코스이기도 하다. 좀 쉴만하면 나오는 업힐이 무려 아홉개...사람 진을 다 뽑아놓는다.
염치고개를 빼고 분원리 아홉구비는 가끔 겨울동안 초기화된 엔진 보링할 때 가끔 와리가리하는 코스로도 종종 사용된다고한다. 앞에 쓴 대로 이쪽 경치가 나름 출중하고 코스 역시 지루하지않는데다가 적절한 곳에 쉴 수 있는 홍가네슈퍼같은 곳이 있어서 의외로 라이더들이 즐겨찾는 코스.
가끔 염치고개 넘고나서 퇴촌으로 돌아들어가지 않고 그대로 정영로(389번 지방도)를 타고 신수로(325번 지방도) 원당리 방면을 지나 다시 경안천로(이것도 389번 지방도)를 통해 광주로 진입, 여기서 다시 갈마치나 강남삼백(…) 이런쪽으로 넘어가는 정신나간 짓거리를 하기도 한다.
아래 코스 중 팔당호쪽이 분원리 아홉구비, "경희대학교 숲속의" 글자 부분 중 "속"이 염치고개 꼭데기.
- 위치 : 북한강로(45번 국도)를 타고 서종면에서 올라가는 경우 중미산 삼거리를, 옥천면에서 올라가는 경우 미유산로(37번 국도)를 타고 신복리를 거처 올라가면 된다.
- 코스 : 서종면에서 올라가는 경우와 옥천면에서 유명산 선어치까지 가는 두가지 코스가 있다. 둘 다 비슷한 수준이나 서종면쪽이 살짝 쉴 수 있는 구간이 있기 때문에 조금 편하다. 가끔 올라간 길을 따라 내려오지 않고 유명로(37번 국도)를 타고 북한강까지 진입하는 코스도 매우 좋다.
- 길이 : 서종면쪽 약 13.2km / 옥천면쪽 약 7km
- 표고차 : 서종면쪽 약 526m / 옥천면쪽 약 522km
- 평균경사도 : 서종면쪽 약 4% / 옥천면쪽 약 7%
- 기타사항 : 최대 경사도는 둘 다 8, 9% 수준으로 그냥저냥 코스이긴 하지만 오르는 거리가 꽤 되기 때문에 은근 힘든 업힐 중 하나.
은근 바이크라이더들이 즐겨찾는 코스이기도 해서 살짝 짜증이 난다든지 하는 경우가 있다.
- 위치 : 하남 쪽에서 43번 국도인 하남로를 타고 중부고속도로 톨게이트 옆을 지나 화안대로쪽으로 내려오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언덕하나를 넘게 되는데, 거기가 여기다(…)
- 코스 : 대략 밀알교회 부근에서 시작해서 은고개삼거리 버스 정류장까지, 반대편에서는 남산산성로 삼거리에서 시작. 광주 쪽으로 내려갈 경우 은근 계속되는 다운힐인데다가 거리가 길고, 커브가 좀 심한 관계로 속도를 낼 경우 차선을 넘어 튕길 경우가 있으니 적절히 힘조절을 해 줘야 된다. 그리고, 내려가는 구간 중간 중간에 신호등이 있기 때문에 특히 속도조절에 신경써야한다. 남한산성 삼거리를 지나 상번천리 삼거리에서 좌회전하면 도마치가 나오고, 도마리 지나 팔당으로 돌거나 분원리, 염치고개로 돌아들어가기도 한다.
- 길이 : 밀알교회쪽 약 1.5km / 남한산성로 삼거리쪽 약 2.2km
- 표고차 : 밀알교회쪽 약 64m / 남한산성로 삼거리쪽 약 61m
- 평균경사도 : 밀알교회쪽 약 4.2% / 남한산성로 삼거리쪽 약 2.7%
- 기타사항 : 이 곳 역시 한참 전 부터 은근 업힐인 관계로 의외로 힘이 들어가는 구간이다. 남한산성로쪽에서 올라갈 경우 경사도가 낮아 다소 평이한 코스.
- 위치 :
- 코스 : 보고실업-이배재
- 길이 : 약 1.6km
- 표고차 : 약 173m
- 평균경사도 : 약 10.8%
- 기타사항 : 짧고 굵다(…)
- 위치 : 팔당 북단에서 북한강로(45번 국도)를 타고가다 양수대교를 건너 양수리로 진입, 좌회전해서 북한강로(391번 지방도)를 따라 수려한 북한강의 풍광을 구경하며 서종면 진입, 중미산로(352번 국도)를 타고 올라가면 된다.
- 코스 : 십자수 기도원을 기점으로 해서 중미산 삼거리까지.
- 길이 : 약 3.8km
- 표고차 : 약 244m
- 평균경사도 : 약 6.3%
- 기타사항 : 서종면에서부터 꾸준 업힐이지만, 본격 업힐구간은 십자수 기도원쪽에서 시작하는 3.8km 구간으로 평균경사도는 약 6.3%이다. 서종면에서 이곳 까지 오는 길 자체가 은근 오르막이기 때문에 하절기의 경우 왕성수양관에서 한박자 쉬고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
이 곳에서 유명산-옥천으로 넘어가는 경우와 그냥 돌아서 서후리쪽 다른 업힐(…)들을 경유하는 코스 등 옵션이 많아 나름 재미있는 코스 중 하나.
사실 유명산을 올라가다보면 나오기 때문에 딱히 따로 코스설명할 필요는 없을 듯 하지만, 중미산 삼거리까지만 올라가고 다시 내려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도로 소개했다. 뭐, 가끔은 아래 프로파일처럼 중미산-유명산-서후고개-벗고개 모듬으로 돌기도 한다(…)
22 하오고개
- 위치 : 분당에서 인덕원가는 방향의 57번 국도 가기 전 성내미터널 통과 후 바로 우회전해서 하오고개로로 가는 길이 나온다. 통상 하오고개 업힐이 시작되는 부분은 고개진입 전 편의점.
- 코스 : 판교쪽에서 시작 시에는 한국학연구원(맞은편 편의점)-하오고개-의왕 도깨비로에서 굴다리 빠진 직후.
특히 의왕쪽에서 올라올 경우 표고차이는 얼마나지 않지만, 코스 자체가 1km 정도 짧아지기 때문에 경사도는 급격히 올라간다. 게다가 이쪽으로는 경사도가 낮아지면서 쉴 수 있는 구간 자체가 없으므로 로드로는 여차하면 끌바하기 쉬운 코스. 자매품으로는 여우고개가 있다.
- 길이 : 한국학 연구원 기준 약 2.5km / 도깨비로 굴다리 기준 약 1km
- 표고차 : 한국학 연구원 기준 약 120m / 도깨비로 굴다리 기준 약 70m
- 평균경사도 : 한국학 연구원 기준 약 4.7% / 도깨비로 굴다리 기준 약 8%
- 기타사항 : 2010년 8월 이후부터 하오고개 바로 옆 57번 국도(안양판교로)가 완전개통되었다. 출퇴근이나 그냥 통과하기 위해서는 궂이 하오고개를 넘을 필요 없이 57번 국도를 타고 넘나드는게 길이 훨씬 편하다. 살짝 덜 올라가는 데다가(표고차 약 10m) 길이도 조금 길어 상대적으로 경사도도 낮은 편이고(약 4%), 무엇보다 포장된지 얼마 안되어 길이 좋다. 다만 여길 지나다니는 차들은 제한속도인 70km/h를 꽉꽉 채워서 밟으므로 출퇴근시간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터널 진입 시 왼편에서 차량이 오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들이밀자.
성남/분당 쪽으로 다운힐 시 도로의 포장이 양호하고 거의 직선구간인 관계로 로드의 경우 패달링을 안해도 70km/h에 가까운 속도가 나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크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 위치 :
- 코스 : 가평 목동삼거리-화악터널
- 길이 : 약 19.5km
- 표고차 : 약 776m
- 평균경사도 : 약 9%
- 기타사항 : 본격 업힐구간은 화악 2리 종점에서 시작해서 약 6.8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