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태음인(太陰人)-수체(水體)
태음인-수체란 이십사절기 중 추분이후부터 동지사이에 출생한 사람의 체질을 말한다.
이 시기를 태음절기(太陰節氣), 또는 겨울이라 한다.
추분(秋分)은 밤과 낮의 길이가 동일한 날이다.
양(陽)의 기운과 음(陰)의 기운이 같다는 뜻이다.
다음날부터 밤이 더욱 길어지기 시작한다.
비로소 음(陰)의 기운이 우위를 차지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추분이후부터 동지까지를 태음(太陰)이라 하며, 이 시기에 출생한 자의 체질을 태음인-수체라 하니 우주 운기가 한기(寒氣)인 까닭이다.
운기(運氣)는 절기에 의해 형성된다.
태음절기인 겨울의 운기(運氣)를 한기(寒氣)라 한다.
겨울의 운기인 한기는 저장(貯藏)하고 갈무리하는 기운이다.
이를 장(藏)이라 하고 침(沈)이라 한다.
오행(五行)으로는 수(水)라 하니 겨울은 만물을 저장하고 갈무리하는 수(水)의 계절인 것이다.
태음절기인 겨울에 태어난 사람은 육신이라는 그릇에 우주 에너지인 한기(寒氣)를 담는다.
겨울의 한기(寒氣)는 인간의 체질을 태음인-수체질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수(水)의 저장(貯藏)하는 한기(寒氣)는 추분이후부터 동지사이에 나타나니 이 기간을 태음(太陰)이라 하며 이 시기에 태어나는 사람의 체질을 태음인(太陰人) 또는 수체(水體)라 한다.
겨울의 한기(寒氣)를 받고 태어난 사람은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의 기운은 왕성하나 심장(心臟)과 소장(小腸)의 기능이 허약하다.
그러므로 태음인-수체는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의 기운은 왕성하고 심장(心臟)과 소장(小腸)의 기운은 상대적으로 허약한 것이다.
태음(太陰)은 북방(北方)에 위치하며 그 북방을 오행(五行)으로는 수(水)라 한다.
태음(太陰)에는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이 자리하고 있다.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은 수(水)의 장부(臟腑)인 것이다.
태음(太陰)은 겨울을 뜻한다.
태음(太陰)의 운기(運氣)를 한기(寒氣)라 하니 장(藏)하고 침(沈)한다.
만물은 이 한기(寒氣)에 의해서 저장하고 갈무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한기(寒氣)는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으로 보내진다.
때문에 태음(太陰)에 해당하는 절기(節氣)에 출생하는 사람은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의 기능이 실(實)해지는 것이다.
겨울에 태어난 사람은 한기(寒氣)를 흡수하게 된다.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흡수하는 우주의 운기가 차가운 한기(寒氣)인 것이다.
이 한기(寒氣)는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으로 보내지게 된다.
인체의 오장육부 중 겨울의 기운에 해당하는 수(水)의 장부가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이기 때문이다.
겨울에 태어난 사람은 이 한기의 영향을 받아 수(水)의 장부인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의 기능은 왕성하나 상대적으로 성장하고 퍼지는 화(火)의 장부인 심장(心臟)과 소장(小腸)의 기능은 허약하게 된다.
태음절기(太陰節氣)의 운기는 이 시기에 태어나는 사람들의 체질을 태음인(太陰人) 체질로 변화시킨다.
장부의 형태와 기능을 신대심소(腎大心小) 체질로 만드는 것이다.
태음인(太陰人) 또는 수체(水體)는 심장(心臟)과 소장(小腸)의 기능이 허약함으로서 만병이 발생한다.
이러한 형태를 양허증(陽虛症), 또는 양부족증(陽不足症)이라 한다.
심(心)은 군화(君火)요 명문(命門)은 상화(相火)를 뜻한다.
명문(命門)은 신수(腎水)를 기화하여 심화(心火)에게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다.
신장(腎臟)과 膀胱(방광)은 水(수)의 저장하고 沈(침)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심장과 소장은 화(火)의 성장하고 부(浮)하는 성질을 소유하고 있다.
수체(水體)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려면 심화(心火)를 생산하는 명문(命門)과 소장(小腸)과 심장(心臟)을 동시에 보해야 한다.
명문(命門)이 허(虛)하면 심화(心火)도 허약하고, 심화(心火)가 허약하면 신수(腎水)도 무력하여 결국 혈기를 생산 공급할 수 없게 된다.
심화(心火)가 허약하면 신수(腎水)는 한수(寒水)가 되고, 간혈은 냉혈이 된다.
한수와 냉혈이 극심하면 풍열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냉극발열이라 한다.
혈(血)은 좌신(左腎)에서 생산하고, 기(氣)는 우명문(右命門)에서 생산한다.
좌신(左腎)이 허하면 혈(血)이 부족하고, 명문(命門)이 허하면 기(氣)가 부족해진다.
화체(火體)는 신수가 부족하여 혈허(血虛)가 발생하고, 수체(水體)는 명문(命門)이 허해서 기가 부족한 것이다.
혈이 부족하면 풍(風)과 열(熱)이 발생하고, 기가 부족하면 한(寒)과 습(濕)이 발생한다.
명문(命門)이 쇠(衰)하면 심화(心火)도 쇠하고 심화(心火)가 쇠하면 신수(腎水)도 간혈(肝血)도 쇠해지는 것이니 명문과 심화가 회생하면 신수와 간혈도 회생함으로서 만병이 사라지는 것이다.
심장(心臟)의 기능이 허약하면 양(陽)이 부족하여 한(寒)과 냉(冷)이 발생하고 결국 기부족증을 일으켜 여러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
양(陽)이 부족하면 당연히 기(氣)가 생산되지 않은 까닭이다.
심장(心臟) 기능을 보(補)하면 기허증은 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태음인·수체는 심장 기능을 이롭게 하는 식품과 본초를 섭취해야 한다.
태음인·수체가 신장에 이상이 생기거나 또는 다른 부위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그것은 겉으로 드러난 증상일 뿐이며, 그 근본원인은 바로 심장 기능이 약하여 양기가 부족한 때문이다.
그러므로 태음인·수체는 어디에 이상이 생기든 증상을 보지 말고 심장 기능을 보하는 보양제를 군약으로 사용하여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만병은 사라지는 것이다.
☆ 이로운 식품
ㆍ신장의 기능이 왕성하여 신수는 넉넉하나 심장과 비위는 허약하니 보양 식품을 섭취함이 이롭다.
ㆍ모든 육식(돼지고기 제외), 닭고기, 쇠고기 곰국, 녹용, 흑염소, 민물장어, 꿀, 개소주, 참기름과 계란, 미꾸라지, 메기, 명태, 옻닭, 삼계탕 등.
ㆍ모든 버섯 종류(영지버섯, 상황버섯, 느타리버섯, 운지버섯, 송이버섯, 표고버섯 등)
ㆍ모든 유제품과 건과류(우유, 요구르트, 치즈, 버터, 호두, 잣, 땅콩, 은행, 아몬드, 밤, 율무)
ㆍ모든 뿌리식품(인삼, 산삼, 감자, 토마토, 호박, 마(山藥), 무, 도라지, 마늘, 양파, 당근, 연근, 더덕)과 콩나물, 생강, 대추, 콩, 사과, 배, 수박, 메론, 현미, 찹쌀, 숭늉, 누룽지, 다시마, 미역, 김 등.
ㆍ금니를 하거나 금목걸이, 금반지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ㆍ비타민 B, 비타민 A, D, 마늘주, 인삼주 등이 이롭다.
ㆍ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은 물로 목욕하는 것이 좋다.
★ 해로운 식품
ㆍ포도당 주사나 포도주, 신음식, 비타민 C 등은 해롭다.
ㆍ잎 야채, 상추, 배추, 양배추, 시금치, 신선초, 케일, 미나리, 등푸른 생선(DHA 성분), 생선회, 모든 조개나 전복류, 술, 포도, 청포도, 참외, 오이, 키위, 모과,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코코아, 초컬릿, 녹즙, 솔잎, 재첩, 알로에, 보리 등.
ㆍ찜질방, 사우나, 일광욕 등을 이용하여 땀을 많이 내거나 땀이 많이 나는 운동은 해롭다.
ㆍ은니를 하거나 은목걸이, 은반지 등을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첫댓글 정말 좋은 정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