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핵이든 폐결절 또는 종양이든....질별의 원인은 면역력 저하,영양의 발란스 이상 및 혈액이 탁해져서 발병합니다.
그런데, 치료라는 방법을 고식적인 약물에 의하여 억제,완화,지연이라는 임시방편적인 치료법은 질병을 치유하거나 건강을 회복하는데 한게가 있습니다.''지금부터라도, 인체의 자연치유 원리를 알고,
지혜로운 치유요법으로 건강을 회복하길 바랍니다.
고립성 폐결절
1. 폐결절의 개요 폐결절(SPN)이란 3cm이하의 작은 구상 병변을 일컫는 것으로, 폐쪽흉막의 아래쪽에 위치하더라도 공기를 포함하는 폐로 둘러쌓여 있다.
폐결절 환자는 진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흉부종양학에서는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다. 폐결절은 또 다른 진단을 통해, 전이암, 육아종, 양성 기관지암 등으로 판단되기 전까지는 모두 초기암으로 진단된다. 그러나 특히 살펴보아야할 것은 나이와 연관된 폐결절과 악성종양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나이가 많을수록 폐결절로 진단된 환자가 악성종양일 확률이 크다. 대부분의 폐결절은 기능적인 전파가 보이지 않더라도 절제되어야 한다. 초기에 찍은 흉부 사진으로 결절의 패턴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악성결절은 30일에서 400일 정도 사이에 두배로 커진다.
과거 초기의 사진과 현재 사진을 비교해보아서 양성과 악성을 구별할 수도 있고, 석회화가 보이는지, 양성병변이 보이는 지 등을 알 수 있다. 흉부, 간, 부신 등의 단층촬영사진(CT)을 통해 암종의 위치나 종격의 상태, 복부질환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는데, 만약 단층촬영사진(CT) 결과에서 전이가 보이지 않았다면, 기관지내시경을 해보아야 한다.
기관지내시경을 통한 기관지세척표본, 기관지생검표본 등으로 조직학적인 진단을 할 수 있고, 기관지내 결절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폐 기능검사를 통해서도 폐 절제가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보아야 한다.
2. 증상 일반적으로 고립성 폐결절은 아무 증상이 없으며,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원인,병태 생리 고립성 폐결절의 원인으로는 폐렴, 폐결핵, 진균 감염 등의 감염성 폐질환, 양성 폐종양(과오종) 및 악성폐종양 (폐암 혹은 다른 장기의 암에서 전이된 전이암)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양성 질환과 악성질환(암)으로 구분되며 이를 구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구별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폐결핵에 의한 고립성폐결절(결핵종)이 흔하므로 감별 진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3. 진단 고립성폐결절의 진단은 양성과 악성을 구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요점입니다. 진단에 필요한 검사는 흉부 엑스선 촬영과 과거의 흉부 엑스선 촬영이 중요하며 흉부 컴퓨터 단층 촬영이 매우 중요합니다.일반적으로 고립성 폐결절의 진단에서 다음은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입니다.
-환자가 35세 이상 흡연자인 경우 -결절의 크기가 클수록(과거의 고립성 폐결절은 6cm 이하 였으나, 3-6cm 크기의 결절은 악성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 제외)결절 내에 석회화가 없는 경우 -가슴 부위에 증상이 있는 경우 -결절의 경계가 불규칙적, 불명확한 경우 -림프절(임파선)이 커져 있는 경우 -과거의 흉부X선 촬영과 비교시 크기가 커진 경우(과거의 촬영과의 비교는 매우 중요) 등 특히 크기의 변화가 중요한데 2년 이상 크기에 변화가 없으면 양성이 의심되며 특정한 석회화(전체가 석회화되어 있거나 팜콘 모양의 석회화) 형태가 있으면 양성이 의심됩니다.
고립성 폐결절의 진단할 때 완전히 양성으로 확진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흉부컴퓨터단층촬영 후 확진을 위한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과거에는 35세 이하고 비흡연자의 경우는 흉부 엑스선 촬영을 3개월마다 반복하자는 견해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처음 발견 시 조직 검사까지 하는 경향입니다.)
조직 검사에는 가래 세포 검사, 기관지 내시경 검사 및 가슴에 가느다란 침을 찔러 결절에서 조직을 흡입하는 경피적폐침생검술이 있습니다. 일반 폐암의 진단과 달리 고립성 폐결절을 진단할 때는 가래 세포진 검사, 기관지내시경검사로 조직을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많은 경우 경피적폐침생검술이 필요하고, 이 검사에서 진단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피적폐침생검술로도 진단이 안될 경우는 가슴을 열고 수술을 하거나 비디오 내시경을 통한 수술을 통해 제거하며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4. 경과,예후 고립성 폐결절은 폐암의 초기일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폐암은 예방과 조기 발견이 중요한데 이 소견이 초기 폐암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비소세포폐암으로 진단되고 CT상 림프절 비대가 없으면 폐암의 1기이므로 수술 후 5년 생존율이 70% 정도로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고립성 폐결절도 정밀 검사 시 림프절, 타 장기로의 전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예후가 나쁩니다.
5. 합병증 고립성 폐결절 자체로는 특이한 합병증이 없습니다. 그러나 크기가 커지면 기관지가 폐쇄되어 폐렴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6. 치료 조직 검사의 결과에 따라 치료 방침이 결정됩니다. 악성으로 나온 경우 원발성 폐암으로 의심되면 병기를 판정하고 특히 이 경우에는 조기 폐암인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을 시행합니다. 그러나 간혹 폐암이 진행된 경우도 있습니다. 전이성 폐암(원발 부위는 다른 장기)인 경우 그에 맞추어 치료합니다.
확실한 양성으로 나오면 그 결과에 맞추어 치료합니다. 즉 결핵으로 나오고 활동성이 의심되면 결핵약으로 치료하고 비활동성 결핵으로 진단되면 정기적으로 촬영하며 관찰합니다. 그 외 양성 종양(과오종 등)이 나오면 수술을 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 경과를 관찰합니다. 제일 어려운 경우는 조직 검사 후에도 악성, 양성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3개월에 한번씩 흉부 엑스선 촬영을 반복하여 크기의 변화를 관찰하거나 40세 이상이고 흡연자의 경우는 수술로 제거하자는 견해도 있습니다.
해독과 영양요법,면역력 강화의 자연치유요법을 5~6개월 정도 꾸준하게 실천하면 인체의 자연치유력 증진으로 치유 및 회복 될 수 있습니다.
***** 폐 결절의 치유음용법 *****
음용수(수소수에 비에스티엠 희석)를 하루에 2리터 이상 섭취하며 하루 2회(기상직후/취침전)모노리바골드 1포를 음용수 1컵으로 섭취합니다.
아침/저녁 식후에는 클로로플라스마 스피루리나 3캡슐를 음용수 2컵으로 섭취합니다.
음용수를 드실때에 해천금을 1~2알 입에서 조금 녹인후 섭취하면 해독과 자연치유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리온 원적외선 온열 찜질기를 복부(상/하)에 수시로 찜질해 줍니다.
-결핵에 좋은 음식물 결핵은 허로병이라 하여 잘 먹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야 체력이 좋아진다.그러나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와 같은 육류는 조금씩 섭취하되 동물의 지방질은 피하고 단백질은 두부와 같은 콩음식이나 기타 식물성에서 취하는 것이 좋다. 기름도 식물성지방이 안전하다. 결핵환자는 삼대영양소(단백질·지방·전분) 못지 않게 칼슘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이런 것들은 야채·해초·과실류와 뼈까지 먹을 수 있는 작은 생선 등에 풍부하다. 야채는 특히 생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생야채는 체액의 산성화를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칼슘과 같은 무기질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 결핵균은 염분에 대하여서는 저항력이 약하고 당분에 대하여는 강하다. 그러므로 결핵환자는 적당량의 식염을 섭취해야 한다. 특히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환자는 식염과 비타민 C,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여야 한다. 반면 설탕이나 설탕을 사용한 과자류 등은 가급적 먹지 않아야 한다. 당분은 체액을 산성화시킬 뿐 아니라 체내에 있는 칼슘성분을 탈취하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자료제공/송병기박사/ http://www.danaa.com/)
▶배즙 ; 갈증을 해소시키고 열을 내리게 하며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는 작용을 한다. 크고 잘 익은 배 한 개를 골라 수저로 배 가운데 부분을 파낸 후에 배 속을 조금씩 긁어서 배즙을 만들어 낸다. 껍질이 5mm 정도 남을 때까지 속을 긁어낸 후 꿀을 적당히 섞어 약한 불로 은근히 고은 뒤 수시로 복용한다. 오래된 해소, 천식에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약을 먹을 수 없는 유아에게 특히 좋은데 급할 때는 배즙만 먹여도 효과가 있다.
▶감 ; 그대로 먹는다. 곶감을 먹어도좋다. 감은 몸을 식히고 폐를 보호한다. 곶감 표면의 흰가루에는 진해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귤 ; 귤껍질을 건조시킨 후 약한 불로 달여 꿀을 섞어 복용한다.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귤은 출하 하기 전에 농약을 대량 살포하고 왁스를 칠하여 윤이나게 한 것이 많으므로 이런 것을 그냥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생산지에서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것을 구하여 쓰거나 유기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게를 이용한다.
▶당근 ; 당근을 갈아서 헝겊으로 짜 즙을 낸 후 한 두잔씩 마신다. 기관지 점막을 강하게 하고 저항력을 키우는 작용이 있다.
▶무우와 엿 ; 무우를 얇게 채썰고 물엿을 섞은 후 즙이 우러나오면 숟가락으로 떠 먹는다. 기침과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는효과가 있다.
▶두부와 엿, 콩나물 ; 콩나물은 대가리를 제거한 후 두부 한 모 위에 얹고 단다한 갱엿 손 바닥만한 것 한 개를 넣은 후 들기름을 5스푼 정도 뿌린 다음 전기 밥통에 5시간 정도 놓아두면 약이 만들어진다. 즙만 먹은데 특히 기침에 특효가 있다. 어린이도 잘 먹으며 양약과 함께 복용해도 된다
▶연근 ; 껍질 채 갈아 짠 후 1잔씩 마신다.
▶양파 ; 생 것 그대로 잘라 매 끼니 충분히 먹어준다. 생 양파를 먹기가 힘든 사람은 생된장에 양파를 많이 다져 넣고 볶은 콩가루를 듬뿍 넣어서 버무려 두면 양파의 매운맛이 가시고 된장의 짠 맛도 순화되어 먹기 좋은 고단백 영양식이 된다. 볶은 깨와 마늘을 비롯한 다른 양념들을 섞어도 좋다.
*** 치유에 도움되는 식품류 *** ▶마늘 ; 기침을 계속 할 때 갈아서 오블라트로 싸서 먹으면 크게 도움이 된다. ▶은행 ; 구워서 껍질을 까고 하루에 7개씩 먹어준다.
***** 기타 *****
식사는 양을 줄이고 현미 잡곡밥 및 야채,생선,발효식 위주로 하며,육식 및 인스턴트식품을 절제합니다.일주일에 3~4회 30분 이상은 땀을 흘릴 정도의 유산소운동(조깅,빨리걷기,줄넘기,배드민턴,등산...)을 해주고 족욕,온냉욕을 생활화합니다.
|
첫댓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