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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변속 충격 발생
R에서 D로 변속 시에는 아주 가볍게 변속되는 게 느껴지는데,
D에서 R로, P에서 R로 변속 시에는 큭 하는 변속느낌이 크게 전달됩니다.
그리고, 주행 시 변속되면서 속도가 조금 줄고, 변속느낌도 제법 느껴집니다.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답변]드라이브노트 정비기능장
변속충격이 발생하는 경우는
1.변속 시 압력조절이 되지 않을 때
2.외부 부품에 유격이 발생하거나 노후화로 인하여
3.변속기 내부에 부품의 손상
위의 경우에 의해서 주로 변속충격이 발생합니다.
압력 조절은 엔진 회전수 변속레버 위치 등에 의해서 프로그램된 로직에 의해서 제어가 됩니다.
특히 후진 같은 경우는 주로 변속 시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라인압력이 D위치보다
높습니다.
압력이 높다는 것은 힘껏 밀어준다는 것이며 그렇게 되면 변속충격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크게 높게는 작동하지 않으며 약간의 변속느낌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변속 시 후진은 주로 1단밖에 없기 때문에 후진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이러한 때에는 기어비에 의해서 변속느낌이 발생합니다.
주로 후진기어인 경우 기어비가 전진1단 보다 높습니다.
전진인 경우는 변속충격을 줄이기 위해서 2단변속 후 1단으로 변속하는 등 여러 가지로 변속할 수 있습니다.
후진은 기어단수가1단 밖에 없기 때문에 등판능력 때문에 주로 기어비를 높게 설정합니다.
그리고 후진 변속 시 D에서 R로 변속할 때 변속충격중 하나는 외부 부품 중에서 등속죠인트나 후륜구동차량인
경우 프로펠러 샤프트나 차동기어의 유격에 의해서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등속죠인트가 내부 이상으로 인해 유격이 발생하면 D위치에서 N위치로 다시D 위치로 이동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D위치에서R 이나 R위치에서D로 변속 시 충격발생 시엔 등속죠인트 유격도 점검대상입니다.
그리고 변속기 내부이상으로 변속기 내부 부품의 마모나 클러치이상으로 인해서 압력조절부분인 밸브바디
에 이물질이 끼어서 압력조절밸브작동이 잘못되어서 변속충격이나 슬립현상으로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변속 시 여러 가지로 현상으로 발생합니다.
주행 중 속도가 떨어지며 변속 시 느낌이 크게 느껴지는 걸로 보아서 내부 부품 이상으로 느껴집니다.
최근에 발생한 현상인 경우는 점검을 받아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변속기 내부 이상으로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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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바쁘다는 핑계로 인사도 못드려 죄송합니다. 늦었지만 건강하시고 늘 행복하세요^^
사업이 날로 번창하시는 모습..너무 좋습니다. 새해에도 번영이 있으시길..
사장님도 건강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