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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방이 있는 걸 오늘에서야 봤네요..!! 하나 해결하니 다시 어려움도 생기고 또 잘 하던 아이가 고비가 오기도 하고..
힘든 여정이지만 그래도 열심히 끝까지 해보렵니다...
5월 16일
19글자 마치고 교장선생님과의 통화를 마친 후 이제 세로방향읽기 76음절표, 100글자표, 선생님의 제본책 소리대로 읽기,
기초학습 낱자카드를 시직하게되었습니다.!! 중간 과정 중이지만 이렇게 좋은 방법으로 한글 공부 하게 지도해주신
김영생 교장 선생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에 정말 기쁜 맘이 듭니다, 앞으로
한글 동화책 읽기까지 많은 과정이 있겠지만 지금처럼 아이가 스스로 노력하며 해주었음 좋겠네요.
1)세로 방향 읽기 76음절표 머에 빨간 동그라미 친 후 마 길게/머 짧게 읽어줌
아이 데리고 가서 손 끝에 가리키고 마 길게/머는 작은 소리로 말한 후 공부 끝함
아이가 다른 것도 해보겠다고 했지만 교장 선생님이 하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음...
2)소리대로 읽기 1 시작 :1 페이지 포스트잍 붙임. 나 만 보이게 한 후 A4용지로 밑에것은 가리고 혼자 해봐 하니 나하고 말함
3)기초학습 낱자 카드 : 1페이지 19페이지 포스트잍 붙임. 혼자서 넘기면서 읽게 함.. 중간 중간 두장 넘기는 것은 그대로 두고
본인이 읽도록 함.
5월 29일
1.소리대로 읽기 1은 현재 22쪽까지 본인이 읽고 있습니다. 열심히 넘기면 스티커 준다하니 비교적 혼자 잘 하고 있습니다.
**질문)그런데 하 발음이 화로 들리는 데 이것 지적하지 않고 그대로 둘까요?
2.100글자표에서 가나다라마 하고 노래 부르기도 1주는 제가 하고 2주차 혼자 해봐하니 가나다라마 부르고 있습니다.
3.세로방향 읽기 마/머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처음 제가 마 길게/머 짧게 했을 때는 따라하려고 하더니
**질문)1주차 지난 후 혼자 하라고 하니 마/머를 계속 마/마라고 합니다. 머를 알고는 있는데 하기 싫어서 떼를 쓰는 것 같기도
하고요. 이럴 때는 어찌해야 할까요? 세로 방향 읽기에서 막히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6월 10일
학습 후 애로 사항이 있어 어제 교장선생님과 통화 후 다시 방향 설정하고 시작합니다.
요즘엔 별상자 학습을 빠뜨리고 하고 있었는데 다시 매일 시작하려 합니다.]
금일도 별상자 학습부터 시작.. 세로 방향 읽기 마(길게)ㅡ 머(짧게) 혼자 하도록 시킴. 가나다라마 1절 노래부르기는
즐겁게 하는 편임
한글소리대로 읽기 현재 42쪽 하는데 자꾸만 첫줄을 빼먹고 밑에 글자부터 읽어서 교장선생님 말씀대로 첫째줄에
동그라미..또다시 빼고 읽어서 빨간 볼펜으로 살짝 줄쳐논 상태임..
기초학습 낱자카드 :본인이 1~19쪽까지 넘기면서 소리내어 읽음
6월 13일
아까 오전에 통화했는데 질문사항 하나 빠뜨렸습니다.
아이가 책을 좋아해서 창착 책 읽어달라고 하는 진도가 더딘 상황에서 지금 상황에서는 책 읽어주는 거 중단해야
겠지요?
6월 16일
-세로방향 읽기 마 길게/머 짧게 본인 스스로 가리키도록 함..
-별상자 학습 선생님 말씀대로 반으로 줄여 하니 소리읽기 책도 하루 6~7쪽씩 읽기 시작.. 엄마는 바보가 되라는
선생님 말씀을 떠올리며 박수 외에는 반응하지 않도록 노력함..소리읽기책 현재 89까지 읽음..
-거너 노래부르기 2절 시작
6월 20일
-세로 방향 읽기 마/머 읽음..
-거너 더러머 노래 부르기
-소리대로 읽기 1권 다 읽음.. 2권 26쪽까지 읽음
질문)세로 방향읽기 마/머 다음에 가거고/나너노 이렇게 하면 될까요?
소리대로 읽기2는 30쪽까지 읽은 후에 어떻게 하면 될까요?
6월 22일
한글공부를 하며 흐린날도 있고 맑은 날도 있어 아이가 조금 더 성의를 가지고 한글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면
마음속으로는 흐뭇.. 짜증내고 엉뚱하게 말하고 안하려할때는 화도 나고 조바심도 느끼는 걸 보니
쉽지 많은 않은 길이네요.. 조바심이 아이를 망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래도 언젠가 여기에 있는 다른맘의 아이처럼
스스로 동화책을 읽는 모습을 상상하며 어려워도 끝까지 가리라 다짐합니다.
오늘은 책상에 소리읽기 책을 그냥 두었더니 선생님이 얘기하신 빨간 볼펜으로 표시를 해놓았더니 아이가 아래글씨에도
빨간 볼펜으로 동그라미를 해놓았네요...자기딴엔 공부한다고 그래놓은것 같은데 이걸 화내야할지 웃어야할지...ㅠㅠ
마음을 다스리고 소리 책 읽기2 31쪽 머 빨간색으로 동그라미해놓은 거 읽어보라고 함.. 3일동안은 머만 하라고 하셔서
머만 읽게 함..
교장 선생님과의 통화 중간 점검...
-별상자 학습 매일
-기초학습 책 포스트잍 20~38 그냥 넘기기만 틀려도 상관없음. 혹시라도 잘 읽으면 아이 없을 때 스티커 붙이기
-소리책 31쪽 머 빨간색으로 읽을 때까지 머 동그라미 빨간색 31쪽 첫날 오늘은 동그라미만 읽으래!! 둘째 셋째날도 동그라미
만 읽어..넷째날부터 진도 나가기
-소리책 100쪽 할때까지 거너더러머 만 노래부르기하기
-마/머 매일하기
아이 한글학습할때 어려움이 생길때마다 선생님과의 통화에서 답을 얻고 선생님이 하신 말씀 잘 따라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길을 잃고 헤맬때 조언해주신 그 말씀 정말 많은 힘이 되네요.!!
6월 24일
-소리책 머만 삼일째 이틀은 머라고 하더니 오늘은 다시 마라고 함..분명히 아는 듯한데 하기 싫어 엄마 약올리는 듯하기도 하네요..
-거너더러머도 따라하라면 어떨땐 제대로 하기 싫은 날은 가나다라라고 함...
-기초학습 포스트 20~38 여전히 가나다라마로 자기 마음대로 읽음..
7월 2일
거너더러 읽기에서 약간의 어려움을 겪었는데 세로 읽기 방향 마/머 알려주고 선생님 말씀대로 가나다/라마바/사아자/
차카타/파하까/따사짜/ 세개씩 묶은다음 가 아래에 읽어봐 하니 가/거. 나/너 이런식으로 읽네요.
말씀대로 가는 조금 크고 길게,아래소리는 작고 짧게 하였더니 금방 인식하고 다 읽었어요.
소리대로 읽기 2 진도는 63까지 읽었어요. 질문)나 거러를 너 거러로 읽었는데 그냥 넘어가도 되나요?
거너더러머 노래는 혼자 부르기 잘 하고 3절 알려달라고 해서 고노 도로모 알려주었어요.
질문)기초학습책은 20-38쪽까지 읽으라고 하고 틀려도 나두라고 했는데 계속 가나다라 이런식으로 읽네요.
그냥 나두어야 할까요?
7월 5일
세로 방향 읽기 가거 나너....이런식으로 혼자 읽음..
질문)소리대로 읽기 : 103쪽 까지 읽음.. 자바따 저버따로 읽네요. 이건 그래도 나두어야 할까요?
기초학습책 20~38쪽 : 거너더러 읽습니다.
다음 진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요?
7월 6일
-별상자 학습 매일하기
-현재 세로 읽기 고노도로모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에 하던대로 모만 알려주고 읽어보라하니 가거고 나너노 다더도
라러로 사서소까지 어제 읽었습니다. 아어오에서 오를 요로 발음했는데 오늘 다시 읽으라고 하니 아어오라고 읽습니다.
그런데 차처초에서 헷갈려하네요. 선생님 말씀대로 가는 크고 길게 거는 작고 짧게 읽으라고하니 거너더러에서 틀린부분도
혼자 잘 수정해서 읽습니다. 고노도로모도 원리는 깨우친것 같은데 처음 나오는 글자다보니 뒤에 글자는 조금 헷갈려 합니다.
-소리대로 읽기 2권 112쪽까지 읽습니다.
-기초학습책 20~38까지: 선생님말씀대로 동그라미만되었는것은 낯설어해서 선을 그어주니 거에서 ~뻐까지 읽습니다.
아이가 공부할 때 감정폭이 크다보니 쉬운 글자 읽을 때는 자신감 만땅하다가도 막힐때면 책을 던져버리기도 하고
소리도 지르기도 하고 어떤 날은 소리읽기책 안한다고 하고 차라리 가르치는 공부가 더 쉬울까하다가도 스스로 깨우치는게 더
중요하다는 걸 알기에 꾹 참고 있네요.. 한쪽눈이 약시인 아이라 평범한 글 읽기 공부는 힘들거라는 걸 알기에 오늘도 힘을
내보려고 합니다.
7월 8일
세로방향 읽기 고노도로모 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어서 교장 선생님과 통화..역시 교장 선생님과 통화를 하고 나면 막힌 속이
펑 뚫리는 느낌 아이의 상태 입장에서 설명해주셔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정말 귀한 시간 내주시며 열심히 설명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소리읽기책 2권 100~200쪽까지 진도
1.별상자 매일매일
2.1.2.3 고노도로모 노래
3.세로방향 읽기
-1번만 시키고 틀려도 1번만 되고 나면 끝!!!
모르는 거 나올때)안되는 거 연필로 네모로 두고 건너뛰어 되는 것만 읽기->머뭇거리지 말고 건너뛰기->끝까지만(나중에 혼자
해결할때 아이가 자신감 생긴다..)
-1개만 다른날 해보라고 하기(예 차처초 처 일분 오랫동안)-> 안되더라고 내버려두기
-다음단계(가거고구 여기서부터 빨리 빨리 넘어가도 된다..)
-76자 아래 그느드르는 가르치지 말고 4번째랑 똑같네하고 얘기하기(아이한테 터치 말것!!!)
못 읽는 것이 있어도 가르치지 말자..엄마한테 희망을 가지면 안된다.. 희망을 안 가지면 뇌가 돌아간다...명심할것..!!
4.기초책 20~38쪽까지 현재 거너더러 한두개 빼고 읽음..
-이책은 책 넘기는 연습을 하는데 의의가 있으므로 틀려도 모른체 할것..
-노래 고노도로모 진도와 맞추어 58~76까지 읽으라고 함
-노래 구누두루무 진되 나갈때 그에 맞추어 기초책 읽을 것..
5.100글자표
-위에서 다섯줄 놓고 하얀종이로 덮기. 블럭별로 세개씩
-기니디리미가 되면 개네대래매 게네대레메 소리는 똑같이!!
6.갸냐댜먀 세번째장
첫째날-A4용지 한장 가~빠 볼펜으로 쓰기->아이한테 읽으라고 한다.빨간 볼펜으로 첫번째 글자에 점하나 두번째 세번째 글자
에도 점찍기->애기한테 볼펜주고 하나골라 니가 점 찍어봐 함->한가운데 야 빨간 볼펜 동그라미 그리고 이거 안가르쳐줬는데
읽을 줄 아니하고 물어봄
**혹시 야 못 읽을 경우 빨간색으로 아자 쓰기->첫번째 글자로 가서 애기 손가락으로 점 두개 덮기->3초간 읽기(기~~~)
동그라미 친거 아 1초
여기 있는 글자 중에서 골라 한번 해보라고 해봄..
둘째날-가나다라마 빨간 점 찍기->가리고 세개 엄마가 읽어보게 하고 나머지 다른 거 하나 골라서 읽어봐 해봄
셋째날-A4종이 거~뻐까지 쓰기 ->아이한테 읽어봐 함->빨간점 3개 찍기->연필 끝이 뾰족하게 깎고 첫번째 글자 가서 연필 눕히기
뾰족한데가 위로 첫번째 글자 사이로 뽀족한데 위로 첫번째 글자 사이로 뾰족한데 집어놓기->애기 3초간 읽게(기어~~)
한개만 할것!! 공부끝...
다음날-A4용지 똑같이
반절 아래 덮고 블럭으로 나눠하기
7.소리 읽기책 2권 100넘으면 가나다라/거너더러 할때 실수 모른척하기...
세로방향 읽기 고노도로나 구누두루 진도 나갈때 틀린 글자 나올때만 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7월 11일
세로방향읽기 차처초,짜쩌쪼 중 머뭇거리며 읽어 처와 쪼에 네모해놓음. 나머지는 대체적으로 잘 읽음..
기초낱자 카드-58쪽에서 76 고노도로까지 읽음..잘 읽은 글자에 나중에 스티커 붙여줌
소리대로 읽기2 115쪽까지 읽음..
7월 13일
제일 먼저 별상자 시작...
다음 세로 방향읽기-마머모무 중 무만 일려줌..처음엔 가거고다음에 구 안 읽으려고 해서 다음날 진행..현재 가거고구/나너노누
/다더도두/라러로루/마머모무/사서소수/아어오우/자저조주 읽음...
기초낱자카드-58쪽에서 76까지 고노도로 중에 틀리게 읽는 것두 있지만 모른척하고 넘어감...
노래-구누두루무 부르기
7월 14일
세로방향 읽기-가거고구~차처초추까지 읽습니다.
질문)소리대로 읽기 116쪽 누나 자바따 나가고 있는데 누는 분명히 알고 있는 것 같은데 구나 저버따로 읽어요.
지금 구누두루무 하는 중이라 이건 틀리면 계속 읽을 때까지 해야하는 거지요?다음날 누에 동그리마 치고 한번 읽고 보라고 해도
그대로예요..
분명 아는 것 같은데 뺀질거리면서 다른 거 말하는 아이 그냥 모른척 해야할까요? 그래도 누는 짚고 넘어가야 하는거지요?
기초학습 낱자카드는 구누두루무 나가고 있어요. 115쪽~133쪽 반은 틀리고 반은 맞고 혼자서 넘기며 읽고 있어요.
7월 17일
세로방향읽기-가거고구 블럭지어 읽기.. 두 세개 빼고는 읽음..
소리대로 읽기-145까지 읽음
기초 학습 낱자카드-구누두루편 읽기 싫은지 마음대로 막 읽음.. 제대로 읽은 글자 루,부,수,구,무,쑤
노래-구누두루 다음 알려주라고 해서 기니디리미 알려줌..따라 부름..
7월 20일
별상자 반만 가져와서 읽기..소리읽기 책 누나라고 하는걸 계속 구나라고 읽어 다시 141쪽 나가고 있는데 하기
싫다고 여지없이 얘기하네요.어제 선생님 말씀대로 세로 방향읽기에서 누자 찾아봐라하면 찾아는 보는데 읽어봐라고
하니 죽어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가거고구 나너노누 제대로 읽었는데 헷갈리는 탓인지 입밖에 소리내는 것도 싫어하며
구누두루파트에서는 발음하는 것도 싫어하네요.
그래서 별상자와 기초낱자카드만 하자고 해서 별상자하고 기초 낱자카드는 115~133쪽 하라고 하고 틀리든지 마음대로 발음해도
그냥 나두고 있습니다.
질문)어제 선생님께서 아이가 하기싫어하면 하고 싶어할 때까지 내버려두라고 하셨는데 별상자와 기초낱자 카드는 읽으라하면
하니 그것만이라도 하고 있는게 나을까요? 소리읽기랑 세로읽기는 하기 싫답니다..아님 아예 소리읽기 포함한 별상자학습이랑
기초낱자카드도 몇일 쉬는게 좋을까요?
시지각의 어려움이 있어서 그런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것에 기복이 있네요..
7월 21~24일
-별상자 매일 반꺼내놓고 스스로 하기..
-소리읽기 2 141쪽 누나에 누를 구로 읽어 잘 못 읽는 글자는 동그라미 쳐놓고 세로방향읽기에서 찾아보라 했네요.
찾기는 하는데 입을 열지 않아서 A4용지에 아빠랑 퀴즈를 해보았어요. 맞추는 사람 사탕 하나 주는 걸루요.
아빠는 바보처럼 물론 계속 틀린 답만 계속..땡땡 하니 재미가 있었는지 나중엔 누를 제대로 말하더라구요. 주어라에 주도 그런식으로
찾았어요. 147쪽에 어제할때 제는 배운게 아니라 그냥 패스했구요. 다음부터 읽게 했어요.현재 소리읽기 2 161쪽하고 있어요.
-노래 기니디리미,개내대래매,게네데레메까지 다 완료했어요. 노래는 재미있는지 계속 알려달라고 해서 다 마쳤구요.
질문)구누두루무 아직 하기 싫다며 발음 안하는 것도 있지만 넘어가고 100글자표에서 기니디리미 하고 있어요. 기니디리미 할때도
처음 위에서 부터 세로 읽기로 다 읽어야 하는거지요? 가거고구미/나너노누니/다더도두디/이런식으로요. 아니면 기니디리미 만 따로
읽으라고 하는지요?요즘 꽤가 났는지 슬슬 하기 싫어해서 사탕 하나로 꼬시거나하고 있어요ㅜㅜ
7월 27일~7월 28일
-100글자표 마머모무미매메 한다음 본인이 좋아하는 것부터 하겠다해서 바버보부비배베/라러로루리/싸써쏘쑤씨쌔쎄 읽음
선생님이 진도를 좀 조정하라 해주셔서 하루에 하나씩 나가고 있음..
-소리대로 읽기 2 177 첫째줄 아저씨도까지 읽음
-기초낱자카드 B 기니디리미 시작
-노래는 가나다라마부터 게네데레메까지 함
7월 29일
-별상자 매일
-진도를 조정해서 조금만 하도록 유도하니 편안함을 느껴하는 것 같다. 100글자표 하기전 마머모무미매메를 먼저 읽도록
함. 사서소수시새세/파퍼포푸피패페 읽음
-소리대로 읽기 2 180까지 읽음
7월 30일
-100글자표 중 맨 처음 마머모무미매메를 읽도록 함. 가거고누기개게/다더도두디대데/짜쩌쪼쭈찌째쩨 읽음.
-소리대로 읽기 2 187까지 읽음
-기초학습 낱자카드B권 1~19까지 읽음-세개정도 제외하고 제대로 읽음(기니디리미)
7월 31일
-100글자표 중 마머모무미매매 읽은 후 자저조주지재제 읽음.
-소리대로 읽기 2 200쪽까지 읽음
-기초학습 낱자카드 1~19까지 읽기
8월 5일
-소리대로 읽기 2 206까지 읽음
-100글자표중 아어오우이애에 읽음
-기초낱자카드 B 96~114 개내대래매 반은 읽고 반은 틀림
소리읽기 2 200페이지 통과하여 교장선생님과 통화했어요. 얼마전까지 슬럼프가 있어 아이도 엄마도 많이 들어하다 교장선생님의
권유대로 성공사례를 쓰라고 하셔서 망설이다 쓰고 나니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었어요. 그러고 나니 아이도 진도가 잘나가고 저도
마음이 편해졌답니다.역시 교장선생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따르는 것이 한글을 빨리 익히고 끝낼 수 있는 지름길인것 같아요.
**소리대로 읽기 2 200페이지 이후 진도**
-200쪽 넘으면 아이에게 어려울 수 있으니 2~3장씩만 나갈것
-천천히 나가기.가나거너 사소한 읽기 실수는 그냥 넘어갈 것
-아이에게 모르는 것을 절대 확인하려고 하지 말것..
-소리 3 준비운동 할 것
**소리운동 3 준비운동하기**
1)57~63쪽 ㅇ받침
받침 없는 것은 패스하고 받침있는 것만 골라서 하기
첫째날 애기 손 붙잡고 똥싸다(아래 덮고 여기 읽으라고 한다..교장선생님이 읽어보라고 하셨다고 얘기하기.) 읽으면 박수쳐주고
끝내기
둘째날 똑같이 아래 덮고 읽으라고 하기. 박수치고 끝내기
셋째날 니 혼자 해봐라!!..하면 박수치고 끝내기
(3일간 한다)
넷째날 니 혼자 해봐(손자바고 이번엔 위에 덮기 아래 동그라미만 남게) 엄마가 스마일 표정 (사진 찍을 때 처럼 윙크하여 이를
누르고 윗입술 아래입술 약간 벌리기-5초간) 표정만 5초간 공부끝!!
다섯째날 니혼자 가리고 해봐(위에 가려보고 소리없이 윙크만)
여섯째날 혼자 위 가리고 읽고 아래가리고 윙크
일곱쨰날 니 혼자 해봐하며 손을 띠고 전체 보며 화장실에서 힘쓰는 소리-0.1초 소리 나다가 안나다가 소리 작게 나다가
안나다가 엄마랑 연습하기(5초동안 으으으 날듯말듯 배에서 올라오는 소리)
여덟째날 니 혼자 해봐하기
아홉째날 전체 혼자해봐!!
열흘째날 다른 글자 하기 강(아래가리고 가 위에 가리고 아래 가리고 똥싸는 소리 으으으는 엄마가 하고 다른 글자로
넘어가기 **한번만 하고 다른 글자로 넘어간다.. 63쪽까지 동그라미 글자만 찾아가기(57쪽~63쪽까지)
2)ㅁ받침
1페이지 감 혼자해보기 위에 가리고 얘기해보라고 하고 아래가리고 ㅁ 엄마가 엄지 검지로 윗입술 아랫입술 집게 묶기 5초동안
소리 못냄. 마지막 화장실 가는 소리 힘쓰는 소리 내기. 1~40페이지 ㅁ받침
3)ㄴ받침
48쪽부터 ㄴ받침 위와 똑같은 방식 아래가리고 ㄴ혓바닥 끝을 물고 5초간!!!
4)ㄹ받침
67쪽부터 아래가리고 읽고 위가리고 혀끝을 위에만 닿아 소리 안내고 있다가 힘쓰는 소리
5)ㅂ받침
아래가리고 위에 읽기 입술 집게로 물기(힘쓰는 소리 안함)
-기초낱자카드는 19개 중 3개정도 틀리는 것은 넘어가기
-낱자카드는 반복 복습은 하지말고 건너뛰기
**100글자표 여백**
-A4용지에 손으로 고노도로에서 또까지 쓰기(까만색으로) 읽어보라고 하기, 고옆에 빨간색 펜으로 막대기 (괴)자로 변함 ->위에것과 똑같다고 말하기
-A4용지 두장 중 한장 에 구누두루에서 뚜까지 쓰고 옆에 빨간 막대기로 애기 왼손 붙잡고 왼쪽까만색 모음 덮기 (기) 읽어봐 함
-A4용지에 두장 째 그느드르 뜨 빨간 막대기 왼쪽 모음 덮기.(기)
-오른쪽에다 A4용지 두장 덮기 동화책 읽을 때까지 손대지 말기
8월 6일
-100글자표 중 까꺼꼬꾸끼깨께/따떠또뚜띠때떼 읽음
-소리대로 읽기 2 208쪽 하라버지가까지 읽음.
8월 7일
-100글자표 중 나너노누니내네/차처초추치채체/타터토투티태테 읽음.
-소리대로 읽기2 208쪽 어려운지 아버지에게에서 에게를 찾아보라 하고 읽어보라 하니 에까지만 읽고 안하겠다고 하여
내일하자 했네요.
-기초낱자카드 96쪽~111까지 읽음. 이것도 읽기 싫은지 어제는 반정도 읽더니 오늘은 더 성의없이 읽었네요.
8월 8일
-100글자표는 이제 거의 익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옆에 있는 갸냐댜랴를 나가보았어요.
A4용지에 가에서 짜까지 쓰고 빨간 펜으로 옆에 -표시를 한 후에 야 안 가르쳐준건데 읽을 줄 아냐고 모르니 모른다고 대답하여
가운데 야 빨간 동그라미위에 아로 쓰고[기(3초)~아1초), 니~아 디~아] 읽게 함.
-소리대로 읽기 2 210쪽까지 읽음.
8얼 9일~8월 11일
-소리대로 읽기 2 213까지 읽음
-100글자표 가거고구기계개~빠뻐뽀뿌삐뺴뻬 읽음
-갸냐댜라 둘째날 가나다라마 빨간 점 찍고 가리고 세개 엄마가 읽어보게 하고 나머지 다른 거 하나 골라 읽도록 함 [니아]
-기초낱자카드 96~111쪽 읽기-반정도 읽음.
8월 12일
-소리대로 읽기 2 220까지 읽음. 읽는 도중 모르는 글자가 나오면 100글자표에서 스스로 찾아가며 읽습니다.
대견하네요.
-그느드르므는 알려주지 않고 네번째줄과 똑같다고 얘기해주니 신기하게도 그느드하며 소리를 스스로 찾아내네요.
-기초낱자카드 96~111쪽 두세개 제외하고 스스로 찾아가며 읽습니다.
질문)소리대로 읽기 2 221쪽에 야기 써서라고 나오는데 야를 못 읽습니다. 갸냐댜랴에서 기아 니아 디아 이렇게 알려주었는데
어떻게 읽도록 해주어야 하나요?
8월 14일
-소리대로 읽기 2 224까지 읽음.
-갸냐댜라 셋째날 거~뻐까지 쓰고 읽도록 함.. 빨간펜으로 점찍은 후 겨완성.녀뎌는 아이에게 빨간펜으로 점 찍도록 함.
가 가리고 엄마가 기여 읽어보고 아이에게 니여읽도록 함.
8월 16일
-소리대로 읽기 2 230까지 읽음
8월 17일
-소리대로 읽기 2 234까지 읽음
-기초낱자카드 C 1~19까지 읽음. 반정도 맞게 읽음
-갸냐댜라 갸~뺘까지 블럭 지어 기야~삐아 읽음.
8월 18일
-소리대로 읽기 2 238까지 읽음. 읽다가 모르는 글자 나오면 100글자표에서 다더도두디 하며 읽다가 다시 소리대로 읽기책에
가서 읽네요.
-기초낱자 카드 C 1~19까지 거의 읽는데 역시 모르는 글자 나오면 100글자표에서 혼자 찾아가 라러로루리하며 읽다
레하고 읽어요.
-갸냐댜랴 겨~뼈까지 기여~삐여 블럭 지어 읽음. 교~뾰까지 기요~삐요 블럭 지어 읽음
8월 19일
-소리대로 읽기 2 250까지 읽음. 244쪽 요(이요)249쪽 여 250야 헷갈려함..
드디어 소리읽기 2가 끝났네요. 한고비 또 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리 3 받침도 잘해나가리라 믿으며....
8월 23~24일
-갸겨표 교~뾰까지 읽음(기요~삐요) 규~쀼까지 읽음(기유~삐유)
-기초낱자카드 C 82~92 과~쏴, 과는 아는 글자인지 읽음, 놔부터 우선 엄마가 시범 보이고 오른쪽 가리고 노 길게, 왼쪽 가리고
아 짧게 발음하도록 함, 봐~쏴 아이가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가리고 길게, 왼쪽 가리고 짧게 발음.
93쪽~105쪽까지 궈~쭤 똑같은 방법으로 읽음.
-소리책 2권 200쪽 나갈때 소리 3권 준비운동을 나갔어야하는데 제가 잘못 이해하는 바람에 소리 2권 다 끝내고
소리 3준비운동 나가네요.
-소리 3 준비운동 이틀 째 똥 아래 덮고 읽으라고 하니 또라고 발음. 공부끝!
사흘째 똥 위에 덮고 엄마 스마일 표정 지음
8월 25일
소리읽기2를 끝내고 나니 아이가 한글 공부하는 것에 조금은 자신감이 붙었는지 요즘은 한글 공부하자고 해도 크게
거부감이 없어 좋음..하지만 받침 들어가면서 진도가 안나가 본인도 많이 답답해함.
- 소리읽기 3 ㅇ받침 : 똥싸따 혼자 아래가리고 또라고 읽고 힘주는 소리 으~~낼듯 말듯 내니 이건 똥이라고 금새 알아차리고 읽음
강아지가 똥싸따 강은 어디서 배워왔는지 강이라고 읽었음. 그런데 송아지할 때 아래가리고 소는 읽는데 송이라는 소리는
안나옴. 조금 힘들어하길래 내일하자고 하였음..받침 하는 도중 진도가 안나가 답답해해서 소리읽기 2책을 읽으라고 주니
또박또박 잘 읽음.
8월 26일
-오랜만에 가나다,고노도로,구누두루,기니디리,개내대레,게네데레,괴뇌되뢰송
-소리읽기 3 ㅇ 받침 : 송을 소응. 장을 자응 이라고 읽음..
질문)1.침을 배에서 나는 소리로 날듯 말듯 으으하라고 하셔서 알려줬더니 송을 소응, 장을 자응 이런식으로 읽는데
상관없을까요?
8월 28일
-ㅇ받침 :송(소응) 망(마응)멍(머응)봉,송,장,랑,망 읽어보기. 아직 정확한 소리는 안나고 소응하고 힘주며 소리냄.
-ㅁ받침: 꽉다문 입모양 이라고 말해줌. 감은 아는 글자인지 읽음. 밤(바음) 람(라음)엄(엄마할때 아는 글자인지 엄하고 읽음)
9월 1일
교장 선생님과의 통화에서 ㅇ받침,ㅁ받침 알고 있는 것은 그냥 넘어가고 발음이 잘 안나오더라도 입모양을 보고
스스로 하면 넘어가라고 하셨다.
-ㅁ받침 1~46쪽: 감,엄은 원래 아는 글자, 람,밤은 아래 가리고 읽어보고 위 가리고 입술 살포시 다물며 집게 5초정도.
마지막 배에 힘주는 소리. 소리는 제대로 안 나오지만 입모양으로 PASS함..
-ㄴ받침 47~56쪽: 안,민은 원래 아는 글자 읽음. 전,군,산,천,먼,인,선,한,많,앉 아래 가리고 읽고, 위 가리고 혓바닥 살짝
물고 5초간.. 힘쓰는 소리 안냄..
9월 6일
-ㄹ발음 : 64~79쪽,달,딸,물,불,놀,날 ㄹ발음 들어간건 발음하는 방법 알려주지 않아도 대체로 읽는 편이네요.
모르는 발음은 윗이빨 혀끝에 갖다 대고 잠쉬 숨 쉬지 않다가 힘주는 소리라고 알려주었어요. ㄹ발음 79쪽까지 읽음
-구누두루~뚜까지 읽고 옆에 빨간 색으로 짝대기 귀(기)뉘(니)뒤리뮈~뛰(띠) 읽음, 한번만 읽고 책읽어서 모르는 거
나올때까지 붙여놓기만 하라고 하셔서 한번 읽고 패스했어요.
9월 14일
제가 그동안 몸살에 컨디션이 안 좋아 기록하는걸 뜸하게 했네요.
-오늘은 오랫만에 별상자 꺼내오더니 별상자 학습 부터 했네요.
-ㅂ받침 A4용ㅇ지 석장 검정 칼라펜으로 가에다가 세장 아래받침은 빨간색으로,감,갑,갚 쓰기..
ㅁㅂㅍ은 사돈지간이라고 함.. 모두 네모가 똑같다고 말해줌..갑(아래 가리고 읽고, 힘쓰는 소리, 소리 안나더라고 동작만
하면 넘어가라고 하심) 갚(똑같이 아래덮고 읽고, 위 덮고 읽기, ㅁ발음과 같이 집게 물고 3초간 힘쓰는 동작하지 말것!!)
80~86까지 ㅂ,ㅍ 발음 골라가며 읽기)
9월 16일
-ㄱ받침: A4 용지 넉장 또 검정색 넉장쓰기,두번째 장 빨간색으로 ㅇ받침,세번째 ㄱ속에다가 ㅋ 되게, 네번째 ㄲ 받침 씀.
똑 ㄱ받침 ㅇ 손가락으로 대각선 가리면 ㄱ받침 된다고 해줌, ㅇ과 ㄱ은 친구사이, 스마일동작 이빨물고 ㄱ 힘주기...
똨 ㅋ 받침 스마일 힘쓰는 소리 내지 않는다고 알려줌
똒 ㄲ받침 ㄲ받침도 스마일 힘쓰는 소리 내지 않는다고 알려줌
받침이 점점 많아지니 헷갈려 하기 시작..소리대로 읽기3 앞에 책 읽을 때 ㄴ,ㄹ 발음 다시 알려줌..
94~108쪽, ㄱ,ㅋ,ㄲ발음 글자 찾아서 읽기
9월 20일
-ㄷ받침 : A4 용지 석장 바 까만색으로 세장 만들고 난후 첫번째 받침 ㄴ,두번째 받침 ㄴ에 ㅡ그린거 ㄷ,
세번째 받침 ㅌ만들기ㅡ (ㄴㄷㅌ은 친구다) ㄷ은 ㄴ처럼 혀 내밀고 살짝 깨물게 한뒤 힘쓰는 소리는 안낸다고 알려줌
ㅌ도 마찬가지로 힘주지 않기
소리대로 읽기 3 81~91까지 ㄴㄷㅌ받침 찾아가며 읽기!!
**발음 공부하다 궁금한 것이 있어 교장선생님과 통화..
ㅇ받침,ㅁ받침,ㄴ받침,ㄹ받침 : 힘주는 발음
ㄱ받침,ㄷ받침,ㅂ받침,ㅅ받침 : 남자 소리, 힘 주지 말고 소리 안내고 입보양만으로!!
9월 30일
추석이 끼어서 며칠동안 공부를 못했네요.
-소리대로 읽기 3 101쪽에서 108까지 읽음
10월 1일
-ㅅ받침 : 바 4장 만들기, 받침 밧(ㅅ받침 빨간색),밪(ㅅ위에 파란색으로 ㅈ되게),밫(ㅈ빨간색 위에 파란색으로 그어 ㅊ되게),밨
(빨간ㅅ옆에 파란색ㅅ) 송곳이빨 이빨과 혀 혀끝 3초간 물기, 아래가리고 각각 받침 읽어보게 함
92쪽부터93쪽까지 ㅅ받침 골라서 읽기 94쪽부터 100쪽까지 복습해서 읽기
-소리대로 철자된 노래가사 시작 110쪽~111쪽 2번읽음. 교장 선생님께서 한 노래당 20번정도 외울정도로 아이스스로 읽어보라고
하심..
10월 5일
-소리대로 읽기 노래 시작: 110~111까지 6번 읽음.노래로 된거 읽기하면서 안되는 발음은 아래가리고 읽게 함..교(기요)라고 읽음.
른,운,산(아래가리고 읽게함)
-111~121까지 한번씩 읽음. 노래로 된 가사라 그런지 흥미 있어하며 읽음.중간중간에 안되는 발음들은 아래가리고 읽게 함
10월 6~12일
-소리대로 철자된 노래 9곡: 교장선생님께서 소리대로 읽기에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 노래 9곡이라고 하심..소리대로 읽기 4권
하더라도 이건 계속해서 반복해서 하라고 말씀해주심..1번 노래 꼬빠테는 20번정도 읽고 노래함..는,른,암,운은 제대로 발음은
나오지 않았지만 아래가리고 읽게 하고 입모양보고 맞으면 패스..2번노래 무궁화~우리나라꽃 5번정도 읽었는데 거의 정확한
발음으로 읽고 노래함..
-132쪽 오아 읽고 와 오른쪽 가리고 오 길게 3초간 왼쪽 가리고 조그만 점 찍고 있다고 생각하고 읽게 함 아 짧게 1초간(오~~아)
와라고는 발음이 나오지 않았지만 나중에 시간 지나면 스스로 터특할 거라고 얘기해주심..144쪽까지 읽음.
10월 12~18일
-소리대로 노래부르기 6번째 송아지 송아지 나가고 있음..
-156쪽까지 읽음 주어 줘(오른쪽 가리고 길게 3초간, 외쪽 가리고 짧게1초간
10월 20일
-소리대로 노래부르기 8번쨰 산토끼까지 반복 반복...
-163쪽 소리대로 읽기 3 시작 생소한 발음이 많아서인지 몇줄 읽다가 그만하자고 함..냠냠,딸랑딸랑 발음 조금 힘들어함
10월 22일~25일
-소리대로 노래부르기 5~8번째 노래 반복
-소리대로 3 205쪽까지읽음. 면,귤, 뭘, 이런식으로 복잡한 글자는 발음을 조금 힘들어함. 소리대로 3 200쪽까지 읽어서
소리대로 4 준비운동 시작!!!
-소리대로 4 준비운동 1page 첫째줄 옛날 통과
10월 25일~30일
-소리대로 노래부르기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하기
-소리대로 읽기 3 237까지 읽음..소리대로 읽기 마지막까지 끝냈어요.
-소리대로 4 준비운동 : 4권 1쪽을 한달을 하라고 하셨음.. 한달동안 1주일 (첫날은 첫째줄, 혼자 해결하면 그다음줄, 그 다음날
둘째줄, 셋째날 세째줄, 넷째날 네째줄) 2주일째 하루에 첫째줄, 두째날 두째줄,셋째날 세째줄..) 셋째주 1page 전체
현재 1page 전체 서툴지만 혼자 읽음..
11월 8일
-소리대로 읽기 4권 콩쥐팥쥐 1쪽 25초에서 15초 통과. 2주정도 걸림. 콩을 헷갈려하며 머뭇거려 읽더니 점점 수정함..
어떤 건 받침이 분명히 나오고 어떤건 나오지 않지만 전보다 분명히 들리는 발음이 많이짐..
11월 9일~11일
요즘엔 간판도 스스로 읽고 동화책도 짧은 건 스스로 읽어보려고 노력한다는 점...콩쥐팥쥐를 시작하는 단계지만 정말
많은 변화다!! 받침도 제대로 발음 나오는 것도 있고, 조금 어려운 건 늦게 하는 편이지만 그래도 어설픈 발음이나마
해보려고 노력하는 긍정적인 변화..
-콩쥐 팥쥐 2쪽 읽기 처음엔 빨리 읽으려구 콩쥐가 엄마가,일직,, 이런식으로 읽음. 세번째 읽을 때 수정해서 읽음..
오늘 초 재보고 싶다고 해서 재었는데 급하게 읽으려 해서 그런지 20초 정도 걸림... 교장 선생님께서 15초에 통과해야
다음 장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했는데 아이가 자꾸 담쪽 읽고 싶다고 해서 6쪽까지 조금 오래 걸렸지만 읽어냄...
내일 다시 2쪽 하고 초 재보자고 했음..
10월12일~16일
콩쥐팥쥐 10page까지 15초 내에 통과. ㄹ발음이나 ㅁ발음 등은 제법 소리가 나는데 와나, 쳤같은 조금 어려운 경우 오아,
치어하고 ㅅ발음하는등 다른 글자보다 조금 더 시간이 걸리는 편...
11월 17~22일
콩쥐팥쥐 23쪽까지 15초안에 통과...
11월 25일
26쪽까지 15초 내에 통과
27쪽 밭으로에 으 발음이 꼬이는 지 짜증 내네요.
11월 27일~30일
콩쥐팥쥐 34쪽까지 15초내로 통과..와 발음은 여전히 오아 이렇게 발음..
12월 1~2일
콩쥐팥쥐 49쪽까지 15초 통과,,
12월 3일~7일
드디어 콩쥐팥쥐 끝까지 15초내에 통과했어요. 아직 와같은 건 오아로 읽고, 오렴에서 렴은 리염으로 읽지만 다른 발음들은
많이 좋아지고 제대로 발음하고 있네요..끝내놓고 보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이제 3등분 읽기로 들어갑니다.
12월 8일~15일
콩쥐팥쥐 3등분 읽기 중 1~30쪽까지 8분통과했어요. 교장선생님께서 다섯개 정도는 알아도 틀리는 경우이니 지적하지
말고 넘어가라셔서 통과했어요. 와는 오아로 읽더니 이제 제대로 읽네요..내려왔어요도 내리어와써요로 읽더니 정확한
발음으로 내려와써요로 읽네요.. 언제 정확한 발음으로 읽나 내심 걱정했는데 이제 걱정 내려놓았네요. 반복하며
읽다보니 스스로 터득했나봐요.. 이제 31~60쪽 들어갑니다.
12월 16~21일
콩쥐팥쥐 3등분 읽기 중 31쪽~60쪽까지 8분 통과.. 점점 어려워했던 글자의 발음이 정확해지고 있음..신기하네여..
12월 22일~12월 31일
콩쥐팥쥐 3등분 읽기 마지막 61~92쪽 8분내 통과..
콩쥐팥쥐 2등분 읽기 시작 1쪽~46쪽 12분 내통과..
1월 3일~1월 6일
콩쥐팥쥐 2등분 읽기 47쪽~92쪽 5분 통과
콩쥐팥쥐 마지막 전체 읽기 1쪽~92쪽 16분통과..빨리 읽으려 해서 실수하는 것이 몇개 6~7개정도...
너무 많이 읽어 그런지 나중에는 요자같은거는 생략하고 빼먹고 읽었는데 그런 것은 그냥 넘어갔어요...
드디어 콩쥐팥쥐 완료하고 이제 100권 이해력 만들기로 넘어갑니다...
그동안 힘들었지만 교장 선생님의 가르침 덕분에 여기까지 왔네요..감회가 새롭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정진하여 동화책 이해력 만들기,땡땡수학도 열심히 하고싶어요..!!
감사합니다. 교장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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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소리대로읽기(2) 112쪽
ㄱ... 그리고 ㄴ.....
혼돈이 있을 수 있어요
이 부분은
그냥 지나치세요
이 경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으니까요
좀 시간이 지나가면
저절로 수정될 테니까요.
샬롬!
아이가 그렇게 말하면 그대로 합니다. 더 신나는 표정을 하세요. 섭섭해 하는 표정 지으면 아이가 속으로 그것을 좋아하게 됩니다. 샬롬 !
소리대로읽기(3) 237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