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복용중인 약은
석고30g 의이인20 금은화20 연교20 황련16 승마16 황금16 대황16 포공영 12 입니다.. 하루 12회 복용중이고요..
기름진것 매운것 자극적인것 최대한 피하고 있습니다..
맥은 현재 12~14회/10초 정도로 뛰고있습니다..(그런데 맥을 10초 보는 중에서도 빨라졌다가 느려졌다가 하고있습니다. 느리게 뛰었다가 갑자기 빨라졌다가..) 우측 촌관맥은 아직 약간의 긴장도가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요~~
1. 각질양이 그저께부터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아직 붉은 기는 다 가시지 않은 것 같은데요..
이걸 호전의 증후로 봐야할까요? 아니면 상처를 자극하는 요소가 줄어서 그냥 각질이 쌓이는 것일까요? (얼굴에 팩 하는것을 이틀정도 쉬어봤습니다.)
안면부의 열감은 많이 줄어든 것 같은데 색은 많이 빠지지 않은 듯 하고요.. 귀는 좀 뜨겁습니다.. 안면의 열감이 완전히 가신것도 아니고요
진료도 해야하고 각질이 처치곤란인데.. 각질 일어난것이 좀 덜해보이게 하는 조치가 있으면 여쭙고 싶습니다
;;건선의 가장 큰 특징은 상처의 회복 능력이 현저하게 감소된다는 것입니다.
어떤 이유로 발진이 생기거나 피부 염증이 발생되면, 보통의 피부 조직보다 상처의 자발적인 회복력이 떨어지기 떄문에
낫지 않고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사진 상의 변화 역시 환부 조직에 인설이 발생되는 중입니다.
건선의 유발 원인이 과도한 음주/피로/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열발진이기 때문에
일단 원인 상태를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죠..
즉, 내부의 열감을 조치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를 위해 처방된 약이고요..
하지만 이러한 열감을 제거한다하더라도 이미 만들어진 건선의 발진은 낫지 않습니다.
내부 열감이 감소되면 인설이 발생되는 것도 정상적인 과정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환부의 피부색이 붉은 색에서 분홍빛이나 어두운 색으로 변화하고
인설이 많아지는 시점이 강하게 배독치료를 해야 할 때입니다.
피부에 기혈의 공급을 최대한 늘여주면서 상처회복력을 높혀주는 과정을 밟아야 합니다.
각질(인설)을 줄이는 간단한 방법은 없습니다.
원칙적인 치료를 해야 근본적으로 인설이 감소됩니다.
하지만 진료를 해야 하니 보기 싫은 것이 문제라면, 최대한 보습제를 사용해서 덮어주는 것이 그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절대로 인설을 강제로 제거하거나 밀거나 긁으면 치료는 더욱 늦어진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
2. 안면부의 환부가 점점 늘어나고 서로 붙어서 커지는 느낌이 듭니다.. 수염이나 턱 등에서도 조그마한 발진들이 보이고요..
물수건으로 열을 식히거나 황련해독탕 팩을 하고 있는데요.. 이것들이 더 안좋은 작용을 하는것일까요 아니면 찬약을 계속 들이 부어서 나타나게 된 것일까요?
그리고 약을 설사할때까지 먹으라고 하셨는데 설사를 하는 즉시 약을 바꾸는게 좋을까요 하루이틀 정도는 더 빼내는것이 좋을까요??
;;;한약은 위에서 말한대로 초기 원인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내부의 열감과 인체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니 청열과정을 진행하는 것이죠..
피부에 열감도 일단 식혀주는 과정이 필요하기 떄문에 외부에서 청열하는 외치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황련해독탕으로 팩을 할 때는 팩 위에 냉수건을 올려주어야 합니다.
냉장고에 물수건을 넣어두고 팩할 때 덮어주어야 열감의 조치가 쉽습니다..
거즈 팩은 열감의 지속력이 빨리 떨어지는 문제가 있으니 이 부분을 냉수건으로 보완하는 것이죠..
현재 건선의 증상 진행은 발진과정을 억제하고 진정시키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상처회복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미 발진이 있는 부위는 상처 조직들이 낫지 않거나 인설이 생기거나
색이 어두워지거나 주변 조직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열이 감소되면 배독치료를 해야 한다...라는 원칙이 필요하겠죠..
----------------------------------------
3. 몸에 난 발진들은 색깔이 좀 어두워 지면서 표면에 각질이 많이 끼고 있는데요.. 이것은 무슨 징후인지 궁금합니다. 겉으로 솟아있어서 만지면 오돌도돌 한 느낌이 듭니다 두꺼비마냥..? 색이 좀 짙어지고 서로 붙는 경향도 슬슬 보여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과정입니다..열에 의한 발진 상태에서 인설 발생과정으로 변화하는 것이죠..
환부는 두터워지고 인설이 생기게 됩니다.
내부 피부 색이 붉은 빛이 약화되는 것이 좋습니다.어두워진다는 것도 이러한 반응입니다.
---------------------------------------
4. 황련해독탕 팩 말씀을 듣고 집에서 해보고 있는데요..
거즈에 탕액을 뭍혀서 벌개진 곳에 그냥 올려두는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맞는 방법인지 모르겠습니다. 노란 물이 들어서 팩을 한 후에도 불편하고요.. 특별히 하고계신 방법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팩을 하고 난 이후 건조함이 매우 심한데요, 일반 보습로션을 발라도 괜찮을까요?
;;거즈팩 위에 냉수건을 사용하세요..
황련해독탕으로 물 드는게 싫다면 그냥 냉수건을 사용해도 됩니다..
목적은 피부의 열감을 내려주는 것이니까요..
-----------------------------
5. 부모님이 하도 성화셔서 오늘 대학병원에 가서 조직검사, 피검사를 하고 약을 뭉텅이로 받아왔습니다 ㅠㅠ
제가 10월 1일 전까진 얼굴만이라도 좀 나아야해서요;; 부모님은 자꾸 양약으로 눌러놓고 한약으로 장기적으로 고치라고 계속 쪼아대는데.. 증상이 좀 심하고 호전이 더디니 저도 사실 좀 혹합니다 ㅠㅠ 이전에 건선, 아토피 치료하실때 혹시 그런 상황도 있으셨는지 예후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처방받은 약은...
바난정(항생제), 타리온정(항히스타민제), 에보프림캅셀(달맞이유 추출물) 알비스정(궤양치료제) 팜빅스정(항바이러스제)..
+ 네오티가손 캅셀인데 양약을 먹더라도 이건 빼고 먹으려고요
;;;건선의 증상을 당장 외형적으로 보기 좋게 만들고 싶다면,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빠릅니다.
처방에는 스테로이드는 안 보이고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 등이 보이네요..
네오티가손은 비타민 제형같은데 왜 빼려는지 모르겠네요..
양약은 대증 치료약입니다.
그러므로 증상 자체를 빨리 안 보이게 하고 싶다면,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그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조치를 할 각오도 해야 하고요..
양약을 사용하면서 배독치료를 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얼굴이 급하다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그나마 빠른 효과가 날 것입니다.
진료하는데 불편하다면 얼굴이라도 사용하면서 나머지 치료를 원칙적으로 해 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좀 더 공부가 되었습니다!! 아직은 더 식혀야 하는 때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