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701계 1000/1500번대 (센다이 차량센터 소속)
1. 차량개요
1982년 히로시마에서 단편성의 열차가 시간당 3~4회 이상의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고빈도로 운행하는 지역 밀착형 다이어를 시범적으로 도입하였다. 이는 매우 성공적으로 정착하였으며, 센다이 지구도 뒤이어 민영화 이전인 1985년부터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센다이 지구는 아키타, 아오모리 등 여타 도호쿠 지역에 비해 일찍 지역 밀착형 다이어를 개시하였으며, 단편성의 전동차를 초기에 확보하여 상대적으로 나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당시 센다이 지구의 주력 전동차는 과거 급행열차로 운행하던 455계와 침대열차 583계에서 개조한 715계로, 출입문이 2개소밖에 없어 승하차가 오래 걸려 만성적인 지연의 원인이 되었으며, 특히 715계는 출입문이 폭이 좁은 폴딩도어였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더더욱 부각되고 있었다.
이에 JR동일본에서는 도호쿠 지역 보통열차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새로운 근교형 전동차인 701계를 개발하였고, 아키타에 이어 1994년부터 센다이 지구에도 본격적으로 투입하였다. 1996년까지 1000번대 4량 4개 편성, 2량 10개 편성이, 1998년과 2001년에 1500번대 2량 18개 편성 총 32개 편성 72량이 제작되어 715계를 완전히 대체하였다.
1000번대는 전반적인 차체 및 사양이 100번대와 거의 같으며, 센잔선 입선을 고려하여 팬터그래프를 PS105형으로 변경하였다. 4량 편성의 사하 차량은 축전지를 탑재하고 있어 아키타 지구의 사하 차량과는 다른 사하700형으로 지정하였다.
1500번대는 701계에서는 처음으로 IGBT 소자를 채용하였으며, 회생제동을 갖추어 지붕에 저항기 블록을 생략하였다. F2-508(쿠모하701-1508 + 쿠하700-1508) 편성은 본래 아오모리에 소속하고 있던 쿠모하701-1033 + 쿠하700-1033이 해일로 침수되면서 바닥 장비가 손상되자, 1500번대에 준한 사양으로 복구하면서 편입시킨 것이다. 2001년에 제작된 F2-509~F2-518 편성은 화장실이 장애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대형화되면서 운전대 바로 뒤쪽으로 이전하였다. 때문에 쿠하700형 창문 배치가 E127계 100번대와 같은 형태로 바뀌었다.
100번대 차량은 본래 아키타에 배속되어 있었는데, 1999년 오우본선 야마가타~신죠 구간이 추가로 표준궤로 개궤되면서 영업거리가 줄어들자 센다이로 전속한 것이다. 2량 5개 편성 전부가 전속하였으나 2007년부터 다시 아키타로 복귀하는 편성이 발생, 현재는 F2-105, F2-106 2개 편성만이 남아있다.
2011년부터 장비업데이트가 실시되어 현재는 모든 701계 차량에 시공이 완료되었다. 도어 버튼을 E721계와 동형의 것으로 교체하였고, 디지털 열차 무선 기반공사가 실시되었다. 100번대, 1000번대는 추가적으로 인버터 제어장치를 VVVV-IGBT 형으로 업데이트함과 동시에 회생브레이크를 채용하여 지붕에 저항기 블록을 제거하였다.
센다이를 중심으로 도호쿠본선 신시라카와~이치노세키 및 리후지선, 조반선 나미에~이와누마 구간에서 운용하고 있다. 운용구간이 과거에 비해 다소 줄어들었는데, 도호쿠본선은 과거 쿠로이소까지 남하하였으나 교직 전환 구간을 쿠로이소역 밖으로 이전하면서 2017년 10월부터 신시라카와로 단축되었다. 조반선은 과거 이와키까지 입선하였으나 동일본 대지진으로 불통되면서 구간이 단축되었다. 센다이 근교 구간인 센잔선도 입선하였으나 2017년 10월 다이어 개정으로 완전히 철수하였다.
여담으로 2011년 12월 조반선 소마~하라노마치 구간이 부분 재개통하면서 이곳에서 운행할 열차로 F2-18, F2-20, F2-22, F2-25 4개 편성이 차출되어 일시적으로 카츠다 차량센터에 전속한 적이 있었다. 당시 철로가 이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육로로 수송되었으며, 각각 K618, K620, K622, K625 편성으로 바뀌었다. 2016년 12월 끊어져 있던 하마요시다~소마 구간이 개통하면서 현재는 전부 센다이로 복귀하였다.
2. 차량제원
데뷔 – 1994년(1000번대), 1998년(1500번대)
길이/폭/높이 – 20000 / 2800 / 3620
편성 – 4량 편성(2M 2T) / 2량(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5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65(125kW)
편성출력 – 125kW * 4 * 1량 = 500kW(2량 편성시)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 IGBT 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동력대차 DT61A / 부수대차 TR246A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내설), (장비업데이트 이후)
신호장치 – ATS-Ps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도호쿠본선 (신시라카와~이치노세키)
JR동일본 리후지선 (이와키리~리후)
JR동일본 조반선 (하라노마치~이와누마)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센다이 차량센터 소속
100번대 2량 2개 편성
1000번대 4량 4개 편성, 2량 10개 편성
1500번대 2량 18개 편성 총 76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4량 편성 / 1000번대
2량 편성 / 1000번대
1500번대
100번대 (아키타 전속차량)
다음 편성의 투고를 받습니다.
F2-18, F2-23, F2-24, F2-25, F2-26, F2-506, F2-511, F2-513 편성
*최종수정일 : 2018. 11.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