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다이공항철도 센다이공항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1km(나토리~센다이공항)
궤간 : 1067mm
역수 : 4개 역(나토리~센다이공항)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0kV/50Hz)
신호장치 : ATS-Ps
최고속도 : 110km/h
1일 이용객 : 9.174명(2014년)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센다이공항선은 JR동일본 나토리역을 출발해 센다이공항역까지 가는 노선이지만, 센다이까지 전 차량이 직통운행을 하기 때문에, 센다이~센다이공항간을 하나의 운행계통으로 보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센다이~센다이공항간을 센다이공항억세스선으로 따로 부르고 있는 실정이다. 센다이공항철도는 제3섹터 노선으로, 주요 출자자는 미야기현/센다이시/나토리시/이와누마시/JR동일본 등이며, 특별히 야마가타현도 5000만엔 정도를 출자하고 있다. 아부쿠마급행에 이은 미야기현 제2의 제3섹터철도로 활약하고 있다.
회사에서는 개업 30년 정도에 흑자전환을 예측하고 있다고 하나 건설비용과 운임의 균형(물론 200엔이 안되는 가산운임을 받고 있지만 이로는 부족) 문제, 다른 교통기관(리무진버스)과의 경쟁 등으로 인해 채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1일 이용 인원은 세웠던 목표의 70% 정도가 되는 1일 7천명 수준의 이용으로서 그리 나쁜 장사를 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공항 이용객을 잡는 것 뿐만이 아니라 인근지역에서 센다이까지의 통근/통학승객, 그리고 쇼핑센터 이용객(이온몰) 유치의 영향으로 보인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나토리 -> 센다이공항)
상행열차 동영상(센다이공항 -> 나토리)
3. 역사
2002/12/05 - 센다이공항선 착공.
2007/03/18 - 센다이공항선 완공. 열차운행 개시.
4. 운행 형태
열차의 정식 기점은 나토리역이지만, 여객 안내상으로는 센다이공항에서 나토리 방향이 하행, 센다이공항행이 상행으로 되어 있다. 전 열차가 센다이공항~센다이간을 운행하며, 보통열차와 쾌속열차가 운행한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매시 2~3편 정도가 운행되며, 4~6량 편성으로 운행되며, 평시에는 2~4량편성으로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보통열차는 24분, 쾌속열차는 17분 정도가 소요되고 있으며, 전 열차 1인승무로 운행한다. 6량편성 열차가 원맨으로 운행하는 경우는 ATS신호상에서는 불가능한 일로 알려져 있고, 각 역에 센서나 홈도어가 설치될 예정도 아닌지라 지역 언론에서 이를 보도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개업 후에는 혼잡시간대에 운전사 이외의 승무원이 첨승하여 안전확인 업무를 수행한다고 한다.
5. 운용 차량
센다이공항철도 SAT721계 - 기본 2량편성. 중련으로 4~6량편성으로 운용.
JR동일본 E721계 500번대 - 기본 2량편성. 중련으로 4~6량편성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나토리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시로이시/후쿠시마/하라노마치 방면
3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센다이/코고타/모리오카 방면(직통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