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의 중에 제시한 ‘반전-소설, 영화, 광고’ 중 각각 1편을 골라, 수용자의 ‘기대 지평’과 생산자의 ‘기대 지평의 배반’이 무엇인지 밝히시오.
> 소설
(1) 운수 좋은 날
기대 지평 : 평소와 달리 많은 돈을 벌게 된 김 첨지가 아내가 먹고 싶다고 했던 설렁탕을 사서 아내와 행복한 저녁을 보내게 될 것이다.
기대 지평의 배반 : 돈을 많이 벌어 아내에게 설렁탕을 사줄 수 있게 되었음에도 집으로 돌아갔을 때 아내는 죽어있다.
(2) 소나기
기대 지평 : 소녀네가 이사 가게 되어 헤어지게 되는 상황이지만 이사하는 날 찾아가서 소녀의 얼굴을 본다.
기대 지평의 배반 : 소년은 소녀와 만나지 못하고 소녀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 영화
(1) 유주얼 서스펙트
기대 지평 : 수사관 쿠얀은 폭발사고를 담당하게 되는데 생존자 버벌 킨트의 진술을 토대로 의문의 인물 카이저 소제의 범행 사실을 밝혀낸다.
기대 지평의 배반 : 버벌 킨트의 진술을 모두 거짓으로 꾸며낸 이야기였으며 쿠얀은 자신이 진짜 범인 버벌 킨트를 풀어줬음을 깨닫게 된다.
(2) 식스 센스
기대 지평 : 아동 심리학자인 말콤은 죽은 사람들이 보인다는 콜 시어의 정신 상담을 맡게 되고 말콤은 콜을 정성껏 치료해주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대 지평의 배반 : 사실 말콤은 죽은 사람이었고 말콤이 콜을 도와주듯이 보였지만 실상은 콜이 말콤을 돕고 있었다.
> 광고
(1) 이마트
기대 지평 : 넉넉하지 않은 살림 속에서 돈을 아끼기 위해 남편이 사고 싶다는 것들을 못 사게 했었으나 자신과 친정을 티 내지 않고 챙겨왔음을 알게 되어 남편이 먹고 싶어 하는 맥주를 사 오라고 해 같이 한잔하며 행복하게 하루를 마무리한다.
기대 지평의 배반 : 남편이 가져온 맥주는 400여 개로 이마트에는 다양한 종류의 맥주가 존재함을 보여준다.
2. “반전”의 속성을 잘 살린 영화를 제시하고 그 효과를 설명하시오.
https://blog.naver.com/qkrdbswl96/222527600991
3. 오늘 강의 중 인상 깊었던 내용을 기술하시오.
반전이 나타난 소설, 영화, 광고 모두 흥미로웠지만, 광고 중에서 일본에서 만든 광고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한 번의 반전이 아닌 여러 번의 반전을 주며 ‘반전의 반전의 반전’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광고였던 것 같습니다. 기대 지평의 배반이 잘 드러난 광고인 것 같아 인상 깊습니다. 제시해주신 반전이 나타나는 소설, 영화, 광고 등을 다시 보며 기대 지평과 기대 지평의 배반을 분석하며 보아 원래 알고 있던 작품들도 더욱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강의 중에 배운 개념을 직접 다른 작품에도 적용하여 분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걸어 준 영화는 '복선'과 '단서'라는 개념으로 풀이를 해 놓으셨더군요.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