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인디언(Native American)<4>
아틀란타(Atlanta)에서 북쪽으로 2시간 30분, 노스캐롤라이나(North Carolina)주의 스모키 국립공원(Great Smoky Mountains National Park) 산록에 체로키 보호구역(Cherokee Indian Reservation)이 있는데 나는 2005년에 둘러볼 기회가 있었다.
여행 중 이상하고도 신기했던 경험은 저녁에 자려고 잠자리에 누웠는데 갑자기 등골이 오싹하는 느낌이 들어 눈을 떠 보니 창문 앞 어둠 속에 깃털로 장식된 커다란 모자를 쓴 인디언 추장이 무서운 얼굴로 내려다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냥 눈을 감고 잤는데 아침에 집사람도 같은 느낌으로 무척 무서웠다고 한다.
이곳 스모키 공원은 서부개척 당시 인디언과 백인들의 전투로 수많은 인디언들이 죽었다고 하는데 그때 희생된 인디언 영혼들이 아직까지도 이곳을 배회하는 것은 아닌지 오싹하는 느낌이었다.
나는 그곳에서 본 체로키 인디언들의 삶의 흔적과 침체된 그들의 생활이 뇌리에 깊이 남아있다.
우리는 스모키 산기슭 체로키 보호구역(Cherokee Indian Reservation) 주변을 둘러보았는데 선입견 때문인지 인디언들은 활기가 없어 보였으며, 같이 사진을 찍었던 중년의 인디언 녀석은 나를 ‘성난 말(Crazy Horse)’이라며 몇 가지 장신구를 입히고 사진을 찍자며 1달러를 요구한다.
옆에 서니 술 냄새가 코를 찌르고, 손녀에게 같이 사진을 찍자고 하니 겁에 질려 울면서 도망을 간다.
체로키 옛 주거지 / 스모키 국립공원 입구 / 내가 ‘성난 말’ 추장
미국 원주민(인디언)은 각 부족(部族)마다 그들의 정신세계를 짐작할 수 있는 수많은 일화(逸話)들이 전해진다.
그 이야기들은 읽을 때마다 가슴 아린 감동으로 다가오는데 모두 소개할 수는 없고 여기에 그들의 위대한 영혼을 가늠할 수 있는 글들을 몇 편 옮겨본다. *이하 아메리카 원주민을 인디언으로..
인디언들의 ‘십계명(十誡命)’, 위대한 인디언 지도자들이 남긴 짤막한 말들, 기도문, 아파치 인디언의 결혼 축시와 인디언들의 달력을 소개한다. 인디언 달력을 보면 그들도 숫자는 알았지만 각 달(月)들을 숫자로 부르지 않고 문장으로 부르는 것도 재미있어 소개해 본다.
그들의 삶의 흔적에서, 우리는 그들이 결코 미개한 야만인들이 아니며 일찍이 자연의 소중함과 위대한 영혼(Great Spirit/神)의 섭리에 순응하는 문명화 된 민족이었음을 알 수 있다.
무신론(無神論)과 이기주의(利己主義), 폭력과 무지함이 팽배하는 이 시대에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큰 울림과 감동으로 다가온다.
<인디언 십계명>
1. 대지(大地)는 우리의 어머니, 그 어머니를 잘 보살피자.(The Earth is our Mother, care for her.)
2. 나무와 동물과 새들 당신의 모든 친척들을 존중하라.(Honor all your relations.)
3. 위대한 신비를 향해 당신의 가슴과 영혼을 열라.
(Open your heart and soul to the Great Spirit.)
4. 모든 생명은 신성한 것. 모든 존재를 존경하는 마음으로 대하라.
(All life is sacred; Treat all things with respect.)
5. 대지로부터 오직 필요한 만큼만 얻고 그 이상은 취하지 말라.
(Take from the Earth what is needed and nothing more.)
6. 모든 존재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하라.(Do that needs to be done for the good of all.)
7. 모든 새로운 날에 대해 위대한 신비함에 감사하라.
(Give constant thanks to the Great Spirit for each new day.)
8. 진실을 말하라. 하지만 사람들 속에선 오직 선한 것 만을 보라.
(Speak the truth; but only of the good in others.)
9. 자연의 리듬을 따르라. 태양과 함께 일어나고 태양과 함께 잠들라.
(Fallow the rhythms of nature; Rise and retire with the sun.)
10. 삶의 여행을 즐기라. 하지만 발자취를 남기지 말라.(Enjoy life's journey, but leave no tracks.)
<또 다른 십계명>
1. 위대한 신비(神秘)에 늘 가까이 하라.(Remain close to the Great Spirit.)
2. 그대의 동배(同輩)들에 대한 존경을 보이라.(Show Great respect for your fellow beings.)
3. 어디든 필요한 곳에 도움과 친절을 베풀라.(Give assistance and kindness where needed.)
4. 언제든지 진실하고 정직하라.(Be truthful and honest at all times.)
5. 그대가 옳다고 아는 것을 행하라.(Do what you know to be right.)
6. 자신의 마음과 몸의 안녕을 돌보라.(Look after the welling of mind and body.)
7. 땅과 그 위의 모든 것을 존경으로 대하라.
(Treat the earth and all that dwell thereon with respect.)
8. 그대가 행한 모든 것에 책임을 지라.(Take full responsibility for your actions.)
9. 수고의 대가로 주어지는 그대의 몫을 더 좋은 일에 바치라.
(Dedicate a share of your efforts to the greater good.)
10. 모든 인류의 혜택을 위해 함께 일하라.(Work together for the benefit of all.)
<인디언 속담> ‘친구란 내 슬픔을 등에 지고 가는 자이다.’
나는 왜 네가 아니고 나인가 - 흰구름(라코타족 추장)
얼굴 흰 사람들이 들어서기만 하면 들소들이 사라지고 우리 인디언 사냥꾼들은 굶주림으로 죽어간다. 이상한 일이다.
불과 몇 해 전만 해도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들소들이 미주리강 양쪽에서 풀을 뜯고 있었다.
그 들소 떼들로 평원 전체가 온통 검은색으로 뒤덮이곤 했다.
그 당시 인디언들에게 삶은 행복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충분히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얼굴 흰 사람들이 강 부근까지 진출하고 그들의 군대가 많은 요새를 짓기 시작하자
모든 행복은 평원 저쪽으로 사라져 갔다.
수우족 검은 큰사슴의 말
아무리 보잘것없는 하찮은 것이라도 쓸모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들은 무엇인가를 위해 이 세상에 보내진 것이다.
그 속에는 행복이 있으며, 다른 존재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신성한 힘이 있다.
마치 서로 얼굴을 맞대고 부드럽게 부비는 풀들처럼 우리 또한 그렇게 해야 한다.
오지브웨족 기도문
할아버지여, 부서져 버린 우리를 보소서.
모든 창조물 중에서 오직 인간만이 성스런 길에서 벗어났음을 우리는 압니다.
오직 인간만이 서로를 나눈 채 살고 있음을 우리는 압니다.
다시 하나로 돌아가 성스런 길을 걸어야 함을 우리는 압니다.
할아버지여, 성스런 이여, 우리에게 사랑과 자비와 존중심을 가르쳐 주소서.
우리가 이 대지를 치료하고 서로를 치료할 수 있도록.
체로키 인디언의 기도문
내 무덤가에 서서 울지 마세요. 나는 거기 없고, 잠들지 않았습니다.
나는 이리저리 부는 바람이며 금강석처럼 반짝이는 눈(雪)이며
무르익은 곡식을 비추는 햇빛이며 촉촉이 내리는 가을비입니다.
당신이 숨죽인 듯 고요한 아침에 깨면 나는 원을 그리며 포르르 날아오르는
말없는 새(鳥)이며 밤에 부드럽게 빛나는 별입니다.
내 무덤가에 서서 울지 마세요. 나는 거기 없습니다. 죽지 않았으니까요.
아파치 인디언 결혼 축시
이제 두 사람은 비를 맞지 않으리라. 서로가 서로에게 지붕이 되어줄 테니까.
이제 두 사람은 춥지 않으리라. 서로가 서로에게 따뜻함이 될 테니까.
이제 두 사람은 더 이상 외롭지 않으니라. 서로가 서로에게 함께 가는 사람이 되어줄 테니까.
이제 그대들은 집으로 들어가라. 함께 있는 날들 속으로 들어가라.
이 대지 위에서 그대들은 오랫동안 행복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