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1.
"'철은 100도에서 녹지 않는다'와 '2 곱하기 2는 5가 아니다'는 똑같은 부정인가?"
이것은 내적 관찰에 의해,
즉 우리가 그 두문장으로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보려 함으로써 결정되어야 하는가?
552.
내가 다음과 같이 묻는다면 어떨까? :
우리가 "이 막대의 길이는 1m이다" 와 "여기에 1명의 병사가 있다"라는 문장들을 말하는 동안
우리가 "1"로 다른 것을 의미하며, "1"이 다른 의미를 지니는 것이 우리에게 분명해지는가?
ㅡ 그것은 우리에게 전혀 분명해지지 않는다.
ㅡ 예를 들어 "1M마다 병사가 1명씩 있으므로, 2m마다는 벙사가 2명씩 있다"라는 문장을 말해보라,
누군가 "당신은 그 두 1로 똑같은 것을 의미하는가?"라고 묻는다면,
우리는 아마도 "물론 나는 똑같은 것, 즉 하나를 의미한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아마도 손가락 하나를 들어 보이면서.)
553.
이제 그 "1"은 치수를 나타낼 때와 개수를 나타낼 때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니는가?
질문이 이렇게 제기된다면 우리는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554.
우리는 우리의 부정에 해당하는어떤 것이 오직 특정한 문장들에 대해서만
ㅡ 가령 아직 어떤 부정도 포함하지 않은 문장들에 대해서만 ㅡ
존재하는 '보다 원시적인' 논리를 지닌 사람들을 쉽게 상상해볼 수 있다.
그들은 "그는 집으로 들어간다"는 문장을 부정할 수는 있지만,
부정문의 부정은 무의미하거나 부정의 반복에 불과한 것으로 간주할 것이다.
우리의 것과는 다른 부정의 표현 수단을 생각해보라. 가령 문장의 소리 높낮이 말이다.
거기서 2중 부정은 어떻게 보일까?
555.
이 사람들에게 부정이 우리에게 지니는 의미와 똑같은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한 물음은,
수열이 5에서 끝나는 사람들에게 5라는 숫자가
우리에게 지니는 의미와 똑같은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한 물음과 비슷할 것이다..
447-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