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과목 | 숲해설 프로그램 개발 | 교육 일자 | 2020년 4월 30일(목) |
교육 강사 | 김 순 희(중부산림청-심항산) | 교육 장소 | 충주숲 강의실 |
■ 해설의 6가지 원칙 1. 해설은 방문자(수요자)의 개성과 경험과 관련되어야 한다. 2. 해설은 정보를 포함해야 하지만 정보 전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3. 해설은 다양한 기술이 합쳐진 예술-도구와 예를 사용하는 경우 자연적인 것 4. 해설은 궁극적인 목적은 자극이다. 5. 해설은 부분이 아닌 전체를 다룸-전체적인 맥락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가치가 함께 설명 6. 대상자의 눈높이에 맞게 구분하여 해설한다.
■ 청중 분석의 8가지 포인트 1. 청중의 이해수준 파악 2. 청중이 이야기 듣는 목적(관심 사항)확인 3. 청중의 지위, 경력에 대해 체크 4. 청중의 수를 파악 5. 청중의 남녀 비율 파악 6. 청중의 연령 구성을 파악 7. 청중의 관련 경험을 파악 8.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을 메모-알레르기 유무
■ 해설 진행의 원칙 -흥미가 있어야 한다.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너무 많은 정보전달은 피한다. -명확한 주제를 제시해야 한다.
■ 주제가 있는 해설 프로그램 좋은 주제의 조건-주제란 해설에서 가장 중요한 중심 생각이다. -짧고 간결하며 완결된 문장이 좋다. -하나의 아이디어만 포함한다. -해설의 총체적인 목표를 나타낸다. -구체적이어야 한다. -사람들의 관심과 주의를 끌 수 있는 말을 사용한다.
■ 제목 정하기 해설 프로그램의 맥락은 무엇인가? 제목의 토론과 다듬어진 제목 -해설 프로그램을 한층 더 강력하게 해설대상 전시와 관련시킴 -해설프로그램에 참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재미 또는 지식을 암시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언어를 사용 -방문객들에게 친숙하거나 쉬운 단어를 사용
■ 해설 프로그램 동기 -해설 프로그램 개발의 동기는 무엇인가? -최근에 개발되거나 또는 제공된 해설 프로그램을 생각-벤치마킹 -내용과 기술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 동기는 무엇인가?
■ 해설 프로그램의 초점 -해설 프로그램 예비지식 -주제, 메시지 등의 해설 프로그램으로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을 것 -전문가들이 서로 협력하여 개발하는 것이 이상적 프로그램 -해설 프로그램 목표들을 달성시킬 수 있도록 -방문객이 이 해설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에 대하여 정교한 답을 내리도록 돕기 위함
■ 질문과 발문 *질 문- 질문자가 궁금한 것에 대한 정답을 얻기 위하여 하는 물음 (예: 이름이 뭐니?) *발 문-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보게 하기 위하여 묻는 행위(예: 어떻게 생각하니?)
■ 탐방객 유형 -관심희박형:일반적인 자연해설, 자연관찰 등 자연이 흥미로운 대상임을 느끼게 하는 프로그램 운영-스타 숲해설가 -관심왕성형:자연환경 조사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본인이 진행하려 하는 경우도 있음 -실천행동형:자연환경 관리, 자연해설 보조자로서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가족탐방객:아이들이 중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절차 1단계: 기존 프로그램 및 관련 자료 조사, 분석 -프로그램 참여자의 연령, 유형 및 수용능력, 운영기간 등 2단계: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 방향 및 기본틀 설정 -제목, 운영목적, 기대효과, 개요, 진행시간, 준비물, 진행방법 등 3단계: 프로그램 기초안 제작 -프로그램 일정표, 유관기관 단체와의 시설 및 인력 등의 제반사항 확인 및 협조 4단계: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운영장비 및 시설확보, 안전 응급상황에 대한 준비 5단계: 프로그램 지속적 운영 및 홍보강화 -프로그램 개발 운영 등을 통해 매뉴얼화(인증 프로그램 등) |
첫댓글 늘 웃음을 전파하는 행복바이러스 김순희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