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식의 종류와 묘실 구조.거란이 건국되기 전에 거란 선민은 한때 수장을 실행하였다.'북사(北史) 거란전())'에 따르면 거란선민(")은 "부모가 죽어 비명을 지르는 자는 건장하지 않은 줄 알았지만, 그 시체를 산나무 위에 올려놓고 3년 만에 그 뼈를 때까지 태웠다"고 분신 것이다.요나라 사람이 죽은 뒤 화장을 하고, 현재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랴오의 묘는 일부에 불과하고, 랴오나라 중후반에 갈수록 화장을 한 거란은 줄어들고 있으며, 대부분 랴오지의 한인 및 사원승이다.요대 초기의 화장묘는 보통 웅덩이가 세로로 쌓여 있는 무덤이며, 직사각형의 푸른 벽돌을 옆으로 세워서 쌓은 누추한 벽돌실묘도 있다.무덤은 규모가 작고 직사각형이 많다.유골을 담는 장구는 대부분 도통으로, 어떤 항아리에는 한 구멍이 남아 있다.요나라 중기에 이르러 화장묘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구조는 벽돌(석)실묘가 많고, 그 규모가 전기보다 약간 크고 모양은 원형이 많습니다.료다이 말기에는 화장묘의 형제와 장식이 더욱 복잡해 벽돌(석)실묘, 토동묘, 석관묘 등이 있다.그 중에서도 벽돌(석)실묘가 주를 이룬다.무덤의 모양에는 원형, 사각형(또는 직사각형), 사다리꼴, 다각형이 있습니다.장구는 도기통, 석관, 목관(함) 외에 벽돌로 쌓은 납골조(함)와 이른바 '진용아이돌'이라는 목조 의인형 성골재물도 나왔다.장구 없이 유골을 시상(벽돌) 위에 올리거나 무덤에 흩어 놓는 장법도 유행한다.
중원 한족 장례문화의 영향으로 거란 료가 건국된 뒤 주로 토장이 시행됐다.이것은 최근 몇 년 동안 대량의 요대 묘장이 있었던 고고학에서 확인되었다.요대의 토장묘 규모는 현재 발견 및 발굴된 것으로 황릉 및 개별 중신, 절도사급을 대형토장묘로 제외한 대부분이 중소묘지로 특히 소형묘지가 많다.그 모양은 단실과 다실의 두 가지 종류로 만들어졌습니다; 모양은 원형, 사각형, 직사각형, 육각형, 팔각형 등이 있습니다.벽돌실, 석실, 석관, 목곽 등이 구축되어 있다.요대의 초기 토장묘는 원형이나 네모, 장방형 등 소형 벽돌이나 석루 단실묘가 대부분으로 비교적 구조가 단순하고, 장구가 많은 석관으로 1인장으로 많은 장식이 되어 있지 않다.요나라 중기까지 토장묘는 사회의 발전에 따라 이미 많은 변화가 있었다.첫째는 형제가 점점 통일되는 것이다.이 시기에는 소수의 초기 원형이나 네모난 단실묘를 제외하고는 다각형묘가 대부분으로, 전보다 구조가 복잡해 돌과 벽돌, 나무의 혼합구조가 유행하고 있으며, 묘실 안에는 관상이나 시상이 많이 들어서 있다.다음 다실묘는 이때 이미 생겼지만 아직 보편적인 것은 아니다.요대 말기의 토장묘는 중기의 기초 위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하나는 다실묘의 출현이 중기보다 더 일반적이라는 점이다.이러한 다실묘의 구축은 일반적으로 묘도, 묘문, 갱도, 천정, 전실, 동서이실 및 후실 등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다른 하나는 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이다.다양한 재료가 혼재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모조목 구조가 보편적으로 성행하고 있어, 그 건축 기술의 진보를 나타내고 있다.하나는 장식 구조가 점점 도태되는 것이다.개별자를 제외한 중기의 그런 묘벽에 장식된 탁자, 의자 등은 말기에 이르러 이미 실용적인 기물로 대체되었다.
부장품과 묘비 벽화.요인이 죽은 뒤에 장례를 치르면 일반적으로 기물을 함께 장사해야 하며, 부자가 많으면 빈자가 적다.특히 요(辽)나라 중후반에는 후장(。)의 바람이 거세다.고고학 자료는 거란 묘장의 부장물은 생산 도구부터 생활용품까지 다양함을 보여준다.여러 종류의 도자기: 요묘에 부장된 도기들은 무늬가 있는 회색도기와 검은도기들을 많이 인쇄합니다.기형에는 캔, 발, 그릇, 병 및 과릉형 주전자 등이 있다.초기의 토기는 대부분 실용기였는데, 그중에는 모조피낭식의 닭 관호, 기복에 천이가 있었다.중만기에 나오는 명(명)기 냄비, 아궁이, 땡, 키, 정, 주전자 등.철기와 목기와 골기와도 같다.요대 묘장 초기 수장된 철기는 대부분 농기구로, 예를 들면 铧, 호미, 곡괭이, 낫, 포크 등이 있다.중만기에는 냄비, 대야, 다리미 및 목공도구 자귀, 끌, 도끼 등 생활도구가 많다.부장목기는 주로 탁자, 의자, 베개, 옷걸이와 소량의 목조류가 있으며, '명(明)기'가 많다.견직물과 수레마기와도 같습니다.료묘의 부장 견직물은 견사, 사, 나, 능, 금, 각사 등으로 누에실로 많이 짜여져 있다.초기의 수레와 마구는 대부분 조를 이룬 안장, 구리 방울, 말총 등이 무덤에 들어가 함께 묻혔다.중기 이후부터는 은으로 만든 금으로 안장을 장식하고 화려하고 복잡한 무늬를 새겼다.병기와 형구처럼부장된 병기로는 镝, 镞, 骨, 。, 활, 화살 및 화살 주전자 등이 있다.료묘에서 출토된 형구는 극히 드물고, 소견자에는 족쇄, 수갑 등이 전부입니다.돈, 장난감, 종교용품과도 같다.요인은 자국 화폐로 부장한 사람은 있지만 많지 않다.랴오, 쑹이 친해진 후 송화가 대량으로 입력되어 랴오다이 중만기 무덤에는 쑹화가 부장된 경우가 많았다.요묘에서 출토된 장난감은 주로 바둑이다.요인숭불(,人崇)은 종교적 미신용품이 입묘(墓)에 비교적 많이 수장되어 있으며, 흔한 예로는 경당(經幢)불패(佛)복구(。) 등이 있다.금, 은, 동기 및 장식품과 같다.초기 무덤에 묻은 금은그릇은 소형 '명기'호와 컵, 그릇, 숟가락과 수렵용 은호각 및 각종 장신구가 많았다.중기 이후 랴오 정부는 금은품의 입장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금은의 부장품은 매우 적고, 금은의 질적 안장 장식만 약간 있을 뿐 비교적 정교하게 제작되었다.유기는 동경을 위주로 한다.다시 묘지.료묘에서는 묘지명이 많이 출토되며, 지문에는 한자도 있고 거란대자와 작은 글씨도 있습니다.묘지 내용은 묘주인의 가계 및 본인의 경력을 많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벽화로 장식된 묘실도 요나라 대장속의 특색이다.발견된 료인묘장에는 백회벽면이나 목곽관판 및 석곽에 따라 채색된 채색이 있어 내용이 다양하다.초기 무덤 벽화는 대부분 서요강 상류의 요묘에서 나왔는데, 그 수가 많지 않고 규모가 작으며 장식성이 매우 짙다.요지의 자연풍광을 소재로 거란 사람의 유목생활을 직접 묘사한 내용으로, 거란이 수초와 양을 쫓는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한 것으로 초원의 정취가 물씬 풍긴다.요대 중기 이후 요묘의 벽화는 장면이 크고 인물도 많고 형상이 생동감 있고 선이 유창한 특징이 나타났다.큰 장면의 차를 타고 나가면 수레와 말이 서로 꼬리를 물고, 초원에서 소리를 지르며, 연회를 베풀면 초원의 풍광, 산수상촌, 들사슴을 따라 달리는 듯하고, 대영은 말을 몰고 달리는 듯하다.중원 가까이에 있는 연운지구 요모 출토 벽화에서는 내용 및 스타일이 시종 한족의 문화적 특색을 나타내며, 향응, 출행, 산수화조, 나아가 생활상, 인물까지도 한족의 특징을 유지했다.
"건시"는 구리선과 네트워크 및 금속면을 처리합니다.요인의 장례 풍속 중에는 사람이 죽으면 시신을 '약물'과 '물리'로 처리해 '건시'를 만든 뒤 시신 각 부분에 구리사막을 입혀 얼굴을 다시 감싼 특이한 풍습도 있다."북인의 장례예절, 개각... 체단(。)만이 다르다.그 부귀한 집에는, 사람이 죽은 사람이 있는데, 칼날로 배를 부수고, 위장을 씻어내어, 실로 향약, 염반, 오채로 꿰매고, 또 뾰족한 갈대통으로 피부를 찌르고, 고혈을 거두어.여율덕광의 죽음은 이 법을 쓰니라당시에는 사람들이 '제수(羓)'라고 불렀는데, 믿음이 있었다."이 사료는 이미 요묘 고고학에 의해 증명되었다.요다이케 단인들은 시신에 인터넷과 가면을 입히기 전에 시신을 약물이나 물리적 '건시' 처리했다.예를 들어 요도종 때 거란 사람이 송경에서 급사한 거란 사신 예율디를 처치하면 후자의 물리적 '건시'법이 사용됩니다.이 밖에 네이멍구의 호손영 요묘에서 출토된 거란 여시도 인터넷 탈을 쓰기 전에 물리적 '건시'법을 사용한 것으로 고고학자들은 보고 있다.
거란 씨는 시신에 대한 '건시' 처리가 끝나자 시신에 구리 실크 망을 입히기 시작했다.구리 실크 네트워크는 여섯 개의 부분, 열 한 가지를 조합하여 만들어졌다.하나는 헤드 네트워크입니다.상하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상반부는 반원형 구체상, 하반부는 뇌의 뒤쪽으로 늘어뜨려진 커튼 아크형, 전체 헤드 네트워크는 약간 헬멧 모양을 하고 있다.두 번째는 인터넷이다.앞가슴과 등 두 조각이 조합되어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윗부분에 반달 모양의 네크라인이 남아 있고 아랫부분이 가지런합니다.세 번째는 팔 네트워크입니다.팔 네트워크가 전개되어 현대 서양식 소매와 비슷하며, 봉합 후 어깨 통 소매와 유사합니다.넷은 핸드 네트워크입니다.좌우 손이 한 마리씩 다섯 손가락 전분식이다.다섯은 다리 네트워크입니다.좌우 다리 두 조각을 조합해 만든 것으로, 커넥팅이 엉덩이 밑에 있어 중형 팬츠와 비슷하다.여섯은 족 네트워크이다.좌우로 한 마리씩, 짧은 장화 모양으로, 트임은 발등에 있고, 장화의 양쪽에 각각 삼각형 모양의 돌기가 있어 좌우로 대칭을 이룬다.
전신동사네트워크와 견직장복을 입고 나면 시신 얼굴에 금속 탈을 써야 한다.거란랴오묘에서 출토된 실물자료에 따르면 거란인이 사후에 착용한 금속탈의 재질은 은, 동, 금 세 종류이다.이미 출토된 탈에 따르면 얼굴을 덮고 있는 깊이가 다르게 크게 세 가지 양식, 즉 편평부조식, 반부조식, 고부조식으로 나눌 수 있다.금속면의 조형은 크게 세 종류, 즉 성인 남성 탈, 성인 여성 탈, 그리고 어린이 탈이 있다.남성 탈은 얼굴형이 뚱뚱하고 마른 편, 네모난 편, 둥근 편에 따라 특징이 다르며 수염이 그려진 경우도 있다.대부분 눈을 감은 채 눈을 뜬 경우도 있다.얼굴 표정은 우울하고 슬픈 경우가 많다.거란 여성의 가면은 얼굴형이 길고 둥글고 네모났으며 이목구비도 제각각이었다.그러나 그 갸름한 양미간과 낮은 눈망울, 차분하고 차분한 표정, 깊은 뜻이 담긴 입꼬리는 대체로 비슷하다.동안의 특색을 지닌 어린이 가면은 납작한 둥근 얼굴에는 눈발이 처져 있고 입술을 굳게 다물고 입꼬리를 아래로 내리는 애잔한 표정을 짓고 있다.
거란 황제의 상의.요대 거란 황제는 사후에 입장하여 일정 규모의 장례 의식을 거행해야 했다.'료사예지'의 기록을 종합하면 주요 '의항'은 다음과 같다.입관 전날에 재위 임금이 조복을 입고 전몰자(고 황제)의 시신 앞에 가서 '향을 올리고, 술을 올리고, 울며 임하다'고 했다.그날 밤, 북원추밀사, 거란행궁도 배치 등의 관리들이 분도전에 들어가 황제의 시신을 관에 담아 입관하였다.둘째는 큰 행차 발인이다.출관하는 날 새벽에는 임금이 군신을 거느리고 도장전으로 가서 고인의 관 앞에 '삼치전(三輬)'을 올리고, 북원추밀부사(北院宮蕞), 임니(林蕞) 등의 관리가 기복을 입혔다.거란 무당이 법을 만들어 귀신을 쫓고 액막이를 하다.해가 뜨면 거란친왕 등이 수레를 장지 쪽으로 밀어 올린다.도중에 거란의 옛 속살俗양(gǔ公羖)으로 제사를 지내며, 제황족외척경주 각급 관리들이 모두 '의상복("。)을 입고 울며 제사를 지낸다."이의, 활, 화살, 안장, 그림, 낙타, 의위 등이 모두 번다."영구차는 능묘 가까이에 이르러 관을 차에서 내리고 수레를 바꾸어 침전 안으로 들어 안치하였다.세 번째는 상애책, 유물 증여 및 장후 제전이다.영구가 안치되면, 재위 황제가 고인이 된 황제가 애첩을 한 후 유궁을 풀어준다.이어 재위 황제는 고(故) 황제의 '어패(幄)'를 불태우고 '면화지전(火)'을 하며 세 차례 제사를 지냈다.다음에 다시 동쪽에 제사를 올리다.배필, 임금님께서 말의 율을 타고 모든 사람을 보내셔서 능전 신문 가로수 아래로 지나가셔서, 동으로 하늘과 땅에 한 번 더 절을 하셨다.그날 밤, 재위 황제는 능침에 들어가, 죽은 황제의 유품을 황족과 외척 및 제대신들에게 나누어 바쳤다.다음날, 재위 황제는 여러 황족과 외척 및 신하들과 신하들을 거느리고 능 앞에 와서 다시 절을 하였다.셋째 날까지 "또 처음처럼".넷째 날, 재위 황제가 여러 사람의 사릉을 이끌고 귀경하여 장례 의식이 끝났다.(장국경 《요대사회사 연구》에서 발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