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c와 org의 포럼에서 플레이어들 의견을 수렴해서 실시간으로 패치에 반영하는 모양이라, 지금까지 이런 소규모 패치가 몇 번 더 있었는데 귀찮아서 안 올리고 있었습니다.
신유닛 대거 추가하는 summer release 내놓기 전에 캠페인의 자잘한 요소들을 수정하는 것 같습니다.
summer release는 아직 정확한 일정이 없어서 언제 나올지 모릅니다
2.03c 버전에서 달라진 점
* ui와 텍스트가 더 읽기 쉽도록 조정됨.
* 캠페인 맵의 팩션 색상들이 좀더 선명해짐. 자유민(반란군) 색상이 EB 1과 같아짐
* 유닛 가격 재조정 - 고급 유닛은 대폭 비싸지고, 중보병은 소폭 비싸지며 하급 유닛은 대폭 싸짐. 고급 유닛들을 제외하고 유지비가 대체로 낮아짐
* 프리 업킵 재조정 - is_peasant 특성을 가진 유닛들은 모두 프리 업킵을 얻음. 스텝 기병을 제외한 기병들의 프리 업킵 삭제
* 누미디아 2번, 폰토스 4번, 아르메니아 캅카스 왕국, 헬레니즘 군사 식민지 1단계 건물에 프리 업킵 슬롯이 추가됨
* 후기형 스킨이 있지만 실제 게임에 반영되지 않았던 일부 유닛에게 갑옷 업그레이드를 통한 스킨 변경이 추가됨(켈티베리아 중기병, 켈티베리아 창병/검병)
* 장군 호위병들의 방어 기술 수치가 9로 일괄 하향됨
* 스텝 궁병/궁기병들의 화살 공격력이 4에서 6~7로 상향되고, 화살 숫자가 25개에서 40개로 증가
* 용병 팔랑기타이의 스탯이 하향됨. 마키모이 팔랑기타이는 투레오스 개혁 이후 생산되며, 마키모이 팔랑기타이 용병은 삭제
* 로마와 카르타고에 스콜피온 추가
* 무작위로 생성되는 반란군(도적떼)에 군제개혁 이후 유닛이 나오지 않도록 수정됨
* 외교 스팸(매 턴 동맹 걸기 반복)이 줄어듬
* 캠페인 AI 추가 개선. 세력마다 일관성을 가지고, 좀더 공격적이며 해상 공격을 더 자주 하도록 바뀜
* 식민지 스크립트 다시 사용 가능. 아르메니아와 사카 군제 개혁 종료 모니터 업데이트
* 그리스 연방 개혁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수정됨
* 아르메니아 정부 건물에 궁기병, 투석병, 투창병 추가 (아르메니아 고유 유닛 추가되기 전 임시 단계)
* 그리스 연방이 새로운 폴리스를 건설하지 못하도록 수정됨. (그리스인들의 적극적 식민 활동은 3세기 이후 사실상 끝났음) 그에 따른 몇 가지 건설 조건 조정
* 그리스 연방의 정부 건물에 문화 변환 보너스(Hellenistic Polities, 최대 50%)가 추가됨. 하급 폴리스 건물을 좀 더 빨리 업그레이드할 수 있음
* 헬레니즘 군사 식민지 2단계의 건설 조건에 체육관 1단계(game field)가 추가됨 (군대 가려면 평소에 운동을 해야지)
* 현지인 군사 기지의 문화 변환 보너스(Eastern Imperial)이 오리엔트 지역에만 적용되도록 수정됨
* 현지인 군사 기지에 새로운 유닛 생산 풀이 추가됨 - 갈라티아(헬레니즘 세력 제외), 인도, 이탈리아 지역에 적용. 그 외에도 지역에 따라 생산 유닛 풀이 조정됨
* 누미디아 정부 건물들의 테크트리, 가격, 건설 시간이 조정됨. 누미디아 4번 정부에서 발레아레스 투석병과 크레타 궁병 삭제
* AI의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게임 시작시 자유민(반란군) 군대 규모를 전체적으로 약간 낮춤. 또 일부 반란군 부대는 플레이어가 특정 세력일 때만 등장하도록 바뀜
* 자연재해 중 홍수(flash flood)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바뀜
* 모든 투창기병이 skirmish 태세로 시작하도록 바뀜
* 경무장병이 아닌 일부 보병들의 투창을 경투창에서 중투창으로 바꿈. 전체적으로 보병 투창병들의 속도 하향
* 암살자의 암살 확률이 떨어짐
* Hahawk의 리얼한 모래먼지 모드 추가
* 아이두이, 게타이 등의 캠페인 장군 캐릭터들이 유지비 낮은 호위병 유닛 대신 유지비 비싼 중기병 유닛을 장군 호위병으로 가지고 있던 문제 수정
* 동맹 정부와 세력 고유 정부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었던 버그 수정
이하는 2.02c 버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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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c 버전에서 달라진 점
* 외교관을 거의 대부분의 정부 건물(기초 단계 제외)에서 생산 가능
* 땅에 박힌 화살이 빨리 사라지도록 수정됨 (대규모 전투에서 랙을 줄여줌)
* 도시 이름 변경 (Oxthrakae, Numantike, Emporiton, Ak-Ink)
* 그리스 연방(Koinon Hellenon)이 폴리스 건설 가능해짐
* 헬레니즘 세력(에페이로스, 마케도니아, 페르가몬, 프톨레마이오이, 셀레우케이아)의 정부 건물들에서 지원하던 유닛 생산 풀이 대거 정리됨. 이제 최고단계 정부에서 소수의 엘리트 병종만 지원하며, 팔랑기타이 등 주력 유닛들을 생산하려면 군사 식민지나 동맹 정부를 건설해야 함
* 헬레니즘 군사 식민지(Hellenistic Settler Colony)와 헬레니즘 폴리스(Hellenistic Polis)는 이제 서로 다른 유닛들을 지원함. 더 이상 폴리스에서 팔랑기타이를 지원하지 않음
* 팔랑기타이 생산량이 대거 축소됨. 이제 제대로 된 마케도니아 식 팔랑기타이를 뽑으려면 특정 지역(Pella, Seleukeia, Memphis, Antiocheia, Sardeis, Ipsos, Edessa, Rhagae)을 점령하거나 최소 2단계 이상의 헬레니즘 군사 식민지를 지어야 함
* 코끼리 생산이 확대됨. 인도, 박트리아, 에티오피아의 동맹 과두정 정부와 프톨레마이오이, 셀레우케이아, 박트리아의 최고테크 정부에서 코끼리 생산 가능
* Demetrias, Alexandreia, Antiocheia에 있던 헬레니즘 식민지 건물 삭제. Seleukeia, Ipsos, Sardis, Rhagae, Edessa, Memphis에 2단계 헬레니즘 식민지 추가. Baktra에 1단계 헬레니즘 식민지 추가.
* Karkathiokerta가 셀레우코스 도시에서 아르메니아(Hayasdan) 도시로 바뀜. 다음 버전에서는 더 동쪽에 있는 도시 Shamushat으로 교체될 것
* 해상 유닛 밸런스 조정; Trieres의 생산 가격이 2배 비싸짐. Quadrireme의 가격이 싸지지만 Penteres보단 약할 것. 캠페인 시작 시 주어진 함대 규모도 변경됨. 대부분은 강화되고, 카르타고와 프톨레마이오이는 더 좋은 함대를 가지고 시작함. 로마 함대의 시작 규모는 최악일 것
* 아르메니아의 제국 개혁, 박트리아와 간다라의 조공 스크립트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수정됨.
* 아르메니아는 이제 박트리아와 마찬가지로 셀레우코스 제국의 총독령으로 취급됨. 이제 아르메니아 플레이어는 박트리아와 마찬가지로 1년(4턴)마다 셀레우코스 제국에 조공을 바쳐야 함. 조공을 거부하면 전쟁이 일어날 것
* 그리스 연방의 연맹 회의/연방 창설 스크립트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수정됨.
* 마케도니아의 Pella에 있는 Aigai의 왕실 묘지와 광산이 수정됨 - 수리가 필요한 상태로 시작함
* 더 나은 스크립트를 구축하기 전까지 기존 식민지 시스템 유지
이하는 2.02 버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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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기존에 예고되었던 "여름에 나올 신버전"이 아닙니다.
여름에 신버전을 내기 전에 게임 시스템을 정비하기 위한 목적의 소규모 패치입니다. 고로 신유닛 추가 같은 것은 아직 없습니다.
설치 방법
1. 압축파일을 받는다.
2. 압축을 푼 파일들을 EB II 폴더 내의 data 폴더 안에 덮어씌운다.
3. EBII\data\text 폴더에 가서 모든 bin 파일을 삭제한다.
4. EB II를 실행한 뒤 그랜드 캠페인을 실행한다. (기존 버전 캠페인의 세이브파일은 사용 불가능)
2.01버전에 비해 달라진 점
* 전투 AI 및 캠페인 AI 개선
* 외교 AI 개선
* force diplomacy (AI가 외교 제안을 무조건 수락하게 하는 스크립트) 기능 추가
* 기존 유닛 스탯 재조정 및 전투 기능 개선
* 투사 무기 위력 재조정
* quotes (로딩화면 밑에 뜨는 말들) 관련 버그 수정
* 보스포로스 세력도 다른 헬레니즘 세력과 마찬가지로 폴리스에서 유닛 생산이 가능해짐
* 폴리스에서 하급 그리스인 병종 생산 가능해짐
* Emporion, Baktra, Oskobara의 시작 시 문화 구성이 약간 달라짐
* Emproion, Arbela, Sousa에서 폴리스 삭제, Rhegion, Messana, Chersonesos에 폴리스 추가
* Mazaka와 Khiva가 각각 셀레우코스/파르티아 도시에서 반란군 도시로 바뀜
* 반란군이 강화되고 지역별로 다양해짐. 또 반란군이 유닛을 더 적극적으로 생산함
* 헬레니즘 세력들이 AI일 경우 받던 유닛 충원 숫자 보너스가 사라짐
* huge city가 임시로 사용 불가능하게 바뀜 (적절한 전투맵 모델이 아직 없음)
* 장군이 성인이 되는 나이가 14세로 낮아짐
* Akus Eporedoi 유닛의 이름 표기가 수정됨
* 캠페인 스크립트, 특히 AI 자금 보너스에 관한 부분이 대거 수정됨. AI가 플레이어에 비해 받는 보너스가 조금 줄어들 것
* '헬레니즘 군제 개혁' 이벤트와 비슷한 유사 개혁 이벤트가 추가됨. 에우조노이, 투레오포로이, 마카이로포로이는 BC 257년부터 생산 가능해지고, 그 전에는 생산할 수 없음. 용병도 마찬가지
* 마키모이 팔랑기타이 용병 역시 캠페인 초기에는 사용 불가
* BC 100년 이후로는 이탈리아 동맹 유닛들 생산 불가
첫댓글 summer release가 기대되긴 하는데 이번 여름에 나오기는 할지 걱정되네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