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보십시오.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얼마나 큰 사랑을 베풀어 주셔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고 불리게 되었는지를요. 우리는 하나님이 자녀들입니다!이 때문에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말입니다.
2.사랑하는 여러분,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될지는 아직 밝혀지기 않았습니다.그렇지만 위가 알기로는,그분이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분과 같아질 것입니다. 그분이 실제로 그러하신 대로 우리가 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3.그분에게 이런 희망을 둔 사람마다. 그분이 순수하신 것처럼 스스로를 순수하게 합니다.
4.죄를 지저르는 사람마다 불법도 저지르는 것입니다.죄는 불법입니다.
5.여러분이 아시다시피 그리스도님은 죄를 치워 주시기 위해서 나타나셨습니다. 그분 안에는 죄가 없습니다.
6.그분 안에 머물러 있는 사람은 누구도 죄를 짓지 않습니다.죄를 짓는 사람은 모두 그분을 보지도 못했고 그분을 알지도 못한 것입니다.
7.자녀 여러분 ,아무도 여러분을 속여서 헤매게 하지 못하도록 하십시오. 의를 실행하는 사람은 의로운 사람입니다.그분이 의로우신 것과 마찬가지이지요.
8.죄를 짓는 사람은 마귀에게 속해 있습니다.마귀는 처음부터 죄를 짓는 자이기 때문입니다.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이 일.곧 마귀의 일들을 없애시기 위해서입니다.
9.하나님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누구도 죄를 짓지 않습니다.하나님의 씨가 그 사람안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그가 줄곧 죄를 지을 수 없습니다.그가 하나님에게서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10.이것으로 하나님의 자녀와 마귀의 자녀가 환히 드러납니다. 의를 실행하지 않는 사람은 모두 하나님께 속해 있지 않습니다.자기의 형제자매를 사람하지 않는 사람도 그러합니다.
11.이것이 여러분이 처음부터 들은 소식이기 때문입니다.곧 우리가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것 말입니다!
12.우리는 가인처럼 되지 않아야합니다.가인은 악한 자에게 속해서 자기 아우를 때려죽였습니다. 무슨 까닭으로 가인이 그를 때려죽였습니까? 자기가 하는 일들은 악한 것이었는데.자기 아우가 하는 일들은 올바른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13.또 형제자매 여러분,세상이 여러분을 미워한다고 해도 놀랍게 여기지 마십시오.
14.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 갔다는 것을요.우리가 형제자매들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죽음안에 머무르고 있는 것입니다.
15.자기 형제자매를 미워하는 사람은 다 살인자입니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누구든 사람을 죽인 사람은 자기 안에 머무르는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16.이 일로 우리가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 .곧 그리스도님이 우리를 위해서 자기 목숨을 내놓으셨다는 것으로요.그래서 우리 자신들도 형제자매들을 위해서 목숨을 내놓는 것이 마땅합니다.
17.그러나 어떤 사람이 세상에서 먹고 살만한 재물을 가지고 있는데 .자기형제자매에게 도움이 필요한 것을 보면서도 그를 가엾게 여기는 마음을 스스로 닫아 버린다면 .그 사람안에 어떻게 하나님의 사랑이 머물수 있겠습니까?
18.자녀 여려분. 우리는 말이나 혀로 사람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사람합시다.
19.이것으로 우리가 진리에 속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 우리 마음을 안정시킬 것입니다.
20.우리 마음이 우리를 무슨 일로 비난한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이 우리 마음보다 크시며 모든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21.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마음이 우리를 비난하지 않는다면.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가집니다.
22.또 무엇이든 우리가 달라고 하는 것을 하나님에게서 받습니다.우리가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키고 하나님 보시기에 마음에 드는 일들을 하기 때문입니다.
23.이것이 하나님의 계명입니다.곧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르시도님의 이름을 믿어야 한다는 것과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분이 우리에게 계명을 주신 대로 말입니다.
24.그분의 계명들을 지키는 사람은 그분 안에 머물러 있으며.그분이 친히 그 사람 안에 머물고 계십니다. 이것으로 그분이 우리 안에 머물러 계신다는 것을 우리가 알아차립니다.곧 그분이 우리에게 주신 성령님에 의지해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