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시작된 한일 경제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조선일보는 근거 없는 ‘~카더라’ 추측 보도로 일본 아베 정권에 경제침략의 빌미를 제공하고 일본의 주장을 두둔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일본 내 혐한 여론을 조성하며 연일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하 ‘언소주’)은 조선일보 광고주 기업을 불매하는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으로 8/12(월)부터 주간 단위로 조선일보의 광고 데이터를 집계하여 그 순위에 따라 매주 월요일 1~3위 기업을 공개 발표합니다. 또한 월간 광고 데이터를 집계하여 매월 1~3순위 기업도 공개 발표합니다.
3.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은 ‘보이콧 재팬, NO 아베’ 불매운동 등 소비자 동향을 기업 경영에 참고할 수 있도록 기업에 소비자 의견을 전달합니다. 광고는 브랜드나 기업의 이미지와 직결되는 만큼 매체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현 시국에서 매국신문, 가짜뉴스 진원지로 지탄받는 조선일보에 광고를 하면 그 부정적 이미지가 그대로 기업과 브랜드, 제품 이미지로 연결됩니다. 그러므로 조선일보에 광고를 하는 것은 나라에는 매국, 기업에는 배임이나 다름 없습니다.
4. 조선일보의 광고는 삼성, 이마트, 롯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두산, LG 등 특정한 소수의 대기업과 통신사, 금융사, 정부/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제외하면 부동산광고와 텔레마케팅, 집회시위 등의 광고가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언소주는 정부/지자체와 공공기관에 국민의 한일 경제전쟁과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적폐청산 촛불시국의 조선일보 광고불매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한 2020년 1월에 올해 연말까지 광고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선일보에 광고한 대기업과 통신사, 금융사를 대상으로 2020년 불매기업 3개사를 선정하고 대국민 불매다짐 서명전 등 국민과 함께 1년간 불매운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5. 제9차 조선일보 광고불매대상 1위에는 이번에도 전면 광고 3회의 삼성전자와 삼성화재가 선정되었습니다. 2위에는 전면 광고 2회의 KEB하나은행,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가, 3위에는 삼성생명(전면 1회, A4 1회)이 선정되었습니다. 이로써 삼성화재는 총9회 중 7번(1위 6회), 삼성전자는 6번(1위 3회), 삼성생명은 4번 불매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6. ‘제9차 조선일보 광고불매 명단’을 다음과 같이 발표하니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 보도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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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차 조선일보 광고불매 명단>
- 집계 기간 : 2019년 10월 7일(월)~10월 12일(토)까지 1주간
- 선정 방법 : 최다 광고 순위 1위부터 3위까지
(부동산분양, 텔레마케팅, 집회 시위, 조선일보 자사 및 계열사, 영세업체 광고 제외)
- 선정 결과 : 1위 삼성전자, 삼성화재 / 2위 KEB하나은행,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 3위 삼성생명
순위 | 광고주 | 광고내용 | 횟수 | 비고 |
1 | 삼성전자 | 갤럭시 노트 10, 김치냉장고 | 3 | 전면광고 3회(백면), 6회 선정(1위 3회, 2위 1회, 3위 2회) |
1 | 삼성화재 | 이미지 광고, 앱 광고 | 3 | 전면광고 3회, 7회 선정(1위 6회, 2위 1회) |
2 | KEB하나은행 | 하나원큐신용대출 | 2 | 전면광고 2회 |
2 | SK이노베이션 | 이미지 광고 | 2 | 전면광고 2회 |
2 | SK하이닉스 | 이미지 광고 | 2 | 전면광고 2회 |
3 | 삼성생명 | 보험상품 광고 | 2 | 총2회(전면 1회, A4 1회), 4회 선정(2위 2회, 3위 2회) |
- 순위는 광고의 횟수(개수)로 산정하고 동일 횟수일 경우에는 광고 사이즈를 반영하였습니다. 끝.
<첨부#> 자료사진 1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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