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루베리 접목묘의 반란시대가 온다.
블루베리 재배 중 북부하이부시 재배에 있어서 접목은 이제 필수적인 사항이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이웃 일본은 30년 블루베리 재배 역사를 이제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다시말하자면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방법이 최근에 검정되므로서 오랫동안 블루베리를 재배한 농가에서는 일종의 페닉 상테에 빠지게 되었는데 새로 시작된 초보지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일본이 년간 100만본 이상 블루베리 묘목이 팔려나가 식재한다고 보면 우리나라의 블루베리 재배도새로운 방법으로 진일보될 것으로 사료된다.
우리나라 블루베리의 재배 역사는 과수로보면 아주 초보적인 단계에 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하지만 블루베리 재배역사는 이제 겨우 10년이다.
블루베리에서 재배 역사가 10년이라는 것은 아직 걸음마 상태로 가장 기본적인 전정법 하나도 제대로 정립되지않았으며 더군다나 물주는법 비료 주는 법 등 아주 기본적인 사항도 초보적인 수준에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필자는 블루베리 전정법을 기초적인 지식을 체계화시켜 새로 시작하는 농가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하면서또한 우리나라 블루베리 재배가 선진국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짧은 기간에 정립하고저 한다.
1. 접목이란?
접목이란 어미나무에서 가지나 눈을 잘라내어 이것을 다른 나무에 접착시켜 접목공생을 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열매가 달릴 상단을 접수라 하고 뿌리를 가졌거나 가질 부분인 하단을 대목이라 한다.
1) 접목의 분류
접목시기에 따라 봄접, 여름접, 가을접, 경지접, 녹지접으로 구분한다.
봄접은 대체로 나무가 싹트기 2-3주 전인 3월 중순-4월 상순경에 시행한다. 여름접은 대목의 나무껍질을 벗길 수 있으면서 눈이 충실할 때 실시하는데 대개 8월 상순-9월 상순에 접목한다. 또한 접목 위치에 의한 분류는 고접(top-working), 근두접(crown grafting) 배접(side grafting), 뿌리접(root grafting)으로 구분된다.
2) 활착의 생리
대목과 접수는 접목 직후 그 절단면에 일종의 보호조직인 수베린(suberin)이라는 얇은 피막을 형성하여 그 절단면을 보호한다. 이 보호조직은 대목과 접수의 양쪽에 형성되므로 접착면이 밀착된다.
수베린의 형성에 이어 대목과 접수의 절단면에 유조직이 형성되고, 이 유조직은 수베린을 뚫고 유조직끼리 자라서 서로 연결되어 양수분의 교류가 이루어진다.
3) 접목의 친화성
대목과 접수가 조직적으로 유합 접착하여 생장을 개시하는 것을 활착이라 하고, 대목과 접수가 활착한 후 생장 결실의 두 작용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을 접목 친화성이라 한다. 접목 친화성의 강약은 식물 분류상 품종에 따라 다르고 가까운 근친일수록 친화성이 강하다. 다시 말하면 북부하이부시는 북부하이부시끼리 남부하이부시면 남부하이부시끼리 래빗아이면 래빗아이끼리 접을 붙이면 친화성이 강하다는 것인데 블루베리는 주로 래빗아이 대목을 이용하여 접목을 함으로 목적하는 삽수(남부하이부시계, 북부하이부시계)의 품종 선택에 따라 래빗아이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예외인 경우도 있다. 온주밀감의 경우 같은 속인 신귤나무보다 다른 속인 탱자나무를 대목으로 사용하면 활착과 생육이 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학이나 연구소, 농가들에서 접목에 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그 많은 연구 중에서도 래빗아이 대목에 접목한 것이 가장 성적이 좋은데 실재로 대목으로 많이 이용되는 래빗아이 품종에는 홈벨, 티프블루, 브라이트웰, 페스티발, 가든블루 등이 이용되는데 이들 대목과 친화성이 강한 접수의 선택하여 접목하는 기술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M1대목은 블루베리품종들과 친화성이 강화다.
대부분 북부하이부시계 품종은 휴면이 길고 남부하이부시계 품종은 휴면이 짧으며 래빗아이 품종은 이들의 중간 형태이다. 휴면성이 대목과 접수의 친화성에 끼치는 영향은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비슷한 휴면성을 가진 품종일수록 친화성이 높다는 보고가 있다. 알려진바에 의하면 깎기접이나 삽접의 접목 시기는 눈이 싹트는 4월 초순이 좋다고 하는데 이시기에는 북부하이부시는 휴면이 종료되는 시기이며 레빗아이 품종은 휴면이 종료되어 한참 성숙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같은 휴면종료기를 선택하여 하우스 내에서 접목을 실시한다면 친화성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토양 적응성이 높고 따뜻한 기후에도 재배가 쉬워 높은 수량성과 고품질의 과일을 다량 수확하기 위해서 대목으로 래빗아이 품종을 선택하는데 알이 굵고 맛이 뛰어난 북부하이부시와 남부하이부시 품종을 삽수로 선택하여 접목을 실시하는 재배법이 최근 이웃 일본에서 성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일부 독농가들에 의해 재배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한랭지에서는 같은 북부하이부시에서 토양적응성이 뛰어나고 생육이 왕성한 대목을 선택하여 품질이 우수한 누이, 푸루, 스파르탄, 에코타 등을 접목을 하는 경우도 확대되는 실정인데 이때 주로 이용하는 북부하이부시 대목용으로는 블루베이나 패트리어트, 다로우 등이 이용된다는 보고가 있다.
- 래빗아이계 품종을 대목으로 사용한 접목묘는 ph5.8 정도까지 적응되는데 가격이 비싼 피트모스의 사용이 적어 경제적이다. (토양적응성이 높다)
M1대목으로 사용한 접목묘는 피트모스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노지에 식재하므로서 자재비을 줄일수 있고 나무을 관리하기가 쉽다.
- 성장이 빠르고 수세가 강하다. 접목 1년생과 삽목 2-3년생의 성장속 도가 비슷하며 영양생장과 생식생장도 균형적으로 진행된다.
- 내서성이 높다.(하우스나 따뜻한 남부지방에서도 잘 자란다)
- 하우스 촉성 재배로 고소득을 올릴 수 있다.
- 점질토나 사질토 등 토양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어느 토양에서 잘 자란다.
- 과일이 굵어진다.
- 당도가 높아진다.
- 수확량이 증대된다. 대부분 삽목묘에서는 2-3년동안은 꽃눈을 제거 하지만 접목묘에서는 첫해부터 열매를 달아도 성장에는 문제가 없 다. 접목3년차부터는 성장이나 수량성, 품질이 급격히 향상된다.
하이부시계에서는 7년차 이상 성목이 되면 나무의 수세가 급격히 저하 되는데 접목에서는 그러한 현상이 적다.
- 접목에서는 주지의 크기가 삽목묘보다 2-3배로 커진다. 접목묘의 대 목은 성장이 빨라 밑둥이 굵어지며 근군의 분포가 넓어지며 지상부의 성장도 빨라지게 된다.
- 열매를 많이 달아도 해걸이가 적다.
- 하나의 나무에서 2품종 이상 수확이 가능하다. 스타, 오닐, 에메랄드, 사파이어 등 남부하이부시계의 극조생 대립종의 우수 품종과 에코 타, 스파르탄, 누이, 푸루 등의 북부하이부계의 우수한 품종을 접목하 여 래빗아이계의 대목에서 나온 신초를 길러 동시에 2가지 이상 품종 을 수확하게 되는데 7년생 이상의 성목에서 먼저 극조생의 하이부시 계품종에서 4kg 정도를 수확하고 극만생 중,후기의 래빗아이 대목에 서 5-6kg을 수확하므로서 수확량의 극대로 단경기에 소득이 경재적 수익이 높아지게 된다.
- 하나의 나무에 수분수를 접목하여 별도로 수분수를 심을 필요가 없 다. 자가불화합성이 강한 래빗아이 품종은 친화성이 강한 다른 나무 (수분수)를 식재하여야하는데 같은 나무에 수분수를 접목함으로서 별 도로 수분수를 심을 필요가 없다.
- 껍질이 뚜꺼워져 기능성이 높아진다. 래빗아이 대목은 생장력이 강 하여 잎의 생장력이 좋아지게 되는데 광합성량의 증가로 열매의 씨 앗이 증가되고 안토시아닌의 함량이 증대되어 껍질이 뚜꺼워지게 된 다.
*** 점목시 단점
래빗아이 대목을 이용함으로서 2차 생장이 지연되어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없거나 과일의 수확시기가 약간 늦어진다는 보고가 있으며 대목으로부터 발생되는 신초가 많아 신초를 제거하는 작업으로 노동력이 많아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M1을 대목으로한 남부하이부시와 북부하이부시 접목 기술은
토양 적응성이 높고 따뜻한 기후에도 재배가 쉬워 높은 수량성과 고품질의 과일을 다량 수확이 가능하며 알이 굵고 맛이 뛰어난 북부하이부시와 남부하이부시 품종을 삽수로 선택하여 접목을 실시하는 재배법이 최근 우리나라에서 성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일부 독농가들에 의한 재배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래빗아이 품종은 저온에는 약한 편이나 여러 가지 블루베리 계통 중에서는 생육상태가 강하고 토양적응성이 좋기 때문에 대목으로서는 가장 유리한데 중요한 것은 친화력이 우수한 삽수의 선택에 있으며 접목시기와 접목 방법 등 접목기술이 성공의 열쇠인 것이다.
접수로 이용되는 하이부시 품종
북부하이부시계:
스파르탄(최고의 품종)
일본에서는 북부하이부시 품종 중에서 최고의 품종으로 스파르탄을 선택한다.
소비자들의 인기에 편성하여 생산자들도 스파르탄을 최고로 치는데 토양적응력이 낮아 재배가 까다로운 결점을 가지고 있다. 초기 4-5년은 생육이 좋으나 7-8년
성목이 지나면 생육이 부진하여 재배상 애로가 많아진다.
백재배가 좋다고 하지만 역시 7년 이후 성목이 되면 문제가 대두가 되는데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M1에 접목을 실시하는 기술이 성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2-3년 전부터 접목기술을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는데 2011년 이후
급속이 증가될 것으로 사료된다. 대부분 접목은 접목실시 1-2년에는 성과가 적지만
접목 3년 이후에는 놀라운 성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 에코타, 누이, 푸루 등이 있다.
남부하이부시계:
스타
스타는 남부하이부시게에서 맛이 뛰어나고 대과이며 극조생으로 하우스 재배나 남부의 노지 조숙재배로 최고의 품종이다.
오닐, 미스티도 우리나라에서는 인기가 있는 품종으로 장기적으로 수확을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래빗아이 대목에 의한 접목 재배가 필수적이다.
이밖에 신폼종의 유망 품종으로는 에메랄드, 샤파이어, 밀레니아가 있다.
래빗아이 대목으로 좋은 품종
1. M1 : 피트모스을 전혜사용하지 않고 직접 노지에 식재하여 자재비을 줄일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정금나무와 블루베리의 배접법으로 돌연변이종을
만드 M1이라 칭한다. 대목으로서는 친화성과 성장성력. 과일생산이 우수하고 과일이 대과이며 맛이 좋다.
2. 홈벨 : 피트모스을 사용해야 한다.
홈벨은 일본에서 오랫동안 대목용으로 많이 이용되어온 품종으로 대목으로서는 친화성이나 성장력, 과일산력이 우수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3. 티프블루 : 피트모스을 사용해야 한다.
티프블루는 극만생으로서 맛이나 품질이 우수하여 래빗아이계에서는 기본종으로 접목 후 친화성이나 과일 생산력이 강하고 접수의 품종과 대목인 티프블루의 과일을 2회에 걸처 수확이 가능하여 많이 이용된다.
4. 페스티블 : 피트모스을 사용해야 한다.
신초의 생장력이 강하고 뿌리가 강하기 때문에 대목용으로 이용이 많다.
5. 브라이트웰 ; 피트모스을 사용해야 한다.
뿌리의 생장력이 강하고 수세가 강하기 때문에 대목용으로 이용이 많다.
6. 발트윈 : 피트모스을 사용해야 한다.
극만생종으로 수확기가 8월 중순 이후이며 뿌리 발육과 수세가 강하고 대과이며 품질이 뛰어나며 과일생산력이 높아 대목과 삽수에서 2번 수확이 가능하여 일본에서는 최고의 품종으로 선택하고 있다.
이밖에 여러가지 래빗아이 품종을 대목으로 연구 중에 있으므로 대목용으로 좋은품종이 있다면 여러 농가에서 의견을 제시하여 주면 좋을것이다
한랭지에서 사용되는 접목에 관하여 래빗아이 대목이 한랭지에서는 동해를 받아 어렵다고 생각하는 생산자들이 많으나
지하부위의 대목은 지상부위 보다 저온에 견디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래빗아이를 대목으로 하여도 영하 15도 이하의 중부권에서는 가능하다는 보고가 있다.
M1은 한랭지에서 사용되는 접목에 동해를 받지 않는다.
지하부위의 대목은 지상부위 보다 저온에 견디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M1 대목으로 하여도 영하 15도 이하의 중부권에서도 가능하다 .
실제 우리 지역은 남부이지만 해발이 250m로 겨울이 추운지역으로
2009년도에 가장 추운 때가 영하 17도에서 3일정도인데 래빗아이 품종 중에 홈벨, 티프블루, 가든블루가 노지에서 월동이 되었고
블루잼은 동해에 약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본에서는 아주 추운 한랭지인 아로모리 이북 북해도 지역에서도 래빗아이 대목을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래빗아이 대목은 추운 한랭지에서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만약 한랭지에서 래빗아이 대목이 불안하면 같은 북부하이부시게 품종 중에
토양적응성이 좋고 수세가 강하고 저온에 강한 대목을 선택하면 되는데
지금까지 알려진 북부하이부시계 대목은 블루제이. 페트리어트,
다로우, 블루레카 등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대목으로는 래빗아이계 품종이 월등이 유리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이다.
접목한 대목에는 유기물 멀칭이 사용되기 때문에 동해에 대한 피복이 되는 것이다
접수의 채취와 저장
접수는 당년에 자란 1년생 가지의 중앙부가 채취 및 저장하기 좋고
낙엽 후 휴면 중에 채취하여 비닐에 넣어 습기 있는 모래나 톱밥에 저장하거나 흙속에 매장한다. 또한 3-12도C의 냉장고에 저장하는 방법으로서 눈을 2개정도 남기고 자른 접수에 상부를 파라핀을 녹여 피막처리를 한다음 비닐로 완전히 2중으로 싸서 저온창고나 지하창고에 보관하면 2개월 이상 접목할 수 있다
*이용한다. 친주의 성장에 질소를 과다하게 주면 도장되어 잎눈의 간격이 커기 때문에 접수의 채취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는 질소를 줄이고 태양을 잘 쬐어 도장을 막는다.
5) 가능한 대목과 같은 접수의 굵기가 이상적이지만 접수가 약간 가늘어도 가능하다. 대목과 접수는 모두 담배 굵기가 가장 적합하다.
6) 삽수는 잎눈 손상시키지 않고 접목 후 눈 2-3개 정도를 남길 수 있 도록 채취한다. 작업 중에 잎눈을 손상시켰을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 다.
블루베리의 접목묘을 선택할때시
첫째 대목에 주위하여 선택할것.
둘째 피트모스에 식재할것인가 바로 노지에 식재할 것인가 피트모스에 식재시 자재비와 노동비을 고려하여야 하며 바로 노지에 식재시 자재비가 들어가지 않는다
섯째 레빗아이계통의 대목은 필히 피트모스와 혼합 후 식재하여야 M1바로 노지에 식재한다(피트모스을사용 하지 않는다)
한국자생화육조연구소
블루베리접목묘연구회 조중재올림
첫댓글 정말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M1 접목묘목 구입처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1만 판매하지 않습니다. 접목묘을 준비하고 있읍니다. 6월경부터 판매을 할려고요
저도키우고싶어요 6월경에그럼심을수있나요? 지금두구루집에있는데 단풍이 제일인거같아요
너무빨개서 늦가을에 핀꽃인줄알았어요 작년에 몃송이 열려서 ㅋㅋ 3년만에열렸어요 뭐잘못된거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