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사 내 소방안전관리자로 근무하고있는 사람입니다.
증축된 공장의 경계구역 일람도를 작성하려고 하는데 광전식 분리형 감지기를 쓰는 경우 경계구역 일람도를 어떻게 나누는지 궁금해서 글 남깁니다.
보통 연기감지기 등을 사용하는 공장의 경계구역 일람도를 작성할 때에는 감지기가 발신기에 연결되어 있고 발신기가 수신기에 연결되어있는 식이어서 발신기에 연결된 감지기들의 구역을 표시하여 A-1, A-2 등의 해당 발신기 번호를 적어 경계구역을 표시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ex. A공장에 6개의 발신기 -> A공장에 총 6개의 경계구역)
현재 증축된 공장은 광전식 분리형 감지기를 사용하고 발신기에 번호가 적혀있지 않습니다. 발신기 번호를 안다고 하더라도 감지기가 발신기를 거쳐 수신기로 가는것이 아닌 바로 수신기로 연결되어 있어 경계구역 작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광전식 분리형 감지기는 한 공장에 총 8개가 있고 수신기 LINE번호에 발신기번호가 적혀있습니다.(발신기 자체에는 번호가 안적혀있어서 소방공사를 했던 업체에 문의 중입니다.) 그러므로 소방도면에 있는 광전식 분리형 감지기 위치를 토대로 경계구역을 8개로 나눈 뒤 경계구역에 발신기의 번호를 적는게 맞지 않나.. 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ex) 나눠놓은 8개의 경계구역 중 하나의 경계구역에 발신기 A-1과 A-2가 포함된다면 해당 경계구역 안에
A-1, A-2라고 적는것입니다.
다만, 조금 걸리는 점이 감지기가 바로 수신기로 연결되는데 발신기 번호가 의미가 있나.. 라는점 입니다.
제 생각이 맞을까요?.. 제가 글 솜씨가 부족하여 사진도 첨부해 봅니다.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 수신기는 P형 복합식 수신기 사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