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5. 2. 13(목) 즉시보도
배포일시 : 2025. 2. 13(목) / 총 2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실증사업처
담 당 자 :
윤 공 현 처장 ☎(054)459-7257
김 홍 원 선임연구원 ☎(054)459-7902
TS, 대학 캠퍼스에 ‘교통안전’ 입힌다
- 교내 교통사고 위험 높은 대학교 대상 맞춤형 교통안전대책 무료 컨설팅 -
- 보행자‧차량‧공유 모빌리티 등 이용자 관점에서 안전분야 개선 대책 제시 -
- 21일까지 신청…TS 누리집서 신청서 내려받아 작성 후 공문 발송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대학교 캠퍼스 내부도로에서 발생하는 각종 교통사고 예방과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한 ‘무료 교통안전 점검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ㅇ TS 무료 교통안전 점검서비스는 캠퍼스 내부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했거나 교통안전 위험성이 높은 대학교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통안전대책을 제시하는 전문 컨설팅 사업이다.
ㅇ 신청방법은 TS 누리집(www.kotsa.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21일(금)까지 공문 발송하면 된다.
* 신청서 다운로드 경로 : 한국교통안전공단 누리집 - 소식·정보 – 공지사항
ㅇ TS는 신청 대학교의 교통사고, 교통안전 위험요인 등을 종합 평가하여 오는 3월 중 교통안전 점검서비스 대상 대학교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 TS는 무료 교통안전 점검서비스를 통해 보행자와 차량, 공유 모빌리티 등 다양한 이용자 관점에서 대학 캠퍼스 내 교통안전 위험요인을 도출하여 맞춤형 안전대책을 제시한다.
ㅇ 이를 위해 TS는 대학생과 관계자 설문 조사, 보행자와 차량 통행 조사,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 조사, 교통사고 위험요인 조사 등을 실시한 후 점점 결과를 보고서와 도면으로 대학교에 제공할 계획이다.
□ 앞서 TS는 교통안전 점검서비스를 통해 보행동선을 연결하기 위한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버스 정류장 부근 추월 방지를 위한 시선유도봉 설치, 보행자 우선의 도로환경 변화에 따른 시설물 설치 및 속도정보 제공 등 다양한 개선점을 도출해 대학 내 교통안전 확보에 앞장서 왔다.
□ 한편, 대학교 내 도로는 「도로교통법」에 따른 도로가 아닌 도로 외의 곳으로 분류되어 교통안전시설의 설치·관리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사각지대였다. 또한 대학교 내 도로를 전문가가 아닌 관리직원이 설치·관리하고 있어 일반도로보다 교통안전시설이 부족하여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실정이었다.
ㅇ 이에 정부에서는 대학교 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지난해 8월 「고등교육법」제2조에 따른 대학교 내 도로를 「교통안전법」상 단지내도로에 포함시켰다.
□ TS 정용식 이사장은 “대학교 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안전운전 뿐만 아니라 도로환경 측면에서 적절한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통해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면서,
ㅇ “대학교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교통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