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관광국 산하 연구기관은 올해 중국의 관광수지 적자를 천억 달러 이상으로 예상했음
o 올해 상반기 중국의 관광소비는 70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
- 올해 출국 관광객 수는 총 1.16억 명으로 예상되며, 18.2% 증가할 것으로 보임. 관광소비 총액은 1,550억 달러로 20% 증가 예상
. 중국의 관광소비에는 요식, 숙박, 쇼핑, 문화체험 등이 포함됨
o 중국의 출국 관광객 수는 입국 관광객 수보다 적으나, 출국 관광소비 금액이 입국관광보다 더 높아 관광수지는 적자를 기록
- 2013년 중국의 출국 관광객 소비는 1인당 1,368달러로, 입국 관광객 소비의 3배에 달했음
o 중국인이 한국에서의 관광소비 동향은 다음과 같음
- 올해 상반기 외국인이 한국에서의 카드소비 총액은 28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2% 증가
. 이 중 중국인, 일본인, 미국인의 카드소비는 각각 전체의 52.2%, 16.8%, 8.3%를 차지했으며, 중국인의 카드소비액은 151.3억 위안에 달했음
. 홍콩, 타이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국가와 지역의 화교소비를 포함하면, 중국인 소비액은 전체의 60.5%를 차지
. 중국인이 한국에서의 의료관광 소비는 지난해 동기 대비 87.4% 증가한 6.9억 위안으로, 한국에 대한 의료관광국 중 1위를 차지
<자료: 경제참고보, 환구망>
中, 농산품 가격 점차 시장화 추세 2014-09-30 ㅣ조회수 133
- 작성자
- beijingk
- 자료제공실
- 북경지부
- 주요내용
- □ 중국 정부당국은 중국내 일부 농산품의 국내 가격이 국제 가격보다 높은 상황에 따라 올해부터 일부 지역의 대두, 목화 등 농산품에 대해 ‘목표가격 보조금 정책’을 실시
□ 중국 정부당국은 중국내 일부 농산품의 국내 가격이 국제 가격보다 높은 상황에 따라 올해부터 일부 지역의 대두, 목화 등 농산품에 대해 ‘목표가격 보조금 정책’을 실시
o 목표가격 보조금 정책이란, 정부당국에서 목화 재배 전 목표가격을 미리 발표하며, 실제 판매가가 목표가보다 낮을 경우 가격차를 보조금의 형식으로 지원하는 것을 의미. 만약 판매가가 목표가격 보다 높으면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음
o 기존에 중국은 일부 농산품에 대해 정부에서 일괄적으로 구입하여 임시 저장 후 재판매하는 형식을 취했음. 이러한 통일적인 가격 정책으로 중국내 농산품 가격이 국제 농산품 가격 대비 높은 현상이 발생
o 2013년 국내외 농산품 가격을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음
- 목화(생산량 631만 톤)의 중국내 가격은 톤당 1만 9,800 위안, 국제 가격은 톤당 1만 4,000위안으로 가격차이는 톤당 5,800위안
- 대두(생산량 1,229만 톤)의 중국내 가격은 톤당 4,600위안, 국제 가격은 4,000~4,200위안으로 가격차이는 톤당 400~600위안
- 설탕(생산량 1,300만 톤)의 중국내 가격은 톤당 4,600만 위안, 국제 가격은 3,821위안, 가격차이는 톤당 800위안
- 상기 농산품 외 옥수수, 채유, 쌀, 밀 등의 가격도 모두 국제 가격보다 높은 편임
o 최근 중국개혁발전위원회는 ‘목화 목표가격 개혁시범 및 시장조정’ 발표회에서 내년 WTO와 합의한 89.4톤의 수입쿼터 외 추가적인 수입쿼터를 발급하지 않으며, 기업으로 하여금 중국내 목화를 사용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힘
- 우선 신장지역에서 목화에 대한 목표가격 보조금 정책을 실시
. 2013년 신장지역 정부의 목화 구입가는 톤당 2.04만 위안이었으나, 올해 목표가격은 전년 가격 대비 600위안 낮은 수준으로 제정
<자료: 베이징상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