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이탈리아 영화 주간 FARE CINEMA -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 사후 50주기 특별전일시 : 2025년 6월 20일(금) ~ 7월 6일(일)주최 : (사)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주한이탈리아문화원후원 : 영화진흥위원회,서울시,서울영상위원회티켓 : 일반 9,000원, 단체 7,000원, 청소년/경로/장애인 6,000원, 관객회원 5,000원문의 : 02-741-9782웹 : www.cinematheque.seoul.kr
프로그램 소개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1922. 3. 5 ~ 1975. 11. 2)는 자신만의 영화 문법을 새로 쓰면서 영화와 현실의 관계를 급진적으로 사유한 중요한 감독입니다. 서울아트시네마와 주한이탈리아문화원은 파솔리니의 사후 50주기를 맞아 그의 대표작 다섯 편을 상영하는 특별전을 6월 20일(금)부터 7월 6일(일)까지 진행합니다. 1963년에 처음 공개된 뒤 2008년에 새롭게 복원한 <파솔리니의 분노>(1963/2008)를 포함해 <맘마 로마>(1962), <마태복음>(1964), <돼지우리>(1969), 그리고 파솔리니의 유작인 <살로, 소돔의 120일>(1976)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상영 기간 중에는 이나라, 서동진 교수, 김성욱 프로그램디렉터의 시네토크도 함께 진행되며, 본 특별전은 광주독립영화관에서도 함께 열릴 예정이니 더욱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시네토크
(1)
일시│6월 21일(토) 오후 1시 <파솔리니의 분노> 상영 후
진행│이나라 교수 (경희대 프랑스어학과)
(2)
일시│6월 29일(일) 오후 1시 <돼지우리> 상영 후
진행│서동진 교수 (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학과)
(3)
일시│7월 5일(토) 오후 6시 40분 <살로, 소돔의 120일> 상영 후
진행│김성욱 프로그램디렉터
◆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 사후 50주기 특별전” 온라인 예매 오픈 일정
― 관객회원 사전예매 오픈: 5월 30일(금) 오후 6시
― 일반 예매 오픈: 6월 2일(월) 오후 2시
상영작 목록
1 | 맘마 로마 |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 | 1962 | 이탈리아 | 106min | B&W |
2 | 파솔리니의 분노 |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 주세페 베르톨루치 | 1963/2008 | 이탈리아 | 77min | B&W |
3 | 마태복음 |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 | | 이탈리아, 프랑스 | 137min | 1964 |
4 | 돼지우리 |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 | 1969 | 이탈리아 | 100min | Color |
5 | 살로, 소돔의 120일 |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 | 1976 | 이탈리아 | 117min | Color |
상영시간표
06.20 Fri | 20:00 돼지우리 (100min) | |
06.21 Sat | 13:00 파솔리니의 분노 + 시네토크 이나라 (77min) | |
06.22 Sun | 14:00 살로, 소돔의 120일 (117min) | |
06.27 Fri | 14:00 마태복음 (137min) | |
06.28 Sat | 13:00 맘마 로마 (106min) | |
06.29 Sun | 13:00 돼지우리 + 시네토크 서동진 (100min) | |
07.05 Sat | 15:40 마태복음 (137min) | 18:40 살로, 소돔의 120일 + 시네토크 김성욱 (117min) |
07.06 Sun | 15:40 파솔리니의 분노 (77min) | 18:00 맘마 로마 (106min) |
첫댓글 영화명 : 돼지우리(1969, Porcile / Pigsty)
감독 :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Pier Paolo Pasolini)
출연 : 피에르 클레멘티, 프랑코 치티, 니네토 다볼리
정확한 시기를 알 수 없는 이야기와 현대의 에피소드 등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이 영화를 통해 파솔리니는 사람이 돼지보다 못하며, 진흙탕 같은 세상의 현실이 카니발의 알레고리와 같음을 역설한다. 프랑코 치티 등 파솔리니 영화의 단골 연기자는 물론, 안 비아젬스키, 장 피에르 레오, 가렐의 초기작에도 등장했던 피에르 클레멘티 등 쟁쟁한 프랑스 배우들이 영화의 매력을 더해준다.
영화명 : 마태복음1964
감독 :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
출연 : 엔리케 이라조퀴, 마르게리타 카루소, 수산나 파솔리니
『마태복음』에 기초해 예수의 활동과 죽음을 그린 작품. 파솔리니는 예수의 생애를 교회의 전통적이고 종교적인 교리에 따라 존경심을 가지고 표현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방법으로 예수에게 인성을 부여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한다. 파솔리니가 그린 예수는 위엄이 있는 하느님의 아들이지만 보통 사람과 다를 바 없는 연약한 면모도 갖고 있다. 1964년 베니스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