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기 연루 주의 및 가담 금지
◦ 보험사기 적발금액 및 적발인원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보험을 잘 모르는 사람을 가담시키는 보험사기도 만연하고 있습니다.
*보험사기 적발금액 1조 818억원, 적발인원 102,679명(‘22년 기준)
◦ 보험금을 노린 고의사고는 명백한 보험사기이며, 사고사실․피해정도를 속이는 것 역시 보험사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부탁에 무심코 응했다가 보험사기에 연루되어 곤경에 처할 수 있으니 가담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영소 | 자동차 고의사고 적발사례[운전자보험금 편취를 위한 고의사고 야기] - Daum 카페
※ 보험사기 사례
- 친구의 고가 스마트폰이 파손되자, 자신의 실수로 인해 파손된 것처럼 사고내용을 조작하여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보험금 청구
- 페이스북,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구인광고로 가장(예 : 단기 고액알바)하여 공모자를 모집하고 자동차에 동승시킨 후 고의사고 발생 |
◦ 한편, 혼잡한 교차로 등에서 교통법규 위반 차량을 노려 고의 추돌 후 고액의 합의금을 요구하는 보험사기도 많습니다.
- 보험사기 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평소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생활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블랙박스 설치를 통해 피해를 대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첫댓글 https://cafe.daum.net/insuranceprofit/Bo3I/1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