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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서구 사회의 독특한 심리, 문화, 제도는 어떻게 세상의 주류가 되었을까?”
《총, 균, 쇠》보다 재미있고,
《사피엔스》보다 구체적인 역작의 탄생!
최근 전 세계 출판계와 언론에서 찬사가 쏟아지는 책이 있다. 〈더 타임스〉 〈월스트리트 저널〉은 물론, 캐스 선스타인과 조슈아 그린, 프랜시스 후쿠야마 등 세계적 석학으로부터 수많은 추천을 받은 이 책은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블룸버그〉 선정 최고의 논픽션, 〈뉴욕타임스〉 선정 주목할 만한 책 등의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인류학, 역사학, 심리학, 경제학을 통합하여 현대 서양의 문화가 다른 모든 문화와 어떻게 다른지를 명쾌하게 설명해낸 탁월한 저작”, “인간의 본성은 어디에서나 동일하다는 심리학과 경제학의 기본 가정을 송두리째 흔들어놓는 책”, “사회 이론의 쟁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문과 풍부한 데이터를 망라하여 친족에 기반한 사회에서 근대 세계로 넘어가는 과정을 완전히 다른 시각에서 야심차 게 설명해냈다.” 하버드대학교 인간진화생물학과 교수, 조지프 헨릭의 《위어드》에 쏟아진 찬사들이다.
이렇듯 전 세계가 이 책에 주목하고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많은 학자들이 ‘왜 서구가 부상했는가’라는 문제에 천착해왔다. 이 질문에 대해 저자가 내놓는 대담하고도 흥미로운 대답에서 우리는 역사가 인간의 심리를 어떻게 바꾸고, 인간의 심리가 역사를 어떻게 이끌어나가는지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진화생물학과 문화 진화, 심리적 연구와 현장 실험, 첨단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의 흥미로운 연구를 결합해 책에 깊이를 더했다는 평을 받는 저자의 글은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와 함께 회자되며, 근대의 기원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필독서로 평가받는다.
“위어드(WEIRD): 현대 서구 문명의 번영을 가져온 5가지 키워드”
5가지 키워드를 통해 인간의 심리와 사회의 진화론을 파헤치다!
서구의(Western) 교육 수준이 높고(Educated) 산업화된(Industrialized) 부유하고(Rich) 민주적인(Democratic) 사람들.
어쩌면 당신도 WEIRD 일지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심리적으로 조금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을 것이다. 오늘날 세계의 많은 지역, 그리고 지금까지 살았던 대다수 사람들과 달리, WEIRD는 대단히 개인주의적이고, 자신의 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며, 통제 지향적이고, 일반적인 관행을 따르지 않으며, 분석적이다. WEIRD는 관계와 사회적 역할보다는 자기 자신, 다시 말해 자신의 특성, 성취, 열망에 초점을 맞춘다. WEIRD는 어떤 상황에서든 ‘자기 자신’이고자 하며 다른 사람의 일관되지 못한 모습을 유연함이 아니라 위선으로 여긴다. 이것은 인식, 기억, 관심, 추론, 동기부여, 의사결정, 도덕적 판단 등 저자가 언급한 심리학이라는 영역의 몇 가지 사례일 뿐이다.
인류학자 클리퍼드 기어츠는 말했다. “서구 사회가 가지고 있는 개인 개념은 사람을 다른 이들과 자신을 구분하고, 독특하며, 어느 정도 통합된 동기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의식, 감정, 판단, 행동의 역동적 중심으로서 다른 사람들과는 물론이고 사회적, 자연적 배경과 구분되는 자신만의 고유한 세계를 구성하는 하나의 인지적 우주로서 파악한다. 이것은 우리에게는 결코 바뀔 수 없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세계의 다양한 문화적 맥락 속에서 다소 독특한 관념이다.”
중세 후기에 이르러 어떻게, 왜 일부 유럽 사람들이 독특한 심리를 갖게 되었는지를 이해하면, ‘서구의 부상’이라는 또 다른 커다란 수수께끼에 대한 해답 또한 분명해진다. 1500년경부터 서유럽 국가들이 세계의 많은 지역을 정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왜 18세기 말에 서유럽에서 신기술과 산업혁명을 동력으로 삼은 경제 성장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며 오늘날까지 세계를 휩쓸고 있는 세계화의 물결을 일으킨 걸까?
“인간은 어떤 종류의 동물인가?”
인간의 본성과 사회 진화에 대하여
우선 인간 본성과 사회 진화에 좀 더 깊이 살펴보자. 과연 우리는 어떤 종류의 동물인가? 문화와 문화 진화의 역할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제도란 무엇이며, 어디에서 생겨난 것인가? 문화, 제도, 심리는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공진화하는가? 왜 대다수 인간 사회에서 친족, 결혼, 의례가 그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는가? 어떻게 그리고 왜 사회의 규모와 복잡성이 커지고, 그 과정에서 종교는 어떤 역할을 했는가?
인간 본성에서 문화가 차지하는 중심적 위치를 이해하는 방법은 ‘학습’이나 ‘사회화’에 근거한 설명을 가지고 ‘진화론적’ 또는 ‘생물학적’ 설명에 반대하는 게 아니다. 그 대신 연구자들은 자연선택을 통해 우리의 영장류 뇌가 어떻게 만들어져서 어떤 생태적, 사회적 환경에서든 생존하고 번성하는 데 필요한 사고와 믿음, 가치, 동기, 관행을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되었는지 질문을 던짐으로써 확대된 진화적 접근법에 문화를 포함시켰다. 이는 곧 우리는 우리가 마주치는 환경에 맞추어 우리의 정신과 행동을 조정함으로써 주변 환경에 적응하도록 유전적으로 진화해왔음을 의미한다.
“문화적 진화는 생물학적 진화를 압도한다!”
인류의 역사와 뇌 구조까지 바꿔놓은 문화적 진화의 힘
저자는 이 수수께끼를 따라 고대 후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면서 기독교의 한 교파가 특정한 묶음의 사회 규범과 믿음을 확신시켰음을 이야기한다. 이런 사회 규범과 믿음은 수 세기에 걸쳐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결혼과 가족, 유산과 소유의 개념을 극적으로 바꿔놓았다. 이처럼 가족생활이 근본에서부터 변화하면서 일군의 심리적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새로운 형태의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비개인적 상업이 활성화되는 한편 상인 길드와 자치도시에서부터 대학과 초지역적 수도회에 이르기까지 자발적 조직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이 조직들은 점차 개인주의적인 새로운 규범과 법률에 따라 운영되었다.
만약 서기 1000년이나 1200년에 외계인 인류학자 팀이 비행 궤도에서 인류를 관찰했다면, 유럽 사람들이 밀레니엄 후반에 지구를 지배하게 되리라고 절대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이 내기를 했다면 아마도 유럽 대신 중국이나 이슬람 세계에 돈을 걸었을 것이다. 이 외계인들이 자신들의 궤도에서 보지 못한 것은 중세시대에 유럽의 몇몇 공동체에서 새로운 심리가 조용히 들끓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발전하는 원형적 WEIRD 심리가 점차 비개인적 시장, 도시화, 입헌정부, 민주 정치, 개인주의적 종교, 과학학회, 가차 없는 혁신 등이 부상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요컨대, 이런 심리적 변화가 근대 세계의 맹아가 싹틀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이 된 것이다. 그리하여 현대 사회의 뿌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WEIRD의 심리가 어떻게 문화적으로 적응하고 그들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제도(가족)와 공진화했는지를 탐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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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테스탄티즘가 토대 - 개인주의, 문해력, 일부일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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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테스탄티즘에는 개인이 하느님, 예수님과 개인적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개념이 깊이 새겨져 있다. 이를 위해서는 남자와 여자 모두 성스러운 문서인 성경을 혼자 힘으로 읽고 해석해야 했다. 이른바 전문가는 사제, 교회 같은 제도적 권위에 의존해서는 안 되었다. '오직 성경'이라고 알려진 이 원리는 누구나 읽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유창한 라틴어 학자가 될 수 없기에 성경은 지방 언어들로 번역되어야 했다.
<위어드> 머리말 31쪽
바로 개신교와 성경입니다. 유발 하라리가 <사피엔스 >에서 인류의 조상인 사피엔스들이 인지혁명, 농업혁명 그리고 과학혁명을 통해 지구의 지배자가 되었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위어드>에서는 개신교가 확장 되고 사람들이 성경을 서둘러 읽기 시작한 나라들의 빠르게 발전했다고 말합니다. 그 내용들이 흥미롭습니다.
미국인의 경우 관계적 맥락과 무관하게 일관된 행동을 한다는 평가를 받은 참가자들이 일관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은 참가자보다 부모와 친구에게 '사회적으로 노련하고 호감이 간다'는 평가를 받았다. 즉 WEIRD 사이에서는 관계와 무관하게 일관성을 보여야 하고, 그렇게 할 때 사회적으로 도움이 된다.
한편 한국에서는 관계와 상관없이 일관되게 행동 하는 것이 사회적 능력이나 호감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즉 일관되게 행동한다고 사회적으로 이득이 되지 않는다.
<위어드> 59쪽
개인주의적 사회(서양, 미국 등)와 관계주의적 사회 (동양, 한국 등)를 비교하는 내용이 자주 등장합니다 지극히 관계 주의적 사회에 살고 있어서 그 차이를 책을 읽으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생각해 봅니다. 그렇다면 개인주의적 사회가 관계 주의적 사회 보다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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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탑승자 딜레마' 로 보는 동서양의 차이
서양과 동양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준 '탑승자 딜레마' 는 <위어드>에서 가장 재밌게 읽었던 실험이다.
당신은 친한 친구가 운전하는 차를 타고 가고 있다.
친구가 보행자를 친다.
당신은 최고 속도가 시속 20마일인 도시 구역에서 친구가 최소한 35마일로 달렸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당신 이외에 다른 목격자는 아무도 없다.
친구의 변호사는 만약 당신이 친구가 시속 20마일로 달렸다고 증언을 해주면 친구가 심각한 법적 처벌을 면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당신은 이런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탑승자 딜레마' 문제
다음의 (A) 와 (B) 보기 중 하나를 선택해 보세요.
(A). 친구는 (친한 친구인) 당신이 증언을 해주기를 기대할 분명한 권리가 있고, 당신은 친구가 시속 20마일로 달렸다고 증언한다.
(B). 친구는 당신이 자신에게 유리한 증언을 해줄 것을 기대할 권리가 거의 또는 전혀 없으며, 당신은 그가 시속 20마일로 달렸다고 허위 증언을 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떤 결정을 할까?
<위어드>에서 네팔, 베네수엘라, 한국에서는 대다수 사람들이 친한 친구를 돕기 위해 기꺼이 거짓으로 증언을 한다고 답했다.
나도 직접 친구와 가족에게 위의 문제를 들려주었을 때, 대부분 보기(A)를 선택하였다.
하지만, 캐나다나 스위스, 미국 같은 나라는 90퍼센트 이상의 실험 참가자가 증언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친구에게 증언을 기대할 권리가 전혀 없다고 생각했다.
이와 같이 서양과 동양 사람들이 위의 문제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탑승자의 딜레마의 내용은 특별할 게 없다.
사람들이 증언을 해서 친구를 도우려는 곳에서는 기꺼이
(1) 친구에게 회사의 내부 정보를 제공하고,
(2) 친구의 보험료를 낮추기 위해 친구의 건감검진에 관해 거짓말을 하며,
(3) 공개 리뷰에서 친구가 하는 레스토랑의 음식의 질을 과대평가한다고 보고한다.
이런 곳에서는 친구를 돕는 것이 '올바른' 대답이다.
그들은 정직하고 공정한 규칙을 따르기보가는 인정 없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 대신 불법적 행동을 하더라도 친구에게 충성을 다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공고히 하기를 바란다.
이런 곳에서는 친족을 중용하는 게 흔히 도덕적으로 올바른 일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WEIRD(서구) 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자격과 능력, 노력 같은 공평한 원칙과 익명의 기준보다 가족과 친구를 중시하는 이들을 좋지 않게 생각한다.
<WEIRD> '탑승자 딜레마' 中
<위어드>의 저자 조지프 헨릭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개인주의가 강한 나라의 사람들은 가족 간의 유대 관계가 더 약하고 족벌주의가 두드러지지 않는다.
다시 말해, 회사 사장이나 관리자, 정치인들이 자신의 친척을 채용하거나 승진시킬 가능성이 적다.
게다가 개인주의가 강한 나라는 내집단과 외집단을 구별하는 성향이 약하고, 이민자를 기꺼이 도와주며, 전통과 관습을 완강하게 고집하지 않는다.
개인주의가 강한 나라는 또한 더 부유하고 혁신적이며 경제적 생산성이 높다.
이런 나라의 정부는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며, 도로와 학교, 전기와 수도 같은 기반 시설과 공공 서비스를 더욱 훌륭하게 제공한다.
<위어드> 中
다음에 나오는 실험 역시 동서양을 비교해 주는 재밌는 참고 자료이다.
<차이나는 클라스> tv 프로그램
이 그림의 테스트 경우, 서양인은 친구보다 자신을 더 크게 그리는 반면에 한국인의 경우 나 자신을 친구와 동등하게 그리거나 더 작게 그리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일부다처제'에서 '일부일처제'로. 무엇이 바뀌었을까?
조지프 헨릭은 위의 변화들을 진화 생물학의 관점으로 설명하여 더욱 흥미로웠다.
"유인원과 원숭이와 같은 우리와 가장 가까운 진화론적 친척 가운데 호모 사피엔스처럼 큰 집단을 이루어 살면서 동시에 오직 일부일처의 짝 결속을 하는 종이 과연 얼마나 될까?
하나도 없다.
집단생활을 하는 영장류 가운데 어느 것도 일부일처혼에 해당하는 비문화적 짝 결속을 하지 않는다.
···일부다처혼은 아프리카와 중앙아시아, 중동의 많은 지역에서 여전히 합법이다.
동시에 일부다처혼에 대한 현대의 거의 모든 법적 금지는 WEIRD의 토대에서 나오며,
이는 결국 기독교 교의에 그 뿌리를 둔다.
일본과 중국에서 '현대식(서구식)' 결혼을 도입하기 시작한 것은 각각 1880년대와 1950년대였다.
두 경우 모두 새로운 정부는 일부다처혼 금지를 포함한 서구의 세속적 제도와 법률을 노골적으로 베꼈다.
<WEIRD> '일부다처혼' 中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 의 비교
일부다처혼은 지위가 낮은 미혼 남성 집단을 창출한다. 여성은 지위가 높은 남성을 선호하기 때문에 일부다처혼에서 지위가 가장 낮은 남성은 짝을 구하지 못한다. 그 결과 많은 여성이 가장 지위가 높은 남성과 일부다처 결혼을 하 고, 가장 지위가 낮은' 남성의 대다수(40퍼센트)는 결혼을 하지 못한다.
과거의 '일부다처제' 에서 '일부일처제' 의 문화를 거치며 남성들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크게 두 가지 변화가 남성들에게 일어났다.
첫째는,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줄었다.
일부일처의 규범은 지위가 높은 남성이 잠재적인 부인들을 독점하는 것을 금지함으로써 지위가 낮은 많은 남성들이 결혼을 하고 자식을 두도록 해준다.
그리하여 WEIRD 혼인 규범은 더 높은 비율의 남성이 일부일처혼을 하고 자녀를 돌보면서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유지한다.
<WEIRD> '일부일처혼' 이 남성에게 미치는 효과 中
둘째는, 범죄의 비율이 줄었다.
WEIRD 결혼이 범죄에 미치는 효과는 일부다처제 사회를 일부일처 사회로 바꾸는 것이 미치는 효과에 대해 무엇을 말해줄까?
일부다처 사회에서는 대체로 결혼을 하거나 자녀를 갖지 못하는 지위가 낮은 남성이 집단이 커진다.
따라서 이 남성들은 결혼에 의해 유도되는 심리적 변화, 즉 범죄를 저지를 확률을 줄여주는 변화를 경험하지 못한다.
결혼을 통한 예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 집단에 속하는 남성들은 생에 전체에 걸쳐 여전히 범죄 행동을 비롯한 사회 병폐를 저지를 위험이 높다.
<WEIRD> '일부일처혼' 이 남성에게 미치는 효과 中
교회가 '결혼 가족 강령' 이라는 제도를 통해 수백 년에 걸쳐 일부일처혼을 퍼뜨렸으며 남성들을 길들이는 환경을 형성하였다.
그 결과 남성들은 경쟁심과 충동성, 위험 감수 성향을 줄인 한편, 동시에 세계에 대한 포지티브섬( 제로섬과 달리 경쟁이 아닌 상생을 추구하는 것) 지각과 낯선 이와 기꺼이 팀을 이루려는 의지를 선호하게 되었다.
3. 서구 사회가 세계를 지배할 수 있었던 것은 종교 덕분이다?
저자는 어느 종교도 믿지 않는 무교이지만 서양 역사의 발전은 종교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종교는 우리의 행동과 심리가 형성되는 데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더 높은 수준의 정치·경제 제도의 형성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종교의 힘은 문화적 진화가 사회적 영향력의 범위를 확대하고, 내부의 힘을 촉진하며, 외집단에 맞서 경쟁 우위를 강화하기 위해 우리의 초자연적 믿음과 의례 관행을 미묘하게 형성하는 무수한 방식에서 비롯되었다.
···
서방 교회의 지배를 공동으로 받은 기간이 긴 민족적 인구 집단이
(A)규범에 촘촘하게 구속되는 정도가 덜하고,
(B)덜 순응적이고,
(C)전통에 현혹되는 정도가 덜하고,
(D)더 개인주의적이고,
(E)낯선 사람을 덜 불신하고,
(F)보편주의적 도덕이 더 강하고,
(G)낯선 사람과 새로운 집단을 이루어 협동하고,
(H)제 3자 처벌에 더 반응하고,
(I)비 개인적으로 더 정직하고,
(K)외교관에 관한 면책특권이 있어도 주차 위반 과태료 체납이 적고,
(L)더 분석적으로 사고한다.
<WEIRD> 中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서양의 대다수의 사람들의 문맹률이 줄어들었으며, 집약적 친족 관계를 해체하였다. 그 결과 사람의 심리를 변화시켜 정치적 다윈주의와 근대 민주주의가 서서히 확대되는 길을 열어주었다.
종교를 통해 서양의 역사가 뒤바뀌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면서 참신했다.
<WEIRD> 의 핵심 정리표
위의 표를 통해서 <위어드> 책은 논리적으로 종교가 어떻게 인간의 심리와 역사에 영향을 끼쳤는지 이야기한다.
02.책을 읽고 감명받은 구절
로마 역사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라면 종교가 군대를 통제하고, 평민들의 사기를 복 돋우고, 훌륭한 남자들을 길러내고, 나쁜 자들에게 수치심을 안겨주는 데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됐는지 알 것이다.
···
그리고 하느님에게 의지하지 않은 인간 치고 비범한 입법자는 아무도 없었다.
그런 사람이라면 애당초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니콜로 마키아벨리 <로마사 논고>
전근대 유럽인들이 어떻게 해서 적어도 8세기 동안 무대 뒤에서 조용히 진화하고 있었는지 인식하는 순간 산업혁명을 재촉한 혁신이라는 엔진의 조립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물론 많은 경제적, 지리적 요인도 중요하지만, 유럽의 집단지능이 발달한 데에는 비밀스러운 요소가 있다면, 그것은 수백 년간 부글부글 끓은 개인주의와 분석 지향, 포지티브섬 사고, 비개인적 친사회성 등의 심리적 묶음이다.
<WEIRD> 中
이 책은 전 지구적 불평등과 관련하여 다이아몬드가 설명하지 않는 시점(1000년 무렵)에서 시작해서 제도와 심리의 공진화를 중심 무대에 놓는다.
···
교회가 가족 제도를 재편하면서 시작한 사회적, 심리적 변화를 검토할 때만 우리는 지난 몇 세기 동안 발전한 유럽의 독특한 경로와 그 결과로 나타난 전 지구적 불평등의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WEIRD> 中
03. 책 속 감명받은 내용
한 나라에서 정해지지 않는 내세(지옥과 천국)를 믿는 사람의 비율이 높을수록 살인 사건의 발생률이 낮고 경제 성장 속도가 더 빨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