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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화가 끝입니다. 전체적인 소감은 전투신, 시스템, 스토리등을 포함해서 L은 K랑 비교하자면 4배정도 낫습니다.
일단 EN용량을 적게해서 무쌍을 힘들게 해놨습니다. 전작 K랑 비교하자면 잔탄제 무기들이 많아졌구요.
그리고 강화파츠가 없기때문에 파트너보너스가 좋은 후진기체들을 파트너로 운용하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죠(자금+@%라거나..)
지형대응이 상당히 중요해졌기때문에 파트너가 더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아 참고로 알토가 아머드팩이 없다하시는데.. 예.. 알토는 슈퍼팩입니다. 아머드팩은 오즈마뿐..
발키리 아머드팩, 슈퍼팩은 우주맵에서나 자동적으로 기체가 바뀌는겁니다.
최종화는 21소대가 출동 가능합니다. 메인전함은 3대로 대공마룡, 미네르바, 마크로스 쿼터입니다.
대공마룡은 K랑 비교하면 달라진게 하나도 없고.. 미네르바는 K의 아크엔젤 포지션을 차지한거라서 똑같습니다...
마크로스 쿼터는 무장이 38화에서 2개나!! 추가됍니다.(소드마크로스 캐논, 마크로스어택 둘다 격투)
아군 기체들에 대한 평가입니다.
1. 러쉬버드(주인공기)
주인공답게 무난합니다. 슈퍼로봇이고, 격투입니다. 무장은 24화에서 디멘션스톰, 40화에서 합체기가 추가됍니다.
일단 빔병기에 대해 데미지를 경감하고 방어성공시 EN 15회복하는 라플라스월이 있어 MS킬러입니다.
서브파일럿인 앨리스가 노력, 축복, 각성등이 있어 정말 유용합니다.
BGM은 3개나 사용합니다.. 전무장이 EN소비입니다.
2. 스트레이버드(라이벌기)
라이벌기인데 주인공기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포스도 있구요. 특수기능 이미지나리 로드는 완전회피기능에..
발동시 EN5회복을 추가로 합니다. 사격계이고, 40화에서 추가돼는 합체기는 주인공기만 발동이라서 라이벌기는 쓰지못합니다.
일단 혼도 있고, 최대 9라는 넓은 사정거리를 자랑하며.. 서브파일럿 하루노의 정신기는 전투보조용으로만 도배되어있습니다.
BGM은 2개 사용합니다....
3. 라인배럴
주인공보다 비중이 더 큰 라인배럴입니다.(L의 L이 라인배럴일수도...?!) 일단 격투계입니다.
초반부엔 NPC로 아군의 자금과 경험치를 빼앗는 존재입니다.. 파일럿 코이치의 능력이 아군중 낮은편이라서
초반에 쓰기 애매합니다만.. 31화에서 오버라이드 기술&특수기능 추가, 38화에서 C모드&파이널페이즈(합체기) 추가됍니다.
파이널페이즈는 이번작에서 9999가 가능한 2개의 기술중 하나입니다. 6인(소우비를 살리면 7인이됍니다)합체기이고..
EN사용은 라인배럴만 됍니다. 발동도 라인배럴만 돼구요. 사정거리는 2~8. 라인배럴을 제외한 나머지 마키나들의 D소일치를
다 20%로 깎아먹기때문에..(발동조건이 D소일치 60%이상,기력150) 한회에 거의 한번만 사용가능한 필살기입니다.
이동력, 몸빵, 회피 등등 전부다 애매하긴하지만 첫참전답게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4. 가이킹 더 그레이트
K에서의 조루킹 더 그레이트의 오명을 좀 벗어났습니다. EN소비가 전체적으로 줄어들었고,
기가펀치글라인드의 잔탄도 늘어났습니다. 지형대응 올S의 위용을 자랑하고 파트너보너스에서 바리어 덕분에
정말로 괴랄한 맷집까지 자랑해줍니다. 25화이후로 사용가능해서 K보다 빠른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이전까진 가이킹이 정말 쓸만한게 못돼는데.. 가이킹 더 그레이트는 정말로 깡패입니다.
좋은 이동력에 줄어든 EN소비량 등등.. 3대를 합친만큼 강해진 가이킹 더 그레이트입니다.
5. 발키리 시리즈
발키리는 총 5대가 나옵니다. 이중에서 알토와 브레라(38화부터 합류..)가 혼을 지니고 있습니다.
브레라는 NPC일때 막강한 공격력으로 아군의 자금도둑입니다만 아군 합류하면 즉시 에이스가능합니다.
미쉘은 29화 이후로 마크로스F 루트를 타야만 생존이 가능하지만.. 살리지 않아도 애로사항은 없습니다?
일단 20화 초반까지는 배틀로이드의 공격이 강하기때문에 배틀로이드 상태를 유지하면서 싸우지만..
21화?이후로 파이터모드에서 반응탄이 추가돼고, 30화 이후로 MDE탄(루카기는 유다시스템도 추가)이 추가돼면
발키리들은 깡패로 돌변합니다.. 가뜩이나 이동력도 좋고, 회피도 좋은데 반응탄 MDE탄까지 추가돼면서 악질깡패가 됍니다.
루카가 열혈,혼이 없어서 공격력이 떨어지긴하는데 루카기는 수리기능에 특수기능무효, 정신기가 보급이므로 상당히 유용한
파트너기입니다.(그래도 반응탄,MDE탄 붙어주면 깡패..)
39화에서 알토와 브레라의 합체기 트윈발키리매뉴버(EN80소모)가 추가돼는데 정말 멋진 기술입니다.
6. 단쿠가 노바
1화부터 등장해서 왔다리갔다리하다가 14화이후로 아군이 됍니다. 30화 이전까지 무장이 단공검까지밖에 없습니다.
30화에서 갓비스트모드 추가돼고, 31화이후로 R-다이건이 합류하면서 단쿠가 노바 맥스갓이 됍니다.(참고로 합체가 아니라 합신
이란 커맨드를 씁니다. 한번 합신하면 해체불가능) 4인분 정신기에 메인파일럿 아오이가 능력치가 상위에 듭니다.
단쿠가 노바 맥스갓은 35화에서 무장이 추가됍니다. 일단 연출에 가장 신경써준 기체이므로 좋습니다.
단점은 합신후 파트너가 없기때문에..... 혼자서 다니는 경우가 많다는 정도?
7. 이쿠사 시리즈
첫참전인 이쿠사 시리즈입니다. 이쿠사1이 합류가 초반부인데.. 능력치는 아군중 톱입니다.(4단개조합류,초반 4단개조합류는 이탈의 플러그입니다.........)
이쿠사 로보는 기력130이상일때 부를수있습니다. 이쿠사로보 합체시에만 서브파일럿 나기사가 나오는데 나기사들이 재동!!을
가지고있기때문에 아무래도 유용합니다.
중반에 이쿠사1이 나가면서 이쿠사3가 들어옵니다만 이쿠사3는 이쿠사1에 비하면 조금 어정쩡합니다..
이쿠사2는 35화 이후로 합류합니다. 아트로스는 34화에서 이벤트 발생전에 네오스골드를 격추해야만 살릴수있습니다.
이쿠사1,2,3의 합체기가 공격력 9000을 넘기는 막강한 공격력을 자랑하는데.. 혼을 지닌건 이쿠사2뿐입니다.
(이쿠사1은 사랑,이쿠사3는 열혈&탈력)
8. 마징가 시리즈& 강철신 지그
마징가Z와 그레이트마징가는 참 약합니다.. 이동력 적고, 공격력 애매하고.. 개조하자니 전승도 안돼고..
하지만! 완전 새로그린 마징카이져와 진그레이트마징가(31화합류)가 합류하면 완전히 깡패입니다.
마징파워 능력이 데미지+25% 데미지 감소기 때문에..(동탁파워도 마찬가지) 맷집은 꽤 됍니다.
지그의 경우는 합류도 빠르고 합체기도 빨리빨리 나옵니다. 다만 동탁신 지그가 26화이후에 추가돼는데..
공격력이 K보다 훨씬 떨어졌습니다.. 회피가 K보다 훨씬더 좋아진 느낌이 드는군요..
지그는 혼, 마징가시리즈는 열혈이 최종정신기입니다.
9. 고단나&블레이드가이너
블레이드가이너는 고단나 루트에서 조건만족시에만(블레이드가이너 이벤트 발동 이전에 초의태수 격추) 합류합니다.
전작인 K보다 EN효율이 더 좋아졌기때문에.. 사정거리가 짧다는것만 제외한다면 여전히 좋은 기체입니다.
고단나는 고오가 중간에 탈퇴했다가 나중에 합류합니다.(안나는 합류가 중반이후 이때 고단나 파일럿은 시즈루)
그냥 K랑 다른점이 별로 없는 기체들입니다..........
특이사항은 미라의 네오옥서가 K에서는 텍스트로만 나오던 그라비티 나노봄버가 추가됐다는 정도군요.
10. 에바시리즈.
뭔가 F나 3차@시절보다 더 약해진 AT필드(3000까지 무효화)를 자랑하는 에바입니다.
에바초호기는 사격계, 에바2호기는 격투계, 에바0호기는 몸빵뿐..(합체기용 더미..)
일단 초호기는 B세이브랑 힛&어웨이를 필수적으로 달아줘야만 뭔가 쓸만해집니다.
에바2호기는 아스카가 열혈을 상당히 빨리 배워오기때문에 유용합니다. 공격력도 강하구요(40렙정도에서 익힙니다.)
28화이후로 합체기 에바일제공격이 추가돼는데(EN120소모) 이것도 공격력 9999가 가능한 기술입니다.
다만 에바시리즈 EN을 풀개조해줘도 220~230이기때문에 1턴에 1번정도만이 가능한 공격이라고 하겠습니다...
신지는 정신기가 정말 좋습니다.(가속,각성,필중,섬광,혼) 다만 에바시리즈 특유의 물장갑은 이번시리즈도 마찬가지라서..
보스급들의 공격에는 AT필드가 크리넥스처럼 찢어지는게 잘보입니다. 우주 대응이 B이기때문에.. 파트너를 잘주셔야합니다.
11. 건담계
데스티니,레전드의 합류가 상당히 빠른편입니다. 그만큼 아크엔젤 패거리의 합류는 늦습니다...(32화부터 합류)
임펄스는 K에서도 약했지만.. L에서도 같은 성능입니다. 레전드가 애매한게 드라군이 우주만 S이기때문에 지형보너스가 있는
파트너를 주셔야합니다. 레이는 살리는 조건도 쉽기때문에..(34화에서 키라와 전투후 신으로 격추)
데스티니는 K랑 비교하자면 같은 성능이지만 합류가 빠르기때문에 에이스가 됄수 있습니다.
프리덤은...NPC로 나오는데 별활약 못하고 격추당해주시기때문에...(눈물) 연속타겟보정의 힘이죠..
일단 스트라이크프리덤,인피니티 저스티스,아카츠키 등이 32화부터 합류하는데 스트라이크 프리덤은 K와 비교하자면
약해졌지만... 그래도 강합니다.. 맵병기가 잔탄제 1발로 줄었지만, 이걸로도 충분히 몰아서 잘잡습니다.
키라,신 둘다 각성이 없고 혼이 있습니다. 아스란은 열혈이군요..혼없고..
K보다는 건담계열들이 전체적으로는 약해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아군 최중요 전력이 되어줍니다.
윙시리즈는 전작(W)과 비슷비슷한 성능들입니다만.. 샌드록,톨기스3 등을 제외하고는 합류가 매우늦습니다..(윙제로는 32화합류)
윙제로 이외에는 쓰기들 애매하다는게 제 평가입니다.. 히이로는 혼을 보유하고있습니다.
성능이 나쁜건 아닌데.. 사정거리의 압박이라거나.. 이동력의 압박이라거나 ㅜㅜ 그거말고도 더 좋은 기체들이 많다는거죠..
12. 기타등등
일단 전 파트너 기체로는 페인킬러(라인배럴)를 애호했습니다. 바리어에 자금+@%에 EN+@까지!! 수리기능 보유..
31화에 추가돼는 페인킬러풀파워라거나.. 일단 1화부터 쓸수있기에 빠지지않고 쓸수있습니다. 응원이 있어서 전 끝까지 썼습니다.
크랩벙커는 정신기 3인분에 바리어를 지닌 훌륭한 몸빵입니다.
에바0호기는 합체기용 파츠이지만 자금+@%라서 파트너로서는 훌륭한편입니다..(감응 유대 보유)
마징가계열 보조기체인 다이아난A는 이동력+, 뷰너스A는 사정거리+가 개조보너스입니다.
사야카는 축복,보급 쥰은 응원,기대를 가지고있습니다.
대공마룡의 루루는 응원,축복,감응을 지닌 정신기 창고. 라크스도 응원 축복 보유이지만 합류가 늦으므로 SP업,집중력 등은
루루에게 몰아주는걸 추천합니다.
전체적으로 23화 이전까진 난이도가 좀 됍니다. 5단개조의 압박을 붙여줘서 그런지말이죠.
근데 23화 이후로 10단개조가 풀리면 그때부터 게임이 쉬워집니다.(발키리의 반응탄이 붙으면서 겜이 쉬워졌어요!!)
다만 10단개조비용이 전작의 15단개조비용만큼의 느낌이 들기때문에... 함부로 할수있는것은 아닙니다.(1회차기준)
다만 10단개조시의 개조보너스가 이동력+2라거나 사정거리+2라거나 바리어2000이라거나.....등의 특전이 많다는겁니다.
일단 L은 DS용 슈로대에서는 W만큼의 수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알토와 브레라 합체기가 있긴 있나봐요...딴건 몰라도 그건 무지 보고 싶네요....
벌써 클리어 하셨군요 전 이제 겨우 20화 ㅠ
유용한 글 감사합니다 참고할게요^^
역시 라인베럴은 좋죠...ㅎㅎㅎ 라인베럴+페인킬러의 조합이라면 적이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