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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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신 : 각 언론사 보도국장, 편집국장
참 조 : 사회부, 미디어, NGO 담당 기자
발 신 : 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동대표 김종학)
문 의 : 사무처장 이태봉 (02-722-1203, 010-4610-1203 / kpcoesj@daum.net)
시행일 : 2019.10.28(월).
제 목 : [보도자료] 제11차 조선일보 광고불매, 1위에 삼성화재와 신한은행
"제11차 조선일보 최다 광고 기업, 1위에 전면 광고 3회 삼성화재와 신한은행“
“삼성그룹 3사, 조선일보 66회 발행(8/12~10/26)에 전면광고 65회 등 총 80회 광고"
"삼성전자, 조선일보 종합면 백면 전면광고 도맡다시피... 66회 발행에 28회 게재"
1.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 자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시작된 한일 경제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조선일보는 근거 없는 ‘~카더라’ 추측 보도로 일본 아베 정권에 경제침략의 빌미를 제공하고 일본의 주장을 두둔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일본 내 혐한 여론을 조성하며 연일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하 ‘언소주’)은 조선일보 광고주 기업을 불매하는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으로 8/12(월)부터 주간 단위로 조선일보의 광고 데이터를 집계하여 그 순위에 따라 매주 월요일 1~3위 기업을 공개 발표합니다. 또한 월간 광고 데이터를 집계하여 매월 1~3순위 기업도 공개 발표합니다.
3.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은 ‘보이콧 재팬, NO 아베’ 불매운동 등 소비자 동향을 기업 경영에 참고할 수 있도록 기업에 소비자 의견을 전달합니다. 광고는 브랜드나 기업의 이미지와 직결되는 만큼 매체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현 시국에서 매국신문, 가짜뉴스 진원지로 지탄받는 조선일보에 광고를 하면 그 부정적 이미지가 그대로 기업과 브랜드, 제품 이미지로 연결됩니다. 그러므로 조선일보에 광고를 하는 것은 나라에는 매국, 기업에는 배임이나 다름 없습니다.
4. 조선일보의 광고는 삼성, 이마트, 롯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두산, LG 등 특정한 소수의 대기업과 통신사, 금융사, 정부/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제외하면 부동산광고와 텔레마케팅, 집회시위 등의 광고가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언소주는 정부/지자체와 공공기관에 국민의 한일 경제전쟁과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적폐청산 촛불시국의 조선일보 광고불매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한 2020년 1월에 올해 연말까지 광고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선일보에 광고한 대기업과 통신사, 금융사를 대상으로 2020년 불매기업 3개사를 선정하고 대국민 불매다짐 서명전 등 국민과 함께 1년간 불매운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5. 제11차 조선일보 광고불매대상 1위에는 전면 광고 3회의 삼성화재와 신한은행이 선정되었습니다. 2위에는 삼성생명(전면광고 1회, A4 2회)이, 3위에는 전면 광고 2회의 삼성전자, KB금융그룹, SK하이닉스가 선정되었습니다. 이로써 삼성화재와 삼성전자는 조선일보 광고불매 명단 선정 총11회 중에 8번, 삼성생명은 6번 선정되었습니다. 이들 삼성그룹 3사는 8/12~10/26까지 66회 발행 중에 조선일보에 전면광고 65회를 포함하여 총 80회의 광고를 게재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같은 기간 중 28회의 백면 전면광고로 조선일보 백면 광고를 도맡다시피 했습니다.
6. ‘제11차 조선일보 광고불매 명단’을 다음과 같이 발표하니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 보도를 바랍니다.
--- 다 음 ---
<제11차 조선일보 광고불매 명단>
- 집계 기간 : 2019년 10월 21일(월)~10월 26일(토)까지 1주간
- 선정 방법 : 최다 광고 순위 1위부터 3위까지
(부동산분양, 텔레마케팅, 집회 시위, 조선일보 자사 및 계열사, 영세업체 광고 제외)
- 선정 결과 : 1위 삼성화재, 신한은행 / 2위 삼성생명 / 3위 삼성전자, KB금융그룹, SK하이닉스
순위 | 광고주 | 광고내용 | 횟수 | 비고 |
1 | 삼성화재 | 보험상품, 이미지 광고 | 3 | 전면광고 3회 8회 선정(1위 7회, 2위 1회) |
1 | 신한은행 | IRP(개인형퇴직연근), 두드림스페이스 | 3 | 전면광고 3회, (신한금융그룹 전면광고 2회) |
2 | 삼성생명 | 인생금융 파트너 외 | 3 | 총3회(전면 1회, A4 2회), 6회 선정(2위 3회, 3위 3회) |
3 | 삼성전자 | 김치냉장고 광고 | 2 | 전면광고 2회(백면), 8회 선정(1위 4회, 2위 1회, 3위 3회) |
3 | KB금융그룹 | 세상을 바꾸는 금융 | 2 | 전면광고 2회 |
3 | SK하이닉스 | 첨단기술의 중심 외 | 2 | 전면광고 2회 2회 선정(2위 2회) |
- 순위는 광고의 횟수(개수)로 산정하고 동일 횟수일 경우에는 광고 사이즈를 반영하였습니다.
<첨부#> 자료사진 2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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