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음이 짙었던 지난 여름, 10여 년 길고도 생애 한순간 같았던 프로 생활을 마치며 저는 고향인 김포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한 경기도 뛰지 못한 채 방출될 것 같았던 6순위 선수는 K리그 통산 200경기 출전을 달성하였고, 257경기, 11년이라는 시간 동안 그라운드를 누빌 수 있었습니다. 그 시간 동안 두 번의 FA컵 우승을 들어올렸고, 선수 인생 최고의 골과 함께 K리그 우승컵을 품에 안기도 했습니다.
학창시절, 개인상 한 번 받아본 적 없던 제가 K리그 한 해 최고의 수비수에게만 주어진다는 2013 시즌 베스트 11으로 선정되기까지, 선수 생활을 내려놓고 해병대를 들어갔던 그 시기부터 정상을 오르는 순간까지, 절실함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프로의 세계는 냉정합니다. 하지만 모두 ‘잘’하는 선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 역시 초중고 시절 개인상 한 번 받아본 적 없고, 잘한다는 소리를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선수였습니다. 그러나 저에게는 누구보다 열심히, 끈질기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는 절실함이 있었습니다. 이 마음을 가슴에 안고 프로에서 10년의 세월을 견디며 제가 가지게 된 삶의 지혜는 누구보다 자신있게 꺼내어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축구 실력의 성장뿐만 아니라 축구를 대하는 자세와, 정신력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진짜 멘토가 되는 것이 제가 인생의 두 번째 시작점에서 추구하고 있는 목표입니다.
김포에서 축구를 하며 머릿속에 그려왔던 저의 꿈처럼, 저 역시 누군가의 꿈이 되기 위해 이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좋은 교육과 좋은 멘토. 선수에게 필요한 기회와 건강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매 순간 모두가 진심을 다하겠습니다. 많이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세요.
첫댓글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선수는 학창시절 유망주의 전유물이 아님을 입증한 산 증인.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새로운 도전에 박수를 보냅니다^^ 화이팅요.
감사합니다!!화이팅!
응원 합니다..^^
응원감사합니다
멋지십니다! 응원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
응원합니다.
화이팅!
응원합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