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이미 인기 브랜드... 보조금 지원 불필요
3월부터 택시·공유차량 지원 대상서 제외
연방정부도 전기차 보조금서 테슬라 제외
토론토시가 테슬라의 잇따른 가격 인상에 맞서 무공해차량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테슬라를 제외하기로 했다.
이번 결정은 미국의 대캐나다 관세 압박에 대응하는 지방정부 차원의 첫 제재 조치로, 캐나다 정부와 지자체의 공동 대응이 본격화되는 신호탄으로 평가된다.
토론토시는 12일 예산회의에서 3월 1일부터 택시와 차량공유 서비스 운전자들의 테슬라 구매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단, 기존에 테슬라를 운행 중인 운전자들의 면허 갱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무공해차량 전환 계획은 토론토시가 2023년부터 추진해온 핵심 환경정책이다. 7년 내 모든 택시와 차량공유 서비스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하지만 테슬라가 올해 들어 두 차례나 가격을 인상하면서 연방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도 제외됐다. 두 번째 가격 인상은 미국의 관세 부과를 앞두고 선제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
온타리오주도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운영하는 위성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와의 계약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 연방자유당의 유력 당권 주자인 크리스티아 프리랜드도 테슬라에 대한 관세 부과를 공개 촉구했다.
캐나다와 미국의 무역갈등은 지난 2월 3일 쥐스탱 트뤼도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의 30일 관세 유예 합의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하지만 추가 협상이 없다면 3월부터 관세 부과가 재개될 수 있어 양국 간 긴장이 지속되고 있다.
토론토시는 '토론토 행동계획'을 통해 미국의 관세 압박에 대응할 추가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테슬라 보조금 지원 중단이 미국의 관세 압박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이라고 공식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 전선을 형성하며 미국 측의 압박에 대응하는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