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교통공단,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2년 연속 최고등급 ‘우수’ 달성
- 운전면허시험장 실시간 대기현황 정보제공 등 도로교통 분야 특화 서비스 모델 발굴
한국도로교통공단(이사장 김희중)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679개 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활용 △데이터 공유 △관리체계 등 3개 영역 10개 세부지표를 평가해 등급(우수·보통·미흡)을 부여했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은 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개최, 교통AI빅데이터 융합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교육 실시,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 지정 등 데이터 활용 인프라를 구축하여 데이터기반행정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AI기반 위험도로 교통안전정보 VMS* 서비스 △운전면허시험장 실시간 대기현황 정보제공 서비스 등 도로교통 분야 특화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여 서비스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였다.
*도로전광표지 또는 도로정보판(Variable-message sign, VMS) - 운전자에게 교통 상황을 알리거나 일반 공공 안전 메시지 표시하는 것
한국도로교통공단 현철승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빅데이터·AI·자율주행 등으로 대표되는 미래 환경 변화 속에서 데이터 기반의 정책 수립 및 의사결정이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안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