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국정감사에서...
문대성 IOC 위원 선발과정에서 2억원의 돈이 부당집행된 사실을
민주당 조영택 의원이 지적합니다. ..............................................
◯조영택 위원
더욱더 문제가 되는 것은 이게 장관의 업무추진비 성격의 사업비를 막 집행한 거예요.
내가 읽어 드릴게. 문대성 선수 IOC위원 출마하는 데 2억 원을 집행했습니다. 맞지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예, 맞습니다.
◯조영택 위원
국가대표선수 격려비용으로 300만 원, 베이징올림픽 연예인응원단 파견지원에 2억 1200만 원, 코리아응원단 지원에 1억 3900만 원, 베이징올림픽 신문캠페인 광고비에 9000만 원, 태권도의 날 기념행사비에 1억 5000만 원, 베이징장애인올림픽 국가대표선수단 격려방문비용에 800만 원을 집행했습니다. 이거는 거의 보면 업무추진비적 성격이에요.
그리고 문대성 선수 IOC위원 출마하는데 리토커뮤니케이션이라는 데에 2억 원 집행한 것 이거 무슨 용도입니까? 이거 한번 간단히 말씀해 보시지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말씀을 드리면 문대성 선수를 어떻게든지 IOC위원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올림픽 이전부터 세계 여러 나라의 IOC위원들과 접촉하고 코디네이터팀을 꾸렸습니다.
◯조영택 위원
그걸 누가 했다는 겁니까? IOC위원들한테 누가 2억을 가지고 가서 집행했다는 겁니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말하자면 문대성 선수를 지지 호소하는 그런 활동을 많이 한 거지요.
◯조영택 위원
누가 한 겁니까? IOC위원들에게 누가 활동한 거예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문대성 선수가 직접 한 거지요.
◯조영택 위원
문대성 선수한테 2억을 줬다는 겁니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거기에 한 5명 내지 6명 정도의 팀이 붙어서 같이……
◯조영택 위원
국가 예산을 문대성 선수가 2억을 받아 가지고 IOC위원들에 대한 활동비, 로비자금으로 써도 되는 겁니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물론 여러 가지로 문제를 제기할 수는 있습니다만 저희들한텐 IOC위원 만든다는 것이 굉장히 중요했고요. 개인한테 줄 수는 없었기 때문에……
◯조영택 위원
그래서 장관께서 지난번 YTN에 ‘이것 대통령께서 시켜주신 거야’라는 말씀도 혹시 이 2억 준 거를 근거로 하신 것 아니에요? 그거지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뭐, 그렇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문제는 이 다음 입니다.
유인촌장관은 국익을 생각해서 보도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고,
위원장도 이에 동의 합니다.
그후 모든 언론은 문대성 의 IOC위원 선출과정에서
부당한 돈이 사용된 내용에 대해 침묵합니다.
일부 언론에서 기사화 했지만,
문대성 기사 쓰는 기자는 매국노 기자!! 라는 기사까지 노골적으로 나오면서..
이문제는 그냥 덥어지게 됩니다.
결국 IOC 위원 선출 과정에서,
부당하게 2억원을 나라에서 대주었고,
그돈이 IOC ,위원 선거 자금이 되었다는 불편한 진실을
모두가 덥고 넘어간 것이
문대성 불행의 시작입니다.
.......................................
◯洪思德 委員
아까 IOC 위원에 문대성 선수 선임하고 관련해서 로비라는 말도 나오고 장관의 설명이나 해명도 몹시 미진해서 잘못 보도될 경우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겠다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예, 맞습니다.
◯洪思德 委員
좀 제대로 한번 설명을 해 주십시오.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위원장 고흥길
장관님, 그 부분에 대해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사실 이 부분은 가능하면 보도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IOC 자체가 이렇게 국가나 정부가 나서서 뭘 하는 것을 가장 싫어하는 그런 단체이고요, 또 실제로 문대성 선수는 선수위원이기 때문에 IOC 위원들을 상대로 무슨 로비를 한다든가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세계에 있는 수많은 선수들을 상대로 만나고 자신의 이름을 알려야 되고 그런 일이기 때문에 선수 혼자의 힘으로 그 위원이 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더군다나 태권도 선수로서 올림픽 선수단이 갖고 있는 비중 중에 가장 적은 선수입니다, 태권도 선수가 네 체급밖에 출전을 안 하기 때문에. 그래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지만 저희들이 나름대로 선수위원을 1명이라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해서 적극적으로 뒤에서 기획사를 좀 붙여서 선수위원을 만들게 된 겁니다.
◯洪思德 委員
그렇지요. 기획사 비용이지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예, 그렇습니다. 그 기획사가 다니면서 쓴 비용입니다.
◯위원장 고흥길
이 문제는 이렇게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IOC 위원의 선출을 둘러싼 이런 정부 차원에서의 무슨 지원이나 예산이나 여행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사실 저희가 국민에게 알리기가 좀 델리커트한 면도 상당히 많이 있고 이게 또 사실 전파를 잘못 타게 되면 국제적으로도 문제를 야기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모처럼 우리가 베이징에서 거둔 우리 태권도 문 선수의 IOC 위원을 축하하는 뜻에서 이 문제에 대한 격려로 우리가 생각을 하고 오늘 이 위원회에서는 더 이상 이 문제는 거론을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위원들께서 여기에 대해서 협조해 주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mlb펌>
첫댓글 빙신들....
쪽팔린줄도 모르고 국회의원을 하겠다는 놈이나, 그 놈을 국회의원하라고 찍어준 놈들이나..
문대성 역풍...ㅋ 힘들거임...얼치기들
어처구니가 없네요.. 위의 내용이 국회 회의록(속기록) 내용인거죠? 이런 내용은 널리 알려야할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