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머리말을 다시 살펴보면서 지난 시간 유럽사회주의에서 다루었던 내용과 함께 이번 공산주의 운동사와 어떤 관련이 있는 지 생각해 보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공산주의가 단번에 만들어진 것이 아님을 깨닫고 다양한 변화 안에서의 의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변화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 되고, 한 이데올로기의 한계성과 불완전성을 극복하면서 더 완전하고, 더 나은 이상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느꼈습니다.
많은 조건과 상황에 따라 사람의 삶의 조건은 다를 수밖에 없고 좀 더 잘 살기 위한 목표를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들의 욕구와 문제의식에 대한 구체적 방향을 상징하는 많은 이데올로기가 발생하였고 여러 이데올로기의 작용을 통해 공산주의에 이르게 됩니다. 그것들은 완전히 별개의 것은 아니면서도 그렇다고 하나의 완전한 것이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적 과정과 이데올로기를 정확히 이해하고 숙지하여 공산주의를 바라봐야 합니다.
사회주의자들은 인간을 자립적인 존재라고 보지 않고 군생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이기적인 개인이 아니라 같이 협력해서 살아가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협력과 동료애, 집단이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사회주의는 자유주의와 다르게 개인적인 평등이 아니라 집단적인 평등을 추구하였습니다. 이렇게 모두 같이 잘 살기 위해 만들어진 사회주의는 지도자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였습니다. 사람들은 더 나은 삶을 위하여 변화를 모색했고 항상 그들의 가장 큰 문제는 '어떻게 해야 잘 살수 있을까'였습니다. 이러한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해 사람들은 사회주의에 이념을 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야 한다. 하지만 사람은 더 좋은 삶을 위해 끊임없이 욕구하며 그러한 욕구의 자각이 새로운 변화의 원동력이 된다. 변화를 위한 첫걸음은 실제적인 삶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와 체계적인 내용을 담은 원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근대 유럽 사회에 만연한 임금노동자들의 소외는 소수의 부르주아 계급에 대한 반감을 가져왔다. 이러한 사회 계층들 간의 분열과 불신이 경쟁이 아니라 협동을 지향하는 사회주의 확산의 이유가 되었다. '왜 사회주의 인가?'라는 물음은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으로 바꾸어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인간은 끊임없이 욕구하는 동물이지만 그 욕구의 충족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사회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정립함에 우선되었기 때문에 사회주의가 그 당시의 많은 노동자들의 지지를 받았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우리는 한국 공산주의 운동을 배우기 앞서 한국인이 그 당시에 진정 무엇을 원했는지에 대한 앎을 실제적인 삶의 바탕 위에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근본적으로 집단적인 협력을 추구합니다. 인간들은 상호작용하며 변화합니다. 인간이 만든 이데올로기 또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입니다. 사회주의는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의 영향을 받으며 점차 등장합니다. 사회주의는 보수주의로부터 사회의 유기적 결합관념을 가져왔으며 자유주의로부터 자유해방에 대한 약속을 빌려옵니다. 사회주의는 명확한 정의가 어렵습니다. 특히 독단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회주의를 이해하기 위해 다른 이데올로기와의 관계 속에서 총체적인 관점을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다.
머리말을 읽으면서 '주의'라는 것은 삶 자체의 원리로써 나온 개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 사회주의는 협력적이고 집단적이기 때문에 더욱 더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능력만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받는 그런 사회를 사회주의자들은 만들려고 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엄청난 물질적인 풍요로움이 아니면 이루어지기가 힘든 주의 입니다. 사회주의를 배우는 목적은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도덕성의 저하로 인하여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제 문제의 궁극적인 원인 해결에 있습니다. 힘없고 불쌍한 인간까지 생각하는 사회주의의 이념이 현실을 해결하는 답이 될 것입니다.
* 안윤석 : 3) 이루어지기가 힘든 주의 입니다. ->> * '입니다'를 앞말에 붙여 써야 하는 이유를 [우리말 바루기]에 밝히세요. 4) 사회주의를 왜 배우는지의 목적은 지금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나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그리고 도덕성의 저하와 같은 문제의 궁극적인 원인의 해결에 있습니다. ->> 사회주의를 배우는 목적은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도덕성의 저하로 인하여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제 문제의 궁극적인 원인 해결에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이데올로기는 항상 주장이 완고하여 주변과 어울리지 못하는 개념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래서 사회주의를 생각하면 제일 먼저 고립과 단절 속에서 형성된 이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머리말을 읽어보니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회주의는 자유주의, 보수주의와의 관계 속에서 함께 성장하였다. 사회주의는 주변과 함께 성장하는 상호작용의 이념이었다. 사회주의가 지배층의 정당성 주장을 위한 이념이 아니라, 노동자의 의견을 대변하는 아래로부터의 이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사회주의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그 시대적 상황 속에서 사회주의를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어떤 한 이념은 그 자체로 완성된 것이 아닙니다. 또한 어떤 이념은 이념이 나타나게 된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이념은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하여, 또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변화하고, 나아가 그 이념이 어떤 맥락에서 나타나고 사용되었는지 맥락을 살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항상 그 이념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하여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사회주의를 살펴볼 때 또한 마찬가지로, 사회주의가 나타난 배경이나 다른 이념과의 관계, 사회주의자들이 추구한 이념 등이 무엇인지를 총체적인 맥락에서 살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데올로기라는 것은 인간의 욕구, 즉 필요성을 의식함에서 생겨나게 됩니다. 개인주의가 팽배한 당시 사회에서 경쟁이 아닌 협력을 추구하려는 사회주의가 나타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인간들이 서로 작용하듯이 그들이 만들어낸 이데올로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회주의 또한 다른 이데올로기들과 영향을 주고받았고 그들의 내용을 조금씩 내포하고 있기에 그 개념을 쉽사리 정의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원과 발전과정, 그리고 다른 이데올로기들과 관련지어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국 이것은 저희가 공산주의를 공부하기 이전에 사회주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공산주의운동사라는 과목에서 서양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사회주의의 의미에 대해 먼저 알고 가는 것이 당연한 절차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배워야 할 공산주의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사회주의 역사 연구에 종합적이고 균형 있는 접근이 중요합니다. 사회주의 사상 그 자체에 대해서만 아는 것은 저에게 쌓이는 공부가 아닐 것입니다. 사회주의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이루는 여러 ‘주의’들과 함께 의미를 파악하며, 그러한 역사 속에서 발전한 ‘공산주의’를 배워야 하는 이유가 바로 ‘왜 사회주의 인가?’라는 질문과 직결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한국공산주의운동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인간이 살아온 이래로 수많은 이데올로기가 탄생하고 변화하고 소멸하기도 했습니다. 소멸된 다른 이념들과 달리 사회주의라는 이념이 계속해서 지속되고 우리들의 생활 곳곳에서 스며들고 있는 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주의도 발맞춰 변화를 거듭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회주의는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와 같은 다른 이념들과 함께 상호작용을 하며 발전을 해 왔습니다. 사회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그저 사회주의가 무엇인지 알려고 하는 것보다는 총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진정한 사회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념은 수많은 사람이 현실을 의식한 결과이며, 고도의 사고 작용의 결정체로 나타난 것입니다. 사회주의는 개인주의적 경쟁이 문명의 인간적인 부분을 말살하고 다니자, 이를 직시한 사람들이 ‘개인주의’에 대항하여 인간의 사회성을 강조하며 나타났습니다. 비록 사회주의가 많은 변화를 겪어온 탓에 포괄적이고 다의적인 의미로 사용되긴 하지만, ‘개인의 욕망을 추구하는 경쟁 사회’가 되는 것에 맞서 ‘공동체의 필요와 권리를 추구하는 협동사회’가 기본적인 관심이자 목표인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현실이 없이 이상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사회주의, 자유주의 그리고 보수주의 등의 이념은 19세기에 한 이데올로기로 간주하였고 각각의 이념들은 추구하는 바가 달라서 때로는 대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을 개별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상호 관련지어 살펴보는 것이야말로 좀 더 다양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길러줄 수 있는 폭넓은 공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우리가 배우게 될 ‘공산주의’ 또한 사회주의를 비롯한 다양한 이념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펴보아야만 공산주의의 실체를 제대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서양 사회주의 역사의 머리말을 읽은 이유는 한국 공산주의 운동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주의에 대하여 먼저 이해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념은 그 시대의 상황과 계급 등에 의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사회주의자들은 경쟁보다 협력을 중시하고 동료애와 단결을 사회주의적 전통의 기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사회주의 이념이 나타나게 된 이유는 자유주의에 반대하고 개인적 경쟁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사회주의는 많은 변화를 통하여 그 명맥을 유지하였기 때문에 정의를 내리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사회주의가 지금까지 이어져 올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합니다.
사회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여파를 주었고 지금까지 영향을 주는 이유는 사람들을 매료시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공산주의는 수많은 이데올로기들보다 체계적이고 분명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기에 이러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주의 뿐만 아니라 무엇을 주장하고 만들려면 그 대상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고 그들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먼저 파악하는 감각을 키워야 하며, 감각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고 공산주의자들의 혁명적인 자세 또한 추가돼서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박종철 : 사회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여파를 주었고 지금까지 영향을 주는 이유는 사람들을 매료시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공산주의는 수많은 이데올로기들보다 체계적이고 분명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기에 이러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주의 뿐만 아니라 무엇을 주장하고 만들려면 그 대상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고 그들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먼저 파악하는 감각을 키워야 하며, 감각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고 공산주의자들의 혁명적인 자세 또한 추가돼서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 비문입니다. 보완하세요.
사회주의는 개인주의가 팽배해 집단과 협동의 가치가 무시되면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자 이를 해결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여러 지도자에 의해 처음의 사회주의와는 달라졌지만, 이는 더 나은 현실을 위해 변화해 온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사회주의는 오랜 세월 동안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와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변화를 해오면서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어떠한 것도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습니다. 이것은 사회주의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사회주의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이데올로기와의 관계를 통해 파악하는 관점도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인간의 주어진 상황에 대한 다양성과, 필요 목적에 의하여 여러 '주의'(ism)가 생겨났다. 그리고 현실에는 아직 없었지만 있었으면 하는 과정에서 사회주의는 산업혁명 이후 자유주의와 함께 등장했다. 다만 사회주의가 자유주의와 다른 점은 자유주의자들은 자유를 이 세상의 모든 선행을 할 수 있는 힘으로 보았으나 사회주의자들은 개인적 경쟁을 부정하고 협력과 협동을 주장하였다.
또한 사회주의는 그 외의 다양한 혹은 발전된 이론들로 가지 쳐 나아갔다. 그 중 수업시간에 언급된 막스의 공산주의를 사회주의와 비교해 보자면, 막스의 공산주의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분배한다”라는 말로 설명 되어질 수 있다면 사회주의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일한 양에 따라 분배한다”라고 설명 할 수 있다.
이 두 이론은 구체적이면서 명확하다(나중에 정치적 문제와 결합되면서 지배 통치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또 우리는 사회주의를 왜 윤리교육과에서 배워야 하는지도 생각해 봐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문제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가치의 문제를 다루지 않고서는 그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주의, 이념이라는 것은 삶 자체, 현실을 반영하는 단어입니다. -주의, 이념이 다른 이유는 개인마다 관점이 다르고 삶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욕구는 다양하고 문제는 항상 새로 만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사회주의는 그 당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하나의 원리로 작용합니다. 사회주의는 경쟁이 아니라 협력을, 개인이 아니라 집단인 관점을 지닙니다. 사회주의를 배움으로써 우리 삶인 가치의 문제에 대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는 단순 정치적 이념인가?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 속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사회주의는 배척해야 하는 사상인가? 잘못된 사회주의 이해는 세계를 변화시키려 했던 사회주의자들의 노력을, 이념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 정도의 이해로 그치게 한다. 사회주의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서 나온다. 그들은 체계적인 접근과 과학적인 접근방법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이데올로기로써 사회주의를 탄생시켰다. 사회주의만이 이 세계의 악순환 되는 고리를 제거해 줄 것이라 믿었다. ‘어찌 교과서에서 나오는 사회주의 이론으로 그들의 이데올로기를 모두 다 이해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든다.
첫댓글 머리말을 다시 살펴보면서 지난 시간 유럽사회주의에서 다루었던 내용과 함께 이번 공산주의 운동사와 어떤 관련이 있는 지 생각해 보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공산주의가 단번에 만들어진 것이 아님을 깨닫고 다양한 변화 안에서의 의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변화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 되고, 한 이데올로기의 한계성과 불완전성을 극복하면서 더 완전하고, 더 나은 이상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느꼈습니다.
많은 조건과 상황에 따라 사람의 삶의 조건은 다를 수밖에 없고 좀 더 잘 살기 위한 목표를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들의 욕구와 문제의식에 대한 구체적 방향을 상징하는 많은 이데올로기가 발생하였고 여러 이데올로기의 작용을 통해 공산주의에 이르게 됩니다. 그것들은 완전히 별개의 것은 아니면서도 그렇다고 하나의 완전한 것이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적 과정과 이데올로기를 정확히 이해하고 숙지하여 공산주의를 바라봐야 합니다.
사회주의자들은 인간을 자립적인 존재라고 보지 않고 군생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이기적인 개인이 아니라 같이 협력해서 살아가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협력과 동료애, 집단이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사회주의는 자유주의와 다르게 개인적인 평등이 아니라 집단적인 평등을 추구하였습니다. 이렇게 모두 같이 잘 살기 위해 만들어진 사회주의는 지도자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였습니다. 사람들은 더 나은 삶을 위하여 변화를 모색했고 항상 그들의 가장 큰 문제는 '어떻게 해야 잘 살수 있을까'였습니다. 이러한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해 사람들은 사회주의에 이념을 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야 한다. 하지만 사람은 더 좋은 삶을 위해 끊임없이 욕구하며 그러한 욕구의 자각이 새로운 변화의 원동력이 된다. 변화를 위한 첫걸음은 실제적인 삶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와 체계적인 내용을 담은 원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근대 유럽 사회에 만연한 임금노동자들의 소외는 소수의 부르주아 계급에 대한 반감을 가져왔다. 이러한 사회 계층들 간의 분열과 불신이 경쟁이 아니라 협동을 지향하는 사회주의 확산의 이유가 되었다. '왜 사회주의 인가?'라는 물음은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으로 바꾸어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인간은 끊임없이 욕구하는 동물이지만 그 욕구의 충족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사회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정립함에 우선되었기 때문에 사회주의가 그 당시의 많은 노동자들의 지지를 받았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우리는 한국 공산주의 운동을 배우기 앞서 한국인이 그 당시에 진정 무엇을 원했는지에 대한 앎을 실제적인 삶의 바탕 위에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근본적으로 집단적인 협력을 추구합니다. 인간들은 상호작용하며 변화합니다. 인간이 만든 이데올로기 또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입니다. 사회주의는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의 영향을 받으며 점차 등장합니다. 사회주의는 보수주의로부터 사회의 유기적 결합관념을 가져왔으며 자유주의로부터 자유해방에 대한 약속을 빌려옵니다. 사회주의는 명확한 정의가 어렵습니다. 특히 독단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회주의를 이해하기 위해 다른 이데올로기와의 관계 속에서 총체적인 관점을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다.
머리말을 읽으면서 '주의'라는 것은 삶 자체의 원리로써 나온 개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 사회주의는 협력적이고 집단적이기 때문에 더욱 더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능력만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받는 그런 사회를 사회주의자들은 만들려고 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엄청난 물질적인 풍요로움이 아니면 이루어지기가 힘든 주의 입니다. 사회주의를 배우는 목적은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도덕성의 저하로 인하여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제 문제의 궁극적인 원인 해결에 있습니다. 힘없고 불쌍한 인간까지 생각하는 사회주의의 이념이 현실을 해결하는 답이 될 것입니다.
* 안윤석 : 퇴고하세요.
수정하였습니다.
* 안윤석 : 1) 이루어 지기가 힘든 주의 입니다. -> * 무엇이 문제인지 [우리말 바루기]에 밝히세요. 2) 사회주의를 왜 배우는가의 물음에는 대한 답을 찾기 위해 ->> * 비문입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우리말 바루기에도 밝혔습니다.
* 안윤석 : 3) 이루어지기가 힘든 주의 입니다. ->> * '입니다'를 앞말에 붙여 써야 하는 이유를 [우리말 바루기]에 밝히세요. 4) 사회주의를 왜 배우는지의 목적은 지금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나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그리고 도덕성의 저하와 같은 문제의 궁극적인 원인의 해결에 있습니다. ->> 사회주의를 배우는 목적은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도덕성의 저하로 인하여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제 문제의 궁극적인 원인 해결에 있습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우리말 바루기도 다시하였습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이데올로기는 항상 주장이 완고하여 주변과 어울리지 못하는 개념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래서 사회주의를 생각하면 제일 먼저 고립과 단절 속에서 형성된 이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머리말을 읽어보니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회주의는 자유주의, 보수주의와의 관계 속에서 함께 성장하였다. 사회주의는 주변과 함께 성장하는 상호작용의 이념이었다. 사회주의가 지배층의 정당성 주장을 위한 이념이 아니라, 노동자의 의견을 대변하는 아래로부터의 이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사회주의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그 시대적 상황 속에서 사회주의를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어떤 한 이념은 그 자체로 완성된 것이 아닙니다. 또한 어떤 이념은 이념이 나타나게 된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이념은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하여, 또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변화하고, 나아가 그 이념이 어떤 맥락에서 나타나고 사용되었는지 맥락을 살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항상 그 이념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하여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사회주의를 살펴볼 때 또한 마찬가지로, 사회주의가 나타난 배경이나 다른 이념과의 관계, 사회주의자들이 추구한 이념 등이 무엇인지를 총체적인 맥락에서 살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데올로기라는 것은 인간의 욕구, 즉 필요성을 의식함에서 생겨나게 됩니다. 개인주의가 팽배한 당시 사회에서 경쟁이 아닌 협력을 추구하려는 사회주의가 나타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인간들이 서로 작용하듯이 그들이 만들어낸 이데올로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회주의 또한 다른 이데올로기들과 영향을 주고받았고 그들의 내용을 조금씩 내포하고 있기에 그 개념을 쉽사리 정의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원과 발전과정, 그리고 다른 이데올로기들과 관련지어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국 이것은 저희가 공산주의를 공부하기 이전에 사회주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공산주의운동사라는 과목에서 서양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사회주의의 의미에 대해 먼저 알고 가는 것이 당연한 절차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배워야 할 공산주의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사회주의 역사 연구에 종합적이고 균형 있는 접근이 중요합니다. 사회주의 사상 그 자체에 대해서만 아는 것은 저에게 쌓이는 공부가 아닐 것입니다. 사회주의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이루는 여러 ‘주의’들과 함께 의미를 파악하며, 그러한 역사 속에서 발전한 ‘공산주의’를 배워야 하는 이유가 바로 ‘왜 사회주의 인가?’라는 질문과 직결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한국공산주의운동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과거를 알아야 현재를 알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것처럼 공산주의를 바로 알고 그 역사과정을 알아야 현재 우리의 자유 민주주의의 모습과 미래 우리 사회의 모습을 예측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인간이 살아온 이래로 수많은 이데올로기가 탄생하고 변화하고 소멸하기도 했습니다. 소멸된 다른 이념들과 달리 사회주의라는 이념이 계속해서 지속되고 우리들의 생활 곳곳에서 스며들고 있는 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주의도 발맞춰 변화를 거듭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회주의는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와 같은 다른 이념들과 함께 상호작용을 하며 발전을 해 왔습니다. 사회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그저 사회주의가 무엇인지 알려고 하는 것보다는 총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진정한 사회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념은 수많은 사람이 현실을 의식한 결과이며, 고도의 사고 작용의 결정체로 나타난 것입니다. 사회주의는 개인주의적 경쟁이 문명의 인간적인 부분을 말살하고 다니자, 이를 직시한 사람들이 ‘개인주의’에 대항하여 인간의 사회성을 강조하며 나타났습니다. 비록 사회주의가 많은 변화를 겪어온 탓에 포괄적이고 다의적인 의미로 사용되긴 하지만, ‘개인의 욕망을 추구하는 경쟁 사회’가 되는 것에 맞서 ‘공동체의 필요와 권리를 추구하는 협동사회’가 기본적인 관심이자 목표인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현실이 없이 이상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사회주의자들은 현실을 의식하였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며, 그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고 행동한 것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로 현실을 똑바로 의식하며, 그에 따라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자립의 자세를 키워나가야 합니다.
사회주의, 자유주의 그리고 보수주의 등의 이념은 19세기에 한 이데올로기로 간주하였고 각각의 이념들은 추구하는 바가 달라서 때로는 대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을 개별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상호 관련지어 살펴보는 것이야말로 좀 더 다양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길러줄 수 있는 폭넓은 공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우리가 배우게 될 ‘공산주의’ 또한 사회주의를 비롯한 다양한 이념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펴보아야만 공산주의의 실체를 제대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서양 사회주의 역사의 머리말을 읽은 이유는 한국 공산주의 운동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주의에 대하여 먼저 이해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념은 그 시대의 상황과 계급 등에 의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사회주의자들은 경쟁보다 협력을 중시하고 동료애와 단결을 사회주의적 전통의 기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사회주의 이념이 나타나게 된 이유는 자유주의에 반대하고 개인적 경쟁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사회주의는 많은 변화를 통하여 그 명맥을 유지하였기 때문에 정의를 내리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사회주의가 지금까지 이어져 올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합니다.
사회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여파를 주었고 지금까지 영향을 주는 이유는 사람들을 매료시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공산주의는 수많은 이데올로기들보다 체계적이고 분명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기에 이러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주의 뿐만 아니라 무엇을 주장하고 만들려면 그 대상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고 그들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먼저 파악하는 감각을 키워야 하며, 감각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고 공산주의자들의 혁명적인 자세 또한 추가돼서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박종철 : 사회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여파를 주었고 지금까지 영향을 주는 이유는 사람들을 매료시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공산주의는 수많은 이데올로기들보다 체계적이고 분명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기에 이러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주의 뿐만 아니라 무엇을 주장하고 만들려면 그 대상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고 그들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먼저 파악하는 감각을 키워야 하며, 감각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고 공산주의자들의 혁명적인 자세 또한 추가돼서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 비문입니다. 보완하세요.
사회주의는 개인주의가 팽배해 집단과 협동의 가치가 무시되면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자 이를 해결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여러 지도자에 의해 처음의 사회주의와는 달라졌지만, 이는 더 나은 현실을 위해 변화해 온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사회주의는 오랜 세월 동안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와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변화를 해오면서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어떠한 것도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습니다. 이것은 사회주의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사회주의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이데올로기와의 관계를 통해 파악하는 관점도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인간의 주어진 상황에 대한 다양성과, 필요 목적에 의하여 여러 '주의'(ism)가 생겨났다. 그리고 현실에는 아직 없었지만 있었으면 하는 과정에서 사회주의는 산업혁명 이후 자유주의와 함께 등장했다. 다만 사회주의가 자유주의와 다른 점은 자유주의자들은 자유를 이 세상의 모든 선행을 할 수 있는 힘으로 보았으나 사회주의자들은 개인적 경쟁을 부정하고 협력과 협동을 주장하였다.
또한 사회주의는 그 외의 다양한 혹은 발전된 이론들로 가지 쳐 나아갔다. 그 중 수업시간에 언급된 막스의 공산주의를 사회주의와 비교해 보자면, 막스의 공산주의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분배한다”라는 말로 설명 되어질 수 있다면 사회주의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일한 양에 따라 분배한다”라고 설명 할 수 있다.
이 두 이론은 구체적이면서 명확하다(나중에 정치적 문제와 결합되면서 지배 통치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또 우리는 사회주의를 왜 윤리교육과에서 배워야 하는지도 생각해 봐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문제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가치의 문제를 다루지 않고서는 그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 과제 수행 : 김유경 조선아 장세진 양수현 고대훈 안윤석 김상규 김은진 신정섭 김나연 박소연 노시헌 황경하 김이슬 박종철 장현호 김수환 이상 총17명
-주의, 이념이라는 것은 삶 자체, 현실을 반영하는 단어입니다. -주의, 이념이 다른 이유는 개인마다 관점이 다르고 삶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욕구는 다양하고 문제는 항상 새로 만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사회주의는 그 당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하나의 원리로 작용합니다. 사회주의는 경쟁이 아니라 협력을, 개인이 아니라 집단인 관점을 지닙니다. 사회주의를 배움으로써 우리 삶인 가치의 문제에 대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는 단순 정치적 이념인가?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 속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사회주의는 배척해야 하는 사상인가? 잘못된 사회주의 이해는 세계를 변화시키려 했던 사회주의자들의 노력을, 이념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 정도의 이해로 그치게 한다. 사회주의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서 나온다. 그들은 체계적인 접근과 과학적인 접근방법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이데올로기로써 사회주의를 탄생시켰다. 사회주의만이 이 세계의 악순환 되는 고리를 제거해 줄 것이라 믿었다. ‘어찌 교과서에서 나오는 사회주의 이론으로 그들의 이데올로기를 모두 다 이해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든다.
강의를 들으며 시대적 요구로써 사회주의는 어떠한 모습이었으며 어떻게 이데올로기를 현실화하는지 그 점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