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신경주 복선전철 사업 노선도입니다.
국토교통부자료입니다.
본 사업을 통해 영천에서 온 열차가 신경주-신포항간 동해남부선으로 진입을 할 수가 있는데
이 사업이 완성되기 전에는 신선에 들어가려면 부조신호장까지는 가야 합니다.
따라서 이 사업이 개통되기 전까지는 현 경주역과 부조신호장까지의 구선은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더군다나 아래 사업이 개통되어도 신경주-태화강간 신선이 개통되지 않으면
신선을 이용하여 포항쪽에서 울산으로 갈 방법이 없으니, 역시 경주역쪽 구선을 없앨수가 없지요.
결국 경주역이 폐지되는 것은 한참뒤의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참고자료입니다.
내친김에 부조신호장도 개략적으로 그려보았습니다.
위성지도에 선로를 추가하여 그린 것이며, 빨간색이 구선, 파란색이 신선입니다.
일단 위성지도는 구글쪽이 다음지도보다 더 업데이트 된 것 같구요.
주소는 http://goo.gl/maps/yE6I7
입니다.
현 부조역과 새로 지어지는 부조신호장은 다른 위치에 있습니다.
구 동해남부선은 고가도로 동측에 뒤집어진 U자 형태로 지나가는데
뒤집어진 U자의 꼭대기 부분에 약간 직선이 형성되지요.
신선을 바로 이 옆을 병행하여 지나가게 하고,
이곳에 신선<->구선 상호간이 이동할 수 있는 분기기를 설치하여
신설 부조신호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결국 구선은 원래대로 거의 그대로 진행하고, 신선이 구선에 붙었다가 떨어지는 형태의 배선이 됩니다.
물론 신호장인만큼 여분의 측선은 몇개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선 선로는 거의 그대로 유지된 상태에서
신선쪽만 추가로 건설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선에서 신선으로 별도로 연결선을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구선이 신선에 합류하는 쪽에서 약간 노반공사를 하는 정도뿐으로 보이고,
전혀 철도가 없던 쪽에 본격적으로 연결선을 새로 만드는 등의 일은 없습니다.
첫댓글 중앙선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되기 전에는 동해남부선 부조신호장(유금과선교 밑으로 이전되는) 이남 구간은 전부 살아남아 있게 되고 다만 포항-효자 구간만이 폐선되겠지요.
제가 알고 싶은 것은 부조신호장부근 구선에서 신선으로 올리는 연결선은 어떻게 하냐는 것입니다
부조신호장 부근에 터널을 뚫고 연결선을 설치하는지 아니면 다른 곳에 연결선이 설치 되는지입니다
공사장 주변이나 구글어스3D맵 으로 뚫어지게 찾아도 찾을수 없기에 질문 드리는겁니다
터널을 뚫고 연결선을 설치하는것보다는 갑산리부근 구선에서 신안강역사로 바로 올리는 것이 비용면이나 신안강역을 유령역으로 만들지 않는 길이라봅니다
본문에 내용과 그림을 추가해두었습니다.
일단 부조신호장은 현 부조역과 다른 위치에 새로 지어지는데, 구선이 그대로 달리는 상태에서 신선이 붙었다가 떨어지는 식으로 배선이 형성됩니다. 따라서 구선은 그냥 원래대로 가던대로 가면 됩니다. 구선쪽에서 신호장쪽으로 연결선을 만들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구선이 달리다가 부조신호장에 저절로 진입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한우진 네 이제 이해되네요 감사합니다
경주역을 떠난 여객열차는 구선을 달리다가 저절로 부조신호장에 들어가게 되고, 분기기에서 신선쪽으로 선로를 옮겨타고 신포항으로가면 됩니다.
경주역을 떠난 화물열차는 구선을 달리다가 저절로 부조신호장에 들어가게 되고, 그냥 가던대로 구선을 계속가면 효자역이 나오고 괴동선쪽으로 넘어가서 괴동역으로 가면 됩니다.
@불국사역 네, 답글 쓰는중에 답변 달아주셨네요.저도 감사드립니다.
@한우진 제가 잘모르는 부분이 있어서요
유금과선교를 통과해서 터널로 신포항으로 가는거였군요
전 따로 다이렉트로 터널 뚫고 가는줄알았어요ㅎㅎ
혼자 착각했네요
@한우진 궁금한게 또 생기네요
신안강역은 당분간 유령역되나요?
KTX말고는 다니는 열차가 없는데
신안강역사는 나중에 공사하겠네요
@불국사역 저도 그게 궁금합니다. KTX가 정차안하면 쓸 일이 없지요.
차후 대구선과 중앙선 영천-신경주 구간 개통되면 대구나 동대구가는 포항행 ITX급 열차가 다닐련지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렇게 되겠죠
울산방면노선공사가 완료될때쯤 역사도 짖고 역명도 확정하겠죠
아직은 역사들이 있을 필요가 없겠죠
유령역만들어서 세금 들이부을수는 없죠
이 구간이 완공되면 동해남부선을 따라 청량리발 송정 또는 해운대 종착의 준고속 열차 운행이 가능해지는 것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한우진 대박이네요... 그쪽 라인으로 동부산 관광단지역이 새로 생기는걸로 알고 있는데 (송정과 기장 중간정도) 확정된 건가요? 지금 동부산 관광단지에 아난티에서 힐튼 리조트 펜트하우스를 분양하고 있는데 상당히 호제가 될 수 있겠네요... 그 앞에 롯데에서 아웃렛도 공사가 상당히 진척된 듯이 보이구요.
단선비전철이기 때문에 고속열차는 물론 ITX새마을 투입도 불가능합니다.
네?
@Porsche 동해중부선 포항 동해 구간이 그렇다는 것이지요.
영주~경주간 공사는 현재 복선전철로 하고있는거지요?
안동 영천 구간은 단선전철로 시공되고 영천 경주 구간은 복선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