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천공항공사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프로그램을 하게 되어
한달에 8번 이상 인천공항을 왕복하고 있네요..
언제나 이용하면서 드는 생각이지만
공항철도는 왜 이렇게 느린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물론 매번 철동에서도 이야기가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만..
공항철도 고속화 사업에 관한 내용을 알고 계신분 없으신가요?
혹시 관련 정보 아시는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네이버에도 잘 안나오네요
공항철도에도 철도 관련자 분들이 많으실 텐데 왜 공항철도를 고속화해서 공항버스에 비교우위를 가지려는 노력을 안하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안전상의 이유로 영종대교에서 저속으로 운행해야 하기 때문이라면
영종대교를 제외한 구간에서 고속으로 운용하면 될 텐데..
공항철도가 9호선 개통으로 인한 승객의 증가를
마치 공항철도 스스로의 노력으로 일구어 낸 성과인양 자축하는데 답답함을 금치 않을 수가 없네요
(물론 그동안의 공항철도 내부 정화 노력을 무시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승객 증가에 도취되어 공항철도의 발전노력을 전혀 하지 않을까 걱정되는 마음에 이런말 적어봅니다.)
p.s 공항철도는 9호선과의 연계성을 중시하면서도 다이아는 별로 신경 안쓰고 짜나 봅니다..
일례로 제가 탄 열차가 김포공항역에 도착한다길래 9호선하고 평면환승도 되고 열차 바로 탈수 있겠다 싶어 내릴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김포공항역에 도착하는 순간 승강장을 떠나는 9호선 열차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뭥미..
정말 공항철도는 저같이 무지한 꼬꼬마 초보 동호인이 봐도 고쳐야 할 점이 하나두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별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 늘 아쉬울 따름입니다.
p.s2 혹시 2단계 개통 이후 공항철도가 수도권 통합요금제에 참여할 지 아닐지에 대한 정보 가지신 분 계신가요? 내부에서 논의만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는데 하는 바람입니다.
첫댓글 개인적으로는 운영주체가 다르다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제 생각으로는 9호선이 공항철도에 맞추기보다는 공항철도가 9호선에 맞춰야한다고 생각합니다.(수송인원, 열차수, 배차간격 등등) 만약 9호선이 코레일이 운영한다면 하지말래도 열심히 맞쳐겠죠.. 적자가 넘치는 걸 욕먹으면서 인수했으니.. 결국엔 코레일쪽에서 움직여야할텐데... 제가 느끼기에는 코레일이라는 곳 자체가 그리 빠릿빠릿하게 움직이지 않는거 같습니다. 1호선 급행이나, 경의선 급행이나 중앙선 급행 등등 속상한게 한 두가지가 아니니/
현재 직통열차의 검표문제와 더불어서 영종대교 구간만 별도 징수하는 차원으로 통합환승 논의가 된다는 이야기도 있기는 하지만.... 모든 운영은 개통 직전에 공개되는 특성상 잘 모르겠군요.
현재 고속화 관련하여 연구가 진행중이구요. 아래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공식 기사)
http://enews.krnetwork.or.kr/publish/php/articleview.php?idx=2776&
section=53&diaryDate=2009-12-15
윗 글 보면, 180km/h급 고속전동차를 투입하여 경의선과 직결시켜 운행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실제로 실현되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어쨌든 구상되고 있는 것 맞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