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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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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생각 서울교외선 부활에 관하여
Sapphire 추천 0 조회 1,302 14.11.04 22:49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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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11.05 00:13

    첫댓글 서해선(대곡-소사-원시-홍성) 건설 목적이 대륙철도와의 연계인 만큼, 경의선 뿐만 아니라 경원선과의 직결도 염두에 둘텐데, 교외선의 개량 역시 포함되지 않을 수 없나 생각합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4.11.05 16:38

    예전에 교외선 운행할땐 교외선 대곡역 있었어요 아마 저상홈도 남아있을겁니다

  • 14.11.06 14:57

    @chaosmos 안타깝게도 그 홈, 경의선 전철화 공사하면서 철거했습니다. 물론 필요하면 다시 지을 수 있게 상대식 승강장 넓이의 공간은 확보되어 있습니다.

  • 14.11.05 20:48

    철도가 없는 관산동도 지났으면 좋겠고, 포천선은 제가 알기로는 양주역에서 분기하는걸로 알아요
    그래서
    대곡-고양시청-관산-고양-장흥-송추-경민대-양주-포천선직결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 작성자 14.11.06 22:16

    관산동을 지난다면, 위치는 원당교(공릉천 왼쪽<남쪽> 부분에 있는 다리로 신성아파트로 가는 교량임)인근에 역을 세워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경민대에서 양주 구간을 보면, 중간에 녹양동 구간을 통과해야 합니다. 거기서 의정부종합운동장을 지나다닐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면 노선형태는 조금 기형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14.11.06 14:58

    일단 전철화랑 승강장 가설만 해도 어떻게든 될 것 같은데 말이죠...

  • 14.11.08 20:35

    일단은 끊어진 철교를 다시 짓고나서 생각 해 봅시다.

  • 14.11.11 16:17

    교외선을 복전화해 경의선 지선으로 굴려서 서울역발 의정부행(혹은 가능행) 굴렸으면 좋겠지만 교외선 주변 인구가 적어서 잘 안될거 같습니다...웃긴건 의정부-고양(일산)간 수요는 많은데 아직까지 의정부-일산간은 KD의 김포공항-의정부 밖에 없습니다...의정부 쪽 KD와 고양쪽 신성간의 알력으로 다른 지역과 달리 버스노선도 많지 않습니다..교외선 쪽은 버스노선 좀 생긴다면 좋은데 이게 서로 눈치보니 잘 안됩니다..

  • 14.11.11 16:21

    차라리 교외선은 제가 예전에 썼던 레일버스를 운영하는게 코레일 입장에선 나을겁니다...교외선 리즈시절은 70년대랑 80년대였는데 도로교통이 나아지고 자가용 승객 증가로 인해 수요가 확 감소해 증기기관차 운영한거 외에는 평소에 열차승객이 많지가 않았습니다..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교외선 CDC를 12년전에 탔는데 하도 승객이 없어서 2004년에 관광열차나 코렁(군용)화물 외에는 운행안되다 지금은 간간히 벽제쪽으로 화물이 들어가는거 외에 열차가 다니지 않으니 끊어진 철교를 다시 짓고나면 그 구간은 레일버스를 운영하는게 나을겁니다.

  • 14.11.15 14:25

    제생각은 교외선 연선에 아파트단지를 건설하여 거기서 출퇴근하는 수요를 만들면 참 좋을듯 싶군요. 물론 이건 제 생각일 뿐입니다 ^^

  • 15.07.29 19:32

    복선전철로 재개통 한다 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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