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가까이 있는 것의 소중함이나 가치를 잘 모른다. 버섯도 그렇다" (김재수 농진청장) 영지란 영험스러운 지(芝-풀, 잔디), 즉 "이상한 힘 을 가진 풀(芝)"라는 뜻이다.
좋은 약초는 쉽게 명약이란 이미 올려 드린 도라지 효험 글에서 보듯 우리 눈과 귀에 가장 낮익은 약초들입니다. 기 올린 영지효험을 더 찾아서 보강을 해보았습니다. 영지는 영험한 효험이 있다는 버섯으로 그 이름부터가 어떤 버섯에서 볼 수 없는 의미를 지녔습니다.
이것은 오랜 옛날부터 조상들이 복용하고 효험을 크게 신뢰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봅니다. 오늘날 현대의학에서조차 그 효험이 그대로 검증이 되고 있으며 특히 항암치료중이든 후든 쓸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지닌 항암버섯입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왜 영지라 하였는지 충분히 이해가 가리라 봅니다.
영지버섯의 효능검증
영지버섯의 쌉쌀한 맛의 비결이 항암작용과 혈전억제작용인 것으로 밝혀진 바,
1) 중국 베이징대 의대 린지빈 교수는 한국응용약물학회가 최근 주최한 학술대회에서 “영지버섯의 항암효과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것이며 특히 임상실험을 통해 95% 이상의 항암효과가 나타났다”고 하였다. 특히 영지버섯의 다당체인 베타 글루칸은 면역을 촉진시켜 강력한 항암작용을 나타내는 반면 인체에 전혀 부작용이 없다고 린지빈 교수는 말했다.
2) 서울대 약대 한용남 교수는 “베타 글루칸 외에도 영지버섯에만 고유하게 존재하는 200여종의 특유 성분들은 항암을 비롯, 강장보호, 콜레스테롤 및 혈전억제, 고혈압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영지버섯 특유의 쌉쌀한 맛의 비밀은 항암성분의 일종인 트리테르핀이라는 성분”이라고 덧붙였다.
3) 러시아 국립암연구소팀에서도 최근 48명의 암환자를 대상으로 영지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면역력을 상승시켜 방사능 치료시 백혈구의 감소증을 현저히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4) 서울시립대 생명과학과 김하원 교수는 “현재 항암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반드시 영지의 베타 글루칸을 복용시켜 면역세포를 증강시켜야 하며 특히 이 성분을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암의 재발률이 급격히 줄어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5) 일양약품은 영지버섯등으로부터 항종양 및 면역증강에 효과가 있는 균주를 개발, 세계 10개국으로부터 물질특허를 획득한 면역항암제 ‘베타-이뮤난’을 개발 중이다.
6)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대한약학회 주최 영지버섯 국제 심포지엄에서 일본 시즈오카 대학 가오기시 박사는 영지버섯에서 ‘메칠설피닐 아데노신’이라는 불질을 처음으로 분리, 혈소판 응집을 억제시켰다고 밝혀 새로운 약제의 개발 가능성을 제시했다.(95.01.12)
7) 이스라엘 하이파대 자이드만 박사팀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영지버섯 진균인 'Ganoderma lucidum'속 성분이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 수용체 활성을 저해하고 전립선암세포 성장속도를 늦추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발표
(아래 내용은 지난번에 올린 글에 추가한 내용입니다)
97.06.11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제7회 영지버섯 국제심포지엄’에서
8) 한국원자력병원 尹鐸求 박사는 “영지버섯에서 추출한 균사체는 적은 양으로도 뛰어난 발암억제효과를 나타냈으며, 특히 벤조피렌 등 환경성 발암물질에 대해 효과가 좋다”등의 물질이 암발생을 억제해주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
09) 또 미국 텍사스대 의대 스타비노하 교수는 영지버섯 추출물의 4개 항염활성물질이 뇌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생기는 노화 및 기억력 상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기간 투여해도 부작용이 없어 치매치료제로 효과적이라고 밝혀 관심을 끌었다.
10) 말레이시아 마라대학 도산수박사는 암, 백혈병, 당뇨, 고혈압 치유에 효과적이라는 임상실험결과를 발표
11) 싱가포르의 싱가포르종합병원 의사인 차코크 박사는 음낭의 만성염증이 원인인 남성불임과 정자 기능장애 환자 42명에게 6개월간 영지버섯을 복용시킨 결과 뚜렷한 개선효과를 거두었다고 발표
12) 독이 없어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 없는 약재다. 가장 주목받는 효능은 항암효과로 식욕저하, 피로, 통증 등 암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들을 현저히 호전시키고 화학요법(항암제)과 방사선치료가 암 환자들에게 일으키는 부작용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인체에 암을 유발하는 라스단백질의 기능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다(08.01.26 동국대 한의대 정경연 교수)
13) 영지버섯은 또 우주비행사에게도 효험이 있다. 러시아 유리가가린 우주센터 의학연구소장인 블라디미르 알렉시브박사는 "고도 5천m 환경에 해당하는 저산소 과부하 상태에 있는 우주비행사 10명에게 매일 아침저녁으로 영지버섯 드링크제제를 1개월간 복용케 한 결과 생화학적 매개변수 및 면역지수를 정상으로 회복시켰으며 과부하·저산소 상태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켰다."고 말했다.
14) 프랑스 루이 파스퇴르대학 천연물 유기화학연구실장인 루방교수는 "영지버섯에만 들어있는 가노데린산(酸)에서 추출한 라노스테롤을 에이즈 감염세포에 주입한결과 에이즈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히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