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목표 |
도구를 통해 경제생활을 엿보고 경제생활을 통해 문화를 엿본다. 이론으로 기초를 다지고 내 손으로 그들의 유물을 직접제작하며 내 것으로 만들면서 역사를 재미있게 이해하면서 학습 효과를 높인다. | |||
기간 |
2009년 6월 매주 화/목 10:00-13:00 | |||
진행방법 |
각 시대별 총론 +역사논술+주제가 있는 토론 +시대별 체험 | |||
차시 |
시대구분 |
체험논술 내용 및 결과물 | ||
1 |
역사 총론 |
학습내용 |
- 7차 교육 개정안 - 역사 교육의 중요성 -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왜 역사 교육을 해야 할까? | |
2 |
선사시대 |
학습내용 |
-구석기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신석기시대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을까? -움집은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 |
체험논술 |
<선사시대 움집만들기> -움집을 통해 신석기 인들의 경제생활 및 문화 엿보기 | |||
3 |
청동기시대 |
학습내용 |
-청동기의 등장으로 달라진 세상/계급발생과 국가성립 -최고의 나라 고조선과 세력범위 -청동 거울의 의미는? | |
체험논술 |
< 청동거울 만들기> 청동거울을 통해 청동기시대 지배자의 등장 알아보기 | |||
4 |
초기국가시대 |
학습내용 |
-고조선의 멸망과 한사군 이후 초기국가의 성립 -초기국가의 풍습과 제천행사 -삼국의 성립과정이 궁금해요 | |
체험논술 |
<초기국가 지도책 만들기> | |||
5 |
초기삼국시대 |
학습내용 |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도읍지와 문화재) -고구려 전성기(5세기) 유적과 유물 -동북공정이 뭐예요? | |
체험논술 |
<고구려 벽화 만들기> | |||
6 |
삼국의 전성기 |
학습내용 |
-백제의 성립과 발전 -백제 전성기(4세기) 유적과 유물 -의자왕의 삼천궁녀 이야기가 사실일까요? | |
체험논술 |
<백제 칠지도 만들기> | |||
7 |
남북국시대
|
학습내용 |
-신라의 성립과 발전(왕의 호칭과 위치의 변화) -신라의 전성기(6세기) 유적과 유물 -삼국통일 과정과 남북국시대 | |
체험논술 |
<신라 금관 만들기> | |||
8 |
실전 프리젠테이션
|
학습내용 |
- 나도 박물관 일일 큐레이터 과정 | |
체험 논술 |
- 각 시대별 유물이나 유적 설명 자료 만들기 - 실내에서 시대별 유물이나 유적지 설명하기 - 박물관 도록 만들기 |
학습목표 |
도구를 통해 경제생활을 엿보고 경제생활을 통해 문화를 엿본다. 이론으로 기초를 다지고 내 손으로 그들의 유물을 직접제작하며 내 것으로 만들면서 역사를 재미있게 이해하면서 학습 효과를 높인다. | |||
기간 |
2009년 7월 매주 화/목 10:00-13:00 | |||
진행방법 |
각 시대별 총론 +역사논술+주제가 있는 토론 +시대별 체험 | |||
차시 |
시대구분 |
체험논술 내용 및 결과물 | ||
1 |
역사 총론 |
학습내용 |
- 7차 교육 개정안 - 역사 교육의 중요성 -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왜 역사 교육을 해야 할까? | |
2 |
고려초기
|
학습내용 |
-후삼국과 고려의 성립 -고려초 지방 호족세력과 문벌 귀족사회(광종과 성종) -삼국유사와 삼국사기 | |
체험논술 |
<고려의 옛 책 만들기> | |||
3 |
고려후기
|
학습내용 |
-북방민족의 침입(거란과 몽골) -몽골의 문화가 고려사회에 끼친 영향 -고려의 문화재들(팔만대장경판전 외) | |
체험논술 |
<고려 청자 실습하기 > | |||
4 |
조선전기
|
학습내용 |
-고려의 멸망과 조선의 건국 -조선의 도읍지와 궁궐 -유교국가 조선은 어떤 나라인가요? | |
체험논술 |
<조선의 신분증 호패 만들기> | |||
5 |
조선중기
|
학습내용 |
-위대한 왕 세종대왕 -장영실과 과학자들 -세종대왕 대의 과학 기술 | |
체험논술 |
<조선의 과학기술 엿보기> | |||
6 |
조선후기
|
학습내용 |
-상업의 발달과 실학사상 -다산 정약용과 실학자들 -조선 후기 서민문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
체험논술 |
<실학의 꽃 대동여지도 제작하기> | |||
7 |
일제강점기
|
학습내용 |
-개항기와 외세의 침략 -대한제국을 선포하다 -애국지사들은 어떤 분들 이셨나요? | |
체험논술 |
<역사신문 만들기> | |||
8 |
실전 프리젠테이션
|
학습내용 |
- 나도 박물관 일일 큐레이터 과정 | |
체험논술 |
- 각 시대별 유물이나 유적 설명 자료 만들기 - 실내에서 시대별 유물이나 유적지 설명하기 - 박물관 도록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