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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육교육 - 06세교육▒ 스크랩 FEBC 극동방송 전남련 교수의 ‘사랑의 뜰안’ 12. 이기적으로 상상하지 않는다....
신 소피아 추천 0 조회 8 11.05.15 12:5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FEBC 극동방송 전남련 교수의 ‘사랑의 뜰안’ 12. 이기적으로 상상하지 않는다....


6. 이기적으로 상상하지 않는다.


다른 집 아이들이 잘 되는 것을 탐내어서 이기적으로 상상하지 말자. 우리는 다른 집 아이가 잘 되는 것을 굳이 우리 아이가 빼앗아 와야 한다고 상상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다른 집 아이가 소유하고 있는 재능, 소질 등은 결코 내가 빼앗아 올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 아이를 위해 예비해 놓은 좋은 것을 찾아 올 수 있도록 상상해야 한다. 다른 집 아이의 재능, 소질 등은 결코 우리 집 아이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우리 집 아이가 가졌으면...하는 것을 다른 집 아이가 가졌다고 해서 탐을 내거나 억지로 빼앗으려 하지 말고 상상도 하지 말자. 하나님께서 우리 아이를 위해 준비해 놓으신 것을 적절한 시기에 찿아올 수 있도록 긍정적인 상상을 하자.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각자 소질이 다르게 창조하셨다. 그러면 우리 아이의 재능과 소질은 무엇일까! 바로 그것을 찿아 내어 그 재능과 소질을 길러주자. 그리하면 우리 아이는 훌륭한 창의적인 영재로 자랄 수 있다.


Gardner(가드너)는 영재성이 나타나는 분야론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비추어 8가지 분야로 나누면서 이 8가지 분야중 한 분야라도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영재로 보았다. 그러면 우리 아이는 다음 8분야 중 어떤 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자. 그리고 그 소질과 재능을 잘 길러서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그리고 그것을 위해 상상하자!


Gardner의 8가지 다중인지이론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언어적지능

   · 이야기나 동요, 동시, 역사적사실, 다른 일상적인 일 등을 쉽게 기억한다.

   · 일찍 읽기 시작했다.

   · 시, 동화, 낙서 등을 좋아한다.

   · 상황에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조리 있게 말하는 편이다.

   · 사전이나 백과사전을 즐겨 찿는다.

   · 즐겨 읽는 책이 많다.

   · 말을 일찍 시작 했다.

   · 또래아이들과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어른과 이야기하기를 더 좋아했다.

   · 지적인 대화능력이 우수하다.

   · 친구들과 이야기 할 때 잘 듣는다.

   · 어느 장소에 가더라도 책을 찿아서 읽고 있다.

   · 커서 소설가나 시인, 또는 기자가 되고 싶다고 말한다.

   · 어른용 신문이나 잡지를 읽는다.

   · 어른과의 대외에서도 상당히 의미 있게 주제를 전개한다.


2) 논리 수학적 지능

   · 한 번 풀기 시작한 문제는 끝까지 풀려고 노력한다.

   · 수와 관련지어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 과학실험을 즐긴다.

   · 수리적 개념을 쉽게 이해한다.

   · 숫자 세기를 즐긴다.

   · 물건이 어떻게 작동 되는지, 자연의 이치에 대한 질문이 많다.

   · 자연이나 과학과 관련된 TV 프로그램이나 책을 즐겨 찿는다.

   · 블록이나 장난감을 갖고 놀 때도 원인, 결과를 놓고 실험하기를 즐긴다.

     (인과 관계 실험을 즐긴다.)

   · 패턴이나 규칙을 찿아 내려고 애쓴다.

   · 여러 가지 자연 현상에 대해 관심이 많다.

   · 물건이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찿아 내려고 애쓴다.


3) 공간적 지능

   · 그림을 그리거나 물감놀이를 즐긴다.

   · 특별히 좋아하는 색이 있다.

   · 퍼즐이나 기계 장난감을 분리하고 다시 끼워 맞추기를 좋아한다.

   · 레고 놀이, 블록 쌓기, 모래성 쌓기와 같은 만들기를 즐긴다.

   · 꿈 이야기를 자주한다. 꿈을 선명하게 기억한다.

   · 길눈이 밝고 방향 감각이 뛰어난다.

   · 동화책을 볼 때 그림에 더 관심이 많다.

   · 그림을 그릴 때 아주 세밀하게 그린다.


4) 신체 운동적 지능

   · 일찍 걷기 시작 했다.

   · 찰흙놀이, 가위질하기 등을 즐긴다.

   · 매우 활동적이다.

   · 여러 가지 운동을 잘한다.

   · 무용, 발레, 기계체조와 같은 신체적 활동을 즐긴다.

   · 야외에 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 일인 다역을 하면서 연극이나 인형극 놀이를 즐긴다.


5) 음악적 지능

   · 옹알이 할 때 노래 부르듯이 했다.

   · 장난감이나 가구, 부엌 용품으로 리듬 있게 소리 내기를 즐긴다.

   · 좋아하는 노래를 녹음해 놓고 듣기를 즐긴다.

   · 혼자서 노래를 만들어 부르기를 즐긴다. 악기 연주하는 것을 즐긴다.

   · 음악이 나오면 즐거워하고 멜로디, 리듬 등을 쉽게 기억하여 노래로, 악기로 

     재현해 낸다.

   · 여러 가지 소리를 잘 구별한다.

   · 노래와 음조를 바꾼 후에도 일관성 있게 잘 부른다.


6) 대인관계 지능 (사회성 영역)

   · 낮선 사람들과 빨리 친해진다.

   · 친구를 잘 사귄다.

   · 친구들 간의 의견 충돌이 있을 때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 또래 사이에서 지도자 역할을 한다.

   · 다른 사람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파악한다.

   · 다른 사람의 느낌을 쉽게 공감한다.

   · 혼자서 놀기보다는 다른 친구들과 놀기를 좋아한다.

   · 세계 여러 나라와 지역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7) 자기이해 지능 (개인적 통찰 영역)

   · 자립심이 강하다.

   · 혼자서 하는 놀이나 취미가 많다.

   · 혼자 있기를 원할 때 찾는 장소가 따로 있다.

   · 커서 무엇이 될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한다.

   ·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많이 생각한다.

   · 자아의식이 강하다.

   · 종교나 심리적인 것에 관심이 많다.

   · 자신의 장점이나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8) 자연탐구 지능

   · 자연 친화적이다.

   · 동물이나 식물 채집을 좋아한다.

   · 동식물의 분류 능력이 높다.

   · 지형에 관심이 높다.

   · 기후 형태의 변화에 대한 감수성이 발달해 있다.

   · 나뭇잎의 모양이나 크기에 관심이 많다.


26. 모든 아이는 이미 천재적인 재능을 갖추고 있다.


가드너(Gardner)는 영재성이 나타나는 분야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비추어 8가지 분야로 나누고 이 8가지 분야 중 한 분야라도 능력이 뛰어나면 영재로 보았다. 우리 자녀들을 잘 살펴보면 모두 어느 한 분야라도 뛰어난 영역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아이들은 이미 천재적인 재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왜냐면 모든 사람은 한 가지는 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veryone can do onething well) 그럼 여기서는  학자들이 연구한 이론을 바탕으로 영재아의 특성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적성에 맞게 소질을 살려주면 학업영역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다.


1) 언어영역

① 책 읽기를 좋아하고 독서를 할 때 장기간 집중하며, 한 번 읽었던 것을 잘 이해

   하고 기억한다.

② 어휘 사용과 문장력이 뛰어나며, 여러 가지 상징, 문자, 단어를 잘 기억한다.

③ 이름, 잡지, 단어 등의 인쇄물에 많은 흥미를 느끼고, 읽을 줄 안다.


2) 수학영역

① 숫자세기, 측정하기, 무게달기, 사물을 순서대로 배열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며, 선수와 산수가 관련된 활동을 할 때 장시간 집중한다.

② 수학적인 관계(수 ․ 수집단), 산수 기호를 잘 이해하고 기억하며 더하기, 빼기 등의 간단한 계산은 쉽게 한다.

③ 시간(시계 ․ 달력)또는 돈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 흥미가 있고 잘 이해한다.

④ 산수능력과 개념을 다른 활동에 응용해 본다.


3) 과학영역

① 사물을 주의 깊게 조사하거나 사건을 유심히 관찰한다.

② 사물을 분류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과학 또는 자연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경우 오랫동안 주의 집중을 한다.

③ 자연과 사물의 기능에 대하여 자주 질문하고 과학적 과제와 실험에 강한 흥미를 느낀다.

④ 원인과 결과 관계의 이해가 뛰어나며, 추상적인 개념의 이해가 뛰어나다.


4) 창의적 - 생산적인 능력

① 주위 환경에 강한 호기심을 보이고 있으며, 사물을 자세히 조사하거나 많은 질문을 한다.

② 유머감각이 뛰어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유머를 유효적절하게 사용한다.

③ 관심이 많은 일에는 열심히 관여하며, 생산성이 높은 것이나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한 흥미가 아주 정력적이다. 종종 자기의 방식대로 일을 한다.

④ 예술 활동, 놀이 생각의 활용 등에 있어 상상력이 뛰어나고 정교하며, 주어진 상황에 대해 많은 생각들을 갖는다.

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공략하고 재료를 사용하는데 종종 독창적인 생각을 하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낸다.

⑥ 정교한 사고를 통하여 기초적인 아이디어를 문제에 대한 새로운 방법, 아이디어, 반응을 산출해 낼 수 있다.


5) 지도자적인 능력

① 자신감에 차 있으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에게 주어지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행동과 해결책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떳떳이 처리한다.

②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거나 지시를 내리는 경향을 가지고 관계에 있어 주도적이며 여러 가지 일을 지시하고 스스로 계획을 세우며 실천해 나간다.

③ 새로운 상황에 쉽게 적응한다.

④ 자기를 믿는 마음이 있고, 친구들이 그에게 의지하고, 놀이친구와 학습동료로서 그를 자주 선택한다.

⑤ 다른 아이들이거나 어른들과 쉽게 친해지고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느끼고 있으며, 그에게 기대되는 것 이상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6) 미술영역

① 시각과 관련된 것에는 무엇이든 강한 흥미를 나타내고, 본 것에 대해 아주 세부적인 것 까지도 기억한다.

②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③ 예술작품에 열중하고 그것으로부터 만족을 얻으며 예술작품을 만드는데 기술적으로 진보된 발전을 보인다.

④ 예술매체를 독창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고, 예술자료를 가지고 대안적이거나 혁신적으로 만들기 위해 사전에 계획한다.

⑤ 그림에 중요한 요소를 사용하고 배치하는 것을 미리 계획하며, 그림을 그릴 때에 상당히 세부적으로 정교하게 채워 넣는다.

⑥ 구상, 도안, 색의 사용이 놀랄만한 예술작품을 만들어 내고, 독창적이고 개성이 강한 예술작품을 제작한다.

⑦ 미에 대한 예민한 감각을 지니고 있으며 심미적인 측면에 매혹을 느낀다.


7) 음악영역

① 음악적 활동에 강한 관심을 표명하며, 음악적인 분위기나 성격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② 짧은 리듬의 형태는 쉽게 반복하고, 짧은 두 개의 리듬 형태가 유사한지 상이한지 구별하며, 음정을 정확하게 맞추어 노래한다.

③ 리듬으로부터 흡사한 노래를 구별하고, 모델로서 같은 가락으로 노래한다.

④ 높거나 낮은 두 개의 음조를 구별하며, 같거나 다른 두 개의 짧은 멜로디를 구별한다.


8) 정신운동능력

① 소근육 활동에 강한 관심을 나타내며, 진보된 눈과 손의 협응 발달을 보인다.

② 뛰고, 점프하고, 기어오르고, 움직이는 것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움직임을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다.

③ 정신운동 능력을 필요로 하는 과제를 하는 동안 균형을 잡을 수 있으며, 신체를 움직이는데 아주 기민하다.

④ 기본적인 운동기술(걷고, 뛰고, 기어오르고, 점프하고, 차고, 던지고, 잡고) 이 발달되었다. 또한 과거에 학습한 운동기술을 새로 학습한 운동기술과 잘 복합시킨다.

⑤ 목적 지향적인 기술을 조화 시키거나 기본적인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을 가진 아이들에게 적절한 교육방법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각 영역별로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언어영역

① 개방적인 질문을 많이 한다.

② 유아가 한 말보다 더 정교한 표현으로 다시 들려준다.

③ 곧 바로 칭찬하거나 피드백을 제공한다.


2) 수학영역

① 일상생활에서 수와 친숙해지도록 한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수 세기를 하거나 사과를 자를 때 분수의 개념을 익히게 한다.


3) 과학영역

①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가능한 많이 제공한다.

② 다양한 생물을 길러본다.

③ 일상생활속의 과학을 찾아내어 아이가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소재로 과학적인 원리를 알게 한다.

④ 실험을 할 때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하여 실험 후에는 결과에 대해 평가 하도록 한다.


4) 창의적 - 생산적인 능력

① 아이의 엉뚱하고 기발한 호기심과 창의성을 어른 시각으로 억누르지 않고 인정해 주고 실현해 볼 수 있게 한다.

② 아이가 혼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길러 준다.

③ 아이의 작품을 전시한다.


5) 지도자적인 능력

① 완성된 놀이감보다는 스스로 만들고 완성할 수 있는 놀이감을 제공한다.

② 분위기를 활기차게 유지하고 유아가 자연스럽게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통솔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③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서 다른 사람을 충분히 이해하고 애정을 갖도록 한다.


6) 미술영역

① 여러 가지 다양한 미술재료를 유아의 손이 닿는 곳에 두고 마음껏 쓰게 한다.

② 종이는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제공한다.

③ 필기도구도 여러 가지 종류를 구비하여 다양한 창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7) 음악영역

① 다양한 소리와 음악을 경험해보도록 한다.

② 예술적 경험을 많이 쌓는다.


8) 정신운동능력

①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움직여본다.

② 자신의 신체 표현에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한다.


세상이 천재라고 인정하는 사람들은 직관과 창조적인 상상력에 귀를 기울이고 따를 줄 아는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우리 자녀들에게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주고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자.





30. 다이아몬드 칼라 (Diamond - collar)


시대의 리드를 꿈꾸게 하라.


21세기를 주도하며 성공적으로 인생을 이끌어갈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원동연 박사는 다이아몬드 칼라(Diamond - collar)를 꿈꾸는 사람이라고 한다.

농경시대에는 농사를 지으면서 땅을 소유하고 노동력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힘이 센 사람이 힘이 있었기 때문에 이 시대의 사람들을 Green - collar라고 불렀다.

산업혁명 이후에는 공장에서 근무하던 작업노동자들이 주로 청색 재킷을 입고 일을 했었기 때문에 Blue - collar라고 불렀다.

20세기 초반 이후에는 지적인 힘을 갖고 경영과학문의 힘을 사회를 리드해 나가는 새로운 세력이 등장했는데 이들은 주로 흰색와이셔츠를 입고 사무실에서 근무 했기 때문에 White - collar라고 불렀다.

최근에는 지식 정보화 사회가 대두되면서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진 사람이 힘이 있게 되었고 인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이 등장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감성형인간이 성공한다는 개념이다. 감성형인간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얘기는 마음의 힘이 강한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학자들은 앞으로 21C를 이끌어 갈 리더는 지능 지수가 높은 white - collar가 아니라 감성 지수가 높은 Gold - collar 라고 말한다. 골드칼라는 지적인 힘이 뛰어 날 뿐 아니라 ‘마음의 힘’이 매우 뛰어난 사람이다. Blue - collar는 ‘체력’이 white - collar는 ‘지력’이 Gold - collar는 ‘심력’이 강조되었다. 즉, 체력에서 지력, 지력에서 심력으로 인간의 성공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체력, 지력, 심력은 보편적으로 교육의 3대 목표를 지, 덕, 체로 규정하듯이 인간을 구성하는 세 가지 본질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인간의 능력을 최대로 하기 위한 3가지 근본적인 지력, 심력, 체력은 따로 떼어서 분리된 채 강조되어서는 안 된다.

21세기를 주도해 갈 리더는 지력, 체력, 심력을 조화롭게 갖춘 사람이다. 이들을 원동연 박사는 Diamond - collar 라고 불렀다. Diamond - collar의 사람은 지식과 아울러서 지혜를 갖춘 지적인 힘을 갖춘 사람, 풍부한 정서력과 함께 남 중심의 생각을 갖고 남에게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가진 사람, 건강함과 아울러 그 몸을 깨끗하게 지킴으로써 효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체력을 가진 사람이다. 즉, 지력, 심력, 체력이 조화롭게 발달 된 성숙한 인간을 뜻한다고 한다. Diamond - collar 의 사람을 더욱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데는 지력, 심력, 체력, 여기에 두 가지의 적용 요소가 추가 된다. 곧 ‘자기관리 능력’과 ‘인간관계’의 요소이다. 이 두 가지는 앞의 세 가지 본질(지력, 심력, 체력)이 계발되었을 때 비로소 삶의 현장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적용요소’라고 표현 할 수 있다고 한다.

다이아몬드 칼라의 사람은 위와 같은 요소들을 전인적으로 갖춘 실력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Blue, white, Gold는 모두 분명한 한 가지 색을 갖고 있다. 그러나  Diamond는 투명하기 때문에 자신의 색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오는 빛을 분산시켜 동시에 수 십 수 백 개의 영롱한 색을 발한다.1)

원동연 박사의 시대의 흐름에 따른 사회 주도 세력의 변화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시대의 흐름에 따른 사회 주도세력의 변화

다이아몬드는 ①크기(캐럿)에 따라 ②투명도에 따라 ③색깔에 따라 ④연마도에 따라 ⑤강도에 따라 그 값이 다르다고 한다.


Diamond collar 시대에 리더가 될 사람은

①체력 ②지력 ③심력 ④자기관리능력 ⑤인간관계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①체력     건강함과 아울러 몸을 깨끗하게 지키는 체력을 가진 사람

②지력     지식과 아울러 지혜를 갖춘 지적인 힘을 가진 사람

③심력     풍부한 정서력과 함께 남 중심의 생각을 갖고 남에게 봉사 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가진 사람

④자기관리능력

⑤인간관계능력


우리 자녀들이 자신의 소질에 따라 창의적인 영재로 자라서 21세기를 리드해 나 갈려면 Diamond - collar 시대에 적응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그리하여 자신에게 감추어진 색깔을 마음껏 발휘하여 앞으로 도래하는 사회의 훌륭한 리드가 될 수 있도록 꿈을 꾸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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