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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거로운 헤어케어의 시대는 갔다. 이제는 헤어 타입에 따른 샴푸가 따로 있어 헤어 고민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팟찌 테스터들이 두피, 모발 타입을 체크해 사용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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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발에 알맞는 샴푸제를 선택하려면 두피나 모발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모발의 성질은 비록 같은 사람일지라도 계절, 연령, 식사, 모발의 손질상태, 모발의 부위 등에 따라 다르다. 또 hair coloring이나 permanent wave의 시술횟수에 따라 다르기도 하다.
모발은 여름의 다습기에는 유성 모발로 치우치고 겨울 건조기에는 건성모발인 경향이 나타난다. 또 원래 유성모발인 사람도 손질이 나쁘면 모간부분이 건성이 된다.
샴푸제를 선택할때에는 모발 상태뿐 아니라 두피 상태에도 주의하여 조건이 가장 나쁜 부분에 촛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샴푸제는 많은 메이커로부터 다종 다양한 것이 발매되고 있으나 샴푸제의 성질과 목적을 잘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
8. 샴푸제의 평가
좋은 샴푸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샴푸제의 외관적인 면에서
① 제품이 변색, 침전 등이 안되고 안정될 것
② 사용하기 쉽고 적당한 점도를 지닐 것
③ 향이 좋을 것
(2) 샴푸시
① 적당한 세정력을 지니고 감촉이 우수할 것
② 거품이 풍부하고 기포입자가 작으며 잘 제거될 것
③ 세발할때 빗질이 잘될 것
④ 눈이나 피부에 자극이 없을 것
(3) 샴푸후
① 모발의 광택과 감촉이 우수할 것
② 모발이 뻣뻣하지 않고 빗질이 잘될 것
③ 염색모나 퍼머넨트웨이브 모발에 너무 영향을 주지 않을 것
④ 비듬이나 가려움이 없어진 효과가 있을 것
⑤ 샴푸후 냄새가 적을것
※ 샴푸제를 비교할때는 똑같은 샴푸를 시험하더라도 두발에 따라 개인차가 생기므로 Half head test를 한다.
7. 물(경수 및 연수)과 샴푸제
비누타입의 샴푸제를 사용할때 수질에 따라 세정력이 저하되는 수가 있다. 물은 크게 나누면 경수와 연수 두 종류로 나눈다. 경수란 칼슘이온이나 마그네슘 이온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물을 말하며 연수란 Ca, Mg, Pb 등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 경도 10° 이하인 물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하수 등은 경수인 것이 많다.
비누타입의 세정제를 경수로 사용하면 비누의 주성분인 지방산과 칼슘이나 마그네슘 이온이 결합하여 불용성인 금속비누를 만든다. 그 결과 거품도 잘 나오지 않고 세정력도 저하된다. 이것은 온천 물에서 비누거품이 잘 나지 않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지역에 따라서는 경수지역도 있으므로 비누타입의 세정제를 사용할때에는 끓이거나 이온교환수지법으로 연수화하여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비누 이외의 세정제 즉 고급알콜계의 계면활성제나 양성 계면활성제 등을 주제로 사용하고 있는 샴푸제는 경수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거품도 충분하고 세정효과도 저하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샴푸제는 악에서 말한바와 같이 거의가 고급알콜계의 계면활성제를 주제로 하는 것이므로 물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쓸 필요는 없다.
6. 샴푸제와 pH와의 관계
일반적으로 샴푸제의 pH는 약산성에서부터 중성의 범위에 들어 있다. pH가 모발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모발의 인장강도(引張强度)란 점에서 보면 여기에서 인장강도란 모발의 파손이 생기는 부하가중이란 것이다. 이것에 의하면 pH 4∼7의 범위에서는 거의 일정한 높은 값을 나타내지만 pH 4 이하 즉 강산성 영역에서는 pH가 내려감에 따라 인장강도는 저하되고 있다. 또 pH가 8 이상인 알카리 영역에서도 모발이 팽윤하기 때문에 인장강도는 저하된다. 이와같이 산성이 강하거나 반대로 알카리성이 강해도 모발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샴푸의 pH는 모발에 너무 영향을 주지않는 pH 4∼7의 약산성에서부터 중성영역이 모발에 가장 적당하다.
5. 샴푸제의 종류
1) 비누샴푸제(Soap shampoos)
비누는 일반적으로 동물성의 유지를 수산화나트륨(sodium hydroxide, NaOH)이나 수산화칼륨(potassium hydroxide, KOH) 등의 알카리로 중화시켜 얻는다. 비누의 세정성은 작용이 온화하고 거품도 좋고 세발후의 모발감촉도 좋게 하기 때문에 합성세제에 약한 사람이 사용한다.
비누를 물에 녹인 액은 알카리성으로 모발을 팽윤시키는 작용이 있지만 실제로 샴푸를 하는 시간은 짧고 유알카리도 적으므로 알카리에 의한 모발의 손상은 거의 없다.
그러나 경수를 사용했을 때에는 물속에 포함된 칼슘(Ca)이나 마그네슘(Mg) 같은 금속이온과 결합하여 불용성인 금속비누를 형성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경수를 사용하면 거품이 잘 나지 않고 세정력이 낮을뿐 아니라 불용성인 금속비누가 모발에 부착하여 감촉이나 광택을 없애버린다. 또 permanent wave나 hair coloring을 할때에 약액의 침투를 방해하게 되므로 충분히 씻어낼 필요가 있다.
2) 고급알콜계 샴푸제
샴푸제에는 각종 세정제가 사용되고 있으나 그중에서 가장 넓게 사용되고 있는 것이 고급알콜계의 세정제이다. 이 계통의 세정제에는 천연유지를 원료로 하는 것과 석유로부터 합성되는 것이 있다. 천연유지로는 야자유 등이 사용되며 천연고급 알콜계 세정제의 세정력, 기포성, 용해성 등 기본적인 성능의 차이는 없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샴푸는 여러종류의 계면활성제를 함유하고 있으며 액체 투명 샴푸, 액체 유화 샴푸 등이 이에 속한다.
3) 오일 샴푸제(Oil shampoos)
오일 샴푸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특히 샴푸로서의 정의는 없다. Conditioning제로서 Olive oil, Avocado oil, Mink oil, Lanoline, Liquid paraffin 같은 유성 성분을 배합한 것이나 습윤제를 배합한것 까지도 오일 샴푸라 부르고 있다.
외관은 오일이라는 낱말에서 연상되듯이 투명타입이 많다. 원래 양질의 올리브유나 춘유등을 두피에 발라 샴푸하는 방법을 오일 샴푸라고 부르고 있다.
4) 산성 샴푸제(Acid shampoos)
산성샴푸는 구연산, 린산, 연산 등에 의해 pH가 5∼6 정도의 약산성으로 조정되어 있다. 이 산성 샴푸는 hair coloring이나 permanent wave를 시술한 모발에 알맞도록 처방되어 있다. 즉, hair coloring이나 permanent wave의 시술 횟수가 많아지게 되면 모발의 pH는 약간이라도 알카리성으로 기울어져 있다. 산성 샴푸의 pH는 모발의 등전점 부근에 있기 때문에 모발의 팽윤이 적도록 억제되므로 hair coloring에는 가장 알맞다.
5) 그밖의 샴푸제
(1) 항비듬성 샴푸제(antidandruff shampoos)
일명 약용 샴푸제(medicated shampoos)라고도 한다. 제품으로선 유성(油性) 두피제와 건성(乾性) 두피제로 시판되고 있다. 두피부분에 골고루 이 제품을 발라 5분이상 방치한 후 두피 massage를 하고 shampooing을 한다. 항비듬성 샴푸는 살균제 징크피리티온이 함유되어 있어 1주일에 2회 정도로 사용해주면 비듬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을 살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 비듬제거용 샴푸제(dandruff removal shampoos)
비듬제거용 샴푸제는 두피의 노화각질과 피지의 분해 산화물이 혼합된 노폐물로서 비듬을 제거하는데 사용하며 성분으로는 유화셀린과 같은 특수한 유황화합물을 배합한 것으로 노화각질을 용해시키는 작용을 갖고 있다.
(3) 베이비 샴푸제(Baby shampoos)
어린이 전용 샴푸제로서 탈지력이 약하고 피부나 눈에 대한 자극이 낮은 활성제를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저자극성 샴푸이다.
(4) 논스트립핑 샴푸제(nonstripping shampoos)
pH가 낮은 산성의 샴푸제로서 두발을 자극하지 않으므로 영구적 염색 또는 탈색한 두발에 색상이 제거되지 않으면서 깨끗하게 두발을 샴푸한다.
(5) 컨디셔닝 샴푸제(conditioning shampoos)
소량의 동물성, 식물성, 광물성 성분을 첨가하고 두발의 장력과 다공성을 증진한다.
(6) 허벌 샴푸제(Herbal shampoos)
고급 알콜제 세제 사용, 7가지 식물 약초 엑기스를 함유하며 두피 생리기능을 조절하면서 소염, 진염, 탈취, 살균, 단백질 합성, 건조작용과 세정작용을 한다. 건강모, 유성모, permanent wave전, hair coloring 전후 사용
(7) 프로테인 샴푸제(protein shampoos)
누에고치에서 추출한 것과 난황성분을 함유한 샴푸제로서 모발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트리트먼트 샴푸제이다. 손상모에 대해 마일드한 세정작용과 keratin 보호작용이 있다. Permanent wave후의 화학적 손상모, 염색모에 사용한다.
(8) 산성 균형 샴푸제(Acid_balanced shampoos)
알카리성 제품을 사용한 두발에 산성을 유지해 줌으로써 두발 본래의 pH를 바뀌지 않도록 해준다.
4. 샴푸제의 분류
샴푸제의 분류는 외관, 형상, 온도, 기능 등에 의한 분류가 있으나 알기쉽게 형상과 기능만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 샴푸제의 형상에 따른 분류
투명액상, 유액상, 펄(perlite)상, 페이스트(paste)상, 크림(cream)상, 겔(gel)상, 분말(powder)상, 고형(hard)상, 에어졸(airosol) 샴푸, 이중에서는 액상샴푸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액상에는 투명, 유화, 점성이 있는 것, 없는 것 등이 있다.
2) 샴푸제의 기능으로 본 분류
。약용타입 : 비듬제거, tonic, 탈취, 산성
。Conditioning type : oil, protein
。기타 : Baby shampoo, 손상 모발용 샴푸, 색상용
형태별이나 기능별외에 모질의 상태에 따른 분류로는 건성모발용, 지성모발용, 일반용, 경모용, 연모용 등이 사용되고 있다. 샴푸는 각기 목적을 지니고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그 사용목적을 잘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
3. 샴푸제의 성분
1) 계면활성제(Surface active agent, surfactant)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계면활성제의 작용은 유화, 분산, 습윤, 가용화, 기포화 등으로 각기 그 목적에 따라 작용시키고 있다. 계면활성제는 분자 구조상 물에 녹기 쉬운 친수성 원자단과 기름에 녹기쉬운 친유성 원자단을 동일 분자내에 지니고 있다. 이 두개의 원자단의 힘의 세기에 따라 계면활성제로서의 성질이 변화한다.
친수성과 친유성을 지닌 계면활성제는 수용액 중에서 계면활성제 분자와의 화합을 일으켜 미셀(Micelle)을 형성하는데 미셀에 대하여는 몇가지 형상이 알려져 있지만 묽은 용액에서는 구상을 형성하여 미셀 내부에 유용성 물질이 가용화되어 진다고 생각된다. 또 농도가 높아질 경우에는 층상으로되어 친유기끼리의 사이에 유성물질이 흡착 또는 가용화(可溶。)되고 친수기 사이에는 물이 존재한다.
샴푸제에 사용하는 계면활성제에는 지방산계 계면활성제, 석유합성계 계면활성제, 고급알콜계 계면활성제, 아미노산계 계면활성제, 양성 계면활성제 등이 있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고급알콜계 계면활성제이다. 또 계면활성제에는 물에 녹았을때의 이온화 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음이온 계면활성제(anionic surface active agent)
이 계면활성제는 물에 녹았을때에 계면활성을 발휘하는 기(基)가 음이온의 전하(電荷)를 뛰는 것이다. 이 계통의 계면활성제는 기포력, 세정력이 우수한 것이 많아 샴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비누도 이 분류에 속한다.
(2) 양이온 계면활성제(cationic surface active agent)
이 계면활성제는 물에 녹았을때 계면활성을 발휘하는 기(基)가 양이온으로 전하를 띠는 것이다. 이 계통의 계면활성제는 대전방지효과가 높기 때문에 rinse제, treatment 등에 사용된다. 또 살균제로서도 중요한 것이 많다.
(3) 양성 계면활성제(ampholytic surface active agent)
이 계면활성제는 물에 녹았을때의 용액 pH에 따라 +나 _ 이온화하는 것이다. 또 계면활성제는 자체에 고유의 등전점이란 것을 지녀 등전점보다 알칼리쪽에서는 음이온 계면활성제로 역할을 하고 산성쪽일때는 양이온 계면활성제로 역할을 하는 특색을 지니고 있다.
이 계통의 것은 세정력이 적당하고 자극성도 적고 안정성이 높은 것이어서 유아용 샴푸제 등의 주제로 사용되고 음이온 계면활성제와 병용하면 음이온 계면활성제의 자극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최근 샴푸제에 잘 사용되고 있다. 또 대전방지 효과나 방취 효과도 있어 rinse제, tritment제로도 사용된다.
(4) 비이온 계면활성제(non ionic surface active agent)
이 계면활성제는 물에 녹았을 때에 이온화되지 않는 것으로 고급알콜이나 친수성인 에칠렌 옥사이드(ethylene oxide)를 결합시켜 재제로 한다. 결합시킬 에칠렌 옥사이드의 양에 따라 친유성 타입에서부터 친수성 타입까지 많은 종류의 계면활성제를 만들 수가 있다.
그밖에 고급알콜과 지방산, ester화에 의해서도 이 종류의 계면활성제를 얻을 수 있다. 이들 계면활성제에는 세정, 유화, 분산, 습윤같은 효과가 있지만 특히 기름과 물을 유화시키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헤어크림이나 트리트먼트제 같은 크림의 유화제로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첨가제
샴푸제는 모발이나 두피에 묻은 때를 세정시켜 청결하게 하는 목적으로 사용하지만 두피에서 자연적으로 분비된 피지 성분까지 제거시켜 버림으로 모발이 푸석거리거나 광택이 없어지거나 하여 모발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다.
최근에 샴푸후의 모발의 콘디션을 조절하는 의식이 높아져 이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가지 첨가제를 넣게 되었다.
(1) 증점제
샴푸제를 사용한 경우 물에 풀어서 사용하거나 손에 덜어서 사용하거나 혹은 직접 모발에 사용하는 등의 세발 방법에 맞추어 점도의 조정이 행해지고 있다. 또 샴푸제에 고급감을 주기위한 목적으로도 각종 증점제가 첨가된다.
(2) 증포제
단일 계면활성제만으로는 거품이나 거품유지가 나쁜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보충하기 위하여 첨가한다. 기포제, 거품의 안정제 및 증점제로서 알카놀아미드와 아민 옥사이드가 대표적인데 기포증진과 함께 증점 효과도 있다.
(3) Conditioning제
Conditioning제는 샴푸후의 광택, 감촉, 빗질을 좋게 하고 또한 모발의 표면을 보호하며 손상을 회복시키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conditioning제로서의 첨가물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흡착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다.
① 모발에 화학적으로 흡착하는 것
모발의 구성분자인 아미노산과의 강한 친화성에 의해서 모발에 흡착되어 conditioning 효과를 주는 것이다. 즉 모발은 아미노산의 polypeptide인 케라틴 단백질의 장쇄고분자 집합체로 화학적으로 동일계인 물질과 그 유도체는 강한 친화성을 가진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collagen을 가수분해하여 얻어지는 polypeptide로 pH 6∼7에서 흡착량이 최대가 된다.
② 모발에 물리적으로 흡착하는 것
이 부류에 들어있는 것은 과지방제라고 부르는 유성 성분과 보습제가 주가 된다. 이들은 세정된 모발에 흡착되어 피막을 형성하여 모발 수분의 증발을 적당하게 억제하고 광택이나 촉촉한 감촉을 준다. 이들 유성 성분은 샴푸의 기포를 저하하지 않고 안정하게 유화, 가용화되어야 한다. 계면활성제에 가용화된 유성성분은 모발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③ 모발에 이온 흡착되는 것
이 부류의 것은 양이온 계면활성제로서의 기능을 가지며 모발과 강하게 이온결합하여 흡착막을 형성한다. 이 강한 흡착막에 의해 모발에 탄력과 힘을 주어 빗질이나 부러쉬 등에 의한 물리적 작용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고 모발의 수분 보유 능력의 향상, 대전방지 등의 효과를 준다.
④ 그밖의 첨가물 2. 샴푸의 세정작용 두피 및 모발의 때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체내로 부터의 분비물에 의한 것 : 분비 배설된 땀, 피지, 노폐된 각질세포 등 (2) 두발 화장품 같은 것의 잔유물에 의한 것 : hair cream, hair conditioner, hair spray, styling제, hair coloring제 (3) 대기오염에 의한 것 : 공기중의 분진 등 이들 두피나 모발의 때속에는 brushing에 의해 씻기는 때나 물에 녹아 씻기는 때가 있다. 그러나 문제는 먼지 등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성의 때를 씻어내는 일이다. 기름은 물을 배척해 버리으로 물이나 brushing만으로는 간단히 씻기지 않는다. 이같은 유성때는 shampoo제에 함유되어 있는 계면활성제의 역할로 제거할 수가 있는 것이다. 계면활성제에는 유화, 분산, 침투, 습윤, 가용화, 기포화 등의 작용이 있어 그 역할에 의해 유성의 때를 제거하게 되는 것이다. 즉, 계면활성제가 물에 용해되어 모발을 적시면 계면활성제 분자는 용액중의 평균농도로부터 계면에 흡착되어 계면장력을 저하시키므로써 모발과 때의 부착력을 약화시켜 때를 모발의 표면에서 떼어버리는 것이다. 씻겨 나온 때는 기름의 작은 방울로서 액체 속에 분산되어 거품을 머금고 물로 씻어 내린다. 풍부한 거품은 세발할때에 모발과 모발의 접촉을 막고 마찰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 외에 작은 거품이 계면활성제의 액체면을 확대시켜 세정작용을 용이하게 하는 무척 중요한 역할을 완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샴푸제는 계면활성제가 주제가 되어 세정, 거품 같은 작용에 의해 때를 씻어낸다. 1. 샴푸의 목적 샴푸에는 크게 두가지 목적이 있다. 하나는 모발의 때를 씻는 것이고, 두부의 때에는 땀샘이나 피지선으로부터의 분비물에 의한 내부로부터의 때와 두발 화장품이나 대기중의 먼지같은 외부로부터의 때가 있다. 이들 때가 끼게 되면 세균이 증식하고 피지와 유기물의 분해가 촉진되어 그 대사 부산물에 의해 불쾌한 냄새와 가려움증이 나타난다. 더욱 심해지면 모공이 막혀 모유두의 기능이 저하되어 모발의 정상적인 발육이 방해받게 된다. 그래서 탈모가 많아지는 등의 증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샴푸는 두피와 모발을 청결히 하며 두부의 condition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다
그밖에 샴푸에 첨가되는 것은 방부제, 살균제, pH 조정제, 금속봉쇄제, 퇴색·변색 차단제, 자극억제제 등이 있다. 또 샴푸에 따라서는 그 목적에 따라 자외선 흡수제, 비듬방지제 등을 특별히 첨가하는 것이 있으며 향료나 색소도 샴푸의 상품가치를 높이고 기분좋게 샴푸를 할 수 있게 하는 필요한 첨가제이다.
다른하나는 모발의 때를 씻음과 동시에 두피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모발의 육성을 촉진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