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들면 죽는게 남자라고 했던가요?...
철없는 남자들의 여러가지 로망중 하나가 바로 아메리칸 스타일의 모터사이클을 타고 자연을 누비는 것이 아닐까요?
철없는 남자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모터사이클이 있으니, 이름하여 야마하 볼트라 부른다.
야마하 볼트는 기존의 아메리칸 스타일 바이크인 드렉950의 기본 구조를 이어받고, 볼트만의 감성을 살리기 위해 새
롭게 디자인된 커스텀형 아메리칸 스타일의 바이크입니다.....
프레임이 훤히 다 드러나 보이는 야마하 볼트는 심플한 느낌이 더 매력적입니다.
라이더들의 취향에 따라 2% 부족해보일 수 있는 이 심플함은 커스텀 옵션으로 튜닝이 가능합니다. 다만 조금 더 다
양한 커스텁 옵션들이 필요해 보입니다.....
시승차량의 키를 받아들고 직접 시트위에 올라 앉는 순간 푹신한 느낌과 편안한 느낌이
전달되어져 왔습니다. 볼트의 여유로운 발 착지성은 성인 남녀 누구나 안정감있는 승차와
편안한 라이딩 포지셔닝을 가질 수 있을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핸들 사이의 계기반 근처에 있는 키박스를 기대했다면 당황할수도 있습니다.
야마하의 볼트 또한 아메리칸 스타일의 DNA를 가진 까닭에 키박스 또한 연료탱크
오른쪽 아래에 위치해있습니다.
키를 돌리자 지잉하는 낮은 전자음과 함께 핸들 가운데 위치한 계기반에서 키세레모니가 이어집니다.
아메리칸 스타일의 바이크에 클래식한 아날로그 느낌의 계기반이 아닌 디지털 계기반은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자 야마하 볼트는 자신의 존재감을 자랑이라도 하듯이 우렁차고 힘찬 배기음을 들려주었습니다.
아이들링 상태에서의 배기음은 낮지만 힘이 있는 그런 필링을 느낄 수 있게 해주습니다.
다만 순정 머플러의 배기음은 뭔가 2% 부족한편입니다. 특정 RPM 대역으로 올라가면 꽤 괜찮은 소리를 들려주지만
, 그래도 조용한 샌님 같은 느낌이라고 할까? 거친 야생마로 변신을 하고 싶다면 커스텀 머플러로의 튜닝이 꼭 필요
해 보이는 부분입니다.
야마하 볼트는 942cc의 공랭 V- 트윈 SOHC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여느 아메리칸 스타일의 모터사이클이 그렇듯 볼트의 V형 엔진의 모습도 프레임 사이로 꽉찬 느낌을 전달해주고, 꽤
멋스러운 느낌을 보여줍니다.
본격적인 시승에 앞서 금요일 오후의 도심을 달려보았습니다.
도심에서의 야마하 볼트는 세련된 야생마 같은 느낌이라고 할까요?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에서의 주행은 저RPM에서도 충분한 토크를 내주는 볼트의 엔진덕에 짧지만 파워풀한 주
행이 가능했습니다.
야마하 볼트가 가진 12-스포크 캐스팅 휠과 앞(100/90-19), 뒤(150/80-16) 사이즈의 타이어는 스피디한 서스펜션과
함께 도로 노면을 정확하게 읽어내고 최적의 밸런스를 맞춰줍니다.
다만 도로 노면을 지나치게 잘 읽어내는터라, 거친 노면에서는 승차감이 조금 떨어지는건 아쉽습니다.
야마하 볼트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여유있게 잘 달리고, 잘 돌고, 잘 서는 모터사이클이라고 할까요?
그렇다면 연비는 어떨까?
3일간의 시승 기간동안 약 350km의 주행을 하였는데, 약 3만원 정도의 휘발유를 넣었으니, 계산해보면 약 20km/l(리
터당 2000원 기준)라는 연비를 보여줍니다.
942cc의 배기량을 가진 모터사이클에서 리터당 20km의 연비는 사실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시승중에 저속, 중속, 고속 테스트를 하느라 시속 120km 이상을 꽤 오랬동안 달렸으니, 중저속 위주로 라이딩을
한다면 공식 연비인 22km/l 이상으로 잘 나올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2% 부족해 보이는 외관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은 또 다른 매력 포인트이다.